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분석

옵티팜 기업분석 주가전망 (회사코드: 153710) 코스닥

by 주식아빠 부업아빠 2021. 7. 28.
728x90
반응형

최근 뉴스에서 생산성 높인 박테리오파지, 3분기 수출계약 기대한다는 기사에 과연 어떤 회사인지 분석 들어갑니다.

차트는 참고용으로만 보세요 진짜 중요한 것은 기업의 실적과 재무제표 및 성장성입니다.

기업이 실적이 있고 성장성이 있으면 차트는 당연히 따라옵니다.

그리고 너무 테마주나 재료에 편승한 주식을 매매하지 마세요.. 정신건강에 해롭습니다. ^^

 

▣ 일봉차트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주봉차트

주봉에 거래량은 중요합니다. 세력들이 다른 것은 다 숨길수  있어도 거래량은 속일 수 없기 때문에 그 표시가 주봉에서 나타납니다.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월봉차트

장기 투자하시는 분은 월봉차트도 중요합니다.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재무제표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용어 용어설명
매출액 기업의 매출액은 매우 중요합니다. 바로 기업이 성장하는지 아닌지는 매출과 직결되기 때문입니다.
영업이익 기업이 주력사업으로 얼마나 이익이 나는지는 영업이익이 말해줍니다.
영업이익이 많이 나면 주력사업에서 이익이 그만큼 많이 발생된다는 뜻입니다.
당기순이익 일정기간의 순이익을 의미합니다. 순이익이란 매출액에서 매출원가, 판매비, 관리비 등을 빼고 여기에 영업외 수익과 비용, 특별 이익과 손실을 가감한 후 법인세를 뺀 것입니다.
한다미로 일정 회계기간 동안 발생한 기업의 전체 수익에서 비용을 차감한 금액입니다.
주력사업이 아니고 이자소득인지 기업이 원래 하던 사업외에 모든 소득에 비용을 뺀것이 당기순이익입니다.
영업활동현금흐름 기업이 제품의 제조·판매 등 주요 활동을 하면서 발생하는 현금의 유입·유출을 말합니다.
한마디로 기업이 한 회계기간동안 제품 판매 등 영업을 통해 실제 벌어들인 현금을 말합니다.
외부차입은 포함되지 않고 외상매출이나 미수금 등도 반영되지 않습니다.
투자활동현금흐름 기업이 투자 목적으로 운영하는 자산 및 영업에 사용되는 유형자산 등의 취득 및 처분과 관련한 현금의 유출입니다.
예를 들어, 투자활동현금흐름이 음수인 경우, 현재 기존사업을 확장하거나 신규사업에 진출하는 등 더 많은 미래 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투자활동이 활발하다고 해석할 수 있으며, 이러한 활발한 투자활동은 향후 미래의 현금흐름을 증가시킬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반면 현재 투자활동현금흐름이 양수일 경우, 투자활동보다는 기존의 생산설비 매각 등으로 인하여 현금 유입이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미래 현금흐름의 증가를 기대하기 어렵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여유자금을 운용하기 위해 지분상품이나 채무증권을 취득하고 처분하는 과정에서도 투자활동현금의 유출입이 발생하므로 반드시 어떤 투자활동으로 현금흐름이 음수 혹은 양수가 되었는지도 함께 분석해야 합니다.
부채비율 기업이 갖고 있는 자산 중 부채가 얼마 정도 차지하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비율로서, 기업의 재무구조 특히 타인자본의존도를 나타내는 대표적인 경영지표입니다.
대차대조표의 부채총액을 자기자본으로 나눈 비율(부채총액/자기자본)로 소수 혹은 백분율로 표시합니.
 타인자본의 의존도를 표시하며, 경영분석에서 기업의 건전성의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로 쓰입니다. 기업의 부채액은 적어도 자기자본액 이하인 것이 바람직하므로 부채비율은 1 또는 100% 이하가 이상적입니다.
다만 대기업 제조업등은 부채비율이 200%이하면 안전하다고 봅니다.
그리고 금융업쪽은 부채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이 비율이 높을수록 재무구조가 불건전하므로 지불능력이 문제가 됩니다.
이 비율의 역수()는 자본부채비율(자기자본/부채총액)이 됩니다.
또한 부채비율이 조금 높아도 자본유보율이 높으면 크게 문제는 되지 않습니다.
채무 지불 능력이 있는 업체로 간주하기 때문입니다.

자본유보율 영업활동에서 생긴 이익인 이익잉여금과 자본거래 등 영업활동이 아닌 특수 거래에서 생긴 이익인 자본잉여금을 합한 금액을 납입자본금으로 나눈 비율입니다.
사내유보율, 내부유보율로도 불리며 기업이 동원할 수 있는 자금량을 측정하는 지표로 쓰입니다.
일반적으로 부채비율이 낮을수록 유보비율이 높을수록 기업의 안전성이 높다고 할 수 있으나, 유보율만 가지고 단정적으로 좋다 나쁘다를 평가할 수는 없습니다.

과감한 신규투자로 인해 기업에 유보율이 낮아질 수도 있고 경기가 어려울 때는 현금을 많이 확보하기 위해 유보율이 올라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기업이 영업활동으로 벌어들이는 현금이 없어도 보유하고 있는 부동산이나 주식을 처분해 일시적으로 유보율이 올라가는 경우도 있습니다.-유보율이 높을수록 불황에 대한 적응력이 높고 무상증자 가능성도 높습니다.


ROE(%)
( Return On Equity)
자기자본이익률
경영자가 기업에 투자된 자본을 사용하여 이익을 어느 정도 올리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기업의 이익창출능력으로 자기자본수익률이라고도 합니다.
산출방식은 기업의 당기순이익을 자기자본으로 나눈 뒤 100을 곱한 수치입니다.
예를 들어 자기자본이익률이 10%라면 주주가 연초에 1,000원을 투자했더니 연말에 100원의 이익을 냈다는 뜻입니다.

기간이익으로는 경상이익, 세전순이익, 세후순이익 등이 이용되며, 자기자본은 기초와 기말의 순자산액의 단순평균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기간 중에 증·감자가 있을 경우 평균잔고를 대략적으로 추정하기 위한 것입니다. 기간 중에 증·감자가 없었다면 기초잔고를 이용해도 됩니다.

자기자본이익률이 높은 기업은 자본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이익을 많이 내는 기업으로 주가도 높게 형성되는 경향이 있어 투자지표로 활용됩니다.
투자자 입장에서 보면 자기자본이익률이 시중금리보다 높아야 투자자금의 조달비용을 넘어서는 순이익을 낼 수 있으므로 기업투자의 의미 있습니다.
시중금리보다 낮으면 투자자금을 은행에 예금하는 것이 더 낫기 때문입니다.

FCF
(f
uture cash flow)
(free cash flow)

① 미래현금흐름(future cash flow)

② 잉여현금흐름(free cash flow)
기업이 사업으로 벌어들인 돈 중 세금과 영업비용, 설비투자액 등을 제외하고 남은 현금을 의미합니다. 철저히 현금 유입과 유출만 따져 돈이 회사에 얼마 남았는지 설명해주는 개념.
투자와 연구개발 등 일상적인 기업 활동을 제외하고 기업이 쓸 수 있는 돈입니다.
회계에서는 영업활동현금흐름과 투자활동현금흐름을 합한 것과 같다.
잉여현금흐름 = 당기순이익 + 감가상각비 - 고정자산증가분 - 순운전자본증가분
잉여현금흐름은 배당금 또는 기업의 저축, 인수합병, 자사주 매입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잉여현금흐름이 적자로 전환하면 해당 기업은 외부에서 자금을 조달해야 한다.

