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분석

대유에이텍 기업분석 주가전망 (회사코드:002880 ) 코스피

by 주식아빠 부업아빠 2021. 10. 18.
728x90
반응형

리비안 관련주로 대유에이텍이 자동차 시트 공급으로 주가가 강세입니다.

그래서 분석들어갑니다.

차트는 참고용으로만 보세요 진짜 중요한 것은 기업의 실적과 재무제표 및 성장성입니다.

기업이 실적이 있고 성장성이 있으면 차트는 당연히 따라옵니다.

그리고 너무 테마주나 재료에 편승한 주식을 매매하지 마세요.. 정신건강에 해롭습니다. ^^

 

▣ 일봉차트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주봉차트

주봉에 거래량은 중요합니다. 세력들이 다른 것은 다 숨길수  있어도 거래량은 속일 수 없기 때문에 그 표시가 주봉에서 나타납니다.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월봉차트

장기 투자하시는 분은 월봉차트도 중요합니다.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재무제표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용어 용어설명
매출액 기업의 매출액은 매우 중요합니다. 바로 기업이 성장하는지 아닌지는 매출과 직결되기 때문입니다.
영업이익 기업이 주력사업으로 얼마나 이익이 나는지는 영업이익이 말해줍니다.
영업이익이 많이 나면 주력사업에서 이익이 그만큼 많이 발생된다는 뜻입니다.
당기순이익 일정기간의 순이익을 의미합니다. 순이익이란 매출액에서 매출원가, 판매비, 관리비 등을 빼고 여기에 영업외 수익과 비용, 특별 이익과 손실을 가감한 후 법인세를 뺀 것입니다.
한다미로 일정 회계기간 동안 발생한 기업의 전체 수익에서 비용을 차감한 금액입니다.
주력사업이 아니고 이자소득인지 기업이 원래 하던 사업외에 모든 소득에 비용을 뺀것이 당기순이익입니다.
영업활동현금흐름 기업이 제품의 제조·판매 등 주요 활동을 하면서 발생하는 현금의 유입·유출을 말합니다.
한마디로 기업이 한 회계기간동안 제품 판매 등 영업을 통해 실제 벌어들인 현금을 말합니다.
외부차입은 포함되지 않고 외상매출이나 미수금 등도 반영되지 않습니다.
투자활동현금흐름 기업이 투자 목적으로 운영하는 자산 및 영업에 사용되는 유형자산 등의 취득 및 처분과 관련한 현금의 유출입니다.
예를 들어, 투자활동현금흐름이 음수인 경우, 현재 기존사업을 확장하거나 신규사업에 진출하는 등 더 많은 미래 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투자활동이 활발하다고 해석할 수 있으며, 이러한 활발한 투자활동은 향후 미래의 현금흐름을 증가시킬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반면 현재 투자활동현금흐름이 양수일 경우, 투자활동보다는 기존의 생산설비 매각 등으로 인하여 현금 유입이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미래 현금흐름의 증가를 기대하기 어렵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여유자금을 운용하기 위해 지분상품이나 채무증권을 취득하고 처분하는 과정에서도 투자활동현금의 유출입이 발생하므로 반드시 어떤 투자활동으로 현금흐름이 음수 혹은 양수가 되었는지도 함께 분석해야 합니다.
부채비율 기업이 갖고 있는 자산 중 부채가 얼마 정도 차지하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비율로서, 기업의 재무구조 특히 타인자본의존도를 나타내는 대표적인 경영지표입니다.
대차대조표의 부채총액을 자기자본으로 나눈 비율(부채총액/자기자본)로 소수 혹은 백분율로 표시합니.
 타인자본의 의존도를 표시하며, 경영분석에서 기업의 건전성의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로 쓰입니다. 기업의 부채액은 적어도 자기자본액 이하인 것이 바람직하므로 부채비율은 1 또는 100% 이하가 이상적입니다.
다만 대기업 제조업등은 부채비율이 200%이하면 안전하다고 봅니다.
그리고 금융업쪽은 부채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이 비율이 높을수록 재무구조가 불건전하므로 지불능력이 문제가 됩니다.
이 비율의 역수()는 자본부채비율(자기자본/부채총액)이 됩니다.
또한 부채비율이 조금 높아도 자본유보율이 높으면 크게 문제는 되지 않습니다.
채무 지불 능력이 있는 업체로 간주하기 때문입니다.

자본유보율 영업활동에서 생긴 이익인 이익잉여금과 자본거래 등 영업활동이 아닌 특수 거래에서 생긴 이익인 자본잉여금을 합한 금액을 납입자본금으로 나눈 비율입니다.
사내유보율, 내부유보율로도 불리며 기업이 동원할 수 있는 자금량을 측정하는 지표로 쓰입니다.
일반적으로 부채비율이 낮을수록 유보비율이 높을수록 기업의 안전성이 높다고 할 수 있으나, 유보율만 가지고 단정적으로 좋다 나쁘다를 평가할 수는 없습니다.

과감한 신규투자로 인해 기업에 유보율이 낮아질 수도 있고 경기가 어려울 때는 현금을 많이 확보하기 위해 유보율이 올라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기업이 영업활동으로 벌어들이는 현금이 없어도 보유하고 있는 부동산이나 주식을 처분해 일시적으로 유보율이 올라가는 경우도 있습니다.-유보율이 높을수록 불황에 대한 적응력이 높고 무상증자 가능성도 높습니다.


ROE(%)
( Return On Equity)
자기자본이익률
경영자가 기업에 투자된 자본을 사용하여 이익을 어느 정도 올리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기업의 이익창출능력으로 자기자본수익률이라고도 합니다.
산출방식은 기업의 당기순이익을 자기자본으로 나눈 뒤 100을 곱한 수치입니다.
예를 들어 자기자본이익률이 10%라면 주주가 연초에 1,000원을 투자했더니 연말에 100원의 이익을 냈다는 뜻입니다.

기간이익으로는 경상이익, 세전순이익, 세후순이익 등이 이용되며, 자기자본은 기초와 기말의 순자산액의 단순평균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기간 중에 증·감자가 있을 경우 평균잔고를 대략적으로 추정하기 위한 것입니다. 기간 중에 증·감자가 없었다면 기초잔고를 이용해도 됩니다.

