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아빠의 심층 기업분석

한국조선해양 기업분석 주가 전망 (회사코드: 009540) 코스피

by 주식아빠 2021. 12. 12.
728x90
반응형

최근에 현대중공업과 현대미포조선은 지난 2015년 이후 중단된 정규직 신규 채용과 협력사 근로자의 직영 전환을 재개했습니다. 이에 따라 조선업이 빠른 회복이 예상되면 관련종목 중 한국조선해야에 대한 주가에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분석 들어갑니다.

차트는 참고용으로만 보세요 진짜 중요한 것은 기업의 실적과 재무제표 및 성장성입니다.

기업이 실적이 있고 성장성이 있으면 차트는 당연히 따라옵니다.

그리고 너무 테마주나 재료에 편승한 주식을 매매하지 마세요.. 정신건강에 해롭습니다. ^^

 

▣ 일봉차트

(모바일에서 그림을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주봉차트

주봉에 거래량은 중요합니다. 세력들이 다른 것은 다 숨길수  있어도 거래량은 속일 수 없기 때문에 그 표시가 주봉에서 나타납니다.

(모바일에서 그림을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월봉차트

장기 투자하시는 분은 월봉차트도 중요합니다.

(모바일에서 그림을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재무제표

(모바일에서 그림을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용어 용어설명
매출액 기업의 매출액은 매우 중요합니다. 바로 기업이 성장하는지 아닌지는 매출과 직결되기 때문입니다.
영업이익 기업이 주력사업으로 얼마나 이익이 나는지는 영업이익이 말해줍니다.
영업이익이 많이 나면 주력사업에서 이익이 그만큼 많이 발생된다는 뜻입니다.
당기순이익 일정기간의 순이익을 의미합니다. 순이익이란 매출액에서 매출원가, 판매비, 관리비 등을 빼고 여기에 영업외 수익과 비용, 특별 이익과 손실을 가감한 후 법인세를 뺀 것입니다.
한다미로 일정 회계기간 동안 발생한 기업의 전체 수익에서 비용을 차감한 금액입니다.
주력사업이 아니고 이자소득인지 기업이 원래 하던 사업외에 모든 소득에 비용을 뺀것이 당기순이익입니다.
영업활동현금흐름 기업이 제품의 제조·판매 등 주요 활동을 하면서 발생하는 현금의 유입·유출을 말합니다.
한마디로 기업이 한 회계기간동안 제품 판매 등 영업을 통해 실제 벌어들인 현금을 말합니다.
외부차입은 포함되지 않고 외상매출이나 미수금 등도 반영되지 않습니다.
투자활동현금흐름 기업이 투자 목적으로 운영하는 자산 및 영업에 사용되는 유형자산 등의 취득 및 처분과 관련한 현금의 유출입니다.
예를 들어, 투자활동현금흐름이 음수인 경우, 현재 기존사업을 확장하거나 신규사업에 진출하는 등 더 많은 미래 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투자활동이 활발하다고 해석할 수 있으며, 이러한 활발한 투자활동은 향후 미래의 현금흐름을 증가시킬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반면 현재 투자활동현금흐름이 양수일 경우, 투자활동보다는 기존의 생산설비 매각 등으로 인하여 현금 유입이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미래 현금흐름의 증가를 기대하기 어렵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여유자금을 운용하기 위해 지분상품이나 채무증권을 취득하고 처분하는 과정에서도 투자활동현금의 유출입이 발생하므로 반드시 어떤 투자활동으로 현금흐름이 음수 혹은 양수가 되었는지도 함께 분석해야 합니다.
부채비율 기업이 갖고 있는 자산 중 부채가 얼마 정도 차지하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비율로서, 기업의 재무구조 특히 타인자본의존도를 나타내는 대표적인 경영지표입니다.
대차대조표의 부채총액을 자기자본으로 나눈 비율(부채총액/자기자본)로 소수 혹은 백분율로 표시합니.
 타인자본의 의존도를 표시하며, 경영분석에서 기업의 건전성의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로 쓰입니다. 기업의 부채액은 적어도 자기자본액 이하인 것이 바람직하므로 부채비율은 1 또는 100% 이하가 이상적입니다.
다만 대기업 제조업등은 부채비율이 200%이하면 안전하다고 봅니다.
그리고 금융업쪽은 부채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이 비율이 높을수록 재무구조가 불건전하므로 지불능력이 문제가 됩니다.
이 비율의 역수()는 자본부채비율(자기자본/부채총액)이 됩니다.
또한 부채비율이 조금 높아도 자본유보율이 높으면 크게 문제는 되지 않습니다.
채무 지불 능력이 있는 업체로 간주하기 때문입니다.

자본유보율 영업활동에서 생긴 이익인 이익잉여금과 자본거래 등 영업활동이 아닌 특수 거래에서 생긴 이익인 자본잉여금을 합한 금액을 납입자본금으로 나눈 비율입니다.
사내유보율, 내부유보율로도 불리며 기업이 동원할 수 있는 자금량을 측정하는 지표로 쓰입니다.
일반적으로 부채비율이 낮을수록 유보비율이 높을수록 기업의 안전성이 높다고 할 수 있으나, 유보율만 가지고 단정적으로 좋다 나쁘다를 평가할 수는 없습니다.

과감한 신규투자로 인해 기업에 유보율이 낮아질 수도 있고 경기가 어려울 때는 현금을 많이 확보하기 위해 유보율이 올라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기업이 영업활동으로 벌어들이는 현금이 없어도 보유하고 있는 부동산이나 주식을 처분해 일시적으로 유보율이 올라가는 경우도 있습니다.-유보율이 높을수록 불황에 대한 적응력이 높고 무상증자 가능성도 높습니다.


ROE(%)
( Return On Equity)
자기자본이익률
경영자가 기업에 투자된 자본을 사용하여 이익을 어느 정도 올리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기업의 이익창출능력으로 자기자본수익률이라고도 합니다.
산출방식은 기업의 당기순이익을 자기자본으로 나눈 뒤 100을 곱한 수치입니다.
예를 들어 자기자본이익률이 10%라면 주주가 연초에 1,000원을 투자했더니 연말에 100원의 이익을 냈다는 뜻입니다.

기간이익으로는 경상이익, 세전순이익, 세후순이익 등이 이용되며, 자기자본은 기초와 기말의 순자산액의 단순평균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기간 중에 증·감자가 있을 경우 평균잔고를 대략적으로 추정하기 위한 것입니다. 기간 중에 증·감자가 없었다면 기초잔고를 이용해도 됩니다.

자기자본이익률이 높은 기업은 자본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이익을 많이 내는 기업으로 주가도 높게 형성되는 경향이 있어 투자지표로 활용됩니다.
투자자 입장에서 보면 자기자본이익률이 시중금리보다 높아야 투자자금의 조달비용을 넘어서는 순이익을 낼 수 있으므로 기업투자의 의미 있습니다.
시중금리보다 낮으면 투자자금을 은행에 예금하는 것이 더 낫기 때문입니다.

FCF
(f
uture cash flow)
(free cash flow)

① 미래현금흐름(future cash flow)

② 잉여현금흐름(free cash flow)
기업이 사업으로 벌어들인 돈 중 세금과 영업비용, 설비투자액 등을 제외하고 남은 현금을 의미합니다. 철저히 현금 유입과 유출만 따져 돈이 회사에 얼마 남았는지 설명해주는 개념.
투자와 연구개발 등 일상적인 기업 활동을 제외하고 기업이 쓸 수 있는 돈입니다.
회계에서는 영업활동현금흐름과 투자활동현금흐름을 합한 것과 같다.
잉여현금흐름 = 당기순이익 + 감가상각비 - 고정자산증가분 - 순운전자본증가분
잉여현금흐름은 배당금 또는 기업의 저축, 인수합병, 자사주 매입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잉여현금흐름이 적자로 전환하면 해당 기업은 외부에서 자금을 조달해야 한다.

CAPEX
(Capital expenditures)
미래의 이윤을 창출하기 위해 지출하는 비용을 말합니다.
유효수명이 당회계년도를 초과하는 기존의 고정자산에 대한 투자에 돈을 사용할 때 발생한다.
CAPEX는 회사가 장비, 토지, 건물 등의 물질자산을 획득하거나 이를 개량할 때 사용한다. 회계에서 Capex 는 자산계정에 추가하므로 (자본화), 자산내용(세금부과에 적용되는 자산가치)의 증가를 가져온다. CAPEX는 일반적으로 현금흐름표에서 장비와 토지자산에 대한 투자 등에서 볼 수 있다.
PER(배)
(Price-Earning Ratio) 
주가수기비율,
PER는 주가를 주당순이익(EPS)으로 나눈 수치로 계산되며 주가가 1주당 수익의 몇배가 되는가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A기업의 주가가 6만6000원이고 EPS가 1만2000원이라면 A사의 PER는 5.5가 됩니다.
PER가 높다는 것은 주당순이익에 비해 주식가격이 높다는 것을 의미하고 , PER가 낮다는 것은 주당순이익에 비해 주식가격이 낮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PER가 낮은 주식은 앞으로 주식가격이 상승할 가능성이 큽니다.
쉽게 말해 PER가 3이라는 말은 내가 현재 투자한 주가가 원금만큼 투자한 회수하는 기간이 3년이 걸립니다 뜻입니다.


EPS
(Earning Per Share)
주당순이익
기업이 벌어들인 순이익(당기순이익)을 그 기업이 발행한 총 주식수로 나눈 값으로, '주당순이익'을 말합니다
1주당 이익을 얼마나 창출하였느냐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즉 해당 회사가 1년간 올린 수익에 대한 주주의 몫을 나타내는 지표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당순이익은 주가수익비율(PER)계산의 기초가 되기도 합니다.

EPS가 높을수록 주식의 투자 가치는 높다고 볼 수 있으며, 그만큼 해당 회사의 경영실적이 양호하다는 뜻이다. 따라서 배당 여력도 많으므로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EPS는 당기순이익 규모가 늘면 높아지게 되고, 전환사채의 주식전환이나 증자로 주식수가 많아지면 낮아지게 된다. 특히 최근 주식시장의 패턴이 기업의 수익성을 중시하는 쪽으로 바뀌면서 EPS의 크기가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BPS(원)
(bookvalue per share)
주당 순자산가치
기업의 총자산에서 부채를 빼면 기업의 순자산이 남는데, 이 순자산을 발행주식수로 나눈 수치를 말합니다.
기업이 활동을 중단한 뒤 그 자산을 모든 주주들에게 나눠줄 경우 1주당 얼마씩 배분되는가를 나타내는 것으로, BPS가 높을수록 수익성 및 재무건전성이 높아 투자가치가 높은 기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한편,  BPS에는 주가 정보가 고려돼 있지 않기 때문에 해당 회사의 주가가 자산가치에 비해 얼마나 저평가 혹은 고평가되어 있는지 판단하기 위해 PBR이라는 값을 사용합니다.
PBR(Price Bookvalue Ratio)은 
주가순자산비율(PBR·Price Bookvalue Ratio)로, 주가를 BPS로 나눈 비율을 뜻합니다.

PBR(배)
(Price Book-value
Ratio)


주가순자산비율 PBR= 주가/주당순자산
주가가 한 주당 몇 배로 매매되고 있는지를 보기 위한 주가기준의 하나로 장부가에 의한 한 주당 순자산(자본금과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의 합계)으로 나누어서 구합니다.
즉 주가가 순자산(자본금과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의 합계)에 비해 1주당 몇 배로 거래되고 있는지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예를들어 PBR가 1이라면 특정 시점의 주가와 기업의 1주당 순자산이 같은 경우이며 이 수치가 낮으면 낮을수록 해당기업의 자산가치가 증시에서 저평가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즉, PBR이 1 미만이면 주가가 장부상 순자산가치(청산가치)에도 못미친다는 뜻입니다.


PBR은 PER(주가수익비율)과 함께 주식투자의 중요한 지표가 됩니다.
부도사태가 빈발하고 있는 현실에서 회사가 망하고 나면 회사는 총자산에서 부채를 우선 변제해야 합니다. 그러고도 남는 자산이 순자산이란 것인데, 이것이 큰 회사는 그만큼 재무구조가 튼튼한 것이고 안정적인 회사입니다.

주당 순자산은 ‘(총자산-총부채)÷발행주식수’가 된다. 그러므로 주당순자산비율(PBR)은 ‘주가÷주당순자산’이 되고 배수가 낮을수록 기업의 성장력, 수익력이 높다는 말이다. PER이 기업의 수익성과 주가를 평가하는 지표인 데 비해 PBR은 기업의 재무상태면에서 주가를 판단하는 지표다.
현금배당수익률 1주당 액면금액에 대하여 지급되는 배당금의 비율로 즉, 배당금을 맥면가로 나눈 값입니다.
현금배당성향(%) 당기순이익 중 현금으로 지급된 배당금의 비율
기업이 주주에게 얼마나 이익을 돌려주는지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지표

 

 

동종업종 비교

(모바일에서 그림을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최근 1개월 외국인, 기관 매매동향 거래량

단타를 하시는 분이면 최근에 큰손이라고 할 수 있는 기관과 외국인에 거래량이 중요합니다.

주가가 단기간에 성장할지 안 할지는 최근 거래량이 모든 것을 말하기도 하거든요.

(모바일에서 사진을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외국인 투자 1개월 매매동향 기관 투자  1개월 매매동향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뉴스 공시

호재성 뉴스는 주가를 순식간에 올리기도 하고 악재성 뉴스는 순식간에 떨어트리기도 합니다.

진짜 실력자들은 호재성 뉴스보다 악재성 뉴스에 투자를 해서 이익을 봅니다.

악재성 뉴스가 단순한 해프닝이거나 회사가 컨트롤 할 수 있는 문제라면 고수들은 투자를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남들이 팔 때 사고 남들이 살 때 팔고 수익 실현을 하지요.. 이점 명심하고 뉴스는 단편으로 보시지 마시고 연관관계를 생각해서 추리해서 보시면 주가의 흐름도 보실 수 있습니다.

