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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

LG생활건강 051900 코스피 기업분석 주가전망

by 주식아빠 부업아빠 2020. 11.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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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서 주가가 꾸준히 우상향 하는 몇 안되는 주식회사입니다.

매출및 이익이 꾸준히 상승하는 기업입니다.

나중에 밑에 기업설명을 보시면 이 기업은 국내를 기반으로 운영하는 회사가 아니라 글로벌 회사라는 생각이 듭니다.

국내를(내수시장) 기반으로 하지만 전세계적으로 매출을 기록하는 회사라서 성장성이 무궁무진합니다.

그렇게 유명한 아모레퍼시픽도 LG생활건강에 시가총액이 절반밖에 안됩니다.

그리고 외국인 주식비율도 45%정도 되고 ROE가 그동안 20% 유지하다가 올해 잠시 18%정도 낮아졌네요..

부채비율도 55%대이고..오호 이런 좋은 기업이 다 있나..

매출도 꾸준히 상승하고 이익도 꾸준히 상승하고..

배당이 조금 아쉽기 하지만 주가가 배당수익률을 높여주기 떄문에 배당을 구지 안받고 주가가 올라가준다면

배당을 안받아도 되요..^^

 

아래는 사업장을 한번 보여주겠습니다.



이번에 처음 알았는데 1996년 11월 부터 우리나라에서 코카콜라 사업을  LG생활건강이 했구요..

전에는 두산에서 한것으로 기억되었는데 그리고 해태음료를 1992년부터 LG생활건강이 운영하는지 처음 알았습니다.

아래 보시면 LG생활건강은 더이상 국내기업이라고 하기에는 엄청 큰 글로벌 회사입니다.

 

 

상호 설립일 주소 주요사업 최근사업연도말자산총액 지배관계 근거 주요종속회사 여부
코카콜라음료(주) 1996.11 한국 음료   852,715 기업의결권의 과반수 소유
(기업회계기준서 1110호)
해당
(지배회사 자산총액의 10% 이상,자산 750억원 이상)
LG Household & Health Care Trading
(Shanghai) Co., Ltd
2000.07 중국 생활용품, 화장품 441,150 상동 해당
(지배회사 자산총액의 10% 이상,자산 750억원 이상)
해태에이치티비(주)  1992.11 한국 음료 421,951 상동 해당
(지배회사 자산총액의 10% 이상,자산 750억원 이상)
Ginza Stefany Inc. 1992.03 일본 화장품   374,678 상동 해당
(자산 750억원 이상)
New Avon Company 2015.12 미국 생활용품, 화장품 359,707 상동 해당
(자산 750억원 이상)
(주)더페이스샵 1984.07 한국 화장품   352,907 상동 해당
(자산 750억원 이상)
Everlife Co., Ltd. 1990.01 일본 건강기능식품   227,360 상동 해당
(자산 750억원 이상)
태극제약(주) 1976.01 한국 의약품   122,670 상동 해당
(자산 750억원 이상)
Avon Canada Inc. 1995.10 캐나다 생활용품, 화장품 90,906 상동 해당
(자산 750억원 이상)
Avon Manufacturing(Guangzhou), Ltd. 1998.01 중국 화장품   89,763 상동 해당
(자산 750억원 이상)
FMG&MISSON CO ., Ltd 1973.09 일본 화장품     64,905 상동 해당없음
THEFACESHOP(SHANGHAI) CO., LTD 2010.10 중국 화장품 53,645 상동 해당없음
(주)울릉샘물 2019.01 한국 먹는샘물 등의
제조 및 판매
        52,460 상동 해당없음
BEIJING LG HOUSEHOLD CHEMICAL CO., LTD. 1997.08 중국 생활용품 40,791 상동 해당없음
LG H&H HK LIMITED 2016.03 홍콩 화장품     39,371 상동 해당없음
(주)에프엠지 2001.10 한국 화장품   37,728 상동 해당없음
(주)씨앤피코스메틱스 2000.03 한국 화장품   36,841 상동 해당없음
(주)한국음료 2007.04 한국 음료  32,753 상동 해당없음
LG H&H USA Inc. 1990.03 미국 생활용품, 화장품    24,478 상동 해당없음
TFS Singapore Private Limited 2004.09 싱가포르 화장품     20,208 상동 해당없음
LG Vina Cosmetics Company Limited 1997.10 베트남 생활용품, 화장품     17,105 상동 해당없음
LG Household & Health Care(Taiwan), Inc. 2008.12 대만 생활용품, 화장품   17,691 상동 해당없음
LG Household & Health Care Malaysia Sdn. Bhd. 1994.02 말레이시아 화장품   14,093 상동 해당없음
Hangzhou LG Cosmetics Co., Ltd. 1994.12 중국 화장품    11,558 상동 해당없음
LG Household & Health Care (Thailand) Limited 2018.06 태국 화장품    11,164 상동 해당없음
Everlifeagency Co., Ltd. 2005.12 일본 광고대행  8,997 상동 해당없음
Toiletry Japan Inc. 2004.04 일본 생활용품   4,172 상동 해당없음
캐이엔아이(주) 2000.08 한국 생활용품    5,678 상동 해당없음
LG HOUSEHOLD AND HEALTH CARE
COSMETICS R AND D (SHANGHAI) CO., LTD 
2016.12 중국 화장품 연구개발      4,109 상동 해당없음
(주)미젠스토리  2016.12 한국 유전자 분석 서비스업      2,871 상동 해당없음
엘지파루크(주) 2016.10 한국 생활용품    1,863 상동 해당없음
(주)루치펠로코리아 2013.03 한국 생활용품       1,529 상동 해당없음
(주)밝은누리 2015.07 한국 사업시설관리        1,246 상동 해당없음
LG H&H Tokyo R&D Center Inc. 2019.08 일본 화장품 연구개발            1,200 상동 해당없음
Live & Life Co., Ltd. 1984.05 일본 보험중개 193 상동 해당없음
Everlife H&B Co., Ltd. 2012.12 대만 건강기능식품      122 상동 해당없음
Fleuve Beaute Inc. 2017.10 일본 화장품       93 상동 해당없음