자기자본이익률이 높은 기업은 자본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이익을 많이 내는 기업으로 주가도 높게 형성되는 경향이 있어 투자지표로 활용됩니다.
투자자 입장에서 보면 자기자본이익률이 시중금리보다 높아야 투자자금의 조달비용을 넘어서는 순이익을 낼 수 있으므로 기업투자의 의미 있습니다.
시중금리보다 낮으면 투자자금을 은행에 예금하는 것이 더 낫기 때문입니다.

FCF
(f
uture cash flow)
(free cash flow)

① 미래현금흐름(future cash flow)

② 잉여현금흐름(free cash flow)
기업이 사업으로 벌어들인 돈 중 세금과 영업비용, 설비투자액 등을 제외하고 남은 현금을 의미합니다. 철저히 현금 유입과 유출만 따져 돈이 회사에 얼마 남았는지 설명해주는 개념.
투자와 연구개발 등 일상적인 기업 활동을 제외하고 기업이 쓸 수 있는 돈입니다.
회계에서는 영업활동현금흐름과 투자활동현금흐름을 합한 것과 같다.
잉여현금흐름 = 당기순이익 + 감가상각비 - 고정자산증가분 - 순운전자본증가분
잉여현금흐름은 배당금 또는 기업의 저축, 인수합병, 자사주 매입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잉여현금흐름이 적자로 전환하면 해당 기업은 외부에서 자금을 조달해야 한다.

CAPEX
(Capital expenditures)
미래의 이윤을 창출하기 위해 지출하는 비용을 말합니다.
유효수명이 당회계년도를 초과하는 기존의 고정자산에 대한 투자에 돈을 사용할 때 발생한다.
CAPEX는 회사가 장비, 토지, 건물 등의 물질자산을 획득하거나 이를 개량할 때 사용한다. 회계에서 Capex 는 자산계정에 추가하므로 (자본화), 자산내용(세금부과에 적용되는 자산가치)의 증가를 가져온다. CAPEX는 일반적으로 현금흐름표에서 장비와 토지자산에 대한 투자 등에서 볼 수 있다.
PER(배)
(Price-Earning Ratio) 
주가수기비율,
PER는 주가를 주당순이익(EPS)으로 나눈 수치로 계산되며 주가가 1주당 수익의 몇배가 되는가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A기업의 주가가 6만6000원이고 EPS가 1만2000원이라면 A사의 PER는 5.5가 됩니다.
PER가 높다는 것은 주당순이익에 비해 주식가격이 높다는 것을 의미하고 , PER가 낮다는 것은 주당순이익에 비해 주식가격이 낮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PER가 낮은 주식은 앞으로 주식가격이 상승할 가능성이 큽니다.
쉽게 말해 PER가 3이라는 말은 내가 현재 투자한 주가가 원금만큼 투자한 회수하는 기간이 3년이 걸립니다 뜻입니다.


EPS
(Earning Per Share)
주당순이익
기업이 벌어들인 순이익(당기순이익)을 그 기업이 발행한 총 주식수로 나눈 값으로, '주당순이익'을 말합니다
1주당 이익을 얼마나 창출하였느냐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즉 해당 회사가 1년간 올린 수익에 대한 주주의 몫을 나타내는 지표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당순이익은 주가수익비율(PER)계산의 기초가 되기도 합니다.

EPS가 높을수록 주식의 투자 가치는 높다고 볼 수 있으며, 그만큼 해당 회사의 경영실적이 양호하다는 뜻이다. 따라서 배당 여력도 많으므로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EPS는 당기순이익 규모가 늘면 높아지게 되고, 전환사채의 주식전환이나 증자로 주식수가 많아지면 낮아지게 된다. 특히 최근 주식시장의 패턴이 기업의 수익성을 중시하는 쪽으로 바뀌면서 EPS의 크기가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BPS(원)
(bookvalue per share)
주당 순자산가치
기업의 총자산에서 부채를 빼면 기업의 순자산이 남는데, 이 순자산을 발행주식수로 나눈 수치를 말합니다.
기업이 활동을 중단한 뒤 그 자산을 모든 주주들에게 나눠줄 경우 1주당 얼마씩 배분되는가를 나타내는 것으로, BPS가 높을수록 수익성 및 재무건전성이 높아 투자가치가 높은 기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한편,  BPS에는 주가 정보가 고려돼 있지 않기 때문에 해당 회사의 주가가 자산가치에 비해 얼마나 저평가 혹은 고평가되어 있는지 판단하기 위해 PBR이라는 값을 사용합니다.
PBR(Price Bookvalue Ratio)은 
주가순자산비율(PBR·Price Bookvalue Ratio)로, 주가를 BPS로 나눈 비율을 뜻합니다.

PBR(배)
(Price Book-value
Ratio)


주가순자산비율 PBR= 주가/주당순자산
주가가 한 주당 몇 배로 매매되고 있는지를 보기 위한 주가기준의 하나로 장부가에 의한 한 주당 순자산(자본금과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의 합계)으로 나누어서 구합니다.
즉 주가가 순자산(자본금과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의 합계)에 비해 1주당 몇 배로 거래되고 있는지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예를들어 PBR가 1이라면 특정 시점의 주가와 기업의 1주당 순자산이 같은 경우이며 이 수치가 낮으면 낮을수록 해당기업의 자산가치가 증시에서 저평가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즉, PBR이 1 미만이면 주가가 장부상 순자산가치(청산가치)에도 못미친다는 뜻입니다.


PBR은 PER(주가수익비율)과 함께 주식투자의 중요한 지표가 됩니다.
부도사태가 빈발하고 있는 현실에서 회사가 망하고 나면 회사는 총자산에서 부채를 우선 변제해야 합니다. 그러고도 남는 자산이 순자산이란 것인데, 이것이 큰 회사는 그만큼 재무구조가 튼튼한 것이고 안정적인 회사입니다.

주당 순자산은 ‘(총자산-총부채)÷발행주식수’가 된다. 그러므로 주당순자산비율(PBR)은 ‘주가÷주당순자산’이 되고 배수가 낮을수록 기업의 성장력, 수익력이 높다는 말이다. PER이 기업의 수익성과 주가를 평가하는 지표인 데 비해 PBR은 기업의 재무상태면에서 주가를 판단하는 지표다.
현금배당수익률 1주당 액면금액에 대하여 지급되는 배당금의 비율로 즉, 배당금을 맥면가로 나눈 값입니다.
현금배당성향(%) 당기순이익 중 현금으로 지급된 배당금의 비율
기업이 주주에게 얼마나 이익을 돌려주는지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지표

 

 

동종업종 비교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최근 1개월 외국인, 기관 매매동향 거래량

단타를 하시는 분이면 최근에 큰손이라고 할 수 있는 기관과 외국인에 거래량이 중요합니다.

