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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

코오롱플라스틱 기업분석 주가전망 (회사코드:138490) 코스피

by 주식아빠 부업아빠 2021. 10.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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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 산업 성장 수혜주로 꼽히는 코오롱플라스틱이 수소차 확대에 따른 수혜 기대에 급등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래서 분석 들어갑니다.

차트는 참고용으로만 보세요 진짜 중요한 것은 기업의 실적과 재무제표 및 성장성입니다.

기업이 실적이 있고 성장성이 있으면 차트는 당연히 따라옵니다.

그리고 너무 테마주나 재료에 편승한 주식을 매매하지 마세요.. 정신건강에 해롭습니다. ^^

 

▣ 일봉차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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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봉차트

주봉에 거래량은 중요합니다. 세력들이 다른 것은 다 숨길수  있어도 거래량은 속일 수 없기 때문에 그 표시가 주봉에서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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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봉차트

장기 투자하시는 분은 월봉차트도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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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무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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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어 용어설명
매출액 기업의 매출액은 매우 중요합니다. 바로 기업이 성장하는지 아닌지는 매출과 직결되기 때문입니다.
영업이익 기업이 주력사업으로 얼마나 이익이 나는지는 영업이익이 말해줍니다.
영업이익이 많이 나면 주력사업에서 이익이 그만큼 많이 발생된다는 뜻입니다.
당기순이익 일정기간의 순이익을 의미합니다. 순이익이란 매출액에서 매출원가, 판매비, 관리비 등을 빼고 여기에 영업외 수익과 비용, 특별 이익과 손실을 가감한 후 법인세를 뺀 것입니다.
한다미로 일정 회계기간 동안 발생한 기업의 전체 수익에서 비용을 차감한 금액입니다.
주력사업이 아니고 이자소득인지 기업이 원래 하던 사업외에 모든 소득에 비용을 뺀것이 당기순이익입니다.
영업활동현금흐름 기업이 제품의 제조·판매 등 주요 활동을 하면서 발생하는 현금의 유입·유출을 말합니다.
한마디로 기업이 한 회계기간동안 제품 판매 등 영업을 통해 실제 벌어들인 현금을 말합니다.
외부차입은 포함되지 않고 외상매출이나 미수금 등도 반영되지 않습니다.
투자활동현금흐름 기업이 투자 목적으로 운영하는 자산 및 영업에 사용되는 유형자산 등의 취득 및 처분과 관련한 현금의 유출입니다.
예를 들어, 투자활동현금흐름이 음수인 경우, 현재 기존사업을 확장하거나 신규사업에 진출하는 등 더 많은 미래 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투자활동이 활발하다고 해석할 수 있으며, 이러한 활발한 투자활동은 향후 미래의 현금흐름을 증가시킬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반면 현재 투자활동현금흐름이 양수일 경우, 투자활동보다는 기존의 생산설비 매각 등으로 인하여 현금 유입이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미래 현금흐름의 증가를 기대하기 어렵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여유자금을 운용하기 위해 지분상품이나 채무증권을 취득하고 처분하는 과정에서도 투자활동현금의 유출입이 발생하므로 반드시 어떤 투자활동으로 현금흐름이 음수 혹은 양수가 되었는지도 함께 분석해야 합니다.
부채비율 기업이 갖고 있는 자산 중 부채가 얼마 정도 차지하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비율로서, 기업의 재무구조 특히 타인자본의존도를 나타내는 대표적인 경영지표입니다.
대차대조표의 부채총액을 자기자본으로 나눈 비율(부채총액/자기자본)로 소수 혹은 백분율로 표시합니.
 타인자본의 의존도를 표시하며, 경영분석에서 기업의 건전성의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로 쓰입니다. 기업의 부채액은 적어도 자기자본액 이하인 것이 바람직하므로 부채비율은 1 또는 100% 이하가 이상적입니다.
다만 대기업 제조업등은 부채비율이 200%이하면 안전하다고 봅니다.
그리고 금융업쪽은 부채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이 비율이 높을수록 재무구조가 불건전하므로 지불능력이 문제가 됩니다.
이 비율의 역수()는 자본부채비율(자기자본/부채총액)이 됩니다.
또한 부채비율이 조금 높아도 자본유보율이 높으면 크게 문제는 되지 않습니다.
채무 지불 능력이 있는 업체로 간주하기 때문입니다.

자본유보율 영업활동에서 생긴 이익인 이익잉여금과 자본거래 등 영업활동이 아닌 특수 거래에서 생긴 이익인 자본잉여금을 합한 금액을 납입자본금으로 나눈 비율입니다.
사내유보율, 내부유보율로도 불리며 기업이 동원할 수 있는 자금량을 측정하는 지표로 쓰입니다.
일반적으로 부채비율이 낮을수록 유보비율이 높을수록 기업의 안전성이 높다고 할 수 있으나, 유보율만 가지고 단정적으로 좋다 나쁘다를 평가할 수는 없습니다.

과감한 신규투자로 인해 기업에 유보율이 낮아질 수도 있고 경기가 어려울 때는 현금을 많이 확보하기 위해 유보율이 올라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기업이 영업활동으로 벌어들이는 현금이 없어도 보유하고 있는 부동산이나 주식을 처분해 일시적으로 유보율이 올라가는 경우도 있습니다.-유보율이 높을수록 불황에 대한 적응력이 높고 무상증자 가능성도 높습니다.


ROE(%)
( Return On Equity)
자기자본이익률
경영자가 기업에 투자된 자본을 사용하여 이익을 어느 정도 올리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기업의 이익창출능력으로 자기자본수익률이라고도 합니다.
산출방식은 기업의 당기순이익을 자기자본으로 나눈 뒤 100을 곱한 수치입니다.
예를 들어 자기자본이익률이 10%라면 주주가 연초에 1,000원을 투자했더니 연말에 100원의 이익을 냈다는 뜻입니다.

기간이익으로는 경상이익, 세전순이익, 세후순이익 등이 이용되며, 자기자본은 기초와 기말의 순자산액의 단순평균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기간 중에 증·감자가 있을 경우 평균잔고를 대략적으로 추정하기 위한 것입니다. 기간 중에 증·감자가 없었다면 기초잔고를 이용해도 됩니다.