 
제목 정보제공 날짜
‘K-조선 재도약’ 현대重·미포조선 7년만에 정규직 뽑는다 파이낸셜뉴스 2021.12.09 17:46
현대重-대우조선 M&A 결론, 올해 넘긴다…"EU 결정 보고 판단" 머니투데이 2021.12.09 16:30
현대重, 바다 위에 풍력발전기 띄운다… 프랑스서 기본설계 인증 조선비즈 2021.12.08 12:11
현대重 차세대 이지스함, SM-3 탑재해야 ‘신의 방패’ 된다 주간동아 2021.12.05 10:02
현대重, 새 노조지부장에 강성 노선 정병천 후보 당선 조선비즈 2021.12.02 17:56
중후장대 기업도 CES 간다...현대重, 첫 전시관 마련 서울경제 2021.11.29 17:04
현대重·미포조선 잘나갈때 지주사 한국조선해양 '흔들' 매일경제 2021.11.28 17:13
카카오페이·현대重 등 코스피200 신규 편입 한국경제 2021.11.24 17:36
 
EU, 한국조선해양·대우조선 기업결합 심사 재개 한국경제 2021.11.23 17:43
한국조선해양, LNG 쓰는 컨테이너선 10척 7500억에 수주 매일경제 2021.11.23 17:17


주주현황

보통 대주주의 지분이 높은 회사는 주가가 어느 정도 안정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유동성이 많은 회사의 주식은 조금 한 악재라도 주가가 금방 떨어지기 마련이죠.

물론 대형주 같은 경우(현대, 삼성, LG, SK)는 대주주 지분이 적기는 하지만 그래도 다른 기관이나 외국인.

국내 투자자들이 쉽게 팔지는 않아서 유동성이 다른 주식보다 낮으니 참고 부탁드려요.

(모바일에서 그림을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 기업개요

(모바일에서 그림을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 지주회사로 다른 회사를 지배함과 동시에 미래기술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종속회사로는 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이 있음.
  •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Hyundai-Vinashin Shipyard 등 종속기업을 포함하여 조선부문에서 선도적인 지위를 유지하고 있음.
  • 매출은 조선 86.05%, 엔진기계 4.47%, 해양플랜트 4.36%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투자의견 컨센서스

(모바일에서 그림을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 최근연혁

(모바일에서 사진을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주요 매출구성

(모바일에서 그림을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 연구개발비 지출현황

(모바일에서 그림을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직원 인원 현황 및 평균연봉

(모바일에서 그림을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 신용등급 및 자본금 변동내역

(모바일에서 사진을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신용평

평가일 평가대상 유가증권등 평가대상 유가증권의 신용등급 평가회사 (신용평가등급범위) 평가구분
'18.04.13(*1) 기업신용평가 A- NICE신용평가 ( AAA ~ D ) 정기평가
'19.05.24(*2) 회사채 A- 한국기업평가 ( AAA ~ D ) 본평가

(*1) '19.05.27 기업신용평가 등급이 취소되었습니다.
(*2) 회사채가 현대중공업(신설)으로 이관되어, '2
1년 당분기말 기준 한국조선해양의 신용등급은 없습
       니다.

 

2) NICE신용평가의 신용등급체계와 부여 의미
(1) 기업어음 등급정의

등  급 등      급      의        정      의 
A1 적기상환능력이 최고수준이며, 현 단계에서 합리적으로 예측 가능한 장래의 어떠한 환경 변화에도 영향을 받지 않을 만큼 안정적임.
A2 적기상환능력이 우수하지만 A1등급에 비해 다소 열등한 요소가 있음.
A3 적기상환능력이 양호하지만 장래 급격한 환경 변화에 따라 다소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있음.
B 적기상환능력은 인정되지만 투기적 요소가 내재되어 있음.
C 적기상환능력이 의문시 됨.
D 지급불능 상태에 있음.

▶ A2등급부터 B등급까지는 등급내의 상대적인 우열에 따라 +,- 기호가 첨부됩니다.

(2) 회사채 등급정의

등  급 등      급      의        정      의
AAA 원리금 지급 확실성이 최고수준이며, 현단계에서 합리적으로 예측가능한 장래의 어떠한 환경변화에도 영향을 받지않을 만큼 안정적임.
AA 원리금 지급 확실성이 매우 높지만 AAA등급에 비해 다소 열등한 요소가있음. 
A 원리금 지급 확실성이 높지만 장래 급격한 환경변화에 따라 다소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있음.
BBB 원리금 지급 확실성은 인정되지만 장래 환경변화로 전반적인 채무상환능력이 저하될 가능성이 있음.
BB 원리금 지급 확실성에 당면 문제는 없지만 장래의 안정성면에서는 투기적 요소가 내포되어 있음.
B 원리금 지급 확실성이 부족하여 투기적이며, 장래의 안정성에 대해서는 현단계에서 단언할 수 없음.
CCC 채무불이행이 발생할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어 매우 투기적임.
CC 채무불이행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 상위등급에 비해 불안요소가 더욱 많음.
C 채무불이행이 발생할 가능성이 극히 높고 현단계에서는 장래 회복될 가능성이 없을 것으로 판단됨.
D 원금 또는 이자가 지급불능 상태에 있음.

▶ AA등급부터 CCC등급까지는 등급내의 상대적인 우열에 따라 +,- 기호가 첨부됩니다.

 

▣ 관련 관계사 및 연결대상회사

(모바일에서 그림을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 섹터분석

(모바일에서 그림을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최근 금감원 공시

금감원 공시는 투자를 하는 사람이라면 꼭 봐야 합니다. 

힘들게 벌어서 기업분석도 제대로 안 하고 투자한다면 그야말로 그것은 투기입니다.

공시 하나만 제대로 봐도 이 회사가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미래비전은 있는지 회사 오너가 무슨 생각을 하는지 대충 알 수 있습니다. 그러니 꼭 보시길 바랍니다.

(토,일요일 금감원 사이트가 업데이트 관계로 안 열릴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번호 공시대상회사 보고서명 제출인 접수일자 비고
1  한국조선해양 최대주주등소유주식변동신고서 한국조선해양 2021.12.01
2  한국조선해양 대규모기업집단현황공시[분기별공시(대표회사용)] 한국조선해양 2021.11.26
3  한국조선해양 영업(잠정)실적(공정공시) (자회사의 주요경영사항) 한국조선해양 2021.11.19
4  한국조선해양 특수관계인에대한주식의처분 한국조선해양 2021.11.16
5  한국조선해양 특수관계인에대한주식의처분 한국조선해양 2021.11.16
6  한국조선해양 분기보고서 (2021.09) 한국조선해양 2021.11.15  
7  한국조선해양 단일판매ㆍ공급계약체결 (자회사의 주요경영사항) 한국조선해양 2021.11.09
8  한국조선해양 단일판매ㆍ공급계약체결 (자회사의 주요경영사항) 한국조선해양 2021.11.05
9  한국조선해양 단일판매ㆍ공급계약체결 (자회사의 주요경영사항) 한국조선해양 2021.11.05
10  한국조선해양 영업(잠정)실적(공정공시) (자회사의 주요경영사항) 한국조선해양 2021.10.28
11  한국조선해양 연결재무제표기준영업(잠정)실적(공정공시) (자회사의 주요경영사항) 한국조선해양 2021.10.28
12  한국조선해양 연결재무제표기준영업(잠정)실적(공정공시) 한국조선해양 2021.10.28
13  한국조선해양 단일판매ㆍ공급계약체결 (자회사의 주요경영사항) 한국조선해양 2021.10.25
14  한국조선해양 영업(잠정)실적(공정공시) (자회사의 주요경영사항) 한국조선해양 2021.10.22
15  한국조선해양 대표이사(대표집행임원)변경(안내공시) 한국조선해양 2021.10.21
 

주요 사업의 내용

당사는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에 따라 설립된 지주회사로서, 지배기업인 한국조선해양과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에 따른 연결대상 종속기업(21개사)에 해당되는 회사가 영위하는 주요 사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조선사업은 일반상선, 고부가가치 가스선, 해양관련 선박, 최신예 함정 등의 건조와 수소ㆍ암모니아 추진운반선을 개발하고 있으며, 해양플랜트사업은 원유 생산ㆍ저장설비 공사, 발전ㆍ화공플랜트공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엔진기계사업은 대형엔진, 힘센엔진, 육상용 엔진발전설비 등을 공급하고 있으며, 친환경 제품도 자체개발하고 있습니다. 그린에너지사업은 태양광 모듈, 제어시스템 등을 공급하고 건설장비사업은 브라질에서 건설용 기계장비 등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매출액(당분기말 기준)은 조선사업 85%, 해양플랜트사업 4%, 엔진기계사업 5% 등으 구성되어 있습니다.

 

최대주주의 변동
     ㆍ'00.05.25  :  정주영 → 현대상선㈜
     ㆍ'01.06.22  :  현대상선㈜ → 정몽준
     ㆍ'17.03.31  :  정몽준 → 현대중공업지주

 

상호의 변경
     ㆍ'73.12.28  :  현대조선중공업 설립
     ㆍ'78.02.24  :  현대중공업
로 상호변경 
    
 ㆍ'19.06.03  :  한국조선해양㈜로 상호변경

 

사업의 개요

 

가. 주회사 현황
지주회사(持株會社, Holding Company)란 다른 회사의 주식을 소유한 회사이며 단순히 주식을 소유하는 것만이 아니라, 해당회사의 주식(의결권)을 법적기준 이상 보유함으로써 그 회사에 대하여 실질적인 지배권을 취득하는 것을 사업의 목적으로 하는 회사입니다. 당사는 '19년 6월 3일(분할등기일 기준)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에 따른 지주회사 요건을 충족함에 따라 공정거래위원회에 지주회사로의 전환을신고하였으며, '19년 8월 13일 공정거래위원회는 지주회사 전환에 대한 심사결과 통지를 통해 당사의 지주회사 전환 (지주회사 전환일 : '19년 6월 3일)을 승인하였습니다.

 

나. 사업부문별 현
지배기업인 당사와 종속회사의 사업부문별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2021년 09월 30일 현재)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대   상   회   사   명 주요 제품 매 출 액
(비   율)
조선 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대이엔티㈜
Hyundai-Vietnam 
Shipbuilding Co., Ltd. 
드릴십, 원유운반선, 컨테이너선,
정유제품운반선, LNG선, 군함 外
9,430,511
(85.4%)
해양플랜트 현대중공업㈜, 현대인프라솔루션㈜, HHI MAURITIUS LIMITED, Hyundai Arabia L.L.C, 
Hyundai West Africa Ltd., Hyundai Heavy Industries Free Zone Enterprise

해상구조물 제작 및 설치,
부유식 원유생산설비, 화공설비 外
474,275
(4.3%)
엔진기계 현대중공업㈜, 현대엔진유한회사, Hyundai Heavy Industries Miraflores Power Plant Inc.

선박용엔진, 디젤발전설비 外 514,810
(4.7%)
그린에너지 현대에너지솔루션㈜, Hyundai Energy Solutions America Inc. 태양광모듈, 제어시스템 등
신재생에너지 外
385,988
(3.5%)
건설장비 Hyundai Heavy Industries Brasil-Manufacturing and Trading of Construction Equipment 건설용 기계장비 外 127,397
(1.2%)
기타 한국조선해양㈜, 현대중공업㈜, ㈜현대중공업스포츠, ㈜코마스, 
현대중공업모스㈜, Hyundai Transformers and Engineering India Private Limited,
Hyundai Samho Heavy Industries Panama, Inc.,
Hyundai Heavy Indsutries Technology Center India Private Limited
미래기술 연구 및 개발 外 103,752
(0.9%)

조선사업은 막대한 설비투자가 필요한 장치 산업이자 자본집약적 산업으로서, 전방산업인 해운산업 및 후방산업인 철강ㆍ기계산업 등과 밀접한 상관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해양플랜트사업은 장치산업이자 고부가가치산업으로서 일반적으로 요구되는 설비의 사양이 설치 지역 및 원유 또는 가스의 생산 조건에 따라 복잡하고 방대하여 상대적으로 제작공기가 길고 공사금액이 큰 특성을 갖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유가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엔진기계사업은 선박의 항해와 전기 공급을 핵심으로 하는기술집약적 산업으로서, 해양 환경규제대응을 위한 친환경 기자재를 주요 품목으로 생산하고 있으며 사업 특성상 조선산업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그린에너지(태양광) 사업은 제품 제조를 위한 설비 구축이 요구되는 장치산업이며 동시에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투자가 요구되는 기술집약적인 산업입니다. 건설기계 산업은 금속 소재부터 엔진ㆍ유압부품ㆍ동력전달부품 등 다양한 부품의 정밀가공ㆍ조립기술이 요구되는 기술집약적 산업이며, 대규모 설비투자ㆍ개발투자ㆍ운영자금이 소요되는 자본집약적 산업입니다.

