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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기업평가 034950 코스닥 기업분석

by 주식아빠 2020. 11.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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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미친듯이 우상향은 주식이 있습니다. 그주식은 배당주로 유명한 한국기업평가 입니다.

코로나 이후 주가가 딱 2배 떴네요 ^^

회사는 매년마다 매출이 상승했습니다.

영업이익도 상승하고 ROE가 20%이상이고 부채비율도 28%내외입니다.

놀라지 마시라.. 배당률이 4% 이상이고 2019년에는 14%였습니다.

배당성향은 60%이상이고 2019년에는 188%였습니다. 뭘까요? 2019년에 무슨일이 있었을까요?

 

경쟁사외 비교입니다.

시가총액이 4,600억원입니다. 외국인이 76%이상 가진 거의 외국기업이네요 ㅜㅜ..

보시면 경쟁사는 에스원 정도 밖에는 없네요 ^^

 

 

  • 설립일 1983.12.29
  • 대표이사 김기범
  • 자본금 24,453백만원
  • 소재지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의사당대로 97, 7~8F
  • 코스닥상장일 2002.02.07
  • 임직원 170여명

 

회사가 신용평가와 사업가치평가를 주로 하는 기업입니다.

좀더 자세히 사업내용 좀 알아보겠습니다.

 

II. 사업의 내용

 

■ 지배회사 - 한국기업평가(주)


1. 사업의 개요

(1) 산업의 특성 등

가. 산업의 특성

신용평가는 기업어음, 회사채 등 특정 유가증권의 원리금이 상환조건대로 상환될 확실성 혹은 발행자의 금융채무 전반에 대한 상환능력을 "신용등급"으로 표시하여 투자자 등 이해관계자에게 공시하는 제도입니다. 

신용평가는 직접금융시장(채권시장)을 활성화시키고자 하는 정부 정책에 의해 도입되어 제도화되었습니다.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에 의해 규제되고 있으며, 금융위원회로부터 인가를 받은 신용평가회사만이

신용평가업무를 영위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신용평가업은 정부 정책에 의한 신용평가 대상의 확대, 신용평가 관련 제도의 변화,

직접금융시장에 대한 규제 등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나. 산업의 성장성

신용평가업은 직접금융시장의 성장과 연계되어 성장, 발전하여 왔습니다. 금융시장의 변동 및 정부의 정책변화에 따라 시장규모가 축소되기도 하였으나, 점진적으로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국내 채권시장의 규모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신용평가업도 추세적인 측면에서의 성장을 이어갈 전망입니다.

다만, 산업적 측면에서는 이미 성숙기에 진입한 것으로 평가되기 때문에,

전반적인 시장성장율은 상대적으로 낮은 편입니다. (즉 앞으로 성장성은 크게 기대하지 말라는 뜻입니다..)

다. 경기변동의 특성

기업의 투자성향, 자금조달 규모, 금리동향 등 경기관련 지수에 영향을 받으며,

특히 채권의 만기도래시 차환규모, 신규 발행규모가 매출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라. 계절성

신용평가 상품별로 매출이 집중되는 시기가 다소 상이하여 계절성이 강하지는 않지만,

하반기보다는 상반기 특히 2분기의 매출이 상대적으로 높은 편입니다.

하반기로 갈수록 신용평가 수수료의 연간 한도에 도달하는 발행사가 많아지고,

기업어음의 경우 만기가 도래하는 2분기(특히6월)에 매출이 집중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완전 계절성을 타지 않는다는 말은 아니라는 뜻이네요)

(2) 국내외 시장 여건 등

가. 시장의 안정성

신용평가시장은 비교적 안정적인 시장규모를 유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채권시장의 규모가 일정수준 유지되고 있고, 상당수의 채권은 만기도래시 차환을 통해 만기를 연장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정부의 채권 발행에 대한 규제 강화, 채권의 신용위험 부각에 따른 투자심리의 위축 등

시장환경이 급격히 악화되어 시장규모가 크게 축소된 사례도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2020년 COVID 19 팬데믹에 의한 글로벌 경제상황의 악화는