주1)  최근사업연도말 자산총액은 2019년말 기준입니다.- 연결대상회사의 변동내용

주2) 연결 종속회사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III.재무에 관한 사항'의 '3.연결재무제표 주석' 중 '1.2 종속기업의 개요'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잠깐 LG생활건강에 대한 설명을 들어보겠습니다.

 

LG생활건강회사는 화장품 및 생활용품 등을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주요 종속회사인 코카콜라음료(주)는 비알콜성음료를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하고 있고,

해태에이치티비(주)는 비알콜성음료, 건강기능식품 및 생활용품을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New Avon Company, Ginza Stefany Inc.,
LG Household & Health Care Trading (Shanghai) Co., Ltd, (주)더페이스샵,  Everlife Co., Ltd.,Avon Canada Inc.,

Avon Manufacturing (Guangzhou), Ltd.생활용품, 화장품 및 건강기능식품 등을 판매하는 사업을 하고 있으며,
태극제약(주)는 의약품의 제조 및 판매하는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당사의 사업은 Beauty(화장품) 사업, Home Care(홈케어) & Daily Beauty(생활용품) 사업,Refreshment(음료)

사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보고기간 말 각 사업별 주요 종속 회사와 주요제품 및 브랜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사업 주요종속회사 주요제품 주요 브랜드
Beauty
(화장품)
(주)엘지생활건강,
LG Household & Health Care Trading
(Shanghai) Co., Ltd, Ginza Stefany Inc.,New Avon Company, (주)더페이스샵,
Everlife Co., Ltd., Avon Canada Inc.
Avon Manufacturing(Guangzhou), Ltd.,
기초 및 색조 화장품,
Inner beauty 등
후, 숨, 오휘, 빌리프,
CNP, 이자녹스, 더페이스샵 등
HDB
(생활용품)
(주)엘지생활건강,
LG Household & Health Care
Trading (Shanghai) Co., Ltd,
New Avon Company, 태극제약(주)
샴푸, 치약, 세제,
주방용품 등
엘라스틴, 온더바디, 페리오,
테크, 자연퐁 등
Refreshment
(음료)
코카콜라음료(주), 해태에이치티비(주) 탄산음료, 비탄산음료, 생수 등 코카콜라, 스프라이트, 환타,
파워에이드, 미닛메이드,
조지아, 평창수, 토레타 등

오호~ 다수에 브랜드를 보유한 회사네요..^^


가. 사업부문별 시장여건 및 영업개황


[Beauty - 화장품]


(1) 산업의 특성
화장품은 큰 성장 잠재력을 가진 미래 고부가가치 사업으로 내수 사업 역량을 기반으로

글로벌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는 산업입니다.