CAPEX
(Capital expenditures)
미래의 이윤을 창출하기 위해 지출하는 비용을 말합니다.
유효수명이 당회계년도를 초과하는 기존의 고정자산에 대한 투자에 돈을 사용할 때 발생한다.
CAPEX는 회사가 장비, 토지, 건물 등의 물질자산을 획득하거나 이를 개량할 때 사용한다. 회계에서 Capex 는 자산계정에 추가하므로 (자본화), 자산내용(세금부과에 적용되는 자산가치)의 증가를 가져온다. CAPEX는 일반적으로 현금흐름표에서 장비와 토지자산에 대한 투자 등에서 볼 수 있다.
PER(배)
(Price-Earning Ratio) 
주가수기비율,
PER는 주가를 주당순이익(EPS)으로 나눈 수치로 계산되며 주가가 1주당 수익의 몇배가 되는가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A기업의 주가가 6만6000원이고 EPS가 1만2000원이라면 A사의 PER는 5.5가 됩니다.
PER가 높다는 것은 주당순이익에 비해 주식가격이 높다는 것을 의미하고 , PER가 낮다는 것은 주당순이익에 비해 주식가격이 낮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PER가 낮은 주식은 앞으로 주식가격이 상승할 가능성이 큽니다.
쉽게 말해 PER가 3이라는 말은 내가 현재 투자한 주가가 원금만큼 투자한 회수하는 기간이 3년이 걸립니다 뜻입니다.


EPS
(Earning Per Share)
주당순이익
기업이 벌어들인 순이익(당기순이익)을 그 기업이 발행한 총 주식수로 나눈 값으로, '주당순이익'을 말합니다
1주당 이익을 얼마나 창출하였느냐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즉 해당 회사가 1년간 올린 수익에 대한 주주의 몫을 나타내는 지표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당순이익은 주가수익비율(PER)계산의 기초가 되기도 합니다.

EPS가 높을수록 주식의 투자 가치는 높다고 볼 수 있으며, 그만큼 해당 회사의 경영실적이 양호하다는 뜻이다. 따라서 배당 여력도 많으므로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EPS는 당기순이익 규모가 늘면 높아지게 되고, 전환사채의 주식전환이나 증자로 주식수가 많아지면 낮아지게 된다. 특히 최근 주식시장의 패턴이 기업의 수익성을 중시하는 쪽으로 바뀌면서 EPS의 크기가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BPS(원)
(bookvalue per share)
주당 순자산가치
기업의 총자산에서 부채를 빼면 기업의 순자산이 남는데, 이 순자산을 발행주식수로 나눈 수치를 말합니다.
기업이 활동을 중단한 뒤 그 자산을 모든 주주들에게 나눠줄 경우 1주당 얼마씩 배분되는가를 나타내는 것으로, BPS가 높을수록 수익성 및 재무건전성이 높아 투자가치가 높은 기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한편,  BPS에는 주가 정보가 고려돼 있지 않기 때문에 해당 회사의 주가가 자산가치에 비해 얼마나 저평가 혹은 고평가되어 있는지 판단하기 위해 PBR이라는 값을 사용합니다.
PBR(Price Bookvalue Ratio)은 
주가순자산비율(PBR·Price Bookvalue Ratio)로, 주가를 BPS로 나눈 비율을 뜻합니다.

PBR(배)
(Price Book-value
Ratio)


주가순자산비율 PBR= 주가/주당순자산
주가가 한 주당 몇 배로 매매되고 있는지를 보기 위한 주가기준의 하나로 장부가에 의한 한 주당 순자산(자본금과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의 합계)으로 나누어서 구합니다.
즉 주가가 순자산(자본금과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의 합계)에 비해 1주당 몇 배로 거래되고 있는지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예를들어 PBR가 1이라면 특정 시점의 주가와 기업의 1주당 순자산이 같은 경우이며 이 수치가 낮으면 낮을수록 해당기업의 자산가치가 증시에서 저평가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즉, PBR이 1 미만이면 주가가 장부상 순자산가치(청산가치)에도 못미친다는 뜻입니다.


PBR은 PER(주가수익비율)과 함께 주식투자의 중요한 지표가 됩니다.
부도사태가 빈발하고 있는 현실에서 회사가 망하고 나면 회사는 총자산에서 부채를 우선 변제해야 합니다. 그러고도 남는 자산이 순자산이란 것인데, 이것이 큰 회사는 그만큼 재무구조가 튼튼한 것이고 안정적인 회사입니다.

주당 순자산은 ‘(총자산-총부채)÷발행주식수’가 된다. 그러므로 주당순자산비율(PBR)은 ‘주가÷주당순자산’이 되고 배수가 낮을수록 기업의 성장력, 수익력이 높다는 말이다. PER이 기업의 수익성과 주가를 평가하는 지표인 데 비해 PBR은 기업의 재무상태면에서 주가를 판단하는 지표다.
현금배당수익률 1주당 액면금액에 대하여 지급되는 배당금의 비율로 즉, 배당금을 맥면가로 나눈 값입니다.
현금배당성향(%) 당기순이익 중 현금으로 지급된 배당금의 비율
기업이 주주에게 얼마나 이익을 돌려주는지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지표

 

 

동종업종 비교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최근 1개월 외국인, 기관 매매동향 거래량

단타를 하시는 분이면 최근에 큰손이라고 할 수 있는 기관과 외국인에 거래량이 중요합니다.

주가가 단기간에 성장할지 안 할지는 최근 거래량이 모든 것을 말하기도 하거든요.

외국인 투자 1개월 매매동향 기관 투자  1개월 매매동향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뉴스 공시

호재성 뉴스는 주가를 순식간에 올리기도 하고 악재성 뉴스는 순식간에 떨어트리기도 합니다.

진짜 실력자들은 호재성 뉴스보다 악재성 뉴스에 투자를 해서 이익을 봅니다.

악재성 뉴스가 단순한 해프닝이거나 회사가 컨트롤 할 수 있는 문제라면 고수들은 투자를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남들이 팔 때 사고 남들이 살 때 팔고 수익 실현을 하지요.. 이점 명심하고 뉴스는 단편으로 보시지 마시고 연관관계를 생각해서 추리해서 보시면 주가의 흐름도 보실 수 있습니다.

 

제목 정보제공 날짜
[탐방노트]옵티팜 “생산성 높인 박테리오파지, 3분기 수출계약 기대” 한국경제 2021.07.27 07:19
[특징주] 옵티팜, 큐라티스 코로나 백신 식약처 임상 승인에 관련주 부... 파이낸셜뉴스 2021.07.20 10:29
옵티팜, 세계 최고 수준 돼지 췌도 분리 수율 확보 머니투데이 2021.07.01 11:51
관련뉴스 1건 더보기
"옵티팜, 매출과 함께 이종장기 모먼템 부각 기대" 한국경제 2021.06.28 07:55
옵티팜, 공모가 근접한 주가에도 '기대' 놓지 못하는 이유[분석+] 한국경제 2021.03.23 05:02
옵티팜, 지난해 영업손 34억…적자폭 확대 이데일리 2021.03.09 14:51
옵티팜, 돼지 신장 이식 원숭이 64일째 생존…국내 최장 기록 한국경제 2021.02.18 10:19
 
옵티팜/휴벳바이오, 유바이오로직스와 코로나19 백신 CDMO 계약 체결 파이낸셜뉴스 2020.12.02 16:21
관련뉴스 1건 더보기
옵티팜, 차세대 형질전환돼지 특허 취득 머니투데이 2020.11.04 16:42
관련뉴스 1건 더보기
     
옵티팜, 美 테라이뮨에 10억원 규모 전략적 투자 한국경제 2020.09.24 10:17


주주현황

보통 대주주의 지분이 높은 회사는 주가가 어느 정도 안정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유동성이 많은 회사의 주식은 조금 한 악재라도 주가가 금방 떨어지기 마련이죠.