보다 상세한 내용은 동 공시서류의 'Ⅱ. 사업의 내용의 2. 주요 제품 및 서비스' 이하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 주요 제품 및 서비스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2021년 09월 30일 현재) (단위 : 백만원)
사 업 부 문 매출유형 품   목 구  체  적  용  도 주요상표 등 매 출 액(비   율)
조        선 제품 선    박 外 드릴십, 원유운반선, 컨테이너선,
정유제품운반선, LNG선, 군함 外
- 9,430,511
(85.4%)
해양플랜트 제품 해상구조물,화공
발전설비 外
해상구조물 제작 및 설치,부유식 원유생산설비,
화공설비 外
- 474,275
(4.3%)
엔 진 기 계 제품 엔진류, 기계설비 外 선박용엔진, 디젤발전설비 外 HIMSEN 514,810
(4.7%)
그린에너지 제품 태양광 셀, 모듈 外 태양광모듈, 제어시스템 등
신재생에너지 外
- 385,988
(3.5%)
건 설 장 비 제품 굴삭기, 휠로다 外 건설용 기계장비 外 HYUNDAI 127,397
(1.2%)
기         타 기타
매출
연구용역 外 미래기술 연구 및 개발 外 - 103,752
(0.9%)
합       계 11,036,733

※ 상기 매출액은 주요 종속회사를 포함한 연결기준 매출액이며, 내부매출액을 차감한 수치입니다.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조선부문]

(단위 : 백만$)
품    목 2021년 당분기 2020년 2019년
CRUDE OIL TANKER 320,000 DWT 107.0 85.5 92.0
157,000 DWT 74.0 56.0 61.5
PRODUCT CHEMICAL TANKER 50,000 DWT 40.3 34.0 35.8
BULK CARRIER 180,000 DWT 60.3 46.5 49.5
63,000 DWT 31.8 24.0 25.5
CONTAINER CARRIER 23,000 TEU 182.0 142.0 146.0
13,000 TEU 130.0 102.0 109.0
 2,500 TEU 37.3 30.3 32.0
1,850 TEU 27.8 22.6 25.3
LNG CARRIER 174,000 CBM 202.0 186.0 186.0
LPG CARRIER 82,000 CBM 80.5 71.0 71.0
38,000 CBM 53.5 44.0 47.0

※ 자료 : Clarkson Shipping Intelligence Weekly('21.09)
※ DWT : Dead Weight Tonnage, TEU : Twenty feet Equivalent Unit, CBM : Cubic Meter
 상기 가격변동 추이는 현대중공업㈜의 분할 전 가격변동 추이를 포함하여 기재하였습니다.

1) 산출기준
   ㆍ
선박 계약가격은 발주처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개별적으로 결정되므로 상기          선가 동향표에 나타난 금액은 단순한 참고사항입니다.

2) 주요 가격변동원인
    ㆍ '20년에는 COVID-19에 의한 신조 발주 감소로 신조 가격이 대부분 하락세를
        보였으나, '20년말 부터 컨테이너선을 중심으로 신조 발주 심리 회복과 추가적
        인 강재가 등 원가 상승 요인으로 인해 신조선가가 상승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해양플랜트부문]
해양플랜트 사업부문의 대부분의 제품은 성격, 기능, 옵션사양 등이 매우 다양하여 품별로 가격을 산출하는 것이 큰 의미가 없을 뿐 아니라 수치화하기도 어렵습니다.

[엔진기계부문]

선박용 대형엔진은 거래선(조선소)의 선박 선형, 선주사의 선박 요구 사항에 따라 공급범위 및 엔진 타입이 매우 다양한 관계로 제품(엔진)별 가격 편차는 매우 크게 발생하여 수치화하기 어렵습니다. 글로벌 조선산업의 불황으로 인해 신조 발주 부족, 선가 하락을 초래하였고 이로 인한 엔진 가격 또한 영향을 받게 되었으나, '20년 4분기 이후 COVID-19의 완화 기대감과 해운 운임 개선 등으로 신조 발주가 증가세에 접어들었으며 '21년 상반기까지 대형 컨테이너선 위주의 발주로 조선산업의 회복세를 이끌었습니다. 진 타입의 경우, 현재 선박 시장이 환경 규제가 강화 되면서 친환경 선박 수요 증가에 따라 이중 연료(디젤+ 가스등) 엔진의 공급이 점차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대형LNG선 프로젝트 및 환경 규제 불확실성이 해소되면서 일반상선 발주 회복세, 그리고 이중 연료 엔진 장착 비중이 확대되는 긍정적인 요인들에 따라 수요는 점차 확대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린에너지부문]

(단위 : $/W)
품    목 2021년 당분기 2020년 2019년
태양광 모듈  Mono PERC  0.22 0.20 0.26
Mono  0.19 0.18 0.22

※ 태양광 셀/모듈의 가격은 PV Insights 등의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가격 동향자료를 참고하였습니다.

1) 산출기준
   PV Insights 등의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가격 동향 자료 기준입니다.  

2) 주요 가격변동원인
   ㆍ
미드스트림(Mid-stream) 시장에 속하는 셀과 모듈은 조립 산업의 성격이 강하         기 때문에 인건비와 재료비 비중이 높습니다. 또한 장치 산업이 아니기에 진입         장벽이 상대적으로 낮은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생산업체가 많은 완       전 경쟁시장에 속하고, 업스트림(Up-stream)에 비해 공급 과잉 정도가 가장 심        화되어 있습니다. 

[건설장비부문]

(단위 : 백만원)
품    목 2021년 당분기 2020년 2019년
건설장비 굴삭기 90.5 82.8     101.1
휠로더 92.4 82.1 101.1
산업차량 지게차 50.6 48.9 40.2

※ 매실적 기준

1) 산출기준
  ㆍ(기종별 총매출액 합산 ÷ 판매 대수) ÷ 외환은행 최종고시 기간평균환율
  ㆍ장비 판매가격은 고객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개별적으로 결정되므로
     위의 가격변동 추이는 단순한 참고 사항입니다.

2) 주요 가격변동원인
  ㆍ브라질 헤알화 평가 절상ㆍ절하에 따라 원화 표기 가격에 변동이 있습니다.
  ㆍ기종별 평균가격은 기종내 제품별 판매 비중 변화에 따라 변동됩니다.

 

매출 및 수주상황

 

가. 매출

1) 매출실적

(단위 : 백만원)
사 업 부 문 매 출 유 형 품     목 2021년 당분기 2020년 2019년
조         선 제   품 선박 수 출 8,623,861 11,590,245 11,287,511
국 내 806,650 878,456 1,276,224
합 계 9,430,511 12,468,701 12,563,735
해         양
플   랜   트
해상구조물
발전설비 등
수 출 329,520 811,526 1,112,904
국 내 144,755 265,034 263,325
합 계 474,275 1,076,560 1,376,229
엔 진 기 계 선박엔진 등 수 출 450,661 621,901 491,495
국 내 64,149 86,697 47,486
합 계 514,810 708,598 538,981
그린에너지 태양광 셀, 모듈 수 출 134,779 59,859 86,891
국 내 251,209 334,538 359,212
합 계 385,988 394,397 446,103
건 설 장 비 굴삭기 등 수 출 30,642 16,751 13,634
국 내 96,755 112,504 92,367
합 계 127,397 129,255 106,001
기         타 기타매출 연구용역 등 수 출 - - -
국 내 103,752 126,147 151,504
합 계 103,752 126,147 151,504
합         계 수 출 9,569,463 13,100,282 12,992,435
국 내 1,467,270 1,803,376 2,190,118
합 계 11,036,733 14,903,658 15,182,553

※ 상기 매출실적은 주요 종속회사를 포함한 연결기준 매출실적이며, 내부매출액을 차감한 수치입니다.

2)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조선부문]
(1) 판매경로
   ㆍ선주와의 직접매매 계약 형태
(2) 판매방법 및 조건
   ㆍ판매방법 : 개별 주문 생산, 제품공급계약에 의거 현금, 외상, 위탁판매
   ㆍ조      건 : 연불, 기성불, 납품불

(3) 판매전략
   ㆍ친환경고효율 디자인 개발을 통한 신규 및 노후선 대체 수요 창출
   ㆍ대 선주 유대관계 강화 및 판촉활동 증
   ㆍ
경쟁사와의 기술력 차별화 및 우수 기술 적극 홍보
   ㆍ
선사업부문의 시장 선도 제품의 지위 유지 및 시장 점유율 확대

[해플랜트부문]

(1) 판매경
   ㆍ국내외 주요 민간 및 국영석유회사와의 직접매매 계약형태
(2) 판매방법 및 조건
   ㆍ판매방법 : 개별 주문 생산, 수요 예측생산, 제품공급계약에 의거 현금, 외상,
                      위탁판매
   ㆍ조      건
 : 연불, 성불, 납품불
(
3) 판매전략

    가격 경쟁력 및 기술 경쟁력 확보 방안 마련(국산화, 표준화, 다수의 공사 수행
       경험 활용 등
)
   주요 국영석유업체의 발주공사에 대비하여 현지 업체들과 전략적 협력관계 구축
   ㆍ프로젝트 초기 단계부터 설계협력사들과 협업하여 경쟁력 있는 수행방안 도출
   ㆍ정유공장의 핵심기기인 중질유 촉매접촉분해시설((R)FCC), 석유화학 공장의 주

      (主)기기인  각종 반응기(Reactor), 수소반응기 및 대형 압력용기, 핵융합 설비 등
      특수기기 제작사업 분야 특화 및 강화
   ㆍ전략지역 영업력 집중(예:동남아, 중동, 중앙아시아, 아프리카, 러시아 지역 등)
   ㆍ국내외 발주처, 국내외 EPC 업체와 공사 초기부터 밀착영업

[엔진기계부문]

(1) 판매경로
   ㆍ실수요자와의 직접매매 및 Agent를 통한 매매 계약형태
   ㆍ주요 전력청 및 국내외 발전플랜트 업체와 단독 입찰 또는 공동입찰 계약형태

(
2) 판매방법 및 조건

   ㆍ판매방법 - 개별 주문생산

   ㆍ조      건 - 기성불, 납품불

(3) 판매전략
  라이선스 공동개발 저압 DF엔진의 성공적인 시장 진입을 기반으로 시장 확대

  ㆍLNG운반선 및 LNG Fueled 선박발주 증가에 따른 DF(이중연료)엔진 영업 집중
  탄소중립/탄소저감 연료 추진선(메탄올 등) 주/보기엔진 시장 확대

  ㆍH35DF, H32/40 등 경쟁우위 및 전략제품 집중 영업

  ㆍ연안 여객선, LNG 예인선 등 힘센 추진패키지 영업 강화

  ㆍ힘센DF엔진, SCR, BWTS 등 고객사 기술설명회 활성화

  ㆍ환경기계제품(SCR, FGSS, BWTS 등)과 엔진의 Package 영업으로 시장점유율         확대

  ㆍ박용펌프(Hi-Well Pump) 시장 재진입 및 확대 추진

  ㆍ친환경 엔진을 선호하는 육상 발전시장에 가스/DF엔진으로 적극 대응

  ㆍHybrid(태양광+엔진발전), Bio Fuel, IPP(민자발전) 사업 진출 등 다양한 시장 진      출 시도

  ㆍ기 실적 보유 중남미 지역 EPC 공사 영업 집중

  ㆍ해외 원자력발전소 비상발전기 공급자격 획득 (중국, 러시아) 및 현지영업 강화

 

[그에너지부문]

(1) 판매경로
   ㆍ
실수요자와의 직접매매 계약형태 및 딜러(대리점)를 통한 매매 계약형태
   ㆍ주요 전력청 및 국내외 발전 플랜트 업체와 단독 또는 공동입찰 계약형태
(
2) 판매방법 및 조건
   ㆍ판매방법 : 개별 주문생산, 수요 예측생산, 제품공급계약에 의거 현금, 외상
                      판매
   ㆍ조      건 : 기성불, 납품불

(3) 판매전략

구분 내  용
국내 - 대형 프로젝트 수주 및 장기공급계약을 통한 매출 극대화
- 대면적 고출력 태양광의 시장수요에 대응하는 고출력 신제품 판매
해외 - 미주법인 및 유럽ㆍ호주 등 글로벌 시장 현지 Distributor와의 협력을 통한 고객밀착 영업 추진
- 전시회 및 홍보매체 등을 통한 브랜드 및 기업 신뢰도 향상 


[건설장부문]
(1) 판매경로
   ㆍ실수요자와의 직접매매 계약형태 및 딜러(대리점)를 통한 매매 계약형태
(
2) 판매방법 및 조건
   ㆍ판매방법 : 개별 주문 생산, 수요 예측 생산, 제품공급계약에 의거 현금, 외상
                      판매
   ㆍ조      건 : 현금판매, 신용판매(L/C, D/A 등)
(
3) 판매전략
   ㆍ수요 사전 예상을 통한 재고 사전 확보 및 장비 적기공급
   ㆍ고객처별지역별 작업환경파이낸싱 성향 분석에 따른 밀착영업 및 할부 제공   ㆍ딜러(판매 Agent) 교육을 통한 판매 지속 증대

나. 수주상황

  (단위 : 백만원)

 

품  목 수 주 일 자 납기 기초계약잔액 신규계약액 기납품액 수주잔고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조       선 '21.09.30 까지 - - 21,272,879 - 21,547,536 - 9,430,511 - 33,389,904
해양플랜트 '21.09.30 까지 - - 563,394 - 2,589,947 - 474,275 - 2,679,066
기        타 '21.09.30 까지 - - 997,245 - 1,779,742 - 1,132,926 - 1,644,061
합            계 - 22,833,518 - 25,917,225 - 11,037,712 - 37,713,031

※ 수주잔고 = 기초계약잔액 + 신규계약액 - 기납품액
※ 상기 수주잔고는 주요 종속회사를 포함한 연결기준 수치입니다.

 

기타 참고사항

 

가. 사업부문별 시장여건 및 재무정보

1)  및 영업개황

[조선부문]
- 주요 종속회사 : 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Hyundai-Vietnam Shipbuilding Co., Ltd.(HVS)
(1) 시장여건
(가) 산업의 특성
조선사업은 대형 건조설비를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하기 때문에 막대한 설비투자가 필요한 장치산업이자 자본집약적 산업입니다. 건조공정이 매우 다양하고 작업 특성상 자동화에도 한계가 있기 때문에 다수의 기술 및 기능 인력을 필요로 하는 노동집약적 산업으로 높은 고용효과를 유발합니다. 또한, 사업특성상 전방산업인 해운산업의 시황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으며, 후방산업인 철강기계산업 등에 대한 파급 효과가 매우 큽니다. 아울러, 일반 상선 외에 국가방위에 필요한 해경해군 함정을 건조하는 방위 산업의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나) 산업의 성장성
과거 선박 대량발주에 따른 공급과잉으로 '16년 극심한 발주침체를 겪은바 있으나,
'17년 큰 폭의 반등에 이어 '18년 추가적인 발주량 회복을 보였습니다. '19년 미중 무역분쟁과 '20년 COVID-19의 영향으로 발주량 회복세가 이어지지 
못했으나, '21년에는 COVID-19 백신 접종 확대, 수주 잔량 감소, 강화된 환경 규제 및 안전 규정 등으로 친환경 고효율 선박으로의 교체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어 중장기적으로 꾸준한 회복 추세를 보일 것으로 기대됩니다.