2000년 화장품법 시행 이후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기능성 화장품과

웰빙/친환경트렌드에 발맞춘 자연주의 화장품의 성장이 전체적인 시장 성장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쿠션파운데이션, 마스크시트 등 다양한 유형의 상품과
소비자들이 꼼꼼히 화장품 성분을 확인하는 트렌드를 반영하며 '착한 성분'으로
구성된 클린 화장품, 더마화장품, 맞춤형 화장품 등 다양한 컨셉의 상품이 출시되며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2) 성장성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2015년 메르스, 2017년 사드배치 등을 겪으면서 국내 화장품 시장도 동반 위축되었으나,

이후 고가 시장의 안정적이고 꾸준한 성장과저가 브랜드샵의 확대,

그리고 해외 수요 유입으로 성장세를 유지해 왔습니다.

그러나 최근 COVID-19로 인해 외부활동이 줄어들고, 해외관광객 수가 급감하며
국내 화장품 시장이 축소되는 추세를 보였습니다.

국내 뿐 아니라 해외 주요 시장들에서 COVID-19의 영향으로 매장 폐쇄 등이

계속되며 단기간 내 성장세 회복이 불투명한 상황입니다.

즉 단기적으로는 불황이지만 코로나가 해결되면 매출이나 이익을 회복할수 있다는 자신감으로 들립니다. ^^~


(3) 경기변동의 특성 및 계절성
화장품은 대체로 경기 동향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산업이나, 브랜드 충성도의  유무에 따라 반응하는 정도는 상

이하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계절성 면에서는 더운날씨가 지속되는 하절기에는 기초 스킨 제품 수요가 감소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4) 국내시장 여건(시장의 안정성, 경쟁상황, 시장점유율 추이)
국내 화장품 시장은 여성의 경제활동 및 소득 증가, 다 채널/다 브랜드 사용 등
소비자의 구매패턴 변화, 친환경/자연주의 등 새로운 컨셉 브랜드의 지속적인 시장 진입 등으로

안정적인 성장을 하였습니다. (즉 국내 시장에는 독보적으로 시장 장악을 하고 잇다는 말입니다. ^^)

2012년 이후 내수 경기침체와 소비위축 등의 영향으로 시장이 정체되는 양상을 보였으나

해외 수요의 유입으로 면세점 등 일부 채널에서 높은 성장을 보였습니다.

동시에 OEM/ODM 전문업체의 발달로 인해 신규 업체와 신규 브랜드의 진입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경쟁이 점점 치열해지는 상황입니다.

유통환경 또한 정부의 가맹점과 할인점에 대한 신규 출점 제한 등 규제가 강화되어 성장이 어려웠습니다.

최근 COVID-19 영향으로 시장이 위축되었고, 어려운 경쟁환경이 이어지고 있으나,

모바일, 온라인 등 디지털 채널을 중심으로 성장기회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이런 어려운 상황에서도 판매다변화에 애쓴다는 모습이네요..

즉 오프라인은 여러가지로 성장이 둔화되니 온라인으로 판로개척하겠다는 말입니다.)

국내 화장품 시장에서 당사는 부가가치가 높고, 소비자들의 브랜드 로열티 및
충성도가 높은 럭셔리 시장에서 점유율이 상승하는 저력을 보이고 있습니다.

반면, 상대적으로 가격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매스티지(가격은 명품에 비해 싸지만 품질면에서는 명품에 근접한 상품을 지칭)와 브랜드샵 시장에서 점유율은 줄어들었습니다.

( 가격이 저렴한 화장품에서 시장점유율이 작아지고 있다는 말)

구  분 2020년 상반기 2019년 2018년
국내 럭셔리 시장점유율 27.0% 25.9% 24.1%
국내 프리미엄(매스티지와 브랜드샵) 시장점유율 8.3% 9.7% 11.5%
주1) 2020년 3분기 기준의 시장점유율 집계 전
주2) 출처: 칸타월드패널 데이터


(5) 해외시장 여건
시장 규모가 크고 성장성이 높은 중국시장을 필두로 인접한 홍콩, 대만, 싱가포르 등
중화권과 일본을 비롯한 아시아 지역에서 '후', '숨', '오휘', 'CNP' 등 럭셔리
브랜드를 중심으로 시장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또한, 화장품 선진시장인 미국, 유럽 등지로 사업을 확대해 나가고 있으며,

한류영향이 큰 지역의 글로벌 면세시장에도 적극적으로 진출하여

고객 접점을 확대하고 브랜드 위상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글로벌에서 꾸준한 매출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말입니다.)