주가가 단기간에 성장할지 안 할지는 최근 거래량이 모든 것을 말하기도 하거든요.

외국인 투자 1개월 매매동향 기관 투자  1개월 매매동향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뉴스 공시

호재성 뉴스는 주가를 순식간에 올리기도 하고 악재성 뉴스는 순식간에 떨어트리기도 합니다.

진짜 실력자들은 호재성 뉴스보다 악재성 뉴스에 투자를 해서 이익을 봅니다.

악재성 뉴스가 단순한 해프닝이거나 회사가 컨트롤 할 수 있는 문제라면 고수들은 투자를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남들이 팔 때 사고 남들이 살 때 팔고 수익 실현을 하지요.. 이점 명심하고 뉴스는 단편으로 보시지 마시고 연관관계를 생각해서 추리해서 보시면 주가의 흐름도 보실 수 있습니다.

 

제목 정보제공 날짜
[특징주]대유에이텍, 95조 ‘아마존 전기차’ 리비안에 자동차 시트 공... 파이낸셜뉴스 2021.09.29 09:59
[fn종목 돋보기] 대유에이텍, 현대차 '캐스퍼' 사전예약 돌풍...자... 파이낸셜뉴스 2021.09.16 09:24
[특징주] 대유에이텍, '따상' 일진하이솔루스에 부품 공급 이력 부각 아시아경제 2021.09.01 10:30
대유에이텍, 110억 규모 전환사채 발행 아시아경제 2021.04.08 17:02
 
[공시]대유에이텍, 지난해 영업익 456억…전년비 46%↑ 파이낸셜뉴스 2021.02.19 16:33
 
대유에이텍, 노사문화대상 대통령상 수상 서울경제 2020.12.21 11:20
 
대유에이텍, 노사문화대상 대통령상 수상 이데일리 2020.12.21 08:16
위니아전자 박성관·대유에이텍 권의경, 사장 승진 이데일리 2020.12.03 11:28
대유에이텍, 최대주주 채무금 관련 성남사옥 담보제공 결정 이데일리 2020.11.24 18:09
케이티하이텔·대유에이텍 노사문화대상 대통령상 수상 이데일리 2020.11.04 12:03


주주현황

보통 대주주의 지분이 높은 회사는 주가가 어느 정도 안정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유동성이 많은 회사의 주식은 조금 한 악재라도 주가가 금방 떨어지기 마련이죠.

물론 대형주 같은 경우(현대, 삼성, LG, SK)는 대주주 지분이 적기는 하지만 그래도 다른 기관이나 외국인.

국내 투자자들이 쉽게 팔지는 않아서 유동성이 다른 주식보다 낮으니 참고 부탁드려요.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 기업개요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 동사는 1960년에 설립되어 자동차 부품사업을 영위하는 회사로 1977년 상장되었음.
  • 동사는 알루미늄 휠 원재료인 알루미늄A356.2를 수입하여 관계사인 대유글로벌에 판매하는 AL합금 사업과 자동차LPI가스탱크를 제조하여 완성차에 납품하는 사업을 영위함.
  • 동사의 광주SEAT사업부에서는 스포티지(QL), 쏘울(PS/SK3), 셀토스(SP2)/카렌스(RP), 봉고트럭(PU) 전차종을 기아 광주사업장에 독점공급하고 있음.

투자의견 컨센서스

투자사 및 증권사 투자 의견은 없습니다.

 

▣ 최근연혁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주요 매출구성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 연구개발비 지출현황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직원 인원 현황 및 평균연봉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 신용등급 및 자본금 변동내역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신용평가에 관한 사항
① 평가일 : 2021년 03월 24일
② 신용평가전문기관명 : 한국기업평가주식회사
③ 당사의 단기신용등급 : BB0 (무보증사채)


[신용등급의 정의]

한국기업평가주식회사

등 급   정 의
AAA 원리금 지급확실성 최고, 예측 가능한 장래의 환경변화에 영향을 받지 않을 만큼 안정적이다
AA 원리금 지급확실성 매우 높음, 예측 가능한 장래의 환경변화에 영향을 받을 가능성 낮다.
A 원리금 지급확실성 높음, 장래의 환경변화에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상위 등급에 비해 높다.
BBB 원리금 지급확실성 있음, 장래의 환경변화에 따라 지급확실성이 저하될 가능성 내포되어 있다.
BB 최소한의 원리금 지급확실성 인정, 장래의 안정성면에서 투기적 요소 내포되어 있다.
B 원리금 지급확실성 부족, 안정성이 가변적으로 매우 투기적이다.
CCC 채무불이행 발생 가능성 높다
CC 채무불이행 발생 가능성 매우 높다
C 채무불이행 발생 가능성 극히 높고, 합리적인 예측 범위내에 채무불이행 발생 불가피하다.
D 현재 채무불이행 상태에 있다.

▣ 관련 관계사 및 연결대상회사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 섹터분석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최근 금감원 공시

금감원 공시는 투자를 하는 사람이라면 꼭 봐야 합니다. 

힘들게 벌어서 기업분석도 제대로 안 하고 투자한다면 그야말로 그것은 투기입니다.

공시 하나만 제대로 봐도 이 회사가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미래비전은 있는지 회사 오너가 무슨 생각을 하는지 대충 알 수 있습니다. 그러니 꼭 보시길 바랍니다.

(토,일요일 금감원 사이트가 업데이트 관계로 안 열릴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번호 공시대상회사 보고서명 제출인 접수일자 비고
1  대유에이텍 임원ㆍ주요주주특정증권등소유상황보고서 김세영 2021.10.07  
2  대유에이텍 반기보고서 (2021.06) 대유에이텍 2021.08.17  
3  대유에이텍 주식등의대량보유상황보고서(일반) 대유홀딩스 2021.06.11  
4  대유에이텍 주식등의대량보유상황보고서(일반) 대유홀딩스 2021.05.26  
5  대유에이텍 분기보고서 (2021.03) 대유에이텍 2021.05.14  
6  대유에이텍 주요사항보고서(전환사채권발행결정) 대유에이텍 2021.04.08  
7  대유에이텍 주식등의대량보유상황보고서(일반) 대유홀딩스 2021.04.06  
8  대유에이텍 정기주주총회결과 대유에이텍 2021.03.29
9  대유에이텍 사외이사의선임ㆍ해임또는중도퇴임에관한신고 대유에이텍 2021.03.29  
10  대유에이텍 [첨부정정]의결권대리행사권유참고서류 대유에이텍 2021.03.25  
11  대유에이텍 [기재정정]주주총회소집공고 대유에이텍 2021.03.25  
12  대유에이텍 [기재정정]주주총회소집결의 대유에이텍 2021.03.25
13  대유에이텍 사업보고서 (2020.12) 대유에이텍 2021.03.19
14  대유에이텍 감사보고서제출 대유에이텍 2021.03.19
15  대유에이텍 전환가액ㆍ신주인수권행사가액ㆍ교환가액의조정(안내공시) 대유에이텍 2021.03.18