당사의 사업 여건에도 일정부분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습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신용평가회사에도 영향을 주는군요)

나. 경쟁상황

구분 한국기업평가 나이스신용평가 한국신용평가  서울신용평가 
설립일자  1983.12.29  2007.11.01
(물적분할)
1985.02.26  2016.01.05
(물적분할)
평가업무개시  1987년 11월  1987년 6월  1985년 9월  2000년 1월 
자본금  244억원  50억원  50억원  50억원 
상장여부 코스닥시장 비상장 비상장 비상장
주요업무  신용평가,
사업가치평가 
신용평가  신용평가  신용평가 
평가대상채권  기업어음, 회사채,
ABS 등 모든채권 
기업어음, 회사채,
ABS 등 모든채권 
기업어음, 회사채,
ABS 등 모든채권
기업어음, ABS 
주요주주  Fitch Ratings Ltd. 주식회사
나이스홀딩스 
 Moody's  SCI평가정보
제휴기관
(제휴일자) 
Fitch
(1999.01.20) 
R&I
(2000.04.25) 
Moody's
(1998.08.18) 
JCR
(2000.08.30) 

출처)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및 각사 홈페이지 인용 (경쟁사에 비해 자본금이 많다는군요..)

다. 시장점유율 추이 : 시장점유율 상위 평가3사의 균점체제가 지속중
                                                                                            (단위 : 억원,%,%P)


구     분
17년 18년(a) 19년(b) 증감(b-a)
매출액 점유율 매출액 점유율 매출액 점유율 매출액 점유율
한국기업평가

290.8

32.8

309.5

33.1

350.4

33.8

40.9

0.7

한국신용평가

288.1

32.5

299.4

32.0

336.8

32.5

37.5

0.4

NICE신용평가

300.8

34.0

316.5

33.9

336.1

32.4

19.6

△1.5

서울신용평가

5.9

0.7

8.9

1.0

13.9

1.3

5.0

0.4

합    계

885.6

100.0

934.3

100.0

1,037.2

100.0

102.9

-

출처) 금융감독원 자본시장감독국, 2020년 4월 29일 보도자료
주) 서울신용평가는 기업어음, 전자단기사채 및 구조화금융상품에 대한 신용평가업무만 영위

(시장을 한국기업평가, 한국신용평가, NICE신용평가 3군데가 99%가까이 장악하고 있군요)


 (3) 경쟁력 등

가.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인
 

신용평가업의 경쟁력은 아래와 같은 요인에 따라 좌우됩니다.

- 금융시장에서의 평판자산 : 신용등급에 대한 금융시장의 신뢰도, 평가보고서의 질적인 수준, 연구활동 및 세미나에 대한 금융시장의 평판 등

- 회사가 보유한 평가역량 : 분석인력 등 인적자원의 수준, 자체적인 평가방법론 및 평가 프로세스, 고도화된 분석시스템 보유여부 등

- 업력 및 경험: 다년간에 걸쳐 다양한 신용평가 서비스를 제공하며 축적된 신용평가에 대한 통찰력 및 경험


나. 회사의 경쟁상의 강점과 단점

당사는 신용평가사로서 우수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는 전문기관에서 시행하는 Survey나 금융투자협회의 역량평가에 의해서 객관적인 지표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신용등급의 신뢰성을 기준으로 한 다양한 지표에서 업계 최고의 평판을 획득하고 있습니다.

참고) 2020년도 신용평가회사 역량평가 결과

평가부문 정량평가(70%) 정성평가(30%) 종합(정량+정성)
신용등급의 정확성 한국기업평가 한국기업평가 한국기업평가
신용등급의 안정성 한국기업평가 한국기업평가 한국기업평가
예측지표의 유용성 NICE신용평가 한국신용평가 NICE신용평가

출처) 금융투자협회 시장관리본부 채권부, 2020년 7월 2일 보도자료

리서치 활동에 있어서도 자체적인 신용평가 능력과 리서치 역량을 기반으로 금융시장의 요구에 적절히 대응하고 있으며, 시장이 관심을 갖는 Credit Issue에 대한 심화된 정보를 적시에 제공할 수 있는 내부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특히 Investor Service 측면에서 매년 수회에 걸친 Credit Seminar를 개최하여 당사의 평가기준과 경험을 시장과 공유하고 투자자의 니즈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4) 사업부문별 재무정보
당사의 사업부문은 신용평가부문과 사업가치평가부문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사업부문별 매출은 하기 "2. 주요 제품, 서비스 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신규사업의 추진
공시대상 기간중 신규로 추진한 신규사업, 신상품 개발, 신시장 개척 등은 해당사항 없습니다.