(6) 회사의 경쟁우위 요소
첫째, 차별적인 컨셉의 다양한 럭셔리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궁중 브랜드'후', 천연발효 브랜드 '숨', 피부과학 브랜드 '오휘', 허브 브랜드 '빌리프'와 같은
경쟁력 있는 럭셔리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당사는 최근 소비자들의
피부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트렌드를 반영하여 더마 화장품 라인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더마화장품 브랜드 'CNP', 럭셔리라인 'CNP Rx' 등 더마화장품제품 포트폴리오를 강화하였습니다.
  

둘째, 경쟁력 있는 유통망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백화점, 면세점,방문판매 등 럭셔리 채널과

네이처컬렉션과 H&B 스토어, 브랜드샵 등 프리미엄 채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해외에서는 뷰티 편집숍, 면세점, 직접판매 및 온라인 채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외 시장에서 온라인, 모바일, SNS 등 디지털 채널의 중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신규 성장 채널 투자를 통해 유통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에는 미국에서 신규 인수한 New Avon Company를 통해 아시아를 넘어

북미 시장으로의 확장을 가시화하며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하였습니다.

(북미 시장까지 공략하겠다는 존슨앤존스 긴장해야겠네요 ^^~)

 

셋째, 각 영역에서 화장품 산업을 선도하는 자체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수준의 화장품 연구소와 디자인센터, 공장 및 물류센터 등 최상의 인프라를 구축하여

최고의 제품을 개발, 생산, 관리할 수 있는 글로벌 수준의 화장품 사업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제품 안전성 강화를 위한 소비자안심센터와 고객만족도 향상을 위한 고객상담실 등을 운영하고있습니다.

[HDB - 생활용품](1) 산업의 특성
생활용품은 일상 생활에 사용하는 제품으로 치약, 샴푸, 바디워시, 세탁세제, 섬유유연제, 주방세제 등 생활 필수품입니다. 따라서 상대적으로 수요는 안정적이나,경쟁이 지속적으로 치열해져 가격과 판촉이 매출에 영향을 미칩니다.


(2) 성장성

생활용품의 주요 카테고리는 성숙 시장으로 저성장 내지 감소세를 보이며 최근
불황의 장기화와 각종 유통 규제로 성장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유통환경 면에서는 온라인, H&B 스토어 등 신규 채널이 부상하면서 성장을 이끌고 있습니다. 향후 가격에 민감한 가치소비와 감성 중심의 프리미엄 시장이 공존하면서 소비양극화 현상이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및 계절성
생활 필수품이라는 특성상 경기 변동의 영향을 많이 받지는 않지만, 불황의 장기화로생활용품 시장도 위축되고 있습니다. 계절적으로 설과 추석시즌에 대표적인
명절선물인 선물세트를 구성하는 치약, 샴푸, 바디워시의 판매량이 상승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최근 COVID-19 영향으로 인파가 몰리는 오프라인 채널에서의 판매가 위축되는
반면, 마스크, 핸드워시, 새니타이져 등 개인위생용품과 온라인을 통한 판매가
증가하는 경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4) 국내 시장 여건(시장의 안정성, 경쟁상황, 시장점유율 추이)
생활용품은 필수 소비재로 시장은 정체돼 있지만, 한편으로 안정된 시장이기도
합니다. 국내 업체들이 시장점유율 상위를 차지하며 경쟁하고 있으나,
글로벌 업체들이 일부 카테고리에서 강력한 판촉을 전개하여 점유율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구  분 2020년 3분기 2019년 2018년
8대 주요 카테고리 시장점유율 36.4% 36.6% 35.4%
주1) 2020년 3분기 시장점유율: 8월 누계 기준
주2) 8대 카테고리 : 샴푸/린스, 바디워시/비누, 치약/칫솔, 세탁세제, 표백제, 섬유유연제,
       주방세제, 주거위생제
주3) 출처: 한국닐슨