주요 사업의 내용
 
당사의 주요 사업은 자동차 SEAT를 제조하고 있습니다. 광주SEAT사업부에서는 스포티지(QL), 쏘울(PS/SK3), 셀토스(SP2), 봉고트럭(PU) 전차종을 기아자동차 광주사업장에 독점공급하고 있으며, 화성SEAT사업부에서는 코란도 스포츠(A150), G4렉스턴(Y400) 및 렉스턴스포츠(Q200), K9 Rr SEAT(KH)를각각 쌍용자동차 및 기아자동차(화성)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사업의 개요

 

당사가 신규로 자동차부품시장에 진출한 이래 광주SEAT사업부에서는 스포티지(QL), 쏘울(PS/SK3), 셀토스(SP2)/카렌스(RP), 봉고트럭(PU) 전차종을 기아자동차 광주사업장에 독점공급하고 있으며, 화성SEAT사업부에서는 코란도 스포츠(A150), G4렉스턴(Y400) 및 렉스턴스포츠(Q200), K9 RrSEAT(KH)를 각각 쌍용자동차 및 기아자동차(화성)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광주시트사업부는 2017년 02월 현대트랜시스로부터 쏘울 후속(SK3)차종 시트 공급업체로 선정되어 2018년 12월부터 양산을 시작하였고, 카렌스(RP)후속 차종인 셀토스(SP2) 또한 2019년 07월부터 성공적으로 양산중에 있습니다. 또한 The SUV 스포티지 후속((NQ5) 시트 공급업체로 선정되었으며, 글로벌모터스(광주형일자리)의 경형SUV(AX)차종 공급업체로 선정되어 각 차종 개발중에 있습니다. 화성시트사업부는 2015년 07월 쌍용자동차로부터 G4 렉스턴(Y-400) 차종 시트공급업체로 선정되어 2017년 03월부터 양산중에 있으며, 2016년 5월 현대엠시트로부터 스팅어(CK) 차종 Rr SEAT 공급업체로 선정되어 2017년 4월부터 양산중에 있습니다. 2018년 10월 쌍용자동차 코란도투리스모 후속(A200) 차종 시트 공급업체로 선정되었습니다. 

  

 또한 2015년 05월과 12월에는 중국시장 진출을 위하여 관계회사인 (주)대유플러스(구.(주)대유신소재)로부터 스티어링 휠 제조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북경대유디안시부건기차유한공사 및 염성대유디안시유한공사의 지분을 추가 매수 및 경영권을 획득함으로써 해외시장진출 교두보를 확보하였습니다. 이후 각 사업부문별로 최적화된 경영자원을 효율적으로배분함으로써 변화하는 경영환경에 탄력적이고 전략적인 대응능력을 제고함과 동시에 경영위험 최소화와 기업가치 향상을 위하여 2019년 12월 염성대유디안시유한공사와 2020년 06월 북경대유디안시부건기차유한공사, 그리고 2020년 07월 (주)대유SE 지분을 매각하였으며 기업성장 저력다변화 및 투자가치 증대를 목적으로 2019년 12월 중국에 있는 위니아대우전자렌지(천진)유한공사 지분을 취득하였습니다. 

    

기아자동차 광주공장에서 생산되는 차량에 대하여 당사가 100% 독점공급하고 있어 SEAT판매량 및 점유율은 H/KMC 국내공장 SEAT 총소요량에  따라 변동됩니다.
 2021년 H/KMC SEAT 생산계획에 근거한 공급물량 및 국내 총 생산 추정점유율은 총 318백만대로써 시트사업부 82.3만대(25.9%), 대원산업 53.3만대(16.8%), 대유에이텍 50.9만대(16.0%), 트랜시스 39.2만대(12.3%), 에디언트 37.4만대(11.8%), LEAR 33.5만대(10.5), DAS등 기타 21.4만대(6.7%)입니다.

화성공장에서는 쌍용자동차 평택공장에 납품하고 있으며 2020년 쌍용자동차의 판매실적 10.7만대 중 당사 시트 판매수량은 5.1만대로써 47.94%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 주요 제품 및 서비스

 

(2021. 06. 30 기준)                                                                     (단위 : 백만원, %)

사업부문 유형 구체적용도 차종 2020년 반기 2021년 반기 증감액 증감율 비 고
SEAT 사업부문 자동차용
의자  완제품
제품매출 QL/SL(스포티지) 45,587 65,213 19,626 43.05%  
SK/PS(쏘울) 25,535 29,612 4,077 15.96%  
SP2(셀토스)/RP(카렌스) 52,159 51,669 -490 -0.94%  
PU(봉고Ⅲ) 13,119 16,933 3,814 29.07%  
AX(캐스퍼) - 98 98 -  
엠시트-RJ(K9) 4,177 3,043 -1,134 -27.15%  
엠시트-CK(스팅어) 2,284 5,098 2,814 123.22%  
SYMC-A165(코란도투리스모) 14          -  -14 -  
SYMC-Y400(렉스턴) 8,484 8,341 -143 -1.69%  
SYMC-Q200(렉스턴 스포츠) 14,550 12,617 -1,933 -13.28%  
합 계 165,909 192,624 26,715 16.10%  
기타매출 20 26 6 30.00%  
임대 사업부문 임대매출  임대료수입-매출(통합) 1,285 1,293 8 0.62%  
   합   계 167,213 193,943 26,730 15.99%  

* 상위 매출액은 K-IFRS 제1115호 '고객과의 계약에서 생기는 수익' 등에 따라 작성되었습니다.

 

기타 참고사항

 

(1) 산업의 개요

자동차산업은 금속, 고무, 플라스틱, 세라믹, 유리, 섬유 등 다양한 재료를 각 부분품마다 각기 다른 생산 공정을 거쳐 생산된 2만 여개의 부품을 조립하여 자동차로 완성시키는 복합적 성격의 대표적인 조립 산업입니다. 뿐만 아니라 부품 제조와 완성차 조립은 물론 판매, 정비, 할부 금융, 보험을 포함하는 광범위한 전후방 연관 산업을 가지고 있는 대표적인종합산업입니다.