(다) 경기변동의 특성
수출이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세계경기동향(환율, 금리, 유가 등)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으며, 또한 전방 산업인 해운 시장의 동향이 수주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한편, 선박의 노후화에 따라 주기적으로 시장의 수요가 변동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라) 경쟁요소 등
풍부한 선박 건조 경험과 노하우, 다양한 상품군, 세계 유수 선사와의 거래 실적, 선박용 주요 기자재 자체 제작조달을 바탕으로 조선부문에서 선도적인 지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지주회사인 한국조선해양의 우수한 R&D 인프라를 통해 세계 최고의 선박기술력을 갖춰 시장변화에 지속 대응하고 있습니다. 

(2) 영업의 개황
COVID-19로 인한 경기 침체 및 국가간 이동 제한으로 프로젝트 및 투자가 지연 또는 취소되어 '20년 글로벌 신조 발주량은 '19년 발주량 대비 큰폭으로 감소하였습니다. 그러나 '20년 하반기부터 반등하기 시작한 컨테이너 운반선 시장을 필두로 하여 대부분의 해운 시장이 최근까지 활황을 이어오면서 선주사들의 신조 발주 심리가
'21년들어 강하게 반등하였습니다. 특히, 컨테이너 운반선 시장이 기록적인 호황을 이어가며 컨테이너 운반선 신조 발주 수요가 강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또한, 각국의 경기 부양 정책 및 전세계적인 백신 접종 확대 등에 따라 글로벌 경기가빠른 속도로 회복되면서, 해상 물동량 역시 '21년에는 COVID-19 이전 수준을 회복할 것으로 예상되고 이후에도 꾸준한 성장세가 전망되어 신조 발주 수요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더불어, 강화되는 환경규제 만족을 위한 노후선 교체 수요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 되며, 전세계적인 친환경 기조에 따라 LNG 등 친환경 연료추진 선박 위주로 발주가 꾸준한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가) 시장점유율  추이

  (단위 : 천GT)

 

구  분 2021년 당분기 2020년 2019년
수주량 점유율 수주량 점유율 수주량 점유율
현대중공업 7,756 28.4% 3,877 22.7% 4,473 25.5%
현대삼호중공업 3,826 14.0% 3,475 20.3% 3,067 17.5%
현대미포조선 1,704 6.3% 1,245 7.3% 1,562 8.9%
대우조선해양 5,709 20.9% 4,779 28.0% 3,530 20.1%
삼성중공업 8,002 29.3% 3,628 21.2% 4,841 27.6%
기    타 284 1.1% 80 0.5% 59 0.4%
27,281 100.0% 17,084 100.0% 17,532 100.0%

  ※ 선박부문(특수선박 제외)에 대한 시장점유율로 '21년 9월말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 자료를 참고
      하였습니다
.
 ※ '19년 현대중공업 수주량은 분할 전을 포함한 '19년 1월~ 12월말까지의 수주량입니다. 

(나)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세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다변화된 시장 요구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갈 계획입니다. 아울러, 청정에너지 수요 증가에 맞추어 LNG선부유식 저장기화설비 (FSRU)LPG선 및 LNG 연료 추진 대형 탱커컨테이너선 시장분야에 대한 경쟁력유지에도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시장을 선도해 나갈 예정입니다.
또한, LPGㆍ에탄ㆍ메탄올 등 이중 연료 추진선 시장에서의 입지를 공고히 함과 동시에 탄소 제로 시대를 대비하여 향후 차세대 연료로 각광 받고 있는 수소ㆍ암모니아 추진 운반선도 검토ㆍ개발하여 시장의 다양한 기술 요구에 대응하고 차별화된 엔지니어링 능력으로 시장지배력을 지속 강화해나갈 계획입니다.

[해양플랜트부문]
- 주요 종속회사 : 현대중공업㈜,  현대인프라솔루션㈜

(1) 시장여건
() 산업의 특성
해양사업은 조선사업과 유사한 장치산업이자 노동집약적 산업이지만, 상대적으로 요구되는 설비의 사양이 설치 지역 및 원유 또는 가스의 생산 조건에 따라 복잡하고 방대하여 제작공기가 길고, 공사 금액도 큰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플랜트사업의 화공기기는 정유공장 및 석유화학공장에 필요한 대형 장치기기를 제조하는 사업으로, 기기 제작에 필요한 대형 장비 및 제작 설비를 갖추어야 합니다. 특히 제조 공정이 까다롭고 고품질의 제작 기량이 요구되어 다수의 기술 및 기능 인력을 필요로 하는 사업입니다.

(나) 산업의 성장성
양사업은 전반적으로 낙관적인 세계 경기 및 석유 수요 회복에 대한 기대가 있는 한편, 급격히 변화하는 각국의 정책 및 COVID-19의 가변적 상황에 따라 산업의 불확실성 역시 상존하고 있습니다. 다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석유 및 가스의 소비량은 지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40년경에도 석유는 주요 에너지원으로의 위치를 확고히 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대체 에너지로의 전환 역시, 에너지 위기 등의 상황들을 고려하여 급격한 변화보다는 오랜 기간에 걸쳐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라 중장기적 시점의 해양산업에 대한 투자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플랜트사업의 화공기기는 Global 환경규제 강화에 따른 고도화설비의 추가 증설 추세로 (R)FCC 기기의 꾸준한 발주가 예상됩니다. 상대적으로 경쟁력이 있는 대형
Column류의 경우 세계적으로 대형화하는 추세에 따라 시장확대가 예상됩니다.  또한 수요 변화에 따른 Gas Plant의 증가로 Storage Tank(Spherical
Bullet Type) 발주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동남아중동아프리카 지역을 중심으로 Turn Around 시점이 도래한 공장에 대한 Revamping 및 Expansion 공사 발주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 됩니다.

 

 

(다) 경기변동의 특성
해양플랜트 사업은 국제 유가, 세계 경기 동향에 따른 원유 및 가스 수요, 원유 재고 추이, 에너지 정책 및 환경규제, 국제 정세 등이
  해양산업 경기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라) 경쟁요소 등
해양사업은 가격, 인건비, 제작설비, 공사관리 능력 및 경험, 공기 등이 주요 경쟁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에, 1만톤 대형 플로팅 크레인, 1,600톤 겐트리 크레인 2기 및 100만톤급 H-Dock 등 대규모 현대식 제작설비와 풍부한 공사수행 경험을 통해 대형공사에서의 우수한 공사 수행 능력 보유와 아울러 가격 경쟁력 제고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플랜트사업은 풍부한 공사실적 보유, 자체 엔지니어링 능력 확보로 고객의 요구에 대한 신속한 대응, 중국 생산 공장을 활용한 가격ㆍ납기 경쟁력 확보, 제품 다양화와 함께 자체 기술력을 강화하여 원가절감, 고품질 제품 공급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2) 영업의 개황
양사은 '20년말부터 유가가 점차 회복되는 가운데 국가별 또는 기업의 투자 전략을 중심으로 남미, 아프리카, 중동 및 동남아 시장의 해양프로젝트들이 발주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다만 발주처의 가격 최우선 고려 정책 및 자국 시장 보호 등으로 인하여 효용성 있는 해양프로젝트 발주는 매우 제한적이며 동종업체들 간의 경쟁은 여전히 치열한 상황입니다. 이에 지속적인 생산성 향상 및 비용 절감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발주처설계 협력사들과의 협력 강화 및 자체 모델 개발 등으로 적극적인 영업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또한 오랜 경험과 다수의 공사 실적을 바탕으로 한 고객사와의 신뢰와 품질 우위를 통해 동남아 및 중국 후발 업체와의 가격 차이를 극복해 나가고 있습니다.
플랜트사업의 화공기기부문은 국내외 정유사의 입찰정보 monitoring 및 입찰초기 단계부터 밀착영업을 통한 수주기회 확대에 총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전통적 Oil &
Gas 시장인 중동(Middle East) 외에  동남아 및 중앙아시아 등으로 시장 확대
집중할 계획이며, 미진출 분야의 시장 개척 또한 다각도로 검토 중입니다. 특히 기존 정유설비의 Revamping 및 Expansion 공사의 발주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중동 및 동남아 지역을 중심으로 영업 기회 확대를 추진중입니다.

(가) 시장점유율 추이
해양플랜트 대부분의 제품은 성격, 기능, 옵션사양 등이 매우 다양하여 품별로 시장점유율을 산출하는 것이 큰 의미가 없을 뿐 아니라 수치화하기도 어렵습니다.

 

(나)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새로이 추진하기로 한 중요한 신규사업은 없습니다.

 

[엔진기계부문]
- 주요 종속회사 : 현대중공업㈜

(1) 시장여건
(가) 산업의 특성
엔진기계사업은 선박의 주기/보기 엔진이 주요 제품으로 조선산업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조선 및 해운산업이 발달한 국가에 경쟁력 있는 엔진제조사가 밀집해 있습니다. 선박의 주기관인 대형엔진은 MAN-ES(Man Energy Solutions)社와 WinGD(Winterthur Gas&Diesel)社의 제품이 양분하고 있으며, 현대중공업㈜를 비롯엔진 제조사들은 Licensee로 엔진을 제작, 조선소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선박 보기용으로 사용되는 중형엔진의 경우, 국내 유일 자체 브랜드인 힘센(HiMSEN)엔진을 보유하고 있으며, 힘센엔진은 세계 1위, 시장점유율 약 25%(참여시장 기준)로 세계 다수의 Licensor와 경쟁 중입니다. 육상 엔진발전의 경우 현재 Wartsila(핀란드)社가 시장의 60% 이상, MAN-ES(독일)社가 약 20% 정도를 차지하는 2강 체제가 형성되어 있으며, 동 사업부문 또한 힘센엔진을 이용한 육상 중속엔진발전 시장에 집중하고있습니다.

(나) 산업의 성장성
선박엔진 산업은 국내 조선산업과 더불어 성장해왔습니다. 최근 미중무역분쟁에 따른 물동량 감소와 COVID-19로 인한 경기 침체로 '20년 3분기까지 수주 부진을 겪었습니다. '20년 4분기 이후 COVID-19의 완화 기대감과 해운 운임 개선 등으로 신조 발주가 증가세에 접어들었으며, '21년 대형 컨테이너선을 필두로 국내 조선소 수주 
실적이 13년만에 최고치를 기록하였으며, 선가도 상승하며 조선 산업의 호황기를맞고 있습니다. 국내 대형조선소들이 신조발주의 50% 이상을 수주하고 있고, 특히, 이중연료 엔진의 수요와 발주 문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친환경 가스/DF(Dual Fuel: 이중연료)엔진 및 환경제품은 환경규제로 인한 선주들의 친환경 선박 발주 트렌드로 수요 증가가 지속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최근 IMO MEPC(해양환경보호위원회) 76차 회의를 통해 에너지효율지수(EEXI)와 탄소집약도지수(CII)도입이 확정됨에 따라 저탄소 혹은 탄소중립 연료로 엔진 연료의변화가 전망되며, 배터리나 연료전지 또는 엔진과 연료전지의 하이브리드 추진 등 추진시스템의 변화도 예상되는 등 환경규제로 인한 선박 추진시스템 시장의 다변화가 진행중입니다. 이에 메탄올 엔진을 비롯하여, 암모니아, 수소 등 연료의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엔진과 연료전지 및 배터리 통합 솔루션 기술을 개발하여, 시장의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입지를 더욱 굳건히 하는 동시에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자 합니다.
육상 엔진발전 시장은 COVID-19의 영향을 받아 전반적으로 침체되어, 회복이 더딘상황입니다. 세계 각국에서 백신 접종에 속도를 내어 팬데믹에서 벗어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으며, COVID-19 대응에 집중되었던 정부 예산이 경제회복을 위한 인프라 확충에 투입되고 있어 엔진발전 시장이 점진적으로 회복될 것으로 예상되나, 가시적인 업황회복에는 좀 더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러한 가운데 친환경 가스/DF(Dual Fuel : 이중연료), Hybrid (태양광+엔진발전),
Bio Fuel 등 친환경 발전에 대한 수요는 제한적으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또한, 엔진 발전소의 대형화에 따라 대출력 엔진의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이에, 다양한 친환경 연료를 활용하여 시장을 다변화하고, 독자모델 힘센엔진과 특화된 EPC 관리및 엔진발전 모듈화 기술로 시장 요구에 적극 대응하고 있습니다.

(다) 경기변동의 특성
선박용 엔진 및 기자재는 주요 공급시장인 조선 시황과 원자재 가격 및 환율 등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각종 환경규제 발효로 친환경엔진(가스/DF) 및 환경제품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육상 엔진발전은 유가 및 세계 각국의 경제성장률과 관련있으며, 주요 고객인 개발도상국의 전력산업 민영화 확대 및 정부 예산 부족으로 해외투자 유치나 민자발전 확대되고 있으며, 가스/DF엔진, Bio Fuel, H
ybrid(태양광 + 엔진발전) 발전 등 친환경 에너지에 대한 수요도 확대되고 있습니다.

(라) 경쟁요소 등
선박용 엔진 및 기자재는 중형엔진 자체 브랜드(HiMSEN)를 중심으로 세계 중/대형 선박용 엔진시장에서 높은 시장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국내/외 조선소 구조조정에 따른 조선소 감소로 엔진제조사들의 경쟁은 한층 더 심화되고 있습니다. 국내 경쟁사들은 모두 사모펀드에 매각되어 생존 자구책 마련과 물량 확보를위해 저가 수주 공세를 펼치고 있으며, 중국 조선소의 자국 엔진사용 증가로 성장한 중국 엔진 메이커들도 경쟁심화를 부추기고 있습니다. 이에 엔진기계사업부문에서는원가 절감, 품질 차별화, DF엔진 등 경쟁력 우위 제품에 역량을 집중하여 시장 점유율 확대 및 손익 극대화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또한, LNG /에탄 / LPG 및 메탄올 연료엔진 등 다양한 대형 DF엔진 생산설비를 구축하며, 이중연료 엔진 시장을 선도하고 있어 향후 지속적인 수주확대가 예상됩니다.