물론 대형주 같은 경우(현대, 삼성, LG, SK)는 대주주 지분이 적기는 하지만 그래도 다른 기관이나 외국인.

국내 투자자들이 쉽게 팔지는 않아서 유동성이 다른 주식보다 낮으니 참고 부탁드려요.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 기업개요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 동물관련 사업과 인체관련 사업을 동시에 영위하는 회사로 2000년 설립되어 동물질병진단사업, 동물약품사업 및 박테리오파지 사업을 통해 사업 영위.
  • 인체사업으로는 미니피그를 이용한 이종장기, VLP백신, 인체진단키트 연구개발을 주축으로 생명공학 부문 또한 진출한 경쟁력 보유 업체.
  • 농림축산검역본부로부터 84개 질병, 212개 검사항목을 지정 받았으며 환경부로부터 야생동물 질병진단기관으로도 지정 받아 관련 영역을 확장해가고 있음.

투자의견 컨센서스

증권사 투자 의견은 없습니다.

 

▣ 최근연혁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주요 매출구성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 연구개발비 지출현황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직원 인원 현황 및 평균연봉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 신용등급 및 자본금 변동내역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 관련 관계사 및 연결대상회사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 섹터분석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최근 금감원 공시

금감원 공시는 투자를 하는 사람이라면 꼭 봐야 합니다. 

힘들게 벌어서 기업분석도 제대로 안 하고 투자한다면 그야말로 그것은 투기입니다.

공시 하나만 제대로 봐도 이 회사가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미래비전은 있는지 회사 오너가 무슨 생각을 하는지 대충 알 수 있습니다. 그러니 꼭 보시길 바랍니다.

(토,일요일 금감원 사이트가 업데이트 관계로 안 열릴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전자공시 사이트가 오늘도 안되네요)

https://kind.krx.co.kr/disclosureSimpleSearch.do?method=disclosureSimpleSearchMain 

 

 

중소기업 해당 여부

당사는 중소기업기본법 제2조 및 동법 시행령 제3조에 의거 중소기업에 해당합니다.

 

주요 사업의 내용 및 향후 추진하려는 신규사업

당사는 지난 2000년 설립되어 동물관련 사업과 인체관련 사업을 동시에 영위하고 있는 회사로 동물질병진단사업, 동물약품사업 및 박테리오파지사업을 통하여 매출 발생하고 있으며, 인체사업으로는 미니피그를 이용한 이종장기, VLP백신 연구개발을 주축으로 하는 생명공학기업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사업부문별 자세한 사항은 "Ⅱ.사업의 내용"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목 적 사 업 비 고
- 치료용 세포조직 및 이종장기의 개발, 연구사업
- 형질전환 기술을 이용한 생물학적 제제 개발 및 이에 따른 기술용역
- 미니피그를 이용한 인공장기 모델의 개발, 연구
- 미니피그를 이용한 사육, 판매 및 이에 따른 기술용역
- 분자진단 관련 시약 및 기기 개발, 제조 및 판매업
- 생명공학에 관련된 기술연구개발과 시약, 장비 제조 및 판매업
- 의료기기 제조, 판매업
- 동물약품, 사료첨가제, 사료원료 및 사료의 제조, 판매업
- 동물병원
- 동물질병진단
- 기술자문 용역업
- 부동산 임대업

- 각 호에 관련된 도소매, 무역업
- 각 호에 관련된 부대사업일체
당사 정관
제2조(목적)

사업의 개요

가. 회사의 현황

당사는 2000년 설립 후 축산질병의 진단(2006년)과 동물약품 분야(2008년)에 진출하면서 현재 동물질병진단 사업, 동물약품 사업, 박테리오파지 사업, 메디피그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연구개발분야인 이종장기, VLP백신에 대한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동물약품 및 동물질병 진단사업 위주의 동물관련 사업을 영위하는 회사에서 인체와 관련된 이종장기, 백신사업 위주의 바이오전문 회사로 탈바꿈하여 글로벌 생명공학회사로 성장하고자 합니다.

 

사업부문 사업 내용
동물질병진단 동물질병진단과 관련된 재화 및 용역 제공
동물약품 동물약품의 유통 및 판매
박테리오파지 박테리오파지 기반의 사료첨가제 제조 판매, 감염성 질병치료제 개발
메디피그 실험동물 사육 판매 및 실험동물용사료 유통
연구개발 이종장기제품, VLP백신 연구개발


당기 각 보고부문에 대한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보고부문의 수익은 당사의 경영진이 검토하는 내부 보고자료에 포함되어 성과측정을 위하여 이용됩니다. 경영진은 그러한 정보가 각 보고부문의 성과를 동종산업의 다른 기업과 비교하여 평가하는데 목적적합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1) 동물질병진단 부문
 
당사의 동물질병진단사업을 영위하는 동물진단사업팀은 가축 질병에 대한 단편적인 진단보다는 혈청학적 검사, 항원 유전자검사(PCR), 미생물학적 검사, 병리조직학적내리고 있습니다. 국가기관, 동물약품회사, 양계농장, 양돈농장, 대학기관 및 타 연구기관, 실험동물 관련 회사, 동물병원 등과 여러 정보를 공유하면서 정확하고 효율적인 진단방법을 끊임없이 개발하여 적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진단검사를 통해 확보된 다양한 시료 및 유전자원을 활용하여 동물용 분자진단 키트 및 동물용 백신주 개발을 실시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2020년 9월 아프리카돼지열병 분자진단 키트 품목 허가 및 2020년 4월 돼지생식기호흡기증후군바이러스 예방 백신에 대한 백신주 기술이전을 실시하였습니다.

당사의 동물진단사업팀은 병성감정기관으로 지정됨에 따라 농림축산검역본부에서 검사용 시약 등을 제공받을 수 있고 일반 진단 실험실에서 진단할 수 없는 법정전염병까지 진단 및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동물진단사업팀은 국내 진단센터의 선두주자로서 최첨단 기자재를 확보 운영하고 있습니다. 동물진단사업팀은 gradient PCR을 운영하고 있어 한번에 최적의 온도 조건을 셋팅하여, 조속한 진단 기법의 확립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바이러스나 세균의 유전자를 정량적으로 검사할 수 있는 real-time PCR 장비를 갖추고 있어 정성적인 검사뿐만 아니라 바이러스의 오염도 정량적으로 계산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손쉽게 조직검사를 수행할 수 있는 냉동 절편기 및 최신식 조직처리기, 포매기, 조직절단기, 화상분석기 등 일반 진단기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없는 기자재들을 보유하여 농림축산검역본부로부터 84개 질병, 212개 검사항목을 지정 받아 동물 질병 진단 연구 기관의 선두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8년 4월 환경부로부터 야생동물 질병진단기관으로 지정 받아 동물질병 진단 사업의 영역을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당사의 동물진단사업팀은 동물질병진단 외에도 최적화된 동물질병 진단을 위하여 2019년 8월 농림축산검역본부에 동물용의료기기 제조업 신고를 통해 동물용 의료기기인 swine oral fluid collection kit 에 대한 품목허가를 득하여 판매하고 있으며 다양한 질병의 검사 능력을 바탕으로 2020년 9월 동물용의약품 등 제조업 허가를 득하여 아프리카돼지열병 유전자 검사용 시약에 대한 품목 허가를 완료하고 판매하고 있습니다.