2. 주요 제품, 서비스 등 

  (단위 : %)

사업부문 매출유형 제공서비스 비율
신용평가 용역 기업어음, 회사채, ABS(자산유동화증권), 보험료지급능력, 보증기관 등에 대한 신용평가  69.7
사업가치평가 " 사업성평가, 밸류에이션, 프로젝트파이낸스 및   부동산, SOC(사회간접자본), 기업진단 및 구조   조정 등에 대한 서비스 29.0
정보사업 외 " 보고서판매 등 1.3
- 100.0

주) 상기의 매출전부는 내수매출임

5. 매출

(단위 : 원 )

매출유형

제39기 3분기

제38기 제37기 
신용평가

28,206,286,423

35,036,657,503 30,951,042,883
사업가치평가

11,759,166,679

16,206,388,967 15,466,703,293
정보사업 외

514,117,000

630,806,000 577,762,342
합 계 40,479,570,102 51,873,852,470 46,995,508,518

 

6. 수주상황


사업가치평가부문의 일부 프로젝트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용역이 단기간 내에 제공되고 있으므로 수

주현황을 별도 기재하지 않습니다.

 

7.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당사의 경우 금리 및 시중의 유동성 변화에 따라 회사채 및 기업어음 등의 발행수요가 변동되므로 신용평가부문의 매출 및 손익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당사는 영업외적으로는 차입금이 없고, 외환거래 규모가 미미하여 금리위험이나 환위험에 노출될 가능성은

적어 별도의 위험관리를 시행하지 않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의 신용평가 및 사업가치평가 수수료의 경우 시장변수에 의한 가격변동 가능성이 낮기때문에

가격위험에 대한 별도의 위험관리를 시행하지 않습니다.

8. 파생상품거래 현황 : "해당사항 없음"

9.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 "해당사항 없음"

10. 연구개발활동

1) 연구개발 담당조직(보고서 제출일 현재)

 

○ 신용평가부문의 경우 평가기준실이 평가기준 및 등급관리, 평가기법 개발,  신용평가 매뉴얼작성 및 개선업무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사업구분 직위 성명 주요업무 주요업무
신용평가 실 장 김태현 평가기준 및
평가기법 개발
신용등급의 조정 및 관리
평가정책본부 평가기획실장
전문위원 양승용 평가기준 및
평가기법 개발
신용등급의 조정 및 관리
금융본부 실장
전문위원 최재헌 평가기준 및
평가기법 개발
신용등급의 조정 및 관리
기업본부 팀장
전문위원 최주욱 평가기준 및
평가기법 개발
신용등급의 조정 및 관리
기업본부 실장
전문위원 김정현 평가기준 및
평가기법 개발
신용등급의 조정 및 관리
금융본부 실장

 

2) 연구개발비용

 당사에서는 연구개발부서의 인건비 및 신용평가모형 개발비 등의 연구개발비를 경상연구개발비(손익항목), 연구개발비(자산항목)등 연구개발비 관련 계정으로 계상하지 않고, 당해 연도의 인건비 등 영업비용으로 계상하고 있습니다.

3) 연구개발 실적

 

가. 신용평가 기준 및 방법론

① 신용평가방법론 일반론

② 산업별 평가방법론

③ 신용평가 정책

④ 기타 신용평가 이슈

 

나. 신용평가 성과분석

① 회사채, 기업어음 및 ABS 신용평가 성과 분석

② 회사채 신용등급 변동 분석

③ 신용등급과 시장수익률 차이분석

④ 부도기업 분석


11. 그 밖에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1) 신용평가업 인가관련 법률 및 규정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제335조의 2부터 제335조의 6까지

2) 신용평가업 규제 관련 법률 및 규정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제335조의 7부터 제335조의 15까지


■ 주요종속회사 - (주)이크레더블

1. 사업의 개요

회사는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에 근거, 신용정보를 수집·처리 및 신용정보주체의 신용도·신용거래능력 등을 나타내는 신용정보를 만들어 의뢰인의 조회에 따라 신용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영위하고 있습니다.