자기자본이익률이 높은 기업은 자본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이익을 많이 내는 기업으로 주가도 높게 형성되는 경향이 있어 투자지표로 활용됩니다.
투자자 입장에서 보면 자기자본이익률이 시중금리보다 높아야 투자자금의 조달비용을 넘어서는 순이익을 낼 수 있으므로 기업투자의 의미 있습니다.
시중금리보다 낮으면 투자자금을 은행에 예금하는 것이 더 낫기 때문입니다.

FCF
(f
uture cash flow)
(free cash flow)

① 미래현금흐름(future cash flow)

② 잉여현금흐름(free cash flow)
기업이 사업으로 벌어들인 돈 중 세금과 영업비용, 설비투자액 등을 제외하고 남은 현금을 의미합니다. 철저히 현금 유입과 유출만 따져 돈이 회사에 얼마 남았는지 설명해주는 개념.
투자와 연구개발 등 일상적인 기업 활동을 제외하고 기업이 쓸 수 있는 돈입니다.
회계에서는 영업활동현금흐름과 투자활동현금흐름을 합한 것과 같다.
잉여현금흐름 = 당기순이익 + 감가상각비 - 고정자산증가분 - 순운전자본증가분
잉여현금흐름은 배당금 또는 기업의 저축, 인수합병, 자사주 매입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잉여현금흐름이 적자로 전환하면 해당 기업은 외부에서 자금을 조달해야 한다.

CAPEX
(Capital expenditures)
미래의 이윤을 창출하기 위해 지출하는 비용을 말합니다.
유효수명이 당회계년도를 초과하는 기존의 고정자산에 대한 투자에 돈을 사용할 때 발생한다.
CAPEX는 회사가 장비, 토지, 건물 등의 물질자산을 획득하거나 이를 개량할 때 사용한다. 회계에서 Capex 는 자산계정에 추가하므로 (자본화), 자산내용(세금부과에 적용되는 자산가치)의 증가를 가져온다. CAPEX는 일반적으로 현금흐름표에서 장비와 토지자산에 대한 투자 등에서 볼 수 있다.
PER(배)
(Price-Earning Ratio) 
주가수기비율,
PER는 주가를 주당순이익(EPS)으로 나눈 수치로 계산되며 주가가 1주당 수익의 몇배가 되는가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A기업의 주가가 6만6000원이고 EPS가 1만2000원이라면 A사의 PER는 5.5가 됩니다.
PER가 높다는 것은 주당순이익에 비해 주식가격이 높다는 것을 의미하고 , PER가 낮다는 것은 주당순이익에 비해 주식가격이 낮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PER가 낮은 주식은 앞으로 주식가격이 상승할 가능성이 큽니다.
쉽게 말해 PER가 3이라는 말은 내가 현재 투자한 주가가 원금만큼 투자한 회수하는 기간이 3년이 걸립니다 뜻입니다.


EPS
(Earning Per Share)
주당순이익
기업이 벌어들인 순이익(당기순이익)을 그 기업이 발행한 총 주식수로 나눈 값으로, '주당순이익'을 말합니다
1주당 이익을 얼마나 창출하였느냐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즉 해당 회사가 1년간 올린 수익에 대한 주주의 몫을 나타내는 지표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당순이익은 주가수익비율(PER)계산의 기초가 되기도 합니다.

EPS가 높을수록 주식의 투자 가치는 높다고 볼 수 있으며, 그만큼 해당 회사의 경영실적이 양호하다는 뜻이다. 따라서 배당 여력도 많으므로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EPS는 당기순이익 규모가 늘면 높아지게 되고, 전환사채의 주식전환이나 증자로 주식수가 많아지면 낮아지게 된다. 특히 최근 주식시장의 패턴이 기업의 수익성을 중시하는 쪽으로 바뀌면서 EPS의 크기가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BPS(원)
(bookvalue per share)
주당 순자산가치
기업의 총자산에서 부채를 빼면 기업의 순자산이 남는데, 이 순자산을 발행주식수로 나눈 수치를 말합니다.
기업이 활동을 중단한 뒤 그 자산을 모든 주주들에게 나눠줄 경우 1주당 얼마씩 배분되는가를 나타내는 것으로, BPS가 높을수록 수익성 및 재무건전성이 높아 투자가치가 높은 기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한편,  BPS에는 주가 정보가 고려돼 있지 않기 때문에 해당 회사의 주가가 자산가치에 비해 얼마나 저평가 혹은 고평가되어 있는지 판단하기 위해 PBR이라는 값을 사용합니다.
PBR(Price Bookvalue Ratio)은 
주가순자산비율(PBR·Price Bookvalue Ratio)로, 주가를 BPS로 나눈 비율을 뜻합니다.

PBR(배)
(Price Book-value
Ratio)


주가순자산비율 PBR= 주가/주당순자산
주가가 한 주당 몇 배로 매매되고 있는지를 보기 위한 주가기준의 하나로 장부가에 의한 한 주당 순자산(자본금과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의 합계)으로 나누어서 구합니다.
즉 주가가 순자산(자본금과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의 합계)에 비해 1주당 몇 배로 거래되고 있는지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예를들어 PBR가 1이라면 특정 시점의 주가와 기업의 1주당 순자산이 같은 경우이며 이 수치가 낮으면 낮을수록 해당기업의 자산가치가 증시에서 저평가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즉, PBR이 1 미만이면 주가가 장부상 순자산가치(청산가치)에도 못미친다는 뜻입니다.


PBR은 PER(주가수익비율)과 함께 주식투자의 중요한 지표가 됩니다.
부도사태가 빈발하고 있는 현실에서 회사가 망하고 나면 회사는 총자산에서 부채를 우선 변제해야 합니다. 그러고도 남는 자산이 순자산이란 것인데, 이것이 큰 회사는 그만큼 재무구조가 튼튼한 것이고 안정적인 회사입니다.