(2) 동물약품 부문
 
당사 동물약품사업팀의 경우 경쟁력 있는 가격 및 제품의 품질이 보장되는 약품의 공급을 위해 설립되었으며, 동물약품을 유통하는 사업부로 매출처 확대를 통한 추가매출 확보, 사입가격 인하를 통한 이익률 증대를 목표로 사업을 진행 중입니다. 또한 당사의 경우 국내 최대의 동물 질병진단센터를 운영 중으로 목적 동물에 대한 동물용의약품의 효능검사 및 함량검사, 항생제 내성검사 등의 데이터를 통하여 효능이 검증된 동물용의약품을 소비자에게 공급하고 있습니다. 차별화된 약품 판매를 통하여 체계적으로 소비자가 약품을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동물용의약품 유통업계의 혁신적인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와 같은 동물약품 공급 시스템을 탈피하여 과학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동물용의약품이 합리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점차 시장 점유율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의 지속적인 질병진단 데이터 축적을 통한 동물용의약품을 재선정함으로써 동물용의약품 제조사들이 당사를 대상으로 사입단가 인하 등의 방법을 진행할 것으로 예상되어 추가 이익 확보도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3) 박테리오파지 부문
 

당사의 박테리오파지 사업은 2014년 3월 옵티케어, 옵티케어체인지를 상품으로 출시하였으며 2016년 옵티케어양돈용과 옵티케어양계용 제품등록 및 판매 개시를 통해 현재 꾸준한 매출 증가를 이루어 내고 있습니다. 또한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프로브박 성분등록 및 제품개발, 수십여 종의 대장균과 살모넬라균 특이파지, 식중독 위해 세균이나 항생제 내성 세균 등에 특이성을 나타내는 다양한 박테리오파지에 대한 특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동물진단사업과 동물약품사업을 병행하면서 최근 항생제 내성 세균이 높은 빈도로 검출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약효가 강한 항생제에 대해서도 내성을 가지는 다양한 세균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특정 박테리오파지는 특정 범주의 세균에만 감염할 수 있고 이로 인하여 특정 세균만을 사멸시키며 다른 세균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따라서 최근 세균성 질환의 대처 방안으로 박테리오파지(bacteriophage)의 활용이 크게 주목을 받고 있으며, 자연 친화적 방식의 선호로 인하여 박테리오파지에 대한 관심은 어느 때보다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산업의 분석과 질병 현황 파악을 통해 상황에 맞게 제품을 구성하여 출시하였으며, 현재까지 설사성 질병뿐 아니라 양돈 부종병, 양계 대장균증, 살모넬라증 등 축산업에서 질병을 예방하기 위한 제품을 개발하여 공급하고 있습니다. 2016년부터는 항균력을 높힌 기능성 첨가제의 개발을 위해 사료 첨가제 회사에 박테리오파지 액상제제를 원료의 형태로도 공급하고 있습니다. 박테리오파지의 경우 생균제로써 함량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므로 지속적인 신규 박테리오파지의 분리와 실험을 통한 최적의 생산 조건을 선정하고, 공정을 개선한 결과 고역가의 박테리오파지 배양 기술을 확립하였고, 이를 제품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향후 박테리오파지 기반의 고부가가치화와 천연제제 사업과의 시너지를 통해 천연항미생물제 분야를 선도해 나갈 것입니다.

또한 박테리오파지 사업에 있어 다양한 자원과 산업동물의 항생제 대체제 개발 경험을 바탕으로 인체용 항생제 대체제 개발에 적용하고자 합니다. 박테리오파지를 이용한 대체항생제 개발은 새로운 합성항생제의 개발비용보다 훨씬 경제적이고 개발기간도 비교적 단기간일 뿐 아니라 기존 합성항생제의 문제점(생체 내 농축, 내성유발 및 내성균 출현 등), 질환 치료에서의 낮은 효과 등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가장 효과적인 물질이며 시장요구에 부합하는 물질입니다. 항생제 내성의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인체 세균성 질병을 제어하기 위해 박테리오파지를 적용한 감염성 질병 치료용 항생제 대체제를 개발하고자 합니다.


(4) 메디피그 부문

당사의 메디피그 사업은 인류의 난치병 치료를 위한 생물학 및 의학 연구용 동물 모델을 제공함으로써, 인류의 건강한 삶에 기여하고자 하는 사업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미니돼지에 대한 연구 개발을 통해 실험동물용 미니돼지의 판매 및 동물실험대행(CRO: contract research organization)을 주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2007년 세계 최대 미니돼지(miniature pig) 회사인 미국 싱클레어연구센터 (SRC: Sinclair Research Center)를 통한 미국 SRC의 선진 질환모델 동물 개발 경험과 사육 기술을 접목하여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국내 유일의 유전적으로 고정된 세 종류의 미니어쳐피그-Yucatan, Sinclair, Hanford를 보유하고 있으며, 철저한 차단방역시설 안에서 국내에서 가장 위생도 높은 돼지를 생산하여 생명과학연구에 사용하는 실험동물로서 미니돼지 사업을 진행 중입니다.


(5) 이종장기 부문

당사는 최근 고령화에 따른 장기기능부전환자의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따라 국내외적으로 장기이식 대기자 수는 매년 증가하고 있는데 반해 장기공급은 제한적인 현황을 인식하고, 장기이식에 대한 연구개발을 지속적으로 실시해오고 있습니다.
 
 이종이식은 장기부족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서 모든 장기를 대상으로 이식이 가능하고, 동종이식에 비해 이식원이 풍부하며 이식에 실패하더라도 재시도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향후 장기이식 분야에서 널리 사용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당사는 형질전환을 통해 확보된 메디피그를 이용하여 췌도에 대한 시제품 개발을 완료하고 국내외 이종장기 분야 최고 권위자들과 유효성 및 안전성 검증을 위해 영장류 이식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심장 및 신장 등의 고형장기도 영장류 이식을 통해 각각 46일과 84일의 생존기간을 확인하였습니다.

당사는 이종장기사업의 사업화를 위해 최적의 형질전환동물을 개발중이며 순차적으로 이종장기제품의 임상진입을 위해 비임상시험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6) VLP백신 부문

당사는 발현 기술, 항원 정제 기술, 단클론항체 생산기술 등을 기반으로 축산 및 인체 질병 예방을 위한 제품을 산업화할 목적으로 연구 개발에 힘쓰고 있으며, PCV2(porcine circovirus type2), 구제역 (foot-and-mouth disease, FMDV) 등 동물질병에 대한 바이러스유사입자(virus like particle, VLP) 기반 예방백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VLP기반의 인체용 인유두종(HPV) 예방백신을 개발하고 있기 때문에 향후 개발이 완료될 경우 매출증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VLP는 바이러스 구조 단백질들의 결합을 통하여 실제 바이러스와 유사한 형태로 조립이 되지만 조립과정에서 바이러스의 유전체가 VLP 내부로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생물학적인 위해 가능성이 전혀 없는 높은 안전성을 자랑합니다. 또한, VLP는 바이러스의 면역유도 기작과 동일하게 생체 내에서 작용하기 때문에 효과적인 면역유도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당사는 이러한 국내의 기술적, 환경적 한계를 극복하고자 VLP 고발현 기술을 배큘로바이러스 발현 시스템을 통해 확립하였으며, VLP의 개발을 위해 가장 효율적인 시스템으로 알려진 배큘로바이러스 발현 시스템을 2011년부터 자체 적용하여 VLP의 발현-검정 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당사는 이러한 VLP개발 기술을 이용, 인체용 백신개발 업체인 (주)유바이오로직스와 협업을 통해 VLP기반 프리미엄백신 사업화를 추진 중에 있습니다.