자동차산업 중 자동차 부품산업은 자동차용 브레이크, 클러치, 축, 기어, 변속기, 휠, 완충기, 방열기, 소음기, 배기관, 운전대 및 운전박스 등과 같은 자동차 차체 또는 자동차 엔진용 부품들을 제조하는 산업 활동을 가리킵니다. 즉 자동차 부품산업은 각종자동차용 부품을 생산하여 완성차에 공급하는 자동차 산업의 후방산업을 말하며, 넓은 의미로 자동차 산업에 포함시키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자동차 부품산업은 제조공정, 사용소재 등에 따라 동력발생장치, 동력전달장치, 현가장치,조향장치, 제동장치, 전기전자장치, 차체부품 등으로 시장이 매우 세분화되어 있습니다. 또한, 용도별로는 OEM, A/S, 수출용 부품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OEM부품은 완성차 제조업체에 공급되는 차량제조용 부품을 말하며 A/S 부품은 차량의 보수 및 관리를 위해서 소요되는 부품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수출용 부품은 해외 완성차 제조업체에 대한 직수출 부품과 해외에서 운행되는 차량의 A/S를 위한 부품입니다.

                                              [ 자동차 부품의 분류 ]

구분 분류 주요 품목
기능 동력발생장치 엔진본체, 연료분사장치, 냉각 및 급유장치, 피스톤, 실린더라이너,엔진밸브, 엔진스프링, 캬뷰레터, 라이디에이터, 오일쿨러, 크랭크, 샤프트, 밸브가이드
동력전달장치 클러치, 차축, 변속기, 기어류, 추진축
공조제품 에어컨, 히터, 공기청정
제동장치 브레이크 마스터실린터, 브레이크 부스터, 브레이크 드럼, 브레이크 슈, 브레이크 라이닝, ABS
조향장치 스티어링 휠, 스티어링 샤프트, 기어박스, 타이로드, 넉클
현가장치 현가스프링, 쇼크옵쇼버
전장부품 램프류, 스위치류, 전압조절기, 스파크플러그, 발전기, 점화코일, 배전반, 하니스, 스타터모터, DC모터, 복합계기, ECU
차체부품 범퍼(Bumper), 필러류(Pillar Trim), 패널류(Garnish, Panel), 내장재,차량유리 등
기타요소부품 고무벨트, 오일씰, 방진고무류, 베어링, 배터리


완성차 업체들의 부품 조달은 크게 자체생산과 외주생산으로 구분됩니다. 일반적으로 엔진, 변속기, 대물바디패널 등과 같이 자동차의 성능에 직접 관계되거나 기밀유지가 요구되는 부품, 자동차 외관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부품, 대규모 설비투자금액이 요구되는 부품 등의 경우 주로 자체생산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외주생산 제품은 크게 두 부류로 대별되는데, 제동장치, 조향장치, 현가장치, 공조기, 머플러, 스프링, 시트, 전장품, 계기류, 램프, 스위치, 전선, 피스톤, 중소형 패널, 휠, 범퍼, 주물소재, 단조소재 등과 같이 노동집약적이거나 특화된 기술 및 설비가 요구되어 외주제작이 더 효율적인 경우와 ECU(Electronic Control Unit) 등 핵심 전장품 또는 자동변속기 등과 같이 기술변화 속도가 빠르며 고도의 기술을 필요로 하여 자체 제작이 어려운 경우 등이 있습니다.

위와 같이 외주조달이 결정된 품목은 완성차 제조업체가 전문부품기업에 1차 외주를 주게되고, 이들 1차 수급기업이 일부 품목을 다시 외주로 조달하면서 2차 수급기업군이 형성되게 됩니다. 이러한 방식을 통해 자동차산업의 분업생산구조는 통상 완성차 업체를 정점으로 하여 1차에서 3~4차 수급기업에 이르는 다단계 형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완성차 제조업체는 안정적 부품 공급망 확보를 고려하여 단일 부품 품목에대하여 2~3개 내외의 부품사로부터 조달하는 것이 일반적인 모습입니다.


(2) 산업의 성장성

 자동차 산업의 성장은 정부의 산업 정책과 업계의 끊임없는 연구 개발 노력을 발판으로 내수 및 수출 시장이 지속적으로 확대되면서 이루어졌습니다. 한국 자동차 산업은 최초의 고유 모델인 포니를 수출하기 시작한 지난 1976년 이후 2019년까지 총 1억 568만 대의 자동차를 생산했는데, 이 중 42.2%인 4,455만 대를 내수 시장에, 나머지 57.8%인 6,109만 대를 해외 시장에 판매했습니다.

(3) 국내 자동차 부품 시장

국내 자동차 부품 산업은 전방 산업인 자동차 산업의 경기에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납품처인 완성차 업체의 실적, 특히 수주 차종의 생산 및 판매 실적이 개별 부품 업체의 성장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OEM 부문의 경우 국내 자동차 생산량 변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으며, 완성차기업 매출액 대비 부품기업의 납품액 비중은 50~60% 내외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국내 완성차 생산능력 및 생산량 정체를 고려할 때, 국내OEM 부문의 전반적인 성장성 전망은 높지 않은 수준입니다. 다만 중대형 차종의 생산비중 증가, 모듈화 확대, 고급 선택사양의 기본사양화, 전장부품의 채용 증가, 편의장치의 고급화에 따른 고부가가치화 추세 등을 고려할 때 국내OEM 매출 증가율은 완성차 생산대수 증가율을 다소 상회하는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A/S 부문 매출은 자동차 보유 대수에 연동하는 특성을 보이고 있어 매출 규모가 안정적인 모습입니다. 수출부문의 경우 국내완성차 기업의 글로벌화에 따른 직, 간접적 수혜 효과 등을 바탕으로 성장하고 있으나, 국내 완성차 기업의 해외 공장의 안정화에 따른 현지 조달 확대 추세로 내수 비중이 70% 수준인 국내 법인의 내수 의존적 특징은 향후에도 유지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4) 경기 변동과 정부의 규제/지원