회사 및 종속회사의 사업분야를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사업분야 서비스 품목명 회 사
신용조회사업 전자신용인증 서비스 외 (주)이크레더블
기업정보사업 위더스풀 서비스 (주)이크레더블
결제형 B2B 사업 TAMZ 서비스 (주)이크레더블네트웍스



가. 산업현황

 

(1) 산업의 특성

신용정보산업은 경제활동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다양한 신용정보를  수집ㆍ분류ㆍ가공한 후 이를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이를 필요로 하는 경제주체들에게 전달ㆍ제공하는 사업을 말합니다. 신용정보사업에는 신용조회, 신용분석과 진단, 신용평가, 온라인망을 이용하는 신용정보제공 서비스, 채권추심까지 포함하고 있습니다.

기업신용정보산업은 기업과 관련된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 후 이를 가공하여 종합적인 상거래 정보를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으로 제공합니다. 기업신용정보는 핵심이 되는 재무정보를 비롯하여 업종, 사업 영위기간 등의 정보와 금융정보를 결합하여 만들어 지고 있으며, 이러한 데이터의 축적과 가공을 통한 신뢰성 있는 정보의 제공이 산업의 핵심가치입니다.


일정한 인적ㆍ물적 요건을 갖춘 사업자가 정부의 허가를 받으면 신용정보사업에 진출할 수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현재 정부기관에 납품하는 기업은 신용정보회사의 신용등급서 제출을 의무화하고 있으며, 민간 영역에서도 상거래시 사용되는 신용인증서는 상거래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관리하기 위한 주요지표로써 널리 활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전체적인 기업신용정보산업 시장이 성숙단계로 진입하고, 주요 전방산업 및 글로벌 경기침체 등으로 향후 성장성은 낙관적이지 않습니다. 회사는 경영효율화 및 기존 사업부문과 연계한 상품개발을 통해 새로운 시장의 형성을 통한 성장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회사가 영위중인 전자신용인증서비스는 대기업과 협력기업간 거래관계의 개설 및 유지에 필요한 정보제공 등의 사업이며, 건설산업 등의 전방산업에 영향을 받습니다. 또한, 매년 새로운 재무정보 등이 생성되는 시점(3-6월)에 매출 집중도가 높은 계절적 특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회사의 종속회사가 영위중인 결제형 B2B e-Marketplace 서비스는 거래금액이 커짐에 따라 수수료 금액이 커지는 구조로 이는 산업전체 경기변동에 동행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4) 경쟁요소

회사와 종속회사의 신용인증서비스 및 결제형 B2B e-Marketplace 서비스 는 다음과 같은 점에서 경쟁 우위 요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 서비스 경쟁력
회사는 신용인증서비스 산업을 개척하고 발전시켜 온 선두주자로서 이미 시장에서  주요 업종별 선도 대기업을 중심으로 하나의 표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수년간 쌓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매년 평가모형을 검증ㆍ보완하여 서비스의 품질을 높이고 있습니다. 이는 단시간에 축적하기 어려운 노하우로써 신규 경쟁사가 시장에 진입하더라도 경쟁의 우위를 지킬 수 있습니다. 


○ 수수료 경쟁력

신용인증서비스의 경우 기업은 기존의 오프라인상에서 중복적으로 발생했던 각종 서류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실제 수수료도 기업에게 부담되지 않는 수준에서 결정되고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수수료는 서비스 제공 이전에 선취되는 방식으로 이루어져 채권 부실화 등에 대한 위험도 낮습니다.

결제형 B2B e-Marketplace 서비스에 있어서도 동 서비스를 통해 매출채권의 확보라는 최대의 수혜를 누리게 되는 다수의 판매자 업체가 B2B 중개수수료를 공동으로 분담하게 되어 실질적으로 수수료 절감효과가 발생합니다.