당사는 COVID-19와 관련하여 예방 백신 및 감수성 모델 동물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휴벳바이오, 생명공학연구원, 고려대와 협의체를 구상하여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SPF miniature pig를 이용 개발 중인 백신항원의 면역, 중화항체 검정을 진행하고 있으며 COVID-19의 수용체로 알려진 angiotensin-converting enzyme 2(ACE2) 유전자를 체세포 복제 방법으로 감수성을 갖는 미니돼지 개발을 시작하였습니다. 현재 세포수준의 검정을 완료하여 형질전환 돼지 생산을 위한 대리모돈 이식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나. 산업의 특성

(1) 동물질병진단 부문

가축의 질병진단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시장입니다. 중국, 몽골, 베트남, 라오스, 캄보디아, 홍콩, 북한 등에 이어 19년 9월 아프리카돼지열병의 국내 발생이 확인되었으며 이외에도 아시아 국가를 위협하고 있는 고병원성돼지생식기호흡기증후군, 고병원성조류인플루엔자 등 악성 해외 전염병의 국내 유입 위험성이 가중되고 있고 돼지 급성설사증후군 코로나 바이러스, 돼지 써코바이러스 타입4 등 신규한 질병들이 계속해서 보고되는 상황으로 이에 따른 질병 검사 수요는 점차 늘어가고 있습니다.

또한 국가에서 관리하는 구제역, 조류인플루엔자 등 악성 전염병에 대한 방역사업의 규모가 증가하고 있고 이러한 방역 사업을 공신력 있는 민간기관에 점차 이양하고 있어 이미 시스템을 구축한 기업에게는 큰 기회가 되고 있습니다.

 

동물질병진단시장의 경우, 농림축산검역본부 및 지방 가축방역기관은 국가 방역사업을 위한 주요 전염병 예찰 사업을 하고 있으며 대학 10개소는 주로 병인체 중심의 연구목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당사의 동물진단사업팀을 포함한 민간기관 23개소는 주로 축산 시장에서 가축 및 반려동물에 대한 진단 검사를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가축의 질병 진단은 검사 시스템 구축을 위한 기술적 측면 및 질병 역학 data 등이 강조되고 소규모 투자를 통한 단편적인 검사가 아닌 종합적 검사를 원하는 고객의 니즈가 점차 커지면서 초기사업구축을 위해 시장의 규모 대비 큰 인적, 물적 투자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따라서 시장진입이 어렵고 시장 진입에 성공하더라도 유지가 어려워 수익사업모델이 아닌 기업의 주력제품 판매를 위해 제한된 질병에 대한 검사만을 서비스로 운영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림중앙연구소 등의 기업이 운영하는 질병진단 검사 기관은 사업모델이 아닌 주력 제품의 판매를 위한 지원서비스 모델이며 부경양돈농협, 한국마사회 등은 자체 검사 수요만을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질병진단검사를 수익모델로 했던 제일바이오, 제이비바이오텍과 같은 기업은 시장에서 철수하였으며 추가로 시장 철수를 계획하고 있는 기업들이 있어 14년 동안 기술적으로 종합적인 시스템을 갖춘 당사는 매출을 확대하고 시장에서 경쟁적 우위를 유지할 수 있는 기회가 되고 있습니다.

 

(2) 동물약품 부문

동물약품 산업은 축산업과 밀접히 연계된 연관 산업입니다. 가축의 사육두수 및 아프리카돼지열병, 구제역, 고병원성조류인플루엔자 등과 같은 전염병의 발생여부에 따라 그 영향을 받고 있으며 비록 국내 가축의 사육두수는 정체되어 있으나 질병의 발생, 그에 따른 예방 백신 및 치료제의 개발 등으로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는 시장입니다.

2019년 일본 동경에서 개최된 ‘Animal Health Innovation Asia’에서는 동물약품 산업은 연평균 6% 정도 지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성장할 수 있는 요인으로는 먼저 소, 돼지, 닭 등 산업동물 분야는 아직도 전세계 인구의 10% 정도가 영양실조를 겪고 있고, 경제 성장에 따른 추가적인 단백질 공급을 위해 가축 사육두수는 증가가 불가피하며, 여전히 질병 및 사망으로 인한 가축손실이 약 20%나 되는 점, ASF 등 새로운 질병의 지속적 발생 및 전 세계적 확산 그리고 항생제 내성 문제 대처를 위한 대체약품 수요증가 등을 들고 있습니다.

2019년 농림축산검역본부 동물용의약품 등 품목허가(신고) 현황 자료에 따르면 국내 동물용의약품의 제조, 수입 업체 176개소에서 동물용의약품이 총 7,025 품목이 신고되어 있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으며 동일 성분의 치료제 또는 동일 질병에 대한 예방 백신 등이 제조사별 그리고 수입업체별 다양하게 국내 시장에 공급되고 있어 그만큼 유통 채널에서 경쟁이 치열한 시장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당사의 동물약품사업팀의 경우 동물용의약품을 취급하는 동물병원 및 동물약품 대리점이 경쟁 상대라고 할 수 있으나 당사의 동물약품사업은 동물용의약품의 효능, 효과, 함량 등을 검정하여 전문적으로 판매하고 있다는 점에서 일반적인 동물병원 및 대리점과는 큰 차이점이 있습니다.


(3) 박테리오파지 부문

사료 업계는 수요량과 가격면에서 경기변동에 대한 민감도가 낮은 편이나, 최근 정부차원의 항생제 사용 규제에 따라 항생제를 대체할 수 있는 물질의 요구가 늘어나 생체에 위해가 없고, 동물 복지의 차원에서도 안전하며, 잔류성이 문제되지 않는 생균제나 효소제의 시장이 빠른 속도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항생제를 대신하여 동등한 기능을 할 수 있는 박테리오 파지(생균제 분류)를 기반으로 한 천연항미생물제의 개발로 항생제 대체재 시장에 진입할 수 있으며, 필리핀, 태국, 베트남 등 축산업이 높은 산업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동남아시아나 남아메리카 등에서도 박테리오파지를 탑재한 생균제가 시장을 선도할 수 있습니다.

 

박테리오파지는 2011년 하반기 배합사료 내에 항생제 사용이 금지됨에 따라 그 기능이 확장되었습니다. 자연 환경에 존재하는 물질로써 인체나 동물에도 해가 되지 않으면서 항생제의 역할을 대체할 수 있어 천연항미생물제로서는 당분간은 계속적으로 개선되어 다양하게 적용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제품의 사용을 결정하는 고객은 대부분 전문지식을 갖춘 사료 관련 전문가로 제품의 효능과 기능에 대해 과학적 근거를 토대로 마케팅이 이루어지고 지속적인 기술 지원과 서비스가 이루어져야하는 산업입니다.

 

현재 축산 항생제 대체제 시장은 축산 산업 기술의 비약적 발전에 따라 양적인 것보다는 질적인 향상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안전하고 기능성이 부각된 축산물을 생산하는데 도움이 되는 제품을 보유하고 시장에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시장의 변화를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대처하고 끊임없는 개선을 통해 신제품을 개발할 수 있는 기술과 전문성을 갖추는 것이 필요하며, 또한 대상에 맞는 기능을 갖춘 맞춤형 형태의 제제가 필요합니다.

당사의 박테리오파지 제품은 독창적 기술 개발에 의한 제품으로서 철저한 과학적 근거와 산업 상황에 맞추어져 있으며 시장에서도 효능을 인정받는 경쟁 우위 제품입니다.

박테리오파지는 세균을 죽이는 바이러스로 세균만 인식하여 공격하며 다른 생물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또한 비선택적인 항생제에 비해 높은 특이성을 가지고 자연계에 많은 수로 존재하기 때문에 새로운 항생제를 개발하는 것보다 비교적 짧은 시간과 저렴한 비용으로 개발이 가능하여 주목받고 있는 물질입니다. 박테리오파지가 발견된 것은 100여년 전이나 최근 항생제 내성의 문제와 감염성 질병을 치료제의 개발 둔화와 세균을 죽일 수 있는 능력으로 인해 박테리오파지가 다시 주목 받고 있습니다.