(2) 영업의 개황
글로벌 물동량 증가와 해운운임의 개선으로 '20년 4분기부터 신조 발주시장은 컨테이너선 위주로 회복되기 시작하였고, 올해도 그 상승세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 조선소들은 연일 수주실적을 발표하며 연간 수주 목표의 80% 수준을 상반기에달성하였습니다. '21년 상반기까지 컨테이너선이 발주 호황을 이끌었다면, 하반기는대형 LNG운반선 프로젝트의 발주 움직임이 예상되며, 유가 상승으로 인한 탱커, 특히 VLCC의 발주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대형 선박위주로 시황이 회복되고 있어 사이즈가 큰 DF엔진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 이로 인해 대형 DF 엔진 및 친환경제품에 대한 시장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습니다. 엔진기계사업부문에서는 경쟁우위에 있는 H35DF급 이중연료엔진을 비롯하여, 독자기술로 개발한 FGSS, SCR, BWTS 등 친환경제품의 패키지 솔루션을 경쟁력있는 가격으로 고객에게 제공하고자 원가절감 활동을 지속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환경규제 강화와 탄소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연료의 엔진을 생산할 수 있는 설비를 갖추고 있으며, 최근 저압 DF엔진(ME-GA)과 메탄올 연료 엔진을 수주하며, 시장을 선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실적을 바탕으로 경쟁사들과의 차별된 경쟁력으로 시장을 확대해 나가고자 합니다.
엔진발전 시장은 COVID-19 로 인한 불확실성으로 세계 각국의 신규 발전소 건설에대한 투자가 소극적인 상황으로 시장이 회복되려면 좀 더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대형화/친환경 선호 추세에 따라 경유/중유 시장은 점차 감소되고 있으며,가스/이중연료 발전시장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경쟁사들은 바이오 연료, Hybrid 등 신재생 에너지와 에너지저장장치(ESS) 등을 활용한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기 위한시도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이는, 친환경 정책과 운영비용을 줄일려는 고객의 요구에의한 것으로 이에 대응하기 위해 H54DF 대출력 엔진을 개발하여 시장 진입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대중공업㈜의 축적된 기술 및 경험을 바탕으로, 모듈화등 EPC 역량 강화를 통해 EPC 공사에 적극 참여하고 있습니다.

 

(가) 시장점유율 추이
현대중공업㈜는 세계 1위의 저속엔진 시장점유율(평균 30%이상)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나)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SCR(질소산화물 저감장치), FGSS(가스공급장치), BWTS(선박평형수처리장치) 등

환경기계 제품 시장에 참여하고 있으며, 엔진과 Package 영업으로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FGSS는 해외 Maker에 의존하던 핵심 기자재를 독자 기술로국산화하여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형엔진 라이센서인 MAN-ES社와 저압DF ME-GA 엔진을 공동개발하여, '21년 상반기 초도 공사를 수주하였고, 물량
확대를 위해 적극적인 수주 활동을 진행 중입니다.
 엔진기계사업부문은 고압, 저압
DF엔진을 모두 생산할 수 있
는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LPG, 에탄 등 새로운 연료를 사용하는 엔진도 생산하는 등 가스DF엔진 시장에서의 입지를 더욱 굳건히 하고자 합니다.
육상발전 역시 친환경을 중시하는 추세에 따라 신재생연료를 활용한 엔진이나, 고효율엔진을 선호하고 있어 동 사업부문에서도 가스엔진 및 각종 연료(바이오디젤, 폐비닐재생연료 등)를 활용한 엔진으로 대응하는 중입니다. 또한, 발전소 대형화에 따라 대출력 엔진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힘센 친환경대출력 엔진(H54DF, 20MW 이상)을 개발하여 시장 진입 및 점유율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20년 11월 사우디아라비아 현지에 아람코社와 설립한 합작법인 (SEMCO,사우디엔진합작회사)과 힘센엔진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 라이선스 사업을 시작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라이선스 사업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그린에너지 부문]
- 주요 종속회사 : 현대에너지솔루션㈜ 

(1) 시장여건
(가) 산업의 특성
태양광 산업은 제품 제조를 위한 설비 구축이 요구되는 장치산업임과 동시에, 제품 
효율 상승 및 원가절감을 위한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투자가 요구되는 등 경험과 지식이 풍부한 연구인력 및 엔지니어가 필요한 기술집약적인 산업입니다. 신재생 에너지의 특성상 각 국의 에너지 정책에 따른 사업 변동성이 있으며, 태양광 발전소의 개발,설치, 운영 사업 또한 금융, 공학 등 다수의 분야에 풍부한 경험과 전문지식을 보유한
인력이 다수 요구되는 지식집약적인 산업입니다.
태양광시장의 밸류체인(Value Chain)은 폴리실리콘 → 잉곳웨이퍼 → 태양전지
(셀) → 모듈 → 시스템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후방산업(Up-stream)에 해당하는 폴리실리콘, 잉곳웨이퍼 사업은 초기 투자비용이 크고, 기술적 진입장벽도 높아 소수의 선도업체에 의해 과점적 시장구조가 형성되었습니다. 반면에 전방산업(Down-
stream)으로 갈수록 노동집약형 산업으로 상대적으로 진입장벽이 낮고, 경쟁강도가 높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린에너지 사업부문은 이와 같은 태양광 산업 밸류체인 내에서 셀, 모듈, 시스템 및 설치 사업을 주력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나) 산업의 성장성
한국수출입은행에 따르면, 상반기 기준 '21년 글로벌 태양광 신규 설치량 예측치는약 180GW였으나, 중국 등 주요국 수요 증가로 '21년 전망치가 200GW로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21년 중국 태양광 설치량은 당초 65GW에 달할 것으로 예상됐으나, 중국의 신재생에너지 확대 보급 정책으로 연초 설치량이 크게 증가해 올해 중국 설치량은 80GW에 육박할 전망이며 '20년 사상 최대 설치량을 기록했던 미국 역시 올해 전년대비 40% 이상 설치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중국과 미국의 비중이 50% 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22년 글로벌 태양광 설치량은 COVID-19 상황 안정, 기후 변화 및 ESG이슈의 본격적인 등장으로 올해보다 더욱 증가한 214GW에 달할 전망입니다. '21년 상반기 국내 태양광 설치량은 2.3GW를 기록해 올해 예상치 4GW 달성은 무난할 것으로 예상되며, '23년에는 4.5GW까지 확대될 전망입니다

(다) 경기변동의 특성
최근 중국 전력 부족에 따른 전기료의 큰 폭 상승이 폴리실리콘 생산단가를 끌어 올리는 요인으로 작용하며 태양광 모듈가격의 인상을 초래하였습니다. 폴리실리콘 제조단가의 40% 가량을 차지하는 전력비용 상승은 폴리실리콘 가격 상승의 요인으로 작용하였고, 태양광 수요 증가 및 제조비용 상승으로 이어지며 당분간 태양광 시장의원자재 및 모듈 가격의 강세는 이어질 전망입니다.
미국 바이든 행정부는 집권 4년 동안 태양광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인프라에 대한 4조 달러를 투자할 예정이며 글로벌 발전산업은 석탄발전 퇴출과 함께 친환경에너지로 전환이 본격화되고 있으며, 친환경에너지 중 높은 접근성 및 경제성을 확보한 태양광 발전으로 전환이 가속화될 전망입니다.

(라) 경쟁요소 
글로벌 상위업체들이 생산능력을 확장하여 생산단가를 낮추는 규모의 경제를 통해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자 셀ㆍ모듈 설비를 수 GW급으로 확장하고 있으며, 고출력, 고효율 제품 출시를 위한 기술 개발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이에 발맞춰 고출력 모듈 및 고효율 모듈의 연구개발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인버터, 수상구조물 등을 포함한 EPC까지 사업영역을 확장하여 태양광 관련 종합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 영업의 개황
美 행정부의 친 환경정책 기조로 미국 시장은 주택용 및 상업용 전반에 걸쳐 태양광 수요의 증가가 예상되는 반면 미중 무역 전쟁에 따른 불안 요소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그린에너지 사업부문에서는 미주 주택용 시장 활성화 대응 및 글로벌 거래처 다변화를 통한 원가절감의 노력으로 유럽ㆍ호주 등에서 해외 시장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COVID-19 사태 완화가 예상되는 '22년부터는 마케팅 강화 및 전시회 참가, 현지영업을 통하여 글로벌 시장  판매 확대를 추진할 예정입니다.
태양광 시장은 원자재 가격 급등으로 인한 제조원가 인상으로 전체적인 제품의 판매가격을 인상하였음에도 그린에너지 사업부문은 국내 시장에서의 지위를 무난하게 유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그린에너지 사업부문은 탄소 인증 1등급 제품 출시,고출력 신제품 출시 등으로 판로를 확보하는 한편, 글로벌소싱 및 파트너사와의 협상력 강화를 통해 제품 경쟁력 강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할 것입니다.

(가) 시장점유율 추이

(단위 : 억원, %)
구  분 2021년 당분기 2020년 2019년
해외 모듈 미국 금액 667.3 834.9 681.9
시장점유율 1.0% 1.8% 1.2%
미국 外 금액 1,347.9 538.7 368.8
시장점유율 0.3% 0.1% 0.1%
해외시장 점유율 0.4% 0.3% 0.2%
국내 모듈 금액 1,465.3 1,979.8 2,994.8
시장점유율 13.0% 14.8% 25.6%
인버터 금액 342.5 522.6 291.6
시장점유율 15.2% 15.5% 11.3%
ESS 금액 - - 23.5

※ 셀, 설치용역 및 기타매출 제외한 연결 실적 기준.
※ 해외 태양광 시장 규모는 한국수출입은행 태양광산업 동향자료, 국내 태양광 시장규모는 한국에너지     공단자료를 참고하였습니다.

(나)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그린에너지 사업부문은 580W이상의 고출력 국내산 양면모듈과 대용량 인버터 제품을 앞세워 시장확대를 계획하고 있으며, 현대중공업의 해양구조물 설계 및 부식 방지기술들을 대거 접목하여 개발한 수상태양광솔루션인 '아쿠아파워(AquaPower)'의 기술표준화를 추진 하는 한편 신규 수주에도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건설장비부문]

- 주요 종속회사 : Hyundai Heavy Industries Brasil - Manufacturing
                       and Trading of Construction Equipment
 (HHIB)

(1) 시장여건
(가) 산업의 특성
건설기계 산업은 도로, 건물 건설 등 대규모 인프라 구축과 광산, 농업, 산림 등 다양한 장소에서 굴삭, 자재운반, 파쇄 등의 용도로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기계장치입니다. 건설기계 산업은 금속 소재부터 엔진, 유압부품, 동력전달부품 등 다양한 부품의 정밀가공, 조립기술이 요구되는 기술집약적 산업으로 부가가치가 높은 산업이며, 양산체계 구축을 위한 대규모 설비투자, 개발투자, 운영자금이 소요되는 자본집약적 산업입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신규진입 장벽이 높은 산업입니다.
브라질 건설기계 산업은 시장수요의 80% 이상이 현지 생산품으로 이루어진 역내 생산자간의 경쟁 구도이며, 또한 
'21년 현재 각 제조업체는 생산량의 30% 수준을 인접중남미 등지로 수출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브라질은 남미 유일의 제조산업 국가로서 현지 생산에 대한 국가적 유도와 지원은 향후에도 지속 될 것으로 예측합니다.
산업차량 산업은 물류, 유통, 하역 사업뿐만 아니라 조선, 철강, 자동차, 화학 등 산업전반에서 사용되며 수요가 광범위합니다. 국민소득 및 인건비 증가에 비례하여 시장수요가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산업차량 산업은 지게차 제조, 판매 및 A/S 중심에서 물류창고 설계, 물류 자동화 영역까지 사업영역이 확대되며 종합 물류솔루션사업 형태로 변화 중입니다. 이에 선진업체를 중심으로 항만시스템 자동화, ICT에 기반을 둔 무인화/자동화 기술을 통해 다양한 물류 솔루션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브라질의 산업차량 시장은 시장의 60% 이상이 현지 생산품에 기반하고 있으며 주로 2톤~3톤급 소형 지게차는 현지에서 생산 및 판매하고, 4톤이상의 중대형 지게차는 수입 판매하는 시장입니다. 다만, 건설장비와는 달리 현지 생산업체의 생산대비 수출실적은 10% 수준이며, 역내 생산 역내 판매로써 건설기계 산업 못지않게 현지 생산업체간의 경쟁이 치열한 산업입니다.