(5) 자원조달상의 특성

회사가 영위하고 있는  서비스는  자원조달과 관련하여 원재료의 안정적인 확보 등에관하여 기재할 사항은 없습니다. 다만, 회사가 영위하는 사업부문의 경우 마케팅 및 신용인증, IT기술 인력의 확보가 매우 중요하므로 회사의 주요자원은 인적자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나. 사업의 내용

(1) 전자신용인증 서비스

대기업의 협력업체에 대한 검증된 경영상태 및 각종 실적정보 등을 전자화·표준화하여 이에 대한 신용도를 측정하고, 등급을 부여하여 대기업의 구매조달시스템에 전자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로 협력업체로부터 신용인증수수료를 지급받는 구조를 가지며 회사가 2001년 신용보증기금과 함께 국내최초로 개발하여 2004년에  특허를 취득한 독자적인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특정 대기업이 회사의 신용인증서비스 이용을 결정하면, 해당 대기업과 거래를 희망하는 협력업체는 회사에 신용인증서 발급을 신청, 수수료를 현금으로 선납하게 되며이후 소정의 평가절차를 거쳐 신용인증서를 발급 받게 됩니다.

전자신용인증서의 유효기간이 1년이므로 매년 신용인증 갱신을 위해서는  수수료를 다시 지급하여야 합니다.

(2) 기술신용평가 서비스


금융기관이 대출을 결정할 때 기업의 기술력과 신용도를 같이 고려하고자 기존에 사용해오던 재무정보 이외에 기술정보를 추가로 고려함으로써 신용도 판단 예측의 정확성을 높이고자 하고 있습니다.

특정 금융기관이 기업에 대한 대출 고려 시, 해당 금융기관이 기업에 대한 기술신용평가 발급을 신청하며 소정의 현장실사, 기술평가, 신용평가를 거쳐 기술신용평가서를 발급 받게 됩니다.

기술신용평가서의 유효기간은 1년이므로 매년 기술신용평가 갱신을 위해서는 수수료를 다시 지급하여야 합니다.


(3) 기업정보서비스

① 기업정보조회 서비스 : 기업에 대한 신용등급, 재무정보, 주요거래처 및 불량정보 조회 서비스
② 모니터링 서비스 : 거래처의 신용정보(신용등급, 금융권 및 상거래 연체, 세금체납, 소송, 휴폐업) 변동시 SMS와 이메일을 통해 모니터링 알람 제공
③ 소싱 서비스 : 신규 거래처 검색 서비스로서 지역, 취급품목, 산업분류 및 매출, 이익, 자산규모 등의 조건 설정을 이용한 맞춤 검색기능 제공
④ Bigs 서비스 : 건설현장 현황(현장명, 공사진행현황, 인원 등), 공공조달 실적 현황(계약내역 등)제공 

⑤ CBLAB : 비재무(전력 사용량, 통신회선 사용량, 종업원 변동, 부동산 변동, 뉴스 등) 통합 모니터링 서비스 제공

 

(4) 결제형 B2B e-Marketplace 서비스 (종속회사에서 영위하는 사업)

보증기관(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신용보증재단) 및 은행과 시스템을 연동하여 기업간 거래의 결제를 중개하는 플랫폼(TAMZ : Trade Assistance Management Zone)을 제공하고 수수료를 부과하여 수익을 얻는 사업입니다. 주요 고객은 보증기관의 보증을 발급받아 은행으로부터 결제형 B2B e-Marketplace 서비스 상품인 B2B 구매자금, B2B 구매카드 등으로 B2B 전자상거래 결제를 행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합니다. 특히 중소 또는 중견기업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산업 또는 업종에 제한 없이 목표 고객으로 영업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주식회사 이크레더블네트웍스 결제형 B2B e-Marketplace 서비스의 주요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대기업과 달리 자체 전자조달시스템 구축이 어려운 중소기업을 위해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한 계약체결을 중개하고 있습니다.
   