특히 조지아, 폴란드와 구소련에서는 꾸준히 박테리오파지를 이용한 인체 치료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사람을 대상으로 공식 허가된 박테리오파지 제제는 없으나 최근 제한적이지만 허용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당뇨병 환자의 세균 족부 감염으로 인한 다리 절단이 불가피할 경우, 다약제내성 결핵균 감염 등에 사용을 허용하여 치료된 사례가 발표되었습니다.

인체 대상 치료제의 개발은 초기 단계이지만, 환경과 식품, 가축 분야 등에서는 이미 적극적으로 박테리오파지가 사용되고 있으며 해외에서는 Biocontrol, Environmental sanitation 목적으로 박테리오파지를 활용한 환경 및 식품의 위해세균 제거용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식품매재질환을 유발하는 세균을 제어하기위해 영국(APS Biocontrol), 미국(Epibiome, Intralytix, Omnilytics), 포루투갈(InnoPhage) 바이오회사에서 박테리오파지 상용화제제를 판매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됩니다.

최근 종 선택성에 대한 광범위 효과를 발휘하는 박테리오파지에 대한 탐색과 살균효과의 전달에 대한 약물동력학적 연구가 진행됨에 따라 점차 그 활용가능성이 높아지고 있고 외국의 경우 활발한 관련연구가 진행되고 있어 인체 감염성 질병 치료제로서의 가치 및 상용화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4) 메디피그부문

전세계적으로 쥐, 토끼, 비글(Beagle)견, 기니피그(Guinea pig), 원숭이, 돼지 등의 실험동물이 신약개발을 비롯하여 비임상연구, 독성시험, 이종장기이식 연구, 생체 의료기술 개발 및 의료실습 대상 등 연구실험 및 의료용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그 수요가 증가되고 있습니다.

 

국내 실험동물 산업은 제약 및 연구개발에 대한 투자증가로 주목 받는 비임상 CRO(Contract Research Orgnization) 시장의 활성화 및 제약산업 및 바이오벤처 활성화에 따른 수요 증가, 화장품산업 성장 및 화학물질 등록 및 평가에 관한 법률 시행에 따른 피부독성 및 피부흡수시험 수요 증가, 의료기기산업과 Non-GLP(Good Laboratory Practice) 유효성 평가 및 GLP 생체적합평가시험 수요 증가, 건강기능식품산업, 독성 및 유효성평가 수요 증가, 피부임상전 실험, 기능성 화장품 원료, 이종장기이식연구, 기초과학연구 등 바이오 리소스 사용분야 확대와 같은 요인에 따라 향후 큰 성장이 예상됩니다.


의료 바이오 분야에서 동물실험은 신약개발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미니돼지는 인간과 유전학적, 해부생리학적 유사성이 많아 비임상연구의 효용성이 매우 높아 신약개발 및 의료실습 등 그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미국 FDA(Food & Drug Administration)는 신약개발시 비임상 부문에서 돼지를 활용한 데이터를 요구하고 있고, 유럽에서도 반려견 사용에 대한 윤리적 문제의 대두로 돼지의 수요가 급증하는 추세입니다.

의료 및 실험용 미니돼지의 의학적, 실험적 가치 및 시장성은 첫 번째로 사람과 유전적, 해부생리학적 유사성이 많아 비임상연구를 위한 모델링이 우수하며 임상지표에서 사람간의 종간 교차반응도가 높아 임상시험에 준하는 실험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다른 비설치류와 달리 영양 및 대사생리학적으로 사람과 유사하고 특히 간 대사에 있어 생물전환경로를 예측하는 동물모델로 유용하고, 세 번째로 제약연구 적용이 가능할 정도로 돼지의 성체가 작아져서 독성 등 실험분야에서 비글견 시장을 빠른 속도록 대체해 나가고 있으며 약물개발타당성 탐색 실험 임상시험 진입을 위한 보강연구분야에 핵심 실험동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 번째로 미니돼지의 피부조직은 사람과 유사하여 경피독성 시험, 피부흡수성 시험, 피부를 통한 약물전달시험 연구에 유용합니다.

최근 실험동물의 윤리문제에서도 비교적 자유로운 것으로 알려져 실험동물로써의 이용가치가 높은 것으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5) 이종장기 부문

이종장기 산업 관련하여 국제 연구개발 동향을 살펴보면, CRISPR/Cas9 기술개발로 이종장기의 상용화 가능성이 한층 높아진 상황입니다. Living Cell Technology (LCT)는 돼지 뇌의 맥락총세포를 이용하여 파킨슨병 치료를 위해 임상을 진행 중이며, 미국의 United Therapeutics사는 University of Alabama의 Joseph Tector 교수에게 돼지 신장을 이용해 5년 이내 임상을 진행한다는 목표로 1,950만 달러의 연구비를 지원하기로 하였습니다.

 

또한, 미국의 국립보건원(NIH)의 Muhammad M. Mohiuddin 박사팀은 GTKO/hCD46/ hTBM 다중형질전환돼지의 심장을 영장류에 이식하여 900일 이상 생존하였음을 2016년 Nature Communications 4월호에 발표하였고, 2018년 독일 뮌휀그룹은 영장류의 심장을 같은 형질전환돼지의 심장으로 대체하여 195일간 생존하였다고 보고하였습니다. 미국의 Revivicor사는 2021년까지 돼지의 장기를 사람에게 직접 이식하는 임상 실험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Diatranz Otsuka사는 2016년부터 미국에서 돼지의 췌도를 이용한 임상 3상을 추진 중이고, 중국에서는 돼지의 각막을 이용해 400건 이상의 임상실험을 수행한 것으로 보도되었습니다. 중국의 경우 공여 각막의 세포를 모두 없앤 후 각막실질만을 이식하는 것으로 공여 각막에 이종세포가 없기 때문에 이식 거부반응은 적을 것으로 기대되나 세포 제거 과정에서 각막실질에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 등으로 현재 다른 나라에서는 많이 사용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국내의 경우 국립축산과학원에서 개발한 믿음이(GTKO/hCD46) 형질전환돼지 각막의 부분층을 영장류에 이식하여 234일 생존하였다고 보고하였습니다.

 

국내 동향은 보건복지부가 주관하는 바이오이종장기개발사업단과 농촌진흥청에서 이종장기 이식용 복제 돼지를 생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바이오이종장기개발사업단은 2004년 출범하여 2012년도까지 1단계에서 WHO(세계보건기구)의 장기이식원료동물 권고기준을 만족시키는 미니돼지를 생산하였으며, 2013년도부터 시작된 2단계에서 이종장기용 돼지 생산과 면역거부반응 조절을 위한 이종장기의 전임상 및 임상적용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종장기개발사업단은 췌도와 각막의 임상 진입을 목표로 영장류 이식 실험을 진행하였고 IXA에서 권고하는 조건을 만족하는 결과를 확보하였으며, 이종 세포 및 조직 이식을 위한 첨단바이오법의 국회 통과로 이종이식을 위한 법적 토대가 마련되어 현재 임상을 진행하기 위한 IRB 및 IND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형질전환돼지에 대한 세계적인 개발동향에 따르면, 미국의 egenesis는 돼지내인성바이러스가 제거된 돼지를 개발하고 이를 기반으로 총 13개의 유전자가 형질전환된 돼지를 생산하였다고 보고하였습니다. 또한 미국의 Revivicor는 총 9개의 유전자가 형질전환된 돼지를 생산하였다고 보고하였습니다. 특히 형질전환돼지의 심장을 원숭이에 이식하여 각각 945일 (미국 메릴랜드 대학과 공동연구), 195일 (독일 뮌휀 대학과 공동연구) 생존하였습니다. 또한 6개의 유전자가 형질전환된 돼지의 신장을 영장류에 이식하여 136일 생존하였으며 임상시험을 준비 중인 것으로 확인하였습니다.
 