(나) 산업의 성장성
건설기계 산업의 전방산업은 건설, 대규모 인프라 구축산업으로 건설경기, 브라질 정부 주도의 인프라 확대에 따라 '13년까지 지속적으로 성장하다 건설시장의 대규모 부정부패 스캔들, 대통령 탄핵 등으로 '17년까지 수요가 축소되었습니다. '18년부터 농업, 광산을 중심으로 수요가 회복되는 추세이며, 장기적으로는 도시화 진행 및 경제개발에 힘입어 지속적인 수요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20년 COVID-19 사태에도 불구하고 광산 및 원자재 시장이 급격히 성장하며 건설기계 수요도 지속 증가 하였으며, 현재까지도 이러한 수요가 유지되고 있습니다. '22년 상반기까지 원자재 시장 및 건설시장이 건설장비 수요를 견인할 것으로 예상되며, '22년 하반기 대선 전후로 수요가 다소 주춤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산업차량 시장은 역시 건설기계 시장과 같이 지난 10년간 호황 및 침체를 겪었으나,
'18년 이후로는 시장이 회복되고 있어 향후에도 지속적인 성장세가 예상됩니다. 또한 브라질 헤알화 환율 절하가 상당기간 지속됨에 따라 현지 생산업체의 수출 판로 확보가 증가 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20년 COVID-19 사태 이후 전체적인 물동량이 줄어들어서 다소 침체기를 겪었으나, 점차적인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21년에도 지속적으로 수요 증가 중이며, COVID-19 에서 본격적으로 회복하는 '22년에도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다) 경기변동의 특성
건설기계 산업의 전방산업은 건설, 대규모 인프라구축 산업에 따라 경기 변동성이 큰
사업이며, 계절적으로는 브라질 우기 및 휴가시즌인 11월~2월에 비수기, 3월~10월까지 성수기인 특성이 있습니다.
산업차량은 건설기계 시장과는 달리 건설업종 보다는 물류업황 전체로부터 경기 영향을 받는 사업으로서 건설기계보다는 경기변동성이 작습니다. 고객은 우기/건기의 계절요인과 관계없이 구매하고, 기존 보유 장비의 교체시기에 대한 사전 예상이 가능하여 연중 균일하게 판매되고 있습니다. 다만 고객사의 당해 연도 사업 예산 지출 등 일정상 연 하반기의 수요가 상반기 보다 많은 특성이 있습니다.

(라) 경쟁요소 등
상위업체들은 전략적 제휴, M&A 등을 통해 제품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하여 다품목 생산체제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구축함으로써 고객의 요구에 즉시 대응하고, 고객에게 단일한 공급 및 서비스망을 제공하면서 만족도를 향상시키고 고객의 충성도 및 브랜드 의존도를 증대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생산자 측면에서도 다양한 제품을 보유하면 특정산업이나 특정고객에 대한 매출의존도를 낮출 수 있어서 침체기에도 영향을 덜 받게 됩니다.
또한, 다수 업체들은 각 지역별로 딜러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딜러를 통해 제품판매를하고 있습니다. 딜러들은 해당 지역의 고객들을 유치 및 관리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업체들은 딜러와의 파트너쉽을 통해 제품의 안정적인 판매망을 확보하고 새로운 경쟁사의 시장진입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다만, 지역별로 딜러를 과도하게 세분화 할 경우 고객에게 일관적인 응대를 하기 어려운 면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쟁 요소에 대응하기 위하여 고객 유치, 관리를 딜러에게 일임하지 않고 동 사업부문의 관여를 증대하고 있으며, 이로써 브라질 전국적으로 동일한 수준의 고객 지원을 시행하고있습니다.
한편, 브라질의 경우 다수의 글로벌 업체가 현지에 생산공장을 설립, 진출하여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는 시장입니다. 건설장비부문은 '13년 현지 생산을 시작한 이래 꾸준한 마케팅 및 장비의 품질개선을 통해 판매를 확대해 왔으며, 진출 초반 경쟁사 대비 다소 부족했던 글로벌 브랜드 이미지를 극복하여 현재는 브라질 건설장비 시장 내에서 Major 브랜드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건설장비부문은 딜러사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브랜드 홍보, 고객 밀착관리 등을 실시하여 지속적인 브랜드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브라질 역내 생산 장비와 수입장비 간의 경쟁에서 역내 생산장비는 작업 환경별 맞춤 제품 공급여부, A/S 지원의 용이성 등의 차이로 역내 생산장비의 구매 선호도가 높습니다. 다만 최근 중국산 장비 등이 저가공세로 시장 진입 중에 있으며, 이러한 Buying Market 이후에는 현지 공장을 설립하여 운영함으로써 기존 공급 경쟁체제에 경쟁 심화를 야기하고 있습니다.
브라질에서 생산하는 건설기계(12톤 이상 굴삭기, 휠로더)의 중남미 수출시장에서 '17년 이전에 브라질 생산장비의 중남미 점유율이 10% 수준이었던 반면 '17년부터는 약 30%를 점유하고 있고, 중국산 장비와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과거 브라질산 장비의 품질에 대한 우려로 인하여 원산지 할인 요소가 존재하였으나 최근에는 브라질 제조업체들의 품질 향상 노력으로 이러한 우려는 없어지고 공급기간이 단축되는 이점으로 공급요청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2) 영업의 개황
'13년 브라질 현지에 공장을 준공하여 양산을 개시하였으나 이후 브라질 시장침체가시작되었고 이에 따른 구조조정을 '17년까지 시행하였습니다. '18년 이후 구조조정을 마무리하고 새로운 성장사이클에 접어들었습니다. '20년 COVID-19 사태 초반 시황이 악화되었으나 '20년 하반기부터 원자재 시장이 급격히 성장하며 건설장비 수요도 지속 증가하였고, '21년에도 원자재 및 건설시장의 꾸준한 성장과 함께 건설장비의 판매도 확대되었으며, '22년 상반기까지 이러한 성장세는 유지될 것으로 전망 됩니다. 건설장비부문은 각 모델의 현지화, 수출 판매 증대 등을 통해 브라질 및 중남미 시장 등에서의 판매 확대를 지속 추진 중에 있으며, 설계 최적화, 고객 지역별ㆍ작업환경별 제품 개발 체계를 구축하고, 유연하고 원가경쟁력 있는 생산체계를 확보하여 변화하는 시장에 발맞추어 나가고 있습니다.

(가) 시장점유율 추이

※ 타사실적: '19년은 미국 Yengst사 발표기준
                   '20년 및 '21년 분기 종속회사인 브라질 법인 자체추정('21년 현재 실적 미발표)
 시장수요: 브라질기계협회(ABIMAQ) 발표기준('21년 9월 발표)
 점유율 발표 대상은 12톤 이상 굴삭기와 휠로더 전모델에 한함(브라질 내수판매기준)

(나)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새로이 추진하기로 한 중요한 신규사업은 없습니다.

2) 사업부문별 재무정보 및 부문비중

(1)  재무정보

(단위 : 백만원, %)
구         분 2021년 당분기 2020년 2019년
금액 비중 금액 비중 금액 비중
조  선  부  문            
 1. 매    출    액 9,781,162 80.2 13,122,331 77.9 13,313,675 78.4
     내부매출액 (350,651) 30.4 (653,630) 33.5 (749,940) 41.6
 2. 영  업  손  익 (515,878) 92.4 223,065 86.6 281,597 54.6
 3. 자  산  총  계 12,250,239 45.0 13,778,410 54.6 13,257,242 52.9
    (감가상각비 및
    무형자산상각비)
(188,476) 63.7 (249,305) 60.9 (238,624) 59.2
해양플랜트부문            
 1. 매    출    액 520,297 4.3 1,213,956 7.2 1,458,465 8.6
     내부매출액 (46,022) 4.0 (137,396) 7.0 (82,236) 4.6
 2. 영  업  손  익 (141,561) 25.4 (60,815) (23.6) 168,478 32.7
 3. 자  산  총  계 881,625 3.2 1,385,209 5.5 2,108,630 8.4
    (감가상각비 및
    무형자산상각비)
(20,581) 7.0 (44,540) 10.9 (46,319) 11.5
엔진기계부문            
 1. 매    출    액 1,060,027 8.7 1,472,784 8.7 1,265,000 7.4
     내부매출액 (545,217) 47.3 (764,186) 39.2 (726,019) 40.2
 2. 영  업  손  익 108,386 (19.4) 131,883 51.2 49,376 9.5
 3. 자  산  총  계 989,978 3.6 1,132,421 4.5 1,124,523 4.5
    (감가상각비 및
    무형자산상각비)
(40,663) 13.7 (52,751) 12.9 (58,363) 14.5
그린에너지부문            
 1. 매    출    액 421,940 3.5 496,603 2.9 460,378 2.7
     내부매출액 (35,952) 3.1 (102,206) 5.2 (14,275) 0.8
 2. 영  업  손  익 533 (0.1) 12,274 4.8 22,197 4.3
 3. 자  산  총  계 568,202 2.1 492,067 1.9 493,614 2.0
    (감가상각비 및
    무형자산상각비)
(6,016) 2.0 (6,647) 1.6 (6,958) 1.7
건설장비부문            
 1. 매    출    액 127,397 1.0 129,255 0.8 106,001 0.6
     내부매출액 - - - - - -
 2. 영  업  손  익 (209) 0.0 6,789 2.6 4,491 0.9
 3. 자  산  총  계 185,340 0.7 123,570 0.5 139,650 0.6
    (감가상각비 및
    무형자산상각비)
(1,423) 0.5 (1,919) 0.5 (2,327) 0.6
기  타  부  문            
 1. 매    출    액 279,054 2.3 420,229 2.5 383,046 2.3
     내부매출액 (175,302) 15.2 (294,082) 15.1 (231,542) 12.8
 2. 영  업  손  익 (9,652) 1.7 (55,682) (21.6) (10,156) (2.0)
 3. 자  산  총  계 12,375,570 45.4 8,332,514 33.0 7,931,714 31.6
    (감가상각비 및
    무형자산상각비)
(38,773) 13.1 (54,001) 13.2 (50,601) 12.5
           
 1. 매    출    액 12,189,877 100.0 16,855,158 100.0 16,986,565 100.0
     내부매출액 (1,153,144) 100.0 (1,951,500) 100.0 (1,804,012) 100.0
 2. 영  업  손  익 (558,381) 100.0 257,514 100.0 515,983 100.0
 3. 자  산  총  계 27,250,954 100.0 25,244,191 100.0 25,055,373 100.0
    (감가상각비 및
    무형자산상각비)
(295,932) 100.0 (409,163) 100.0 (403,192) 100.0
공  통  비 129,677   183,147   225,815  

 

(2) 통 판매비와 관리비 및 자산      
       공통 판매비와 관리비  :        129,677백만원
       공      통      자      산  :   10,191,954백만원
       - 공통 판매비와 관리비 및 자산은 현대중공업㈜ 기타사업부문 등의 해당액임

(3) 영업손익의 조정
     
  총 영업손실 (△558,381백만원 )  -  공통 판매비와 관리비 ( 129,677백만원 ) 
        = 영업손실 (
△688,058백만원 )

※ 한국조선해양의 자회사인 현대중공업(분할 전 舊 현대중공업 포함)은 사업본부별 책임경영제를 도입하여 독립경영체계를 구축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각 사업본부를
별도의 경제적 실체로 간주하여 사업부간
 사내매출인식 및 공통 판매비와 관리비 배부 후 사업부문별 재무정보를 산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
구         분 2021년 당분기 2020년 2019년
금액 비중 금액 비중 금액 비중
조  선  부  문            
 1. 매    출    액 9,781,162 77.7 13,126,435 75.4 13,319,878 76.1
     내부매출액 (350,651) 22.4 (657,734) 26.4 (756,143) 32.7
 2. 영  업  손  익 (629,882) 91.5 63,689 85.6 110,813 38.2
 3. 자  산  총  계 12,250,239 45.0 13,778,410 54.6 13,257,242 52.9
    (감가상각비 및
    무형자산상각비)
(188,476) 63.7 (249,305) 60.9 (238,624) 59.2
해양플랜트부문            
 1. 매    출    액 520,297 4.1 1,213,956 7.0 1,458,465 8.3
     내부매출액 (46,022) 3.0 (137,396) 5.5 (82,236) 3.6
 2. 영  업  손  익 (155,198) 22.6 (85,753) (115.3) 132,978 45.8
 3. 자  산  총  계 881,625 3.2 1,385,209 5.5 2,108,630 8.4
    (감가상각비 및
    무형자산상각비)
(20,581) 7.0 (44,540) 10.9 (46,319) 11.5
엔진기계부문            
 1. 매    출    액 1,464,854 11.6 2,009,912 11.6 1,768,294 10.1
     내부매출액 (950,044) 61.0 (1,301,314) 52.2 (1,229,313) 53.1
 2. 영  업  손  익 134,387 (19.5) 164,546 221.3 65,210 22.5
 3. 자  산  총  계 989,978 3.6 1,132,421 4.5 1,124,523 4.5
    (감가상각비 및
    무형자산상각비)
(40,663) 13.7 (52,751) 12.9 (58,363) 14.5
그린에너지부문            
 1. 매    출    액 421,940 3.4 496,603 2.9 460,378 2.7
     내부매출액 (35,952) 2.3 (102,206) 4.1 (14,275) 0.6
 2. 영  업  손  익 533 (0.1) 12,274 16.5 22,197 7.6
 3. 자  산  총  계 568,202 2.1 492,067 1.9 493,614 2.0
    (감가상각비 및
    무형자산상각비)
(6,016) 2.0 (6,647) 1.6 (6,958) 1.7
건설장비부문            
 1. 매    출    액 127,397 1.0 129,255 0.7 106,001 0.6
     내부매출액 - - - - - -
 2. 영  업  손  익 (209) 0.0 6,789 9.1 4,491 1.6
 3. 자  산  총  계 185,340 0.7 123,570 0.5 139,650 0.6
    (감가상각비 및
    무형자산상각비)
(1,423) 0.5 (1,919) 0.5 (2,327) 0.6
기  타  부  문            
 1. 매    출    액 279,054 2.2 420,229 2.4 383,046 2.2
     내부매출액 (175,302) 11.3 (294,082) 11.8 (231,542) 10.0
 2. 영  업  손  익 (37,689) 5.5 (87,178) (117.2) (45,521) (15.7)
 3. 자  산  총  계 12,375,570 45.4 8,332,514 33.0 7,931,714 31.6
    (감가상각비 및
    무형자산상각비)
(38,773) 13.1 (54,001) 13.2 (50,601) 12.5
           
 1. 매    출    액 12,594,704 100.0 17,396,390 100.0 17,496,062 100.0
     내부매출액 (1,557,971) 100.0 (2,492,732) 100.0 (2,313,509) 100.0
 2. 영  업  손  익 (688,058) 100.0 74,367 100.0 290,168 100.0
 3. 자  산  총  계 27,250,954 100.0 25,244,191 100.0 25,055,373 100.0
    (감가상각비 및
    무형자산상각비)
(295,932) 100.0 (409,163) 100.0 (403,192) 100.0

 

나. 그 밖에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당사 및 주요종속기업과 관련하여 그 밖에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한국조선해양㈜]
1) 지적재산권 보유현황 등

당분기 지적재산권 보유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지식재산권 수는 누적 집계 방식에서 당분기중 유효한 권리 기준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한국조선해양, 현대중공업㈜, 현대중공업지주, 현대일렉트릭앤에너지시스템, 현대건설기계
     
가 공동으로 공유하는 상표는 대외권리자 기준으로 기재하였습니다.