1) 경기 변동과의 관계
자동차는 일반 경기 변동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고가의 내구재 상품입니다. 국내 자동차 수요는 1990년대 중반까지 자동차 보급이 확대되며 경기 변동에 관계없이 급격히 증가했으나, 1990년 후반 자동차 보급이 성숙 단계에 접어들면서 경기변동에 따라 영향을 많이 받게 되었습니다. 이는 소비자들이 자동차 구매에 있어 경제성과 유지비를 우선적으로 고려하고 구매시기를 쉽게 조절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인 경기지표인 GDP 증가율과자동차 내수 판매량을 보면 장기적으로 비슷한 방향성을 가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수요는 경기 변동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자동차 보급이 일정 수준 이상에 도달해 자동차 수요의 증가세가 둔화 내지는 정체를 보이는 시기에는 그 관계가 더욱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자동차 보급이 본격화되는 시기에는 경기 변동에 상관없이 자동차 수요가 급격히 늘어났지만, 이후에는 경제 성장률 변화 등 경기 변동에 민감한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경기 침체기에는 투자 위축과 고용 감소로 인해 소비가 둔화되면서 중산층 이하의 지출에 크게 영향을 미칩니다. 이 시기 대표적 내구재인 자동차 수요는 다른 소비재에 비해 더 크게 감소하는 특성을 나타냅니다. 


(5) 자원조달상의 특성

자동차부품 산업은 완성차 업체 및 협력사간 수직계열 관계가 형성되어 있으며 기계,전자,금속, 화학 등 다양한 제조업 분야와 연관성을 맺고 있으므로 타 업종대비 원활한 자원조달의 중요성이 한층 강조되고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 분야의 전자화가 매우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는 단계입니다.


(6) 관련 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등

1) 하도급거래공정화에관한법률

 하도급(하청)의 거래질서를 공정하게 확립하여 원사업자와 수급사업자가 대등한 지위에서 상호보완적으로 균형있게 발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제정한 법으로 당사가 부품을 하도급하는 경우 영향을 받습니다.

2) 대기환경보전법

 대기환경을 적정하게 보전하여 국민이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제정한 법률로 당사의 생산시설 운영과 관련하여 영향을 받습니다.

3) 하수도법

 하수도의 설치, 관리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기 위해 제정한 법률로 당사의 생산시설 운영과관련하여 영향을 받습니다.

4) 자원의절약과재활용촉진에관한법률

 자원의 효율적인 이용과 폐기물의 발생억제, 자원의 절약 및 재활용촉진을 위해 제정된 법률로 당사의 생산시설 운영과 관련하여 영향을 받습니다.

5) 폐기물관리법

 폐기물을 적정하게 처리하여 자연환경 및 생활환경을 청결히 함을 목적으로 제정된 법률로 당사의 생산시설 운영과 관련하여 영향을 받습니다.

6) 환경친화적자동차의개발및보급촉진에관한법률

 환경친화적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을 촉진하기 위한 종합적인 계획 및 시책을 수립하여 추진하도록 함으로써 자동차산업의 지속적 발전과 국민생활환경의 향상을 도모하며 국가경제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 법률로 당사는 향후 개발, 생산과 관련하여 간접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7) 저탄소녹색성장기본법 

 경제와 환경의 조화로운 발전을 위하여 녹색성장에 필요한 기반을 조성하고 녹색기술과 녹색산업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활용함으로써 국민경제의 발전을 도모하며 저탄소 사회 구현을 통하여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국제 사회에서 책임을 다하는 성숙한 선진 일류 국가로 도약하는데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 법률로 당사는 탄소배출 저감에 대한 영향을 받습니다.


8) 기타
기타 다음과 같이 공장 운영에 필요한 제반 법률들의 적용을 받습니다.

① 안전 관련

 산업안전보건법, 산업재해보상보험법, 소방기본법, 소방시설공사업법, 소방시설설치유지및안전관리에관한법, 고용보험및산업재해보상보험의보험료징수등에관한법률, 위험물안전관리법, 다중이용업소의안전관리에관한법률, 고압가스안전관리법, 액화석유가스의안전관리및사업법, 도시가스사업법, 승강기시설안전관리법, 식품위생법, 전염병예방법

 ② 공무 관련

 전기사업법, 에너지이용합리화법, 건축법

 ③ 환경 관련

 수질및수생태계보전에관한법률, 소음진동규제법, 유해화학물질관리법, 토양환경보전법, 지하수법, 수도법, 악취방지법, 오존층보호를위한특정물질의제조규제에관한법률

 

대유합금(자동차부품-AL휠 합금 사업부문)

사업의 개요

 당사는 알루미늄 휠 원재료인 알루미늄A356.2를 수입하여 관계사인 (주)대유글로벌에 판매하는 AL합금 사업과 자동차LPI가스탱크를 제조하여 완성차에 납품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대유글로벌에 납품하는 알루미늄A356.2의 모든 원료를 수입하고 있으며 알루미늄A356.2는 국제 비철금속시세 및 환율 등에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당사는 알루미늄A356.2의 전체를 관계사 대유글로벌에 납품하고 있으며, LPI가스탱크는 현대기아차 및 GM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국내 LPI가스탱크 제조업체는 당사와 대흥정공,더블유원 3사의 과점체제로 제조 생산되고 있습니다. 이중 현대기아자동차에 납품하는 LPI부품사는 당사와 대흥정공 두개 업체이며 양사의 생산 및 판매는 비슷한 수준입니다

 

기타 참고사항

(1) 시장의 특성

 
자동차부품산업은 전방산업인 자동차 완성업체의 생산과 밀접하게 연동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현재 코로나19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과 생산차질등으로 완성차의 생산 및 판매량이2020년 상반기 현저하게 감소되었으나 현재는 점차 회복세는 추세입니다. 알루미늄 산업은 선진국을 중심으로 자동차, 철도 등 수송기계 부품에 알루미늄을 적용하여 환경규제에 대응 및 수송기계의 연비향상에 크게 기여하고 있으며, 반도체 산업에도 그 적용이 증가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소재에 따라 스틸휠과 알루미늄휠로 구분되는 자동차산업에서도 알루미늄휠의 장착률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으며 더나아가 강도강화를 위한 플로포밍휠, 소음감소를 위한 공명기휠 등 알루미늄휠의 고급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알루미늄 휠의 장점]

 