주당 순자산은 ‘(총자산-총부채)÷발행주식수’가 된다. 그러므로 주당순자산비율(PBR)은 ‘주가÷주당순자산’이 되고 배수가 낮을수록 기업의 성장력, 수익력이 높다는 말이다. PER이 기업의 수익성과 주가를 평가하는 지표인 데 비해 PBR은 기업의 재무상태면에서 주가를 판단하는 지표다.
현금배당수익률 1주당 액면금액에 대하여 지급되는 배당금의 비율로 즉, 배당금을 맥면가로 나눈 값입니다.
현금배당성향(%) 당기순이익 중 현금으로 지급된 배당금의 비율
기업이 주주에게 얼마나 이익을 돌려주는지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지표

 

 

동종업종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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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1개월 외국인, 기관 매매동향 거래량

단타를 하시는 분이면 최근에 큰손이라고 할 수 있는 기관과 외국인에 거래량이 중요합니다.

주가가 단기간에 성장할지 안 할지는 최근 거래량이 모든 것을 말하기도 하거든요.

외국인 투자 1개월 매매동향 기관 투자  1개월 매매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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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뉴스 공시

호재성 뉴스는 주가를 순식간에 올리기도 하고 악재성 뉴스는 순식간에 떨어트리기도 합니다.

진짜 실력자들은 호재성 뉴스보다 악재성 뉴스에 투자를 해서 이익을 봅니다.

악재성 뉴스가 단순한 해프닝이거나 회사가 컨트롤 할 수 있는 문제라면 고수들은 투자를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남들이 팔 때 사고 남들이 살 때 팔고 수익 실현을 하지요.. 이점 명심하고 뉴스는 단편으로 보시지 마시고 연관관계를 생각해서 추리해서 보시면 주가의 흐름도 보실 수 있습니다.

제목 정보제공 날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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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주현황

보통 대주주의 지분이 높은 회사는 주가가 어느 정도 안정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유동성이 많은 회사의 주식은 조금 한 악재라도 주가가 금방 떨어지기 마련이죠.

물론 대형주 같은 경우(현대, 삼성, LG, SK)는 대주주 지분이 적기는 하지만 그래도 다른 기관이나 외국인.

국내 투자자들이 쉽게 팔지는 않아서 유동성이 다른 주식보다 낮으니 참고 부탁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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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업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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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동사는 1996년 3월 15일 설립되었으며,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제조 가공 및 판매업을 영위함.
  • POM, PA, PBT, PEL 등의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에서부터 복합소재 Composite까지 다양한 화학소재를 공급하는 엔지니어링플라스틱 전문기업임.
  • 주요매출 비중으로 BASF South East Asia Pte.Ltd가 10.01% 피앤피가 6.83%가 있음.

투자의견 컨센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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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연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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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매출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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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개발비 지출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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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원 인원 현황 및 평균연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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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용등급 및 자본금 변동내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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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평가에 관한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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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련 관계사 및 연결대상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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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섹터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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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금감원 공시

금감원 공시는 투자를 하는 사람이라면 꼭 봐야 합니다. 

힘들게 벌어서 기업분석도 제대로 안 하고 투자한다면 그야말로 그것은 투기입니다.

공시 하나만 제대로 봐도 이 회사가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미래비전은 있는지 회사 오너가 무슨 생각을 하는지 대충 알 수 있습니다. 그러니 꼭 보시길 바랍니다.

(토,일요일 금감원 사이트가 업데이트 관계로 안 열릴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번호 공시대상회사 보고서명 제출인 접수일자 비고
1  코오롱플라스틱 임원ㆍ주요주주특정증권등소유상황보고서 김종문 2021.09.10  
2  코오롱플라스틱 최대주주등소유주식변동신고서 코오롱플라스틱 2021.09.10
3  코오롱플라스틱 주식등의대량보유상황보고서(일반) 코오롱인더 2021.09.01  
4  코오롱플라스틱 대규모기업집단현황공시[분기별공시(개별회사용)] 코오롱플라스틱 2021.08.30
5  코오롱플라스틱 반기보고서 (2021.06) 코오롱플라스틱 2021.08.17  
6  코오롱플라스틱 연결재무제표기준영업(잠정)실적(공정공시) 코오롱플라스틱 2021.08.03
7  코오롱플라스틱 결산실적공시예고(안내공시) 코오롱플라스틱 2021.07.29
8  코오롱플라스틱 최대주주등소유주식변동신고서 코오롱플라스틱 2021.06.25
9  코오롱플라스틱 임원ㆍ주요주주특정증권등소유상황보고서 김종문 2021.06.24  
10  코오롱플라스틱 최대주주등소유주식변동신고서 코오롱플라스틱 2021.06.24
11  코오롱플라스틱 대규모기업집단현황공시[연1회공시및1/4분기용(개별회사)] 코오롱플라스틱 2021.05.28
12  코오롱플라스틱 분기보고서 (2021.03) 코오롱플라스틱 2021.05.14  
13  코오롱플라스틱 연결재무제표기준영업(잠정)실적(공정공시) 코오롱플라스틱 2021.05.10
14  코오롱플라스틱 결산실적공시예고(안내공시) 코오롱플라스틱 2021.05.03
15  코오롱플라스틱 주식등의대량보유상황보고서(일반) 코오롱인더 2021.04.05  
           

연결대상 종속회사 개황 
[연결대상 종속회사 현황(요약)]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상세 현황은 '상세표-1. 연결대상 종속회사 현황(상세)'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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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 해당 여부
당사는 본 보고서 제출일 현재 중소기업기본법 제2조 및 중소기업기본법 시행령
제3조에 의거 중소기업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중소기업 등 해당 여부

중소기업 해당 여부 미해당
  벤처기업 해당 여부 미해당
중견기업 해당 여부 미해당

 

주요 사업의 내용
당사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제조 가공 및 판매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은 "구조용 및 기계 부품에 적합한 고성능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으로서 주로 금속 대체를 목표로 한 것" 또는 "자동차 부품이나 기계부품, 전기, 전자부품과 같은 공업적 용도에 사용되는 플라스틱"을 의미하며, 일반 범용 플라스틱에 비해 내열성과 인장강도, 굴곡탄성률 등에서 매우 우수한 물적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은 범용 플라스틱보다 강도가 높아 기계, 전기/전자, 자동차 부품 등  의 제조에 이용되고 있고, 플라스틱 수지로 성능이 뛰어난 폴리머가 많이 개발되면서 금속을 대체할 수 있는 재료로 부상하였습니다. 플라스틱의 가장 큰 결점인 내열성은 이러한 고기능성 플라스틱의 출현으로 대폭 개선되었으며, 강도와 강성(剛性)은 유리 섬유나 탄소 섬유를 충전함으로써 현저하게 향상되었습니다.