② 결제형 B2B e-Marketplace 서비스 거래에 대해서는 신용(기술)보증기금 등의 전자상거래보증을 통해 구매자인 기업에 대하여 구매자금융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 구매중소기업은 보증한도, 보증료율을 우대받을 수 있고, 판매기업은 매출채권의 안정적 회수와 어음 할인비용 절감 가능함.

(5) 서비스의 특징


○ 중복되는 영역이 존재하는 시장
다양한 매출처 확보를 통해 안정적인 거래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자 기업은 1개의 대기업과 거래하지 않고 다수의 대기업과 동시에 거래합니다. 이 결과 서비스 표준화에 대한 자연스러운 시장의 요구에 직면하게 되어 시장을 업종별로 선점한 서비스업자가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시장을 주도해 나가는 특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 참여자 모두에게 수혜가 돌아가는 시장
신용인증서비스 및 결제형 B2B e-Marketplace 서비스는 그 서비스의 참여자인 대기업, 기업 모두에게 서비스 이용으로 인한 수혜가 돌아가는 시장입니다.

<신용인증서비스>
대기업의 입장에서는 구매조달업무의 효율성을 증대시키므로 직접적인 수혜를 입게 되나, 기업 또한 기존의 오프라인상에서 중복적으로 발생했던 각종 서류비용의 절감효과 및 전자조달의 참여를 통한 투명하고 공정한 거래기회의 확보라는 더욱 중요한 수혜가 돌아가게 됩니다.

<기술신용평가서비스> 

기술신용평가를 통해 금융기관이 대출을 결정할 때 기업의 기술력과 신용도를 같이 고려하여 금융기관들이 기존에 사용해오던 재무정보 이외에 기술력 및 사업성을 추가로 고려함으로써 신용도 판단 예측이 기존에 비해 보다 용이하며, 기업입장에서도 담보력 이외 기술력 및  사업성으로 자금 조달이 원활이 이루어질 수 있으므로 금융기관, 기업 모두에게 서비스 이용으로 수혜가 돌아가게 됩니다.


<결제형 B2B e-Marketplace 서비스>
결제형 B2B e-Marketplace 상에서의 판매자 업체에게는 매출채권 확보 및 금융비용(어음할인비용) 절감이라는 가장 큰 수혜가 돌아가게 되며, 구매자 업체 또한 구매자금융 지원을 통한 운전자금확보의 수혜가 각각 돌아가게 됩니다. 또한, 계약의 최초 발주자(주로 대기업)는 1차 협력업체에 대한 자금유동성과, 2차 협력업체에 대한 매출채권리스크를 헤지하는 효과를 자연스럽게 얻을 수 있어 시장참여자 모두에게 수혜가 돌아가는 서비스 입니다.

○ 지속적/반복적 서비스 시장

신용인증서비스 및 결제형 B2B e-Marketplace 서비스는 지속적/반복적으로 수요가발생되는 시장입니다.

재무정보 등을 바탕으로 작성되는 신용인증보고서는 유효기간이 1년으로써 고객사의 재무상태 등의 변화에 따라 갱신이 요구되는시장입니다.


종속회사 이크레더블네트웍스의 수입원인 결제형 B2B e-Marketplace 서비스도 구매업무의 지속ㆍ반복화가 자연스럽게 진행됨에 따라 서비스 거래수수료 또한 지속ㆍ반복적으로 지불되는 구조의 시장입니다. 또한 은행 및 보증기금 만기 연장 도래시 건 별로 만기일이 다른 자금 특성상 타 상품으로 전환이 용이하지 않은 구조입니다.

다. 향후 추진하려는 신규사업
- 해당사항 없습니다.

 

 

전체적으로 회사는 탄탄하고 실적도 우수하며 전체적으로 투자하시면 꾸준히 수익이 나올수 있는 회사입니다.

 

아래는 금감원 공시입니다.

참조 부탁드립니다.

번호 공시대상회사 보고서명 제출인 접수일자
1   한국기업평가 분기보고서 (2020.09)

한국기업평가

2020.11.16
2   한국기업평가 반기보고서 (2020.06)

한국기업평가

2020.08.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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