구분 특징
안전도 주행시 충격을 흡수하여 타이어 및 제동장치의 손상이 적고 안전도가 향상됨
수명 중량 감소로 인한 연료 절감 및 기타 별도의 휠 커버가 불필요하며 반영구적임
고정밀도 림을 포함한 조립부의 정밀가공을 통하여 고속 주행시 차체 떨림을 방지하며 핸들의 흔들림을 감소 시킴
방열 효과 열의 전도성이 양호하기 때문에 장시간 고속 주행시 타이어 및 브레이크 드럼내의 방열효과가 뛰어남
승차감 스틸 휠에 비해 탄력성이 좋으며 특히 비포장도로에서 우수함
멋과 품위 외관의 색상과 광택이 반영구적임
친환경성 연료절감을 통해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이며, 제조시 유해물질을 사용하지 않아 친환경적임


 이와 같은 알루미늄 휠의 장점은 연비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차량 경량화 및 연비향상을 추구하는 완성차 제조업체의 정책에 부합할 뿐만 아니라, 주행 안정 지수의 우수성으로 인해완성차 제조업체의 알루미늄 휠 채택률은 지속적으로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AL합금사업은 현재 자동차부품제조업을 영위하고 있는 (주)대유글로벌에 원재료를 공급함에 완성차시장의변화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고객의 안전 및 디자인위주의 편의사양에 대한 수요에 맞춰 알루미늄 휠에 대한 수요 또한 증가하는 상황을 감안하면향후 매출 등 양적증대가 기대됩니다.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 스마트홀딩스(대유몽베르CC)

1. 사업의 개

 당사는 골프장 레저시설 개발 및 운영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011년 10월 5일(주)동강홀딩스와 공동사업약정을 체결하고, 주식회사 동우로부터 경기도 포천시소재 36홀 회원제 골프장시설을 공동으로 양수하여 운영(민법상 조합계약)하고 있습니다. 당사는2019년 6월27일 36홀 회원제 골프장시설 중 남코스18홀을 사업계획 변경승인을 받아일부 대중제 전환을 하였습니다.  


몽베르CC는 경기북부의 수려한 자
연을 그대로 복원시킨 36홀코스입니다. 북코스는 능선지형을 활용한 도전적이고 흥미있는 남성적인 코스이며, 남코스는 아기자기한 맛을 살리면서도 섬세함과 정교함이 요구되는 여성적 코스로 36홀 각각의 독립된 홀들은 저마다의 난이도와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특히 골프장 인근에는 궁예와 왕건의 역사와 전설이 깃든 명성산과 망무봉, 그리고 아름다운 산정호수가 위치해 있어 골프와 함께 볼거리, 먹거리, 즐길거리 등 진정한 힐링을 맛볼 수 있는 뛰어난 환경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처럼 대유 몽베르컨트리클럽은 뛰어난 자연환경 바탕위에 수려한 비경을 자랑함과 동시에 국내 최고수준의 골프코스를 겸비하여, 지난 4월에는 골프다이제스트가가 주관하여 2년마다 선정하는 “대한민국 베스트 골프코스”에 2회 연속 선정되었으며, 레저신문 주관으로 2년마다 선정하는 “친환경 베스트 골프장”에  '07년부터 '13년까지 총 4회 연속 선정되었습니다. 
아울러, 수도권을 비롯한 인근 지역 교통접근성은 뛰어나진 않으나 양호한 편으로 평일 기준 강남기준 약 1시간 30분 거리에 있습니다. 하지만, 2017년 6월말 개통한 서울(구리)~포천간 민자고속도로 및 향후 제 2외곽순환 고속도로 개통될 경우 기존 3~4시간이 걸리던서울에서 양주/포천 간의 이동시간이 40분내외로 단축되어 골프산업 육성에 이바지 할 것입니다.

최근 경제발전에 따른 소득향상과 다양한 문화생활의 확산으로 휴식 및 여가생활에 대한 인식이 변화되고 있으며, 주5일 근무제가 실시되면서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관광형태의 변화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주로 가족 단위의 여가활동 및 여행수요가 증대되고 있고, 그에 따라서 장기 체류형 관광패턴이 보편화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서 리조트에 대한 소비욕구 또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가족 단위 여행자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복합리조트의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러한 사회적 배경을 토대로 현대사회에 새롭게 등장한 리조트 산업이 많은 발전단계를 걷고 있으며, 앞으로도 계속 성장할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우리는 이러한 교통입지의 장점 및 관광지로서의 입지를 최대한 부각시켜 몽베르만의 특화된 사업 및 상품을 구상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철저한 회원 관리로 기존 회원제 골프장에 대한 회원 관리를 보다 철저히 하여 특히 시세 관리 등 회원의 동요가 될 수 있는 요소를 제거함으로써 회원들에게 신뢰를 줌으로 이탈을 방지하고, 회원수를 탄력적으로 조절해 나감으로써 회원에게 전략적 권한부여를 통해 서비스의 질을 향상하고자 합니다.

 

(주)딤채홀딩스((주)위니아딤채)