(5) 회사의 경쟁우위 요소
당사는 생활용품의 대부분 카테고리에서 다양한 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국내 최대의
전문기업으로 주요 카테고리에서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안정적인 제품 포트폴리오, 우수한 R&D 및 마케팅 역량, 뛰어난 영업력은 회사의
경쟁우위로 경기 불확실성과 경쟁심화 등 어려운 환경에서도 차별화 된 선도상품을
지속 출시하면서 새로운 사업기회를 창출하는 원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특히 환경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유해물질에 대한 소비자 경각심이
높아지는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소비자안심센터를 출범하고 자체적으로안심품질 인증제도를 개발 및 운영하여 품질에 대한 신뢰성을 제고하고 있습니다.
최근 프리미엄화 트렌드에 걸맞는 탁월한 제품 출시로 소비자 니즈에 적극 대응하여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Refreshment - 음료]


(1) 산업의 특성
음료는 타 산업에 비해 경기변동에 의한 영향이 비교적 작은 산업입니다. 하지만
원재료 수입 의존도가 높아 환율, 국제 원자재 가격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특성을 보이기도 합니다.

(2) 성장성
국내 인구증가 둔화 및 음료시장의 성숙으로 저성장 기조가 예상됩니다. 탄산시장은 지속적인 카테고리 확장에 따라 안정적인 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반면,
비탄산시장은 카테고리의 확장에도 불구하고 비교적 높은 강도의 경쟁상황 영향으로안정적 성장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및 계절성
음료 산업은 타산업에 비해 경기변동의 영향을 덜 받고, 동절기보다 하절기 매출이 증가하는 등, 주로 계절적 요인에 의해 민감하게 반응하는 특성을 보입니다.

(4) 국
내 시장 여건 (시장의 안정성, 경쟁상황, 시장점유율 추이)
음료시장의 경우 진입장벽이 낮아 신규진입이 용이한 편입니다. 제약업체, 유업체, 유통업체 등의 음료 시장 진출이 확대되었으며, 이러한 추세로 인해 경쟁사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구  분 2020년 3분기 2019년 2018년
시장점유율 34.6% 31.6% 31.3%
주1) 2020년 3분기 시장점유율: 8월 누계 기준
주2) 출처: 한국닐슨 및 한국 리서치

 
(5) 회사의 경쟁우위 요소
당사는 탄산음료의 우수한 브랜드 인지도 ('코카콜라', '스프라이트' 등), 전국을
커버하는 물류 및 영업망 등이 타사와 차별화되는 경쟁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비탄산 시장에서의 시장점유율 확대, 프리미엄 음료의 지속 출시 및 즉석 음용시장을 비롯한 전 채널 Coverage 확대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나. 사업부문별 요약 재무현황
(1) 매출액 및 영업이익

(단위 : 억원)
사업 제20기 3분기 제19기
매출액 비율 영업이익 비율 매출액 비율 영업이익 비율
Beauty
(화장품)
31,336 54.5% 5,975 61.9% 47,458 61.8% 8,977 76.3%
HDB
(생활용품)
14,502 25.2% 1,953 20.2% 14,882 19.4% 1,260 10.7%
Refreshment
(음료)
11,662 20.3% 1,718 17.8% 14,514 18.9% 1,527 13.0%
합 계 57,501 100.0% 9,646 100.0% 76,854 100.0% 11,764 100.0%


(2) 자산과 부채

(단위 : 억원)
사업 제20기 3분기 제19기
자산 비율 부채 비율 자산 비율 부채 비율
Beauty
(화장품)
28,716  42.1% 12,118  58.8% 28,672 44.2% 12,403 55.0%
HDB
(생활용품)
     12,217  17.9% 3,779  18.3%  9,365 14.4%  3,278 14.5%
Refreshment
(음료)
     15,382  22.6% 3,183  15.4% 15,041 23.2% 3,072 13.6%
공  통 11,863  17.4% 1,529  7.4% 11,858 18.3% 3,813 16.9%
합  계 68,178  100.0% 20,609  100.0% 64,937 100.0% 22,566 100.0%

- 공통비용 및 공통자산의 배부기준
공통비용 및 공통자산의 배부는 각 사업부문별 귀속이 명확한 경우에는 직접적으로 귀속시키고, 귀속여부가 불분명한 경우에는 별도의 배부기준을 적용하여 각 사업
부문에 배부하고 있습니다.