최근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사용분야가 넓어지면서 수요가 크게 신장되고 있으며, 새로운 수지들이 개발 및 시판됨에 따라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시장 상황을 살펴보면 가장 많이 사용되는 5대 엔지니어링 플라스틱(PA,PBT, POM, PC, MPPO)을 중심으로 안정적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당사는 차량 전동화트렌드에 맞추어 전기차용 배터리모듈, 커넥터, 충전부품 및 경량화 용도의 소재개발과 레퍼런스 확보를 통해 성장하고 있는 전기차용 부품시장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제조사들이 신규 전기차플랫폼을 개발함에 따라 관련 부품모듈화로 시장변화가 전망되며, 당사는 주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적용을 확대하기위해 자동차OEM들과의 유기적 협력관계를 구축하여 핵심소재 수주확대를 위한 마케팅을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동 공시서류의 'Ⅱ. 사업의 내용'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당사가 2011년부터 도입한 K-IFRS에 따라 연결대상 종속회사에 포함된 회사는 KolonPlastics (BEIJING), INC. 및 KolonPlastics (SHANGHAI), INC. 가 있으며, 당사가 제조한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중국 내 판매가 주요 사업입니다. 이중 KolonPlastics (BEIJING), INC. 는 전전기(2019년)중에 Kolon Plastics (SHANGHAI), INC. 에 흡수합병되었습니다한 당기 중 유럽과 인도 시장 확대 목적으로 KOLON PLASTICS EUROPE GmbH 와 KOLON PLASTICS INDIA PRIVATE LIMITED가 신설되었습니다.

 

회사의 업종 또는 주된 사업의 변화
-
 회사의 주된 사업의 변화는 해당사항이 없으며, 하기의 목적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목적사업
1. 폴리옥시메틸렌 수지와 그 관련제품의 제조 가공 및 판매업
2. 플라스틱과 그 관련제품의 제조 가공 및 판매업
3. 부산물의 정제 가공 및 판매업
4. 원부원료 및 제품의 수출입업
5. 전기/발전업

6. 부동산 임대업
7. 기타 엔지니어링 서비스업
8. 기타 사무지원 서비스업 
9. 전 각호에 부대되는 사업
-

주) 당사는 2017년 3월 24일 주주총회를 통해 자회사의 설립 및 운영에 따른 부동산임대업, 기타 엔지니어링 서비스업, 기타 사무지원 서비스업을 추가하였습니다.

 

그 밖에 경영활동과 관련된 중요한 사항의 발생 내용
□ 타법인 주식 및 출자증권 취득 
1. 발행회사 : 코오롱바스프이노폼(주)
2. 취득주식수 : 160,000주
3. 취득금액 : 8,913,600,000원(2017.03.28 매매기준환율 적용)
4. 취득 후 소유주식수 및 지분 비율 : 1,020,000주, 50.0%
5. 취득목적 : 합작법인(JV)의 지분 취득
6. 관련공시 : 타법인주식및출자증권취득결정(2017.03.24)

□ 장래사업ㆍ경영계획 
 1. 장래계획 사항 : 합작법인 공장 준공 등을 통한 매출 확대
2. 목적 : POM 사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
3. 관련공시 : 2018.10.25 (공정공시)

 

사업의 개요

 

코오롱플라스틱은 엔지니어링플라스틱 소재의 제조 가공 및 판매업(단일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으며, 5대 엔지니어링플라스틱(EP) 중 폴리옥시메틸렌(POM), 폴리아미드(PA6, 66) 및 폴리부틸렌테레프탈레이트(PBT)를 비롯하여 PEL, PPS 등을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오롱플라스틱의 사업부문은 POM과 Compound 제품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POM은 POM의 Base resin 및 Compound resin 제조와 POM 생산과정에서 발생하는 발전 및 자회사 운영과 관련한 서비스 등 POM 관련 부대사업을 포함하고 있으며, C
ompound 제품은 PA, PBT를 중심으로 PEL, PET 등 다양한 소재의 각 Base 제품에 특정 첨가제를 혼합하여 물성을 향상시키는 사업입니다.
와 관련한 당사의 반기 매출액은 195,512백만원으로 POM은 매출액 110,109백만원(매출비율 56.3%), Compound제품은 매출액 85,403백만원(매출비율 43.7%)를 기록했습니다. 
POM은 자체 중합 설비를 보유하고 있으며, Compoound 역시 자체 생산 설비를 보유하여 안정적인 원재료 수급 및 원가 경쟁력을 가지고 수익성을 확보하고 있으며, 증설 투자를 통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여 경쟁력을 강화해나가고 있습니다.

 
코오롱플라스틱 주요 고객은 자동차 및 전기전자, 생활용품 등 국내외 관련 기업입니다. 
국내 및 해외영업 판매조직과는 별도로 국내외 신규시장 개발 전문 조직을 운영하고 있으며, 아울러 유럽법인과 인도법인, 중국법인 등을 비롯한 해외 사업장을 구축하여 시장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본 사업의 개요에 요약된 내용의 세부사항 및 포함되지 않은 내용 등은 "II. 사업의 내용"의 "2. 주요 제품 및 서비스"부터 "7. 기타 참고사항"까지의 항목에 상세히 기재되어 있으며 이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주요 제품 및 서비스

 

가. 주요 제품 등에 관한 사항 
(2021.06.30 기준)                                                                       (단위 : 백만원, %)

사업부문 품목 제품설명 매출액 비율
엔지니어링플라스틱 POM 당사의 POM 사업은 POM의 BASE RESIN 및 COMPOUND  RESIN 제조와 POM 생산과정에서 발생하는 발전 및 자회사 운영과 관련한 서비스 등 POM 관련 부대사업을 포함합니다.