1. 사업의 개요


    당사는 종합가전제품 제조 및 유통을 사업목적으로 설립되어, 김치냉장고 및 에어컨 등 다양한 주방, 생활가전을 제조, 유통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김치냉장고와 미식가전(전기밥솥)에는 딤채 브랜드를, 에어컨, 세탁기, 냉장고 등 주방/생활 가전에는 위니아 브랜드를 사용하고 있으며 프리미엄 냉장고에 프라우드 브랜드를 사용하여 총 3개의 엄브렐러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1) 산업의 특성
    가전제품은 가사노동에 드는 시간과 노력을 줄여주는 목적이 주요하나, 소비자의 소득 수준이 높아지고 외부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그 종류가 늘어나고, 새로운 용도의 제품이 추가되고 있습니다.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에 따른 여가시간 증가와 국민 소득수준 증가에 따라 의류관리기, 건조기, 식기세척기와 같은 뉴라이프 가전이 필수 가전 영역에 편입되고있습니다. 이들 가전은, 늘어난 여가시간을 소비자가 주도적으로 활용하는데 도움을 주어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였습니다.
    미세먼지, 지구 온난화 등의 요인으로 공기청정기와 같은 에어가전 수요가 상승하였고, 전 세계적인 이상기후의 영향으로 최근 수년간 폭염이 반복되며, 에어컨과 같은 냉방가전의 신규  구매 및 고사양 제품으로의 교체구매가 늘어났습니다.
    IT기술의 발전은 가전산업에도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스마트폰 보급률 상승으로 다양한 가전에 정보통신 기술이 접목 가능한 환경이 조성되어, 냉장고, 에어컨을 비롯하여 공기청정기, 세탁기 등 대부분의 가전이 어플리케이션 하나로 통제가능한 기술적 기반이 마련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스마트 IoT기술을 탑재한 제품들이 대거 등장하여 새로운 프리미엄 라인업으로 구축 되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전통적인 가전제품의 시장은 이미 포화상태로, 신규 수요 창출보다는 교체 수요가  주도하는 성장의 형태가 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러나, 생활수준의 상승으로 뉴라이프 가전의  수요가 늘어나고, IoT기술이 접목된 프리미엄 가전의 매출도 성장세에 있습니다. 또한, 시장 트렌드와 소비자의 빠른 욕구변화로 인하여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이 점차 짧아지는 추세로서 지속적인 교체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구환경의 급격한 변화로, '그린', '에코 프랜들리' 의 가치에 주목한 소비자를 중심으로 친환경, 에너지효율, 절전제품의 가치가 높아졌습니다. 또한, 가전 구매시에도 디자인적인 요소를 중요시하는 젊은 층이 주요 소비타겟으로 성장하며 팬시한 디자인이 가전산업에 새로운 키워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친환경 제품, 팬시가전 제품은, 일반 제품에 비해 고가로 책정되나, 꾸준히 판매가 증가하여 시장 성장을 견인하는 데 한 부분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가전제품은 생활의 편리성을 증진시키는 전형적인 내구소비재로서 가정과 개인의 생활필수품으로 정착되었습니다. 가전제품의 수요는 국내/외적인 경기변동에 많은 영향을 받으며, 기술 및 트랜드의 변화, 고객의 요구 변화에 민감하게 영향을 받습니다. 특히, COVID-19 이후 고객들이 가정에 있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가전제품에 대한 관심 및 고급화 트랜드는 신규 수요가 확대되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주요제품인 에어컨은 3~6월에 수요가 집중되어 있으며, 여름철 열대야 및 기후의 환경적 요인에 따라 수요가 민감하게 변동되는 측성이 있으며, 제습기 또한 여름 성수기에 수요가 집중되어 있으며 여름철 강수량에 따라 수요가 민감하게 변동합니다. 공기청정기는 최근 COVID-19 이후 건강에 대한 우려 증가 및 미세먼지 및 대기의 오염도에 따라 수요가 변동합니다. 상대적으로 당사의 주력제품인 김치냉장고는 경기변동에 따라 수요가 변동되기 보단 사용기한 경과 및 냉장고의 보완재 사유로 구매가 이루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세탁기, 건조기의 경우에도 필수재 성향이 높은 제품으로 경기 변동에 민감하지 않아 수요가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4) 경쟁환경 변화
    한국 가전제품의 기술력과 디자인 부분은 이미 전 세계에서 인정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속적으로 프리미엄화가 진행되는 가전 카테고리와 그 외 카테고리간 격차가 커지며 전자레인지, 전기주전자, 푸드프로세서와 같은 소형 주방가전은 가격 경쟁력을 갖춘 해외제품과 중소기업 제품이 선전하고 있습니다. 반면, 드라이어, 청소기 등 일부 생활가전과 대형 냉장고 등 주방가전 부문의 시장은 초 고가, 초 저가 시장으로 양분되어 그 격차가 좁혀지지 않고 있습니다.
    
기존에 정수기나 비데로 대표되던 가전제품의 렌탈이 거의 전 가전 카테고리로 확대되며 구매 수요가 렌탈 수요로 이동하는 시장의 변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통계에 따르면, 2018년도 국내 주요 가전 렌탈업체 6개 사의 매출은 4조원 수준입니다. 이는, 2018년도 전체 주방, 생활가전시장 매출 25조원의 15% 수준입니다. 1인 가구 증가와, 제품의 다변화 등 다양한 요소가 결합되며 국내 렌탈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관련동영상

https://youtu.be/qCgjzr4PP8o

 

 

https://youtu.be/kKHG7pB5jwg

https://youtu.be/y4XZ3tRxw-M

 

https://youtu.be/m7WjQQJ2-vY

https://youtu.be/IfInmYdjNxc

 

https://youtu.be/UgENp-u35Vg

 

 

https://youtu.be/OY80y3LWXLo

 

오늘의 기업 분석 결론

재무제표상으로 썩 좋은 업체는 아닙니다.

다만 매출액이 꾸준히 상승중이고 리비안에 자동차시트 공급한다고 하면  수익이나 매출이 더욱 증가되니

성장성이 있을것 같습니다.

다만 현재는 국내 자동차 업체에 독점 공급하는 것으로 성장성을 국내 자동차 업체와 같이 가는면이 있습니다.

해외 자동차업체 공급한다고 가정한다면 현재 주가가 더욱 오르지만 항상 신중한 결정을 하셔야 합니다.

 

끝으로 맺음말

 

주식 투자는 하루하루 주가 변동성에 일희일비하지 않고

오직 기업과 동업한다는 마음으로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그러기에 기업분석은 필수입니다.

또한 기업을 이끄는 오너와 임직원에 대한 능력도 봐야 합니다.

옛날 대기업 1세대들은 힘든 경영 환경을 극복하고 오늘에 한국 경제를 만들었습니다.

처음부터 준비되어서 기업을 이끈 사람들은 없습니다.

사실 도전하고 극복하는 과정에서 회사는 성장하고 국민을 고용하고 세금을 내면서 나라에 이바지하게 됩니다.

이것이 기업에 최고의 복지이며 그것이 기업이 존재하는 이유입니다.

그러기에 어떤 환란이 와도 기업은 살아야 합니다. 그래야 고용도 하고 세금도 낼 수 있습니다.

 

요즘 들어 점점 흙수저가 금수저 되기 힘들다고 하지만 꼭 그렇지 않습니다.

노력하고 극복하겠다고 도전하는 사람만이 금수저가 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모든 것이 힘듭니다.

주식투자도 사자마자 떨어지고 어떨 때는 -30%까지 떨어질 때도 있습니다.

그럴 때 기업분석이 끝난 사람이라면 이것이 외부적인 요인인지 내부적인 요인인지 트렌드가 변한 건지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뚝심 있게 투자를 할 수 있기도 하고 아니면 손절할 수도 있습니다.

 

이제 여러분은 순간순간 변동성에 의지하면서 투자를 할지 아니면 기업과 동업을 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 모든 선택은 여러분이 책임을 져야 하고 그에 따른 보상!! 혹은 손해를 지셔야 합니다.

 

오늘도 꼭 기업과 동업하는 투자자가 되시고

여러분은 일상생활을 열심히 하다 보면 시간이 지나고 나면

투자한 돈이 여러분을 보호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

728x90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