미국 Emory 대학에서 2개의 유전자가 형질전환된 돼지의 신장을 영장류에 이식하여 499일까지 생존한 기록이 현재 최장 기록입니다. 혈관 분포가 많아 면역거부반응이 매우 강하게 일어나는 간의 경우 영장류에 이식하여 29일 생존한 기록이 최장 생존기간 입니다. 국내의 경우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은 3개의 유전자가 형질전환된 돼지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2019년8월 국회 본회의에서 '첨단재생의료 및 첨단바이오의약품 안전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정안(이하 '첨단바이오법')이 통과되어 2020년 8월 28일부터 시행되고 있습니다. 본 법률 제정을 통해 임상 연구단계부터 제품화까지 이르는 전 주기 안전관리, 지원체계가 마련됨으로써 이종장기를 포함한 재생의료 분야의 발전이 가속화 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6) VLP백신 부문

VLP 백신 시장은 항생제 사용 억제 정책에 따라 효과적인 백신개발의 요구가 커지고 있습니다. 이는 축산분야에서 2008년 Boehringer Ingelheim사의 CircoFLEX가 등장해서 국내 매출이 급증한 경우에서 알 수 있듯이 효과 좋은 백신이 개발된다면 새로운 시장이 형성될 수 있는 기대를 갖고 있습니다. 또한 매년 문제가 되고 있는 구제역과 조류독감 등의 예에서 보듯이 기존과는 다른 혁신적인 백신 개발 기술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인체백신 분야에서도 인유두종백신의 성공 사례를 통해 VLP를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백신들이 임상에 진입하고 있습니다.

 

다. 경기변동의 특성

 

(1) 동물질병진단 부문


동물질병 진단 시장은 경기 변동보다는 축산 현장에서의 질병 상황에 따른 영향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2019년 9월 국내 양돈농가의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은 국경을 넘는 악성전염병의 대표적인 사례이며 일본의 돼지열병의 발생, 국내 야생멧돼지에서의 아프리카돼지열병 및 돼지열병 보고 등 국내 및 주변국의 질병 상황에 따른 고위험 전염병에 대한 새로운 진단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2) 동물약품 부문


동물약품 시장도 동물질병진단 시장과 마찬가지로 경기 변동 보다는 축산 현장에서의 질병 상황에 따른 영향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발생하고 있는 질병 예방 백신의 수요는 꾸준히 발생하고 있으며 신규 질병의 발생으로 인한 예방 백신 개발의 요구가 또한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3) 박테리오파지 부문

보조사료 분야는 생산 측면에서 변동의 폭이 적고 식생활의 패턴에 따라 소비의 비중이 증가하고 있는 안정적인 시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축산물 생산과 사료의 고급화, 기능성 물질의 요구 증가, 항생제 대체재의 요구 증가 등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에 따라 안정적인 매출 증가를 이루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경기 변동이 보조사료 업계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인체 세균성 질병 치료제의 경우 박테리오파지 기반의 제품이 정식으로 개발되어 상업화된 사례가 없기 때문에 경기변동의 영향이 있는지 확인할 수 없으나, 경기변동의 영향이 미미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최근 수년간 항생제 내성의 문제, 항생제 개발의 어려움, 항생제 대체물질의 부족으로 인해 항생제와 비슷한 작용 기작을 가지는 박테리오파지 기반의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4) 메디피그 부문

실험동물시장은 전체적으로는 생명공학 및 바이오 산업분야의 경기에 따라 일부 영향을 받고 있으나, 메디피그의 경우 주요 소비자의 이동이 거의 없고, 의료 바이오 분야의 발전에 없어서는 안될 기초적인 연구개발 분야에 사용 되기 때문에 경기변동의 영향이 적습니다.

(5) 이종장기 부문

이종장기 시장은 아직 제품이 개발된 바 없기 때문에 경기변동의 영향이 있는지 확인할 수 없지만, 경기변동의 영향이 미미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경기가 활성화되면 인간 수명이 증가하고 삶의 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기 때문에 고령화 및 각종 질환 등으로 인한 장기이식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6) VLP백신 부문

국내 양돈 백신시장의 특징은 경기변동 요인 보다는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질병에 따른 영향을 많이 받고 있다는 것입니다.

인체 질병의 경우에도 병의 발병 후에 의료비용의 증가로 국가 재정 부담 등에 따라 질병의 초기단계에서 예방한다면 관련 비용을 1/10 수준으로 낮출 수 있기 때문에 선진국을 중심으로 백신 접종 정책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또한 제3세계 국가의 기아, 빈곤 문제와 함께 백신을 통한 질병확산을 막기 위한 빌게이츠재단, WHO등의 비영리 및 국제기구의 지원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SARS-CoV, MERS-CoV 등 신종 전염병에 대비하기 위한 CEPI라는 국제 협력을 위한 기구가 설립되어 새로운 백신 기술들의 접목이 이루어지고 있어서 VLP가 유망한 대안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라. 계절성

(1) 동물질병진단 부문

동물질병 진단 시장은 계절적 요인 보다는 축산 현장에서의 질병 상황에 따른 영향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과거 조류인플루엔자나 돼지유행성설사병, 구제역 등의 악성 전염병은 계절적 양상을 보였으나 현재 이러한 국내 축산현장에서는 계절성 특성이 있는 질병들이 연중 발생 보고되어 있어 꾸준하게 동물 질병 진단의 수요가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계절에 따른 사업의 변동은 미미한 수준입니다.

(2) 동물약품 부문


동물약품 시장은 약품의 제형에 따라 계절 변동에 의한 영향을 받고 있으나 전체적으로는 축산 현장에서의 질병 상황에 따른 영향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생물학적제제의 경우 기본 백신화 되어 있어 계절적인 영향은 미미하나 현재 국내의 열악한 동물 사육 환경을 고려, 환절기에는 호흡기 등의 질병적인 문제로 치료용 항생제의 수요가 늘어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3) 박테리오파지 부문

보조사료 시장의 경우 계절적인 경기변동은 크게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환절기와 같이 생산량 감소 요인이 발생할 수 있는 시기에도 질병 예방 등의 측면에서 기능성 물질, 항생제 대체재의 추가 요구가 이루어지는 경향이 있어 안정적인 수급과 매출을 가지는 특성이 있는 분야입니다.
 
인체 박테리오파지 분야는 아직 상용화된 제품이 개발된 사례가 거의 없기 때문에 계절적 영향이 있는지 확인할 수 없습니다. 다만, 의료분야의 치료에 대한 계절적 영향은 미미할 것으로 예측합니다.

(4) 메디피그 부문

실험동물 시장은 외부와 완전히 격리된 차단방역시설에서 생산 및 사육되어 생물학 및 의학 연구용 동물 모델을 제공하고 있어 계절에 따른 판매에 제약이 없으며, 계절적인 요인에 따른 수요 변화도 없습니다.

(5) 이종장기 부문

이종장기 분야는 아직 제품이 개발된 바 없기 때문에 계절적 영향이 있는지 확인할 수 없습니다. 다만, 의료분야의 치료에 대한 계절적 요인을 판단해볼 때, 계절적 영향은 미미할 것으로 예측합니다.