2) 환경관련 규제사항 등
(1) 온실가스 관리
기본적으로 서울 계동사옥, 문화일보사옥, 씨마크호텔의 전기ㆍ가스사용량을 매월   온실가스 관리시스템(HGMS)에 작성 및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또한 계동사옥에서는 보일러 버너를 저녹스로 교체, 프로젝트 창호 교체, LED 등으로 교체하는 등 전기ㆍ도시가스 사용량 절감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문화일보 사옥에서는 매년 보일러 세관 및 노후설비를 보수함으로써 도시가스 사용량 절감을 꾀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씨마크호텔의 경우 지열에너지를 이용하여 연회동 냉ㆍ난방 에너지로 사용하고 있으며 태양광패널을 설치하여 주차장 전열 에너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2) 대기 및 수질 관리
당사에서는 도장시험
동, 용접시험동 관련 대기배출시설을 보유하고 있으며 대기질을보호하기 위해 최적의 대기오염 방지시설을 설치 운영하고 있습니다.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서는 보일러의 저녹스 버너 설치 투자를 진행하였습니다. 배출허용기준 준수 여부 확인을 위해 법적 주기에 맞게 외부 기관에 의뢰하여 대기오염물질에 대해 측정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실험실 폐수를 배출하는 폐수배출시설을 적법 운영하고 있으며 폐수는 전량 위탁처리 운영 중입니다.

(3) 폐기물 관리
당사에서는 폐기물을 적법하게 자체 처리하거나 외부 폐기물 처리 등록 전문 업체에 위탁처리 중이고, 위탁처리의 경우 처리업체 실사를 통한 주기적인 지도로 폐기물   불법처리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하고 있습니다. 건설폐기물 및 지정폐기물의 일정량 처리 시 관할관청에 건별로 신고(실적제출)하여 적법하게 처리하고 있습니다.

[현대중공업㈜]

1) 지적재산권 보유현황 등
(1) 현대중공업㈜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인증하는 세계일류상품을 총 23개 보유하고 있으며, 현재 국내 최다 보유 업체입니다.

(2) 당분기 현재 지적재산권 보유현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지식재산권 수는 누적 집계 방식에서 당분기중 유효한 권리 기준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한국조선해양, 현대중공업㈜, 현대중공업지주, 현대일렉트릭앤에너지시스템, 현대건설기계
     
가 공동으로 공유하는 상표는 대외권리자 기준으로 기재하였습니다.

2) 환경관련 규제사항 등
현대중공업㈜은 국제표준인 환경경영시스템(ISO 14001)에 따른 환경경영체제를 구축하였으며, 환경경영체제의 투명성과 객관성을 보장하기 위하여 인증기관(DNVGL)으로부터 ISO 14001 인증을 취득하였습니다.

(1) 온실가스 관리
현대중공업㈜은 효율적인 에너지 관리를 위해 에너지경영시스템(ISO 50001)인증을 취득하고, 자체 온실가스 관리시스템(명칭: HGMS)을 통해 사업장별 에너지 사용량, 온실가스 배출량을 관리합니다. 또한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고효율 LED, 인버터 설치 등 시설별 에너지 사용 효율 향상, 태양광, 풍력 등 재생 에너지를 이용한 전력 생산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대중공업㈜은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 대상 업체에 해당하여 '20년 온실가스 잉여배출권 일부를 매도하여 수익을 창출하였으며, 향후 업황회복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 증가를 고려하여 배출권 이월을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50년 탄소중립 추진을 위하여 동종업계와 '2050년 탄소중립 도전 공동선언' 을 하였습니다. 향후 온실가스 감축기술 개발과 공정 개선, 신재생에너지 확대 사용 등을 통해 탄소 배출 감축에 노력할 예정입니다.

(2) 대기 관리
현대중공업㈜은 대기오염물질 배출시설에 최적의 대기오염 방지시설을 설치운영하고 시설별 주기적인 오염물질 측정을 통해 대기오염물질 배출 농도를 법적 기준치 이내로 관리합니다.
또한 낙동강유역환경청, 울산시청과 '미세먼지 저감 자발적 협약'을 체결하고 '22년까지 미세먼지 저감 계획을 세워 이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HAPs(유해대기오염물질) 비산배출시설 관리 기준을 준수하여 '18~'19년에 일부 5만m3 이상의 대형도장공장에 대기오염물질 방지시설을 설치하였습니다. '20년 이후에는 친환경 도료 사용 등원료 개선 및 추가 방지시설 설치 등을 통해 미세먼지를 저감하고 있습니다.
현대중공업㈜의 일부 사업장은 대기관리권역의 대기환경개선에 관한 특별법에 의거하여 대기오염물질 총량관리사업장에 해당합니다. 저NOX 버너 설치 등 지속적인 환경 설비 투자를 통해 대기오염물질 농도 관리를 넘어 총량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3) 수질 관리
현대중공업㈜은 사업장에서 발생되는 폐수를 사내 폐수처리장을 통해 처리한 후 울산시 방어진수질개선사업소로 최종 유입 처리, 외부 폐수위탁처리업체를 통해 위탁 처리 등 배출원별 적정 처리 방법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폐수처리장의 방류수는 법적 기준치 이내로 관리하고 폐수 위탁처리 시에는 처리 내역을 수탁처리폐수 전자인계인수관리시스템에 실시간 입력 관리합니다. 또한 특정수질유해물질 배출량 조사를위해 배출시설별 주기적인 수질 분석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통해 배출량 산정 및 배출월별 배출량 저감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4) 폐기물 관리
현대중공업㈜은 사업장 내 발생하는 폐기물을 소각설비공장에서 자가(자체) 처리하거나 외부 폐기물 처리업체를 통해 위탁 처리하며, 주기적인 지도ㆍ점검으로 폐기물 불법 처리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하고 있습니다.
자원순환기본법의 자원순환 성과관리 제도를 이행하기 위해 폐기물 감량화, 자원의 재활용 등을 추진하였으며 순환이용률을 높이고 최종 처분율을 낮춰서 '20년 자원 순환 성과 관리 목표를 달성하였습니다.

(5) 화학물질 관리
현대중공업㈜은 화학물질 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입고 예정인 화학제품들의 유해성을 사전 검토하여 반입 가능 여부를 판별합니다. 또한, 유해화학물질 취급 시에는 적법한 취급시설을 구축하고 자체 및 정기 점검을 실시하여 화학물질로 인한 환경영향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현대중공업㈜은 유해화학물질을 친환경물질로 대체하기 위해 연구 개발 중이며 친환경 도료의 생산 공정 적용 확대 등을 통해 화학물질 배출량을 저감하고 있습니다.

(6) 환경보호활동
현대중공업㈜은 1사1하천 살리기, 해안 자연 정화 활동을 비롯한 다양한 환경보호 활동을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지속적으로 추진합니다. 또한 환경오염 예방을 위해 울산 주요 사업장들과 '민간 자율 환경순찰대'를 구성하였으며 울산 동/북구 지역을 중심으로 매주 악취예방을 위한 자율 순찰 활동 등을 하고 있습니다.
현대중공업㈜은 해양오염사고 발생 시 자율적 방제조치를 하는 국민방제대인 '현중돌고래'를 '19년에 구성하여 해양경찰과 함께 해양오염사고에 대한 신속한 초동조치로 오염물질 확산을 막고 사고를 빠르게 수습하고 있습니다.

 

[현대삼호중공업㈜]
1) 지적재산권 보유현황 등
(1) 현대삼호중공업㈜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인증하는 세계일류상품을 총 8개 보유하고 있습다.

(2) 당분기 현재 지적재산권 보유현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 디자인권, 서비스표, 저작권
※ 출원 후 심사중인 지적재산권 11건은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

현대삼호중공업㈜은 생산성 향상을 위해 용접기와 각종 이송장치 등의 장비/설비 개발, 장비 제어 방법, 치공구류 등을 개발하고 있으며,  업무효율화 및 자동화를 위해 최적 작업 프로세스, 전산 시스템 분야 특허를 꾸준히 발굴하여  제품 및 기술력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LNGC 건조 경쟁력 향상을 위한 멤브레인 시트작업 정반개발 및 LNGC가 건조되는 육상건조장의 로드아웃 시스템 관련 특허 개발에 집중하여 타사 대비 LNGC 건조 분야에 대한 경쟁 우위 선점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2) 환경관련 규제사항 등

현대삼호중공업㈜은 생산활동에서 비롯되는 모든 제품, 서비스 등이 환경에 나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환경관리를 위한 방침과 목표를 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조직, 책임, 절차를 규정한 후 기업내 인적 물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여 환경관리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자원순환선도기업 표창, 'Green Wheel 모범기관'으로 선정되었습니다.

(1) 온실가스 관리
현대삼호중공업㈜은 
기후변화 대응과 온실가스 감축의 중요성을 충분히 인식하고 있으며, 사업장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한 설비개선, 사용량 관리 등 다양한 에너지 저감활동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온실가스ㆍ에너지 목표관리제에 따라 설정된 현대삼호중공업㈜의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만족하고 있습니다.
또한 온실가스 배출거래제에 보다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정부에서 추진한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 시범사업에도 참여하였으며, '15년부터 자체 온실가스 관리프로그램을 구축하여 효율적으로 배출량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현대삼호중공업㈜
의 주요 생산품인 선박의 경우 운행과정에서 온실가스를 배출하고 있습니다. 선박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저감하는 최선의 방법은 선박 운행시 화석연료의 사용량을 줄이는 것으로서, 현대삼호중공업㈜는 선박을 설계할 단계부터 더 적은 연료로 더 먼거리를 갈 수 있도록 선형최적화, 고효율추진기 개발, 친환경 선박추진시스템, 친환경 엔진 개발 연구 등을 통해 제품의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을 위해서도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2) 환경 관리

제품의 연구개발, 구매, 생산, 운송, 폐기 등 기업활동 전반에 걸친 과정에서 유발될 수 있는 환경측면을 파악하여 발생되는 오염물질의 배출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기, 수질, 폐기물, 해양 오염방지시설과 수질 자동측정망을 설치하여 실시간으로 오염물질을 관리하고 있으며 모든 환경업무를 전산화하여 환경부서와 생산부서 간에 모니터링 현황을 공유함으로써 최적의 설비 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관리는 관련부처, 지방자치단체의 관리감독을 받고 있으며 또한 자체심사, DNV GL 인증원의 외부심사를 통해 법규준수 및 자율관리 체제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현대삼호중공업㈜ 주요 인증 취득 현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현대미포조선]
1) 지적재산권 보유현황 등

(1) 현대미포조선㈜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인증하는 세계일류상품을 총 13개 보유하고 있습니다.

(
2) 당분기 현재 지적재산권 보유현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현대미포조선㈜는 블럭배치 방법과 설계 방법 등의 특허를 취득하여 생산ㆍ설계 능력을 보호하고, 제품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각종 치공구 및 공구에 대한 개선 활동을 실용신안과 디자인 특허 등록으로 이어가고 있으며, 작업능률과 품질 향상 등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2) 환경관련 규제사항 등
현대미포조선㈜은 '11.11.18일 세계적 권위의 시스템 인증기관인 로이드인증원으로부터 녹색경영체제를 인증받았습니다. 이를 위해 현대미포조선㈜는 '온실가스저감용어사전 발간', '인증기관 초청교육', '에너지 효율 설계지수 저감 TFT발족, '온실가스인벤토리(배출목록) 구축' 등을 진행해 왔습니다.

녹색경영체제(GMS: Green Management System)는 현대미포조선㈜이 이미 지난  
'03년 획득한 기존의 '환경경영시스템 국제표준(ISO 14001)'을 주축으로 ISO 50001(에너지 경영시스템 분야 국제표준), ISO 14064(온실가스 배출목록에 대한 국제표준), ISO 26000(사회적 책임 국제표준)을 통합한 것으로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한 기업의 실천전략으로써 온실가스 배출과 에너지 사용을 줄이고, 환경오염을 최소화하는 등 사회윤리적 책임을 다한 업체에 수여되고 있습니다.

[Hyundai-Vietnam Shipbuilding Co., Ltd.]
1) 지적재산권 보유현황 등
   ㆍ 해당 사항 없습니다.

2) 환경관련 규제사항 등
베트남은 최근의 경제성장과 더불어 환경오염과 폐기물의 증가 등 환경문제가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이에 베트남 정부는 환경보호와 규제에 대한 환경 관련 법령들을 정비하고 환경오염을 발생시키는 기업들에 대한 감시 및 단속을 강화하는 등 환경 규제를 엄격히 하고 있습니다. 한편, 외국기업들에 대해서도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더불어 환경 법규의 준수와 환경 관리 등을 적극적으로 요구함 따라 환경법규의 준수및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현대에너지솔루션㈜]

1) 지적재산권 보유현황 등

당분기 현재 지적재산권 보유현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2) 환경관련 규제사항 등
대에너지솔루션㈜은 국제표준인 환경경영시스템(ISO 14001)에 따른 환경경영체제를 구축하였으며, 해당 시스템의 투명성과 객관성을 보장하기 위하여 인증기관 (KIWA)으로부터 ISO 14001 인증을 취득하였습니다.
또한 '
21년도 사업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위험을 사전 예측 및 예방하여 궁극적으로 이윤창출 기여를 위해 조직의 안전보건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국제 표준인 ISO 45001 인증을 취득하였습니다.
환경경영시스템 뿐만 아니라 안전보건경영 시스템 도입을 통해 효율적으로 공장을 운영하여 관련 법령에 대응을 하고 있으며, 향후에도 저탄소 녹색경영 활동을 더욱 활발히 전개해 나갈 예정입니다.