다. 중요한 신규사업의 내용과 전망

① New Avon Company 인수
: 지배기업은 2019년 8월 31일을 간주취득일로 하여 New Avon Company의 의결권 있는 주식 100%를 취득함에 따라 지배력을 획득하였습니다. New Avon Company는 화장품 판매회사이며, 연결기업은 사업결합을 통해 북미 화장품 시장에서 경쟁력을 제고하고자 합니다.
(※ 관련공시:2019.04.25. 타법인 주식 및 출자증권 취득결정)

② 피지오겔(Physiogel) 브랜드 자산 인수
: 지배기업은 2020년 5월 29일을 간주취득일로 하여 Stiefel Consumer Healthcare
(UK) Limited 등으로부터 피지오겔(Physiogel) 브랜드의 아시아 및 북미 지역
사업권을 취득하였습니다. 피지오겔(Physiogel) 브랜드는 독일 피부과학 전문기업인스티펠(GSK 자회사)사가 출시한 전문성을 보유한 더마코스메틱 브랜드로,
연결기업은 더마화장품 및 퍼스널케어 사업 글로벌 경쟁력을 제고하고자 합니다.
(※ 관련공시:2020.02.20. 투자판단 관련 주요 경영사항)

 

2. 주요 제품 및 서비스에 관한 사항
가. 주요 제품 현황

(2020.09.30 기준) (단위 : 억원)
사업 중분류 구체적용도 주요상표 등 매출액 비  율
Beauty
(화장품)
기초 세안, 보습 후, 숨, 오휘, 빌리프
CNP, 이자녹스, 더페이스샵
31,336 54.5%
색조 피부화장
기타 건강기능식품 등 생활정원, 리튠
HDB
(생활용품)
Hair Care 모발 세정 엘라스틴, 리엔 14,502 25.2%
Oral Health 구강 세정 페리오, 죽염
Body Care 인체 세정 온더바디, 세이
Fabric Care 의류 세탁 테크, 샤프란
Home Care 집안 세정 자연퐁, 홈스타
기타 생산원료 등 계면활성제, 지방산
Refreshment
(음료)
탄산 음료 코카콜라, 환타, 스프라이트 11,662 20.3%
비탄산 음료 미닛메이드, 썬키스트,
조지아, 평창수, 토레타
합 계 57,501 100.0%


나. 주요 제품 가격변동 현황 

(2020.09.30 기준) (단위 : 원)
사업 품  목 제20기 3분기 제19기 제18기 비  고
Beauty
(화장품)
오휘 스킨 31,200 31,200 31,200 -
이자녹스 로션 25,200 25,200  25,200 -
수려한 비책자단 메탈쿠션 FD 25,800 25,800  25,800 -
치아씨드 피지잡는 수분크림 12,000 12,000 11,500 -
HDB
(생활용품)
페리오 치약 2,020  2,020 2,020 -
리엔 샴푸 10,160 10,160 10,160 -
자연퐁 4,290 4,290 4,290 -
테크 14,400  14,400 14,400 -
샤프란 4,910   4,910 4,360 -
Refreshment
(음료)
코카콜라 2,212 2,107 2,106 -
미닛메이드 2,545 2,545 2,545 -
주) 상기 제품 가격은 공장도가격 기준입니다.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배회사인 (주)엘지생활건강의 판매조직은 청주, 울산, 나주, 온산 등 4개
공장등에서 생산된 제품을 배송하는 출하부서와 이를 전국으로 신속 원활히
배송하는 물류센터가 있으며, 최종소비자에게 제품, 상품을 판매하는 대리점 및
위탁점을 관리하는 수십여개의 지방영업소와 출장소 등 전국적인 판매망을 구축하고있습니다.


주요 종속회사인 코카콜라음료(주)와 해태에이치티비(주)는 여주, 천안, 양산, 광주 등의 자가공장 등에서 생산된 제품, 상품을 유통 채널 (식품점, 할인점, 체인슈퍼,
편의점 등)에 신속하게 공급하기 위해 전국에 걸친 영업 및 물류망을 구축하고
있습
니다.

주요 종속회사인 LG Household & Health Care Trading (Shanghai) Co., Ltd 는 중국법인의 통합법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 생활용품 및 화장품 마케팅, 영업, 연구 등을 하는 조직을 갖추고 있습니다. 영업은 상해를 중심으로 11개 분공사 (영업부)와 12개영업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매출은 대형유통매장과 백화점, 대리점, 온라인 채널을통한 판매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요 종속회사인 Ginza Stefany Inc.는 동경 소재 긴자에 본사가 있습니다. 고객
정보를 기초로 견본 발송 후 전문 상담원의 개별 전화상담을 통해 주문 접수하고,
나리타 배송센터에서 고객에게 직접 배송하고 있습니다. 전문 상담원을 통한 통신
판매 매출 이외에 가맹점 및 소매점 매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종속회사인 New Avon Company는 브로셔와 온라인(Avon.com)을 통해서
제품을 판매원에게 소개하여 판매하고, 판매원이 일반소비자에게 재판매하는 형태의사업입니다. 판매원이 온라인 또는 전화를 통해서 주문을 하면, 물류센터에서 각
판매원에게로 제품을 배송하는 형태입니다.