POM(브랜드명 KOCETAL)수지는 우수한 열적, 기계적  특징과 함께 내마모도 및 내화학성이 탁월한 수지로 자동차 부품과 각종 전기전자제품의 기어류 등에 사용됩니다.
110,109 56.3%
Compound
제품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각 BASE 제품에 특정 첨가제를 혼합하여 물성을 향상시키는 사업으로, 당사는 PA,  PBT를 중심으로PEL, PET 등 다양한 소재의 컴파운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주요 소재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PA는 우수한 기계적, 열적, 전기적 성질을 가진  열가소성 수지로써 자동차부품, 전기전자부품,  그리고 각종 산업자재로 사용됩니다.

2) PBT는 전기적 성질이 매우 우수한 수지로 산업  전반 주요 주품으로 사용되며 특히 전기/전자분야  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됩니다.

3) PEL은 탄성회복력 및 내화학성이 우수하며, 기계적 강도가 뛰어나 탄성이 요구되는 부품에 다양하게 사용됩니다.

4) 이외에도 PET(고강성, 투명), PPS(내열성, 치수 안정성 우수), PC(광확산수지, 내열성) 등 다양한   컴파운드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85,403 43.7%
 합      계 195,512 100.0%

주) 상기 자료는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 추이
(a) 연도별 가격변동 추이
                                                        
                                            (단위 : $/M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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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상기 금액은 화학원료시장정보 조사기관인 PCI 및 TECNON(ASIA, CHINA)에 근거한 각소재별 베이스칩의 평균가격입니다.

(b) 주요 가격변동원인
- 주요 원재료 및 부재료 가격 변동       

 

매출 및 수주상황

 

가. 매출실적
(a) 연결기준 매출실적
                                                                                                   (단위 : 백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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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상기 자료는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으로 작성되었으며, 리스회계기준서(K-IFRS 제1116호)를 적용하여 작성하였습니다.

(b) 별도기준 매출실적 
                                                                                                                          (단위 : 백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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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상기 자료는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으로 작성되었으며, 리스회계기준서(K-IFRS 제1116호)를 적용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a) 판매조직 

당사의 판매는 사업본부에서 담당하고 있습니다. 사업본부는 국내영업 담당부서와 해외영업 담당부서로 나눠지며, 판매조직과는 별도로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국내외 신규시장 발굴 및 기존 ITEM 강화를 목적으로 하는 시장개발 전문 조직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b) 판매경로 
당사는 국내의 경우 엔지니어링 수요처인 제조업체에 직접 판매하거나, 대리점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수출의 경우에도 직접 판매하거나 또는 수출국의 에이전트를 통해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단위 : 백만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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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판매방법 및 조건

내수의 경우 대리점 매출의 경우 담보 설정을 전제로 여신 기일 60일 이내의 목표로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직판의 경우 신규 고객사는 선입금을 통한 거래를 진행하고, 고객사의 신용도(상장회사)에 따라 결제조건을 별도로 협의하여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원자재 로칼의 경우 30일이내의 조건으로 판매가 진행 중에 있으며, 수출의 경우 고객사에 따라 결제조건이 차이가 있으나 평균 50일 수준의 여신 기일 내에서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d) 판매전략

당사는 자체 중합 설비를 보유하여 안정적인 원재료 수급 및 원가 경쟁력을 가지고 수익성을 확보하고 있으며, POM 증설 투자를 통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여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해외 전진 기지 구축에 따른 해외 현지 마케팅이 본격화됨에 따라, 해외에 당사 Brand 이미지를 향상시키고, 중국 내 시장점유율 확대 및 다른 지역으로의 전초 기지의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당사의 국내 및 해외 판매와 관련된 기본적인 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국내 판매 전략]

자동차 부문은 신차 개발 초기부터 공동으로 개발에 참여하여 고객사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고, 고객의 요구 사항에 대한 신속히 대응하여 Solution을 제공해야하는 사업의 특성상 고객 밀착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추진중에 있습니다. 또한, 선진 기술의 동향 및 정보 입수를 통한 고객사에게 개발 방향을 제안할 수 있도록 정보 활동을 더욱 강화하고 있습니다.전기전자 부문은 신규시장에 대한 지속적인 발굴과 더불어, 각종 환경 관련 규제 및 UL 승인을 지속적으로 확대하여 기술 진입 장벽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해외 판매 전략]

코오롱플라스틱의 POM 사업이 기 확보하고 있는 90여개국의 해외 거래선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더욱 확대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PA, PBT, TPEE 등의 해외 판매 확대를 하는한편 신규 거래선 발굴을 위한 활동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POM 증설로 인한 생산 제품의 전량 판매를 위해 자동차 및 전기/전자 향 승인 획득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중국시장의 Compound 사업 강화를 위해 현지에 진출한 국내 자동차 업체와 부품업체를 중심으로 다양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 내 상해법인을 통해 시장 확대에 힘쓰고 있으며, 향후 중국에 생산기지 구축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e) 주요매출처 및 매출비중
                                                                                               (단위: 백만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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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매출 비중 상위 5개 매출처 기재

 

사업 부문별 현황 및 영업개황

당사는 플라스틱 소재의 제조 가공 및 판매업(단일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사업부문 사업내용 주요고객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소재의
제조 및 가공/판매업
국내외 관련 업체
(자동차 및 전기전자/생활용품 등)

 