(1) 온실가스 관리
대에너지솔루션㈜은 기후변화 대응과 온실가스 감축의 중요성을 깊이 인식하고 있으며, 온실가스를 감축하기 위해  CO2  용접기의 용도폐기, 가스 공급 압력 조절, LED등 설치, 공기압축설비 최소 운전 등 작은 부분까지도 면밀히 관리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생산 공정에서 사용되는 1차 스크러버 또한 플라즈마 Type의 설비 도입으로 온실가스 중 하나인 N2O 발생량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주요 생산품인 태양광모듈은 생산과정에서 주로 전기를 사용하여 간접적인 온실가스를 배출합니다. 친환경 제품인 태양광모듈의 효율을 높이는 연구를 지속하여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3020정책에 맞춰 직간접적으로 온실가스 감축 기여를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
2) 대기 관리 (4종 사업장)
대기질을 보호하기 위해 최적의 대기오염 방지시설을 설치 및 운영하고 있으며 법적 허용기준 대비 50% 강
화된 엄격한 사내 환경 기준을 설정하여 운영하는 등 대기오염물질 발생을 최소화 하기 위해 다각도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미세먼지 저감정책에 따라 보일러 시설에 스버너를 '20년도 설치완료하였고, 셀 공장 신규 투자 시 기존 NOx 가스 발생 주 원인인 질산(HNO3) 사용 공정을 제거함으로써 공정 자체에서 발생하는 NOx 발생을 원천적으로 대부분 차단하였습니다.

(3) 수질 관리 (2종 사업장)
대에너지솔루션㈜에서 발생되는 폐수는 사업장 내 폐수처리장 및 외부 위탁처리업체를 통해 적법하게 처리하고 있습니다. 특히 폐수처리장은 방류수 배출 기준을 법적허용 기준 대비 40% 강화된 엄격한 사내 환경기준으로 설정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또한, 물환경 보전법의 변경에 따라 법적 기준에 부합하기 위해서 '21년도 1분기에 신규 TMS를 투자하여 설치하였으며, 비록 법적 의무 사항이 아니지만 자가측정을 통해 방류수의 오염 상태를 철저하게 분석하고 관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기 스크러버의 지속적인 유지보수를 통하여 대기로 배출되는 오염 물질을 최소화하고, 셀 공장추가 증설 시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및 배출농도를 제어하기 위해 증설 장비 용량 이상의 대기 스크러버 증설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4) 폐기물 관리
환경영향 최소화를 위한 대에너지솔루션㈜의 폐기물 관리 기본 방향은 공정개선과재활용 등을 통한 폐기물 감량입니다. 대에너지솔루션㈜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은
외부 폐기물 처리 등록 전문 업체
를 통해 위탁처리하고 있습니다. (위탁처리의 경우, 주기적으로 처리업체 실사를 통한 지도, 조언으로 불법 처리 사전 예방) 생산 현장에서는 자원의 재활용 및 회수로 폐기물의 발생 단계에서부터 최소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향후에는 자원순환기본법에 의거 자원순환관리 대상사업장에 해당하여 정부로부터 매년 자원순환목표를 부여받고 이에 대한 이행 계획 및 실적 자료를 제출할 계획입니다. 또한 자원순환기본법 및 자원절약과 재활용촉진법에서 규정한 폐기물부담금, 폐기물처분부담금, 생산자책임재활용분담금 등을 적법하게 산출하여 매년 납부하고 있습니다.

(5) 화학물질 관리
대에너지솔루션㈜은 환경과 작업자 건강 보호 및 최근 발생하는 화학물질관련 사건, 사고 등을 바탕으로 화학물질의 관리에 대한 중요성을 인지하고 강화되는 화학물질 관련 법규에 대응하기 위해 대에너지솔루션㈜으로 구매ㆍ입고ㆍ사용되는 화학제품들의 유해, 위험성 여부를 사전 식별하여 반입 가능여부를 판별하고 있습니다.
또한 법규기준에 적합한 화학물질 관련 취급시설 구축을 완료하였고, 해당 시설의 점검(자체, 정기)을 실시하여 화학물질에 의한 영향을 최소화하고, 적법취급함은 물론, 유해화학물질의 적극 대체를 통하여 화학물질로부터 안전한 기업, 친환경 선도 기업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매년 화학물질 배출량 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화학물질 배출 저감 노력 및 불필요한 배출 손실을 줄여 기업의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Hyundai Heavy Industries Brasil - Manufacturing and Trading of
Construction Equipment]

1) 지적재산권 보유현황 등
   ㆍ 해당 사항 없습니다.

2) 환경관련 규제사항 등
(1) 생산장비 관리
생산장비는 브라질 환경규제인 LCVM(CONAMA Resolution No 433) 인증된 장비로 생산중이며 내용은 엔진배기규제인 Tier3적용과 소음규제인 유럽 소음1차 규제를적용하였습니다.

(2) 대기 관리

대기 오염 방지를 위하여 도장 및 용접 구역에 적법한 대기 배출 시설을 보유하고 있으며 적합한 성능을 유지하기 위하여 정기적으로 점검 및 보수를 집행하고 있습니다.또한, 사무 건물의 경우 브라질 해당 법규에 의거하여 실내 공기 질 유지를 위하여 정기적으로 대기오염물질 측정과 냉방시설 점검을 집행하고 있습니다.

(3) 폐수 및 수질 관리

폐수관리에 있어 자체적으로 폐수 정화 장치를 설치하여 州 법규 준수 및 수질오염 예방을 도모하고 있으며 정화된 폐수는 용수로 재활용 할 수 있는 제도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일부 방출되는 폐수의 경우 적합한 공정 절차를 수립하여 오염물질과 유해물질 제거를 통하여 방출하고 있으며 반기별로 관할관청에 폐수 방출 관련 정보를 신고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하수를 통하여 조달되는 용수와 식수의 경우 위탁하여 수질 테스트를 집행하고 있으며 수질테스트 결과를 근거로 자체 정화를 집행하여 적법한 수질 기준에 부합되는 수준에서 용수와 식수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4) 폐기물 관리

폐기물 처리를 위탁하여 처리하고 있으며 위탁에 있어 폐기 종류에 따라 전문업체를 선정하여 처리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생산폐기물 일부와 오물의 경우 퇴비로 재활용 및 금속류는 재활용 목적으로 시장에 재판매를 집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특수 폐기물, 즉 Pallet 또는 유해물질 폐기에 있어 전문 업체를 선정하여 위탁처리 하고 있으며 법규에 준거하여 처리여부를 확인하기 위하여 주 단위로 위탁 업체측에 폐기 처분 관련 정보 분석 및 합당한 감사를 집행하고 있습니다.


(5) 화학 물질 관리

화학 물질 관리에 있어 환경오염 및 관계자들에 건강 유해 가능성을 충분히 숙지하고있기에 취급하는 화학물질에 있어 관련 규정을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구매에서부터 사용 및 향후 폐기처리 하는 모든 절차를 법규에 준거한 합당한 처리를 집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화학 물질 폐기에 있어 대기와 수질오염을 예방하도록 합당한 대기배출 시설과 자체적으로 정화처리를 하고 있으며 물질적 폐기에 있어 전문업체를 통하여 위탁 처리를 집행하고 있습니다.

[현대인프라솔루션㈜]
1) 지적재산권 보유현황 등

당분기 현재 지적재산권 보유현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2) 환경관련 규제사항 등

현대인프라솔루션㈜ 동에서 비롯되는 모든 제품, 서비스 등이 환경에 나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환경관리를 위한 방침과 목표를 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조직, 책임, 절차를 규정한 후 기업내 인적 물적 자원을 효율적으로배분하여 환경관리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1) 온실가스 관리
현대인프라솔루션㈜은 기후변화 대응과 온실가스 감축의 중요성을 충분히 인식하고 있으며, 사업장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한 설비개선, 사용량 관리 등 다양한 에너지 저감활동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온실가스ㆍ에너지 목표관리제에 따라 설정된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달성하고 있습니다.

(2) 환경
관리
제품의 연구개발, 구매, 생산, 운송, 폐기 등 기업활동 전반에 걸친 과정에서 유발될 수 있는 환경측면을 파악하여 발생되는 오염물질의 배출을 최소화하기 위해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관리는 관련부처, 지방자치단체의 관리감독을 받고 있으며 또한 자체심사, DNV GL 인증원의 외부심사를 통해 법규준수 및 자율관리 체제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현대인프라솔루션㈜의 주요 인증 취득 현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관련동영상

https://youtu.be/0WNpm35Q2uc

https://youtu.be/GYL9BeSEi-c

https://youtu.be/-KuV2zAGz1k

 

 

https://youtu.be/nfJ0OyLZA1k

 

https://youtu.be/Np1o9th8Liw

https://youtu.be/cPogjRyulA4

https://youtu.be/zVc8BXdZLpQ

https://youtu.be/48zqxOltt74

https://youtu.be/TXMGP53GrfU

 

▣ 증권사 리포트

작성일 분류 제목 작성자 제공출처
2021-11-19 기업 한국조선해양(009540)PBR로는 가장 싸지만…
 
김현 메리츠증권
2021-10-29 기업 한국조선해양(009540)중간지주회사입니다
 
김현 메리츠증권
2021-10-29 기업 한국조선해양(009540)후판가 충당금 환입, 큰 배는 천천히 돈다
 
이동헌,이태환 대신증권
2021-10-07 기업 한국조선해양(009540)강재가 일부 환입 기대, 중간지주 할인 구...
 
이동헌,이태환 대신증권
2021-09-15 기업 한국조선해양(009540)자회사 상장은 부담 요인, 중장기 신재생 ...
 
이동헌,이태환 대신증권
2021-08-25 기업 한국조선해양(009540)Maersk發 메탄올 추진 컨테이너선 수주
 
김현 메리츠증권
2021-08-20 기업 한국조선해양(009540)조선업 실적 악재 속 유동성 위기 없는 조...
 
유승우 SK증권
2021-07-22 기업 한국조선해양(009540)확실한 Big-Bath, 실적 바닥은 확인
 
김현 메리츠증권
2021-07-22 기업 한국조선해양(009540)보수적인 강재가 충당금, 이제는 업황 차례
 
이동헌,이태환 대신증권
2021-07-19 기업 한국조선해양(009540)확실한 Big-Bath가 훨씬 낫다
 
김현 메리츠증권
2021-07-16 기업 한국조선해양(009540)실적 악재 속 수주 모멘텀은 연말까지 지속...
 
유승우 SK증권
2021-07-06 기업 한국조선해양(009540)강재보다 업황
 
이동헌,이태환 대신증권
2021-06-10 기업 한국조선해양(009540)4개 선종의 수주 점유율 평균 55% 달성
 
박무현 하나금융투자
2021-06-04 기업 한국조선해양(009540)중간지주사의 숙명
 
김현 메리츠증권
2021-06-01 기업 한국조선해양(009540)중간지주사의 숙명
 
김현 메리츠증권
2021-06-01 기업 한국조선해양(009540)중간지주사 할인을 반영해도 쌈
 
최광식 하이투자증권
2021-05-27 기업 한국조선해양(009540)지주회사는 할인요인
 
이봉진 한화투자증권
2021-05-24 기업 한국조선해양(009540)LPG, 탱커 중심의 선박 수주 증가
 
박무현, 이해준 하나금융투자
2021-05-06 기업 한국조선해양(009540)대(大) 싸이클 앞둔 소(小) 싸이클 회복기
 
유승우 SK증권
2021-04-30 산업 조선 - 한국조선해양/현대미포조선
 
김현, 배기연 메리츠증권

 

오늘의 기업 분석 결론

이 회사는 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에 지주 회사입니다.

매출은 꾸준하지만 영업이익이 올해는 6,000억원 적자가 예상됩니다. 다행인것은 내년부터 흑자 전환이 예상되고 2023년부터는 7,700억원에 흑자가 예상됩니다.

즉 현재보다 미래에 예상수익이 더좋을 전망입니다.

그래도 전체적으로 조선업이 썩 좋은편은 아니라서 신중한 투자가 필요합니다.

 

 

끝으로 맺음말

 

주식 투자는 하루하루 주가 변동성에 일희일비하지 않고

오직 기업과 동업한다는 마음으로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그러기에 기업분석은 필수입니다.

또한 기업을 이끄는 오너와 임직원에 대한 능력도 봐야 합니다.

옛날 대기업 1세대들은 힘든 경영 환경을 극복하고 오늘에 한국 경제를 만들었습니다.

처음부터 준비되어서 기업을 이끈 사람들은 없습니다.

사실 도전하고 극복하는 과정에서 회사는 성장하고 국민을 고용하고 세금을 내면서 나라에 이바지하게 됩니다.

이것이 기업에 최고의 복지이며 그것이 기업이 존재하는 이유입니다.

그러기에 어떤 환란이 와도 기업은 살아야 합니다. 그래야 고용도 하고 세금도 낼 수 있습니다.

 

요즘 들어 점점 흙수저가 금수저 되기 힘들다고 하지만 꼭 그렇지 않습니다.

노력하고 극복하겠다고 도전하는 사람만이 금수저가 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모든 것이 힘듭니다.

주식투자도 사자마자 떨어지고 어떨 때는 -30%까지 떨어질 때도 있습니다.

그럴 때 기업분석이 끝난 사람이라면 이것이 외부적인 요인인지 내부적인 요인인지 트렌드가 변한 건지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뚝심 있게 투자를 할 수 있기도 하고 아니면 손절할 수도 있습니다.

 

이제 여러분은 순간순간 변동성에 의지하면서 투자를 할지 아니면 기업과 동업을 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 모든 선택은 여러분이 책임을 져야 하고 그에 따른 보상!! 혹은 손해를 지셔야 합니다.

 

오늘도 꼭 기업과 동업하는 투자자가 되시고

여러분은 일상생활을 열심히 하다 보면 시간이 지나고 나면

투자한 돈이 여러분을 보호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

 

728x90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