주요 종속회사인 (주)더페이스샵의 판매조직은 인천에 자가 공장과 다수의 외주가공업체가 생산한 제품을 입고 받는 1개의 물류센터가 있고, 최종 소비자에게 제품,
상품을 판매하는 로드샵, 직영점 및 할인점을 관리하는 본부 영업, 수도권 영업 및
대구, 부산, 광주, 대전, 창원에 위치한 5개의 지방영업소 등 전국적인 판매망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주요 종속회사인 Everlife Co., Ltd.
는 광고를 보고 고객들이 전화를 하면 콜센터에
배속되어 있는 사원들이 주문을 받아 판매하는 통신판매의 형태이며, 콜센터는
후쿠오카시와 미야자키 등 2곳에 있습니다. 전화를 통해 매출이 발생하면
물류센터에서 제품을 포장하여 택배회사를 통하여 고객에게 제품을 배송하는
형태입니다.


주요 종속회사인 태극제약(주)는 부여, 향남 등의 공장에서 생산된 의약품을 전국
영업망을 통해 주문을 받고, 이를 도매 및 소매상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주요 종속회사인 Avon Canada Inc.는 캐나다에서 브로셔와 온라인등을 통해
판매원이 일반소비자에게 재판매하는 형태의 사업과, 일반매장에서 고객에게 제품을판매하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일
반매장은 캐나다 전역의 주요 쇼핑몰에
위치한 약 41개의 매장이며, F&P, TFS, belif 등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주요 종속회사인 Avon Manufacturing(Guangzhou), Ltd.는 생산법인으로 프리미엄 화장품과 생활용품 제품 등을 생산하여 공급하는 생산기지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2) 판매경로 및 매출액 비중
당사와 주요종속회사의 판매경로 및 매출액 비중은 아래와 같습니다.

 


[국내] 

회사명 사업 판매경로 매출액 비중 비  고
(주)엘지생활건강 Beauty
(화장품)
일반영업 83.4% 백화점, 면세점, 유통점 방문판매 등
기타 16.6% 수출 등
소계 100.0% -
HDB
(생활용품)
일반영업  79.6% 대리점, 대형마트, 온라인,
할인점, 체인슈퍼, 편의점 등
기타 20.4% 원료, 수출 등
소계 100.0% -
코카콜라음료(주) Refreshment
(음료)
일반영업 69.2% 식품점, 도매상, 온라인 등
신유통 채널 30.8% 할인점, 체인슈퍼, 편의점 등
소계 100.0% -
해태에이치티비(주) Refreshment
(음료)
일반영업 86.6% 식품점, 도매상, 온라인 등
신유통 채널 13.4% 할인점, 체인슈퍼, 편의점 등
소계 100.0%  -
(주)더페이스샵 Beauty
(화장품)
일반영업 77.0% 유통점, 백화점, 온라인, 직영점,
가맹점, 면세점 등
기타 23.0% 수출 등
소계 100.0% -
태극제약(주) HDB
(생활용품)
일반영업 85.0% 일반의약품, 전문의약품,
약국, 의원 등
기타 15.0% 수출, 수탁 등
소계 100.0% -


[해외]

회사명 사업 판매경로 매출액 비중 비  고
LG Household &
Health Care Trading
(Shanghai) Co., Ltd
Beauty(화장품),
HDB(생활용품)
일반영업 90.1% 최종 소비자
기타 9.9% 대리점 등
소계 100% -
Ginza Stefany Inc. Beauty(화장품) 통신판매 48.2% 최종 소비자
기타 51.8% 홈쇼핑, 온라인,
면세점, 백화점 등
소계 100.0% -
New Avon Company Beauty(화장품),
HDB(생활용품)
직접판매 85.2% 판매원
기타 14.8% 온라인 등
소계 100.0% -
Everlife Co.,Ltd. Beauty(화장품) 통신판매 72.5% 최종 소비자
기타 27.5% 온라인, 드럭스토어 등
소계 100.0% -
Avon Canada Inc. Beauty(화장품),
HDB(생활용품)
방문판매 71.6% 최종 소비자
일반 매장,
온라인 등
28.4% 일반 매장, 백화점,
드럭스토어, 온라인 등
 소계 100.0% -
Avon Manufacturing
(Guangzhou), Ltd.
Beauty(화장품),
HDB(생활용품)
내수 52.7% -
수출 47.3% 한국, 베트남, 유럽 향 등
소계 100.0% -