(a) 산업의 특

플라스틱은 양산성, 경량성, 전기절연성, 부식되지 않은 성질 등 타소재보다 우수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기존의 나무 및 금속 등 천연소재의 대체용도로 널리 사용되며, 주요 소재산업으로서의 확고한 입지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플라스틱의 응용분야는 일용 생활용품에서부터 자동차, 전기전자분야, 기계부품, 화학장치 및 첨단산업인 항공우주산업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활용되고 있으며, 그 종류도 다양합니다. 최근 산업이 고도화, 전문화됨에 따라 고분자 소재에 있어서도 내열성, 내화학성 등의 고기능을 요구하는 분야가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자동차 및 전기전자 부품의 소형화, 경량화 및 고성능화 추세에 따라 내열성, 내화학성, 고강도의 특성을 지닌 소재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플라스틱 중 이러한 산업적 요구에 맞추어 특성을 향상시킴으로써, 금속을 적극적으로 대체할 수 있도록 개발된 종류의 수지가 있는데 이러한 소재를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이라 칭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은 "구조용 및 기계 부품에 적합한 고성능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으로서 주로 금속 대체를 목표로 한 것" 또는 "자동차 부품이나 기계부품, 전기, 전자부품과 같은 공업적 용도에 사용되는 플라스틱”을 의미하며, 일반 범용 플라스틱에 비해 내열성과 인장강도, 굴곡탄성률 등에서 매우 우수한 물적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은 범용 플라스틱보다 강도가 높아 기계, 전기/전자, 자동차 부품 등의 제조에 이용되고 있으며, 플라스틱 수지로 성능이 뛰어난 폴리머가 많이 개발되면서 금속을 대체할 수 있는 재료로 부상하였습니다. 플라스틱의 가장 큰 결점인 내열성은 이러한 고기능성 플라스틱의 출현으로 대폭 개선되었으며, 강도와 강성 (剛性)은 유리 섬유나 탄소 섬유를 충전함으로써 현저하게 향상 되었습니다. 최근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사용분야가 넓어지면서 수요가 크게 신장되고 있으며, 또한 새로운 수지들이 개발, 시판되어짐에 따라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엔지니어링플라스틱의 시장 상황을 살펴보면 가장 많이 사용되는 5대 엔지니어링 플라스틱(PA,PBT, PC, MPPO, POM)를 중심으로 안정적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코오롱플라스틱은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중 폴리아미드(PA) 및 폴리옥시메틸렌 (POM)을 비롯하여 폴리부틸렌테레프탈레이트(PBT), PEL, PPS 등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으며, 당해 산업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베이스칩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대규모의 생산설비가 필요하며 설비투자에 거액의 자금이 소요되는 자본집약형 장치산업입니다. 또한, 전후방 산업간 높은 연계성 때문에 이를 일괄하는 제조 및 공정기술 개발과 기존제품과 차별화하는 고부가가치 신제품 개발이 필요한 기술집약형 산업입니다.

-  가격은 수급에 의해 결정되고 수요에 대한 공급탄력성이 낮아 가격의 변동성이 큽니다. 또한 산업의 형태가 범세계적인 과점 형태여서 가격도 세계 시장의 수요 및 공급에 의해서 일정 부분 결정되게 됩니다.

- 플라스틱 제품은 철재 및 목재보다 가볍고 물성이 우수하여 생활 필수품에서 필름, 기계부품, 파이프, 건축자재, 가죽에 이르기까지 거의 전 분야에 걸쳐 제품생산에 필수적인 원료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합성수지는 이러한 플라스틱 제품의 원료가 되는 기초소재 산업입니다.

(b) 산업의 성장성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산업은 소재사업으로 대표적인 수요처인 자동차 및 전기전자 산업과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국내시장은 자동차, 전기전자 산업과 함께 평균 5% 정도의 성장을해왔으며, 글로벌 경제 위기에 따라 다소 그 성장세가 주춤 할 때도 있었으나, 2025년까지전체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 산업 및 전기전자 산업은 회사가 영위하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가장 큰 수요처로, 각 산업의 성장이 곧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시장 확대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실제 자동차 및 전기전자 등 관련 산업의 생산량 증가는 플라스틱 등 소재의 수요 증가를 의미합니다.

먼저 자동차 분야에서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적용분야 확대가 기대됩니다.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은 금속소재 자동차부품의 상당수를 대체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자동차에 사용되는 플라스틱 부품 또한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향후 자동차의 경량화에 대한 요구가 앞으로도 지속되어 점점 더 많은 플라스틱을 필요로 하게 될 것이며, 이는 연비 효율 개선 및 온실가스 감축을 통한 친환경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습니다. 현재 내외장재 중심으로 플라스틱으로의 대체 연구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고, 자동차 내 기존 금속 소재의 대체 소재로 플라스틱 적용이 확대되어 나갈 것이라 예상되고 있습니다.

또한 정부는 2019년 미래차 발전전략 발표에서 2030년까지 친환경차량 판매비중을 33.3%까지 상승시키는 것을 목표로 설정하였습니다. 이후 한국판 뉴딜정책에서는 5년간 13조를 투자하여 국내 전기차와 수소차의 보급을 2025년 133만대까지 확대한다고 발표하며 확실한 정책적 지원의지를 재차 표명하기도 하였습니다.

 

IHS Markit의 시장전망자료에 의하면 향후 10년간 글로벌전기차시장 연평균성장률(CAGR)이 29%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며, 2025년 전체 전기차판매량은 1,120만대, 2030년 3,110만대까지 증가 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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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IHS Markit)

이에 따라 주요 자동차OEM들은 독자적인 전기차 플랫폼을 개발하고, 부품을 모듈러화 하여 플랫폼별로 공유하는 생산전략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당사의 엔지니어링플라스틱 중 POM은 하이브리드전기차(PHEV, HEV)에서는 연료계에 적용되며, 전기차(BEV)는 전기전자부품의 모터기어류에 적용됩니다. PA는 배터리와 전자부품 용도에, PBT는 전기차의 고전압부품에 주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친환경차량 보급 확산으로 인한 자동차 부품소재시장의 재편이 예상되며, 당사는 국내외 자동차OEM들과 전기차 부품용 소재개발부터 양산적용까지 많은 레퍼런스를 확보해가고 있습니다. 커넥터와 전동모터, 배터리모듈, 수소차(FCEV) 및 경량화와 같이 개발의 방향성을 구체화하여 업계에서 요구되는 성능 및 필요기술을 자동차OEM부터 1, 2차 부품업체에 이르기까지 긴밀한 공조관계하에 협력 개발 중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급변하고 있는 친환경차량 시장에서 차별화된 기술력과 인프라경쟁력을 확보해 나가고 있습니다.

 

전기전자 분야 또한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소재 사용 확대가 전망됩니다. 특히, 전자제품의 화재 발생을 방지하기 위한 난연 소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여, 관련 기초 화학 기술에도 많은 발전을 이루게 되었습니다. Connector 및 Switch 등이 가장 많은 수요를 이루게 되고, 제품의 외판 등에 적용되는 상대적으로 기능성이 떨어지는 범용플라스틱의 수요 역시 증가하게 될 전망입니다.

 

또한 친환경 소재분야에도 적용제품 확대가 기대됩니다. 플라스틱 제품 중 음식물과 관련된 산업 다음으로 친환경 문제가 가장 대두되는 산업이 전기전자 산업입니다. 특히, 전기전자 제품에 많이 적용되고 있는 부품들은 기본적으로 화재 시 불이 잘 붙지 않도록 하는 난연성을 필요로 하여 난연제를 플라스틱에 첨가하게 됩니다. 이 난연제 성분 중 브롬이라는 물질이 인체에 유해하기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브롬계 난연제 사용을 금하는 규제가 점차 확산되고 있습니다. 코오롱플라스틱에서는 브롬계 난연제를 사용하지 않는 제품을 개발 완료하여 상용화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신규소재 적용 확대가 기대됩니다. 전기전자 산업은 생산기지의 해외 이전으로 잠시 성장세가 주춤하였으나, 다시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며, 가격 위주가 아닌 품질을 우선하여 기존의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및PPS, LCP 와 같은 슈퍼엔지니어링 플라스틱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c) 경기변동의 특성
엔지니어링플라스틱 사업은 전반적으로 세계 및 국내 경제 전반의 흐름과 큰 맥을  같이 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자동차 및 전기전자 산업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 산업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편이며, 자동차 산업의 경기 변동에 큰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산업은 변동비(특히, 원료비)의 비중이 커서 원유가와 메탄올, 카프로락탐 등의 원료가격의 변동에 따른 영향으로 안정적인 원료 수급이 중요합니다.

(d) 계절성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산업은 계절적 요인 등으로 인한 큰 변동은 없으나, 하계 휴가 및 각국의 명절 등으로 조업일수가 줄어드는 시기에는 소재 사용이 다소 감소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e) 시장에서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인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제조 산업은 크게 BASE칩 제조와, 제조된 BASE칩을 원료로 첨가제와 함께 가공하는 컴파운드 사업으로 크게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첫째로, 메탄올 및 카프로락탐, 벤젠 등의 화학제품에서 플라스틱 제조의 원료가 되는 BASE 칩을 생산하는 과정은 대규모 장치산업으로, 이를 운용하는 생산노하우가 뒷받침 되야 하므로, 신규 업체의 진입은 쉽지 않습니다.

둘째로, 생산된 BASE칩을 구매하여, 특정 첨가제를 혼합하여 물성을 향상시키는  컴파운드 산업은 시설투자 비용이 적고 일반적인 제품은 기술진입이 용이한 편이지만, 이 경우에도 자동차산업 등 소재의 승인 획득을 필요로 하는 시장에는 일정 수준 이상의 기술력이 절대적으로 필요로 하여 신규 진입에는 장벽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f) 국내외 시장여건
2020년 상반기, 전 세계의 코로나19 확산과 각 국의 이동제한조치령 등의 영향으로 주요 전방시장인 자동차와 전기전자 및 생활용품제조사들의 가동률 조정으로 수요가 일시적인 타격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2020년 하반기부터 코로나19 백신보급과 방역조치 등에 힘입어, 제조업 가동률이 상승중에 있으며 주요 소비재들 수요도 회복추세에 있습니다.

주요 자동차OEM들은 전 세계적으로 자동차연비 및 배출가스 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친환경차량(BEV, FCEV, PHEV, HEV)을 출시하고 있으며, 점차 전환율이 상승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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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한국자동차산업협회, 기획재정부)

이에 통폐합된 친환경차량용 플랫폼의 모듈러 부품용으로 경량화 소재의 적용률이 높아지고 있으며, 경량화 소재인 엔지니어링플라스틱 사용량이 늘어남에 따라 향후 친환경차량 부품소재 시장의 성장률이 가파를 것으로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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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커넥티드 카와 전기자동차용 플라스틱 무기재료 전망 보고서)

(g) 회사의 경쟁상의 강점과 단점
- 회사 경쟁상의 강점
당사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을 생산, 판매하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전문 회사입니다. 당사는 POM, PA, PBT, PET, TPEE, 투명소재 및 각종 Alloy 제품 등의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을 비롯하여 복합소재 Composite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제품을 보유하고 이를 바탕으로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신속하게 공급하고 있습니다.

차량 경량화는 이산화탄소 배출량과 차량 연비에 대한 각국 정부의 규제와 신차를 선택할 때 연비 효율성을 주요 기준으로 삼고 있는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하기 위한 완성차 업체의 가장 큰 숙제 중 하나입니다. 즉, 경량화는 이제 완성차 업체의 선택이 아닌 필수 과제이며, 이에 따라 기존 금속 소재를 대체할 수 있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에 대한 구조적인 수요 증가가 진행 중입니다.

두 번째는 당사의 주력 제품인 PA(Polyamide)가 차량 경량화의 핵심인 프레임 및 엔진관련 부품의 필수 소재라는 점입니다. 완성차 업체 입장에서 의미 있는 경량화를 이루기위해서는 내장재 및 기타 부품을 더 가벼운 소재로 바꾸는 것보다 차량 무게에서 부품 기준으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엔진관련 부품의 소재를 플라스틱으로 대체하는 노력이 필요한데, 이에 필요한 필수 소재가 바로 PA 입니다. 특히 내열성이 강한 PA의 경우 향후 경량화 노력이 집중될 엔진 및 연료 관련 부품에 주로 채택되고 있어 중장기적인 성장성이 보장된 제품입니다.