(3) 판매방법 및 조건
법인별로 다소 차이는 있으나 주로 외상매출에 의한 매출이며 현금과 함께 어음
등으로 대금을 회수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일부 해외 법인의 경우 일반매장 외에 통신판매, 판매원을 통한 직접판매 등의
방법으로 매출이 발생하며, 대부분 카드 수금 등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4) 판매전략
차별화된 제품으로 럭셔리화 및 프리미엄화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기업 이미지
제고를 위한 광고 활동을 전개하고 해외시장 확대 및 전자상거래 채널 강화 등
새로운 판매전략을 수립하여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당사의 장점인
전국에 걸쳐 있는 물류 및 영업망을 활용한 전 유통채널 Coverage 확대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후', '숨' 등의 럭셔리 화장품 브랜드 중심으로 최고급 백화점 입점과
온라인 채널을 통해 판매하며 채널 확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데일리뷰티 사업은 차별화된 프리미엄 제품 위주의 전략을 통해 성장 모델을
구축하고 있으며, 오랄케어, 헤어케어 및 바디케어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데일리뷰티제품의 경우에는 경쟁력 있는 H&B 스토어 채널을 통해서 확산하고 있으며, 화장품 브랜드와 마찬가지로 온라인 채널을 통해 판매하며 채널 확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해외 생산법인의 경우 프리미엄 화장품 및 일부 생활용품의 중국 생산기지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원가경쟁력 확보를 통한 아시아로의 시장 확대를 위하여
원부자재의 로컬화, 직매입 및 고정비 개선 등을 통해 원가절감을 하고 있습니다.

(5) 주요매출처 

회사의 주요 매출처는 백화점, 면세점, 대형마트 등이며, 채널 별 매출 비중은
상기 '(2) 판매경로 및 매출액 비중'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6. 수주상황
연결실체 제품시장의 대부분은 범용화된 시장으로서 대량 생산에 의한 매출형태를 따르며 이에 따라 주문, 도급 등과 같이 수주에 의한 매출은 미미합니다.



7.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연결회사의 시장위험과 위험관리는 「Ⅲ. 재무에 관한 사항, 3. 연결재무제표 주석,
40. 재무위험관리」를 참조 바랍니다.

8. 파생상품 및 풋백옵션 등 거래 현황
- 해당사항 없습니다.

 

자새한사항은 아래 금감원 공시를 참조 부탁드립니다.

번호 공시대상회사 보고서명 제출인 접수일자
1   LG생활건강 특수관계인으로부터부동산임차

LG생활건강

2020.11.26
2   LG생활건강 특수관계인으로부터자산양수

LG생활건강

2020.11.26
3   LG생활건강 주식등의대량보유상황보고서(약식)

티로우프라이스홍콩리미티드

2020.11.17
4   LG생활건강 분기보고서 (2020.09)

LG생활건강

2020.11.16
5   LG생활건강 연결재무제표기준영업(잠정)실적(공정공시)

LG생활건강

2020.10.22
6   LG생활건강 결산실적공시예고(안내공시)

LG생활건강

2020.10.15
7   LG생활건강 주식등의대량보유상황보고서(약식)

티로우프라이스홍콩리미티드

2020.10.08
8   LG생활건강 대규모기업집단현황공시[분기별공시(개별회사용)]

LG생활건강

2020.08.31
9   LG생활건강 반기보고서 (2020.06)

LG생활건강

2020.08.14
10   LG생활건강 [첨부정정]연결재무제표기준영업(잠정)실적(공정공시)

LG생활건강

2020.08.12
11   LG생활건강 주요사항보고서(회사합병결정)

LG생활건강

2020.07.23
12   LG생활건강 결산실적공시예고(안내공시)

LG생활건강

2020.07.16
13   LG생활건강 [기재정정]신규시설투자등

LG생활건강

2020.07.02
14   LG생활건강 기업지배구조보고서공시

LG생활건강

2020.06.01
15   LG생활건강 대규모기업집단현황공시[연1회공시및1/4분기용(개별회사)]

LG생활건강

2020.0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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