플라스틱 업체의 경쟁력은 (1) 엔지니어링 플라스틱과 같은 고부가가치 플라스틱을 제조할수 있는가(중합 공정)와 (2) base resin을 바탕으로 고객이 원하는 물성을 컴파운드 과정을 통해 구현할 수 있는가 여부에서 판가름납니다.

- 회사 경쟁상의 단점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산업의 경우 Dupont, BASF, Poly Plastics, Ticona 등과 같은 글로벌 화학업체들에 의해 성장해왔으며, 전세계 공급량의 대부분이 상기 업체들에 의해 생산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동 산업의 경우 대표적인 장치산업이므로 대규모의 자금이 뒷받침되어야 하며, Base칩을 생산하는 데 필요한 원천기술 및 생산노하우가 필요하기 때문에 신규업체에 대한 진입장벽이 매우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당사는 기존 글로벌 화학업체 및 국내화학업체들과 치열한 경쟁관계에 놓여있으며, 산업 내에서의 점유율 유지/확대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2008년 6월 코오롱인더스트리㈜로부터 영업을 양수한 PA, PBT, TPEE, PET등을 생산하는사업군의 경우 Recipe의 개발력, 고객 기술서비스와 마케팅능력이 중시되는 시장으로, 당사를 비롯 해외선진기업(Dupont, BASF, Rhodia, Sabic 등)들이 시장을 점유하고 있으나, 설비 투자비용이 낮아 완전경쟁 시장에 가깝다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이 사업부는 생산된 BASE 칩을 구매하여, 특정 첨가제를 혼합하여 물성을 향상시키는 컴파운드 산업으로 시설투자 비용이 적고, 기술 수준이 높지 않아 진입이 용이한 편입니다. 하지만 자동차산업을 포함한, 소재의 승인 획득을 필요로 하는 시장에는 일정 수준 이상의 기술력이 절대적으로 필요로 하는 경우에는 진입장벽이 존재합니다. 현재 글로벌 화학업체인 Dupont, BASF 및 Rhodia 등이 국내시장에 진입해 있으며 국내 기업 중에는 LG화학㈜, ㈜코프라 등이 경쟁하고 있습니다.

당사가 설립이후 지속적으로 사업활동을 수행해온 POM 제품의 경우 원천기술을 보유한 Major가 Family군을 형성하여 기술을 독점하고 있고 일반화된 기술이 아니므로 진입장벽이 매우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동 업종의 경우 국내 및 해외 시장에서 매우 경쟁이 치열한 시장이며, 당사의 경쟁사들 중 일부는 Financial, Marketing 및 Production resources 측면에서 경쟁우위를 가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h)시장점유율 추이
당사가 영위하고 있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사업은 사업 특성상 글로벌 시장에 판매를 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정확한 시장점유율의 산정이 어렵습니다. 또한 각각의 수지별 시장파악이 용이하지 않으며, 객관적인 DATA가 없습니다. 당사가 자체적으로 산출하는 자료는 있으나, 글로벌 시장에 대한 추정 자료이므로 객관적인 신뢰도가 입증되지 않아 시장점유율의 기재를 생략합니다.

. 사업부문별 요약 연결 재무현
[영업현황]

                                                                                                   (단위 : 백만원)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주) 상기의 사업부문은 연결재무제표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제25기(전기) 및 제24기(전전기)는 리스회계기준서(K-IFRS 제1116호)를 적용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바. 신규사업의 내용과 전망
-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관련동영상

https://youtu.be/Tc8zzpRB_Gw

 

https://youtu.be/TrmEiWKtXfs

 

 

https://youtu.be/dGIDikH-0eE

 

https://youtu.be/_pHf8nKD_L4

 

https://youtu.be/OU-cwUOHVMA

 

https://youtu.be/a-C5qSUsSyw

 

오늘의 기업 분석 결론

 

회사는 상당히 건실합니다.

증권사 목표주가를 벌써 2배 넘게 상승중이고 수소차 이슈가 뜨면 주가가 단골로 상승합니다.

작년보다 올해 실적이 너무 좋아서 현재 주가에 반영된 부분도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꾸준히 상승이 예상됩니다.

ROE가 앞으로도 10% 이상 예상됩니다.

그래도 항상 신중히 분할 매수 분할 매도 하시길 바랍니다.

 

 

끝으로 맺음말

 

주식 투자는 하루하루 주가 변동성에 일희일비하지 않고

오직 기업과 동업한다는 마음으로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그러기에 기업분석은 필수입니다.

또한 기업을 이끄는 오너와 임직원에 대한 능력도 봐야 합니다.

옛날 대기업 1세대들은 힘든 경영 환경을 극복하고 오늘에 한국 경제를 만들었습니다.

처음부터 준비되어서 기업을 이끈 사람들은 없습니다.

사실 도전하고 극복하는 과정에서 회사는 성장하고 국민을 고용하고 세금을 내면서 나라에 이바지하게 됩니다.

이것이 기업에 최고의 복지이며 그것이 기업이 존재하는 이유입니다.

그러기에 어떤 환란이 와도 기업은 살아야 합니다. 그래야 고용도 하고 세금도 낼 수 있습니다.

 

요즘 들어 점점 흙수저가 금수저 되기 힘들다고 하지만 꼭 그렇지 않습니다.

노력하고 극복하겠다고 도전하는 사람만이 금수저가 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모든 것이 힘듭니다.

주식투자도 사자마자 떨어지고 어떨 때는 -30%까지 떨어질 때도 있습니다.

그럴 때 기업분석이 끝난 사람이라면 이것이 외부적인 요인인지 내부적인 요인인지 트렌드가 변한 건지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뚝심 있게 투자를 할 수 있기도 하고 아니면 손절할 수도 있습니다.

 

이제 여러분은 순간순간 변동성에 의지하면서 투자를 할지 아니면 기업과 동업을 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 모든 선택은 여러분이 책임을 져야 하고 그에 따른 보상!! 혹은 손해를 지셔야 합니다.

 

오늘도 꼭 기업과 동업하는 투자자가 되시고

여러분은 일상생활을 열심히 하다 보면 시간이 지나고 나면

투자한 돈이 여러분을 보호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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