(6) VLP백신 부문

VLP백신 분야는 예방의 개념이기 때문에 계절성 영향이 적은 분야입니다. 특히 지구 온난화에 따른 새로운 전염성 질병의 위협이 증가하고 있는 부분에서는 새로운 기술인 VLP백신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마. 국내외 시장 여건

[시장 규모 및 전망]

 

(1) 동물질병진단 부문

통계청 축종별 가축동향조사에 의하면, 2020년 12월 기준 소 3,774천마리, 돼지 11,708천마리, 닭 178,528천마리, 오리 7,929천마리를 사육하고 있으며, 질병의 상황, 축산물 시세 등에 따라 계속해서 변동이 있으나 꾸준히 시장의 규모는 증가하고 있습니다.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농림축산검역본부 병성감정 실적 자료에 의하면, 연도별 병성감정 실적은 2016년 22,888건, 2017년 21,228건, 2018년 22,196건 발생하였고, 2017년 대비 2018년 병성감정 실적은 약 4.56% 증가하였습니다.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출처 : 농림축산검역본부, 2019.3)


(2) 동물약품 부문

2020년 국내 내수 시장규모는 8,869억원에 이르고 있으며, 최근 5년간 국내 동물약품 시장규모(수출 제외)는 다음과 같습니다.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출처: 한국동물약품협회 분류별 판매 동향)

 

국내 동물용의약품시장은 지속 성장을 이어오고 있으며 한국동물약품협회 분류별 판매동향 기준 2020년 8,869억원의 동물용의약품 판매가 진행 되었습니다. 전국적인 질병발생이 없는 상황에서도 전년 대비 2.5% 성장하며 지속적인 판매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2020년 기준 전체 동물용의약품 판매량 중 생물학적제제 28.9%, 항병원성약 24.7%로 두 제품군이 50% 이상의 판매실적을 보이고 있으며, 생물학적제제의 경우 전년 대비 0.8%, 항병원성약의 경우 5.8%의 성장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3) 박테리오파지 부문

Animal health 분야의 세계 시장 규모는 115억 달러로서 매년 3% 이상 성장을 하고 있는 사업분야입니다. 우리나라의 동물의약품 및 기능성 사료첨가제 사업은 동물성 단백질원 섭취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가 증대되면서 급성장하였으며, 산업이 발달함에 따라 양적인 성장을 거듭하면서 오늘날과 같은 성숙된 산업으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이러한 산업의 근간이 되는 배합사료 사업은 한국사료협회 추정으로 연간 4조 5천억원에 달하고 있습니다.
 

기능성 첨가제 산업은 식품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연구개발비와 정제 비용으로 상업화가 가능하며, 동물용 천연제제 개발의 성공은 식품분야로 접근 및 개척이 용이합니다. 시장에서의 변화 요인은 주로 질병 발생 양상, 안전성, 안정성 등에 의해 변화되며, 다른 농축산업 분야와는 달리 자생적인 수급 조절 기능을 가지고 있어 완충력이 큰 산업분야입니다.

박테리오파지의 경우 살아있는 미생물을 적용한 생균제로써 함량이 높고 다양하게 포함될수록 효능이 좋습니다. 제품의 일관적인 품질과 함께 높은 활성과 광범위한 활성을 그 특징으로 하고 있어 우수한 제품을 경제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경쟁적 우위를 확보하고 있으며, 고객의 제품 선택 기준이 되는 일정한 품질의 제품을 공급할 수 있는 부분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가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박테리오파지 유전자원은 질병 패턴 변화와 원인 세균의 변화 등 트렌드를 반영하여 빠르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이미 많은 유전자원을 확보하였다는 것은 새로운 특성의 원인균이나 변형이 발견되었을 경우 확보된 유전자원의 활용을 즉시 시행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이는 지속적으로 당사의 동물질병진단 결과를 토대로 적용 시점이 자유로우며 수시 적용이 가능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내수시장에서는 당사 제품의 인지도가 이미 높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확대가 되고 있습니다. 당사의 대다수의 제품이 효능을 토대로 시장을 선도한다는 측면에서 경쟁 우위를 가지고 있어 유사 대체품에 대해서도 그 기능과 효능의 검증에 많은 시간과 새로운 자본을 요구할 것입니다.
 
 박테리오파지의 시장규모는 2017년 기준 567.9백만 달러로 산정이 되고 연평균 3.9%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였습니다(Credence Research). 이에 따라 2026년 예상되는 시장규모는 797.2 백만 달러로 산정될 수 있습니다. 이는 박테리오파지의 단순한 시장규모로 이를 질병 치료제로 적용하였을 경우 시장규모는 크게 확대될 수 있습니다. 당사가 타겟으로하고 있는 감염성 질병 치료제에 적용할 경우 2016년 기준 597억달러로 집계되고, 2022년에는 991억 달러로 산정되며, 연평균 성장률은 8.9%의 수치로 성장성이 크며 시장규모는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4) 메디피그 부문

세계 실험동물 시장 규모는 현재 11억 달러로 세계적으로 연간 6억 3,000만 마리의 실험동물이 사용되고 있고, 연평균 성장률은 8%에 달하고 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쥐, 토끼, 비글(Beagle)견, 기니피그(Guinea pig), 원숭이, 돼지 등의 실험동물이 신약개발을 비롯하여 비임상연구, 독성시험, 이종장기이식 연구, 생체 의료기술 개발 및 의료실습 대상 등 연구실험 및 의료용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그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국내 시장은 600억원 가량으로 예상됩니다. 국내 실험동물의 수는 2011년 이래로 계속 증가하여 2019년 사용된 실험동물의 수는 265만 마리입니다. 국내의 경우에도 식품의약품안전처 통계에 의하면 신약개발 및 질병치료 연구에 사용된 실험동물수는 2019년 기준으로, 마우스(쥐) 약 229만 마리, 기니피그 약 5만 1천 마리, 토끼 약 1만 8천 마리, 비글견 약 3천 6백 마리, 돼지 약 2천 4백 마리, 원숭이 약 1천 2백 마리 등 총 약 265만 마리에 달합니다.


비임상 연구, 생체 의료기술 개발 및 인간에게 이식 할 수 있는 장기 생산 연구 등이 본격적으로 진행 되고 있으며, 비임상시험에서의 미니돼지 수요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또한, 실험동물시장의 흐름이 동물을 단순히 키워서 파는 방식에 머물지 않고 실험동물에게 사람의 병을 이식하거나 유전자 조작을 통해 맞춤형 치료제 개발 및 진단에 활용할 수 있도록 고도화되고 있어, 이에 따른 국제적 수준의 규격화된 미니돼지 자원을 안정적으로 확보할 필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출처: 2020 식품의약품 통계연보)

 


(5) 이종장기 부문

'바이오장기'란 기능을 잃은 인간의 조직과 장기를 복원, 재생, 대체하기 위해 생명 공학적 기법을 이용하여 인간생체의 장기와 같은 기능을 갖는 장기를 인공적으로 만든 것을 말합니다. 줄기세포, 조직공학, 바이오 인공장기, 바이오 이종장기연구 분야 등을 포함하며, 이를 위해서는 세포활용기술, 이종장기생산기술, 면역조절기술, 장기이식기술, 생체조직공학 기술 등의 생명공학 핵심기술이 요구됩니다.


당사가 현재 연구개발 진행 중인 바이오 이종장기는 사람이 아닌 다른 종의 동물로부터 이식을 목적으로 생산된 장기를 사람에게 이식함으로써 장기의 기능을 빠르게 회복시킬 수 있기 때문에 대체장기로 가장 적합합니다.

 

인공장기 및 바이오장기 시장규모는 2016년 268억 달러에서 2022년 452억 달러로  연평균성장률 9.5%를 나타낼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부족한 장기이식에 대한 시장을 점차 확대해 나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출처: Zion Market Research_2017, Grand View Research_2016)


보건의료빅데이터개방시스템 자료에 의하면 2019년 기준 국내 당뇨병 환자수는 약 293만명으로 확인되고 있으며 연평균 6.7%씩 환자수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국제당뇨병연맹(Internationl Diabetes Federation, IDF)에 따르면 2030년에는 447만명까지 당뇨병 환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5년부터 2019년까지 5년간 당뇨병 진료비는 5조 5,267억원에 이르는 등 매년 연평균 9.8%씩 당뇨병 진료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출처: 보건의료빅데이터개방시스템)

 
1형 당뇨환자는 자가면역질환에 의해 발생하기 때문에 인슐린이 췌장에서 분비되지 않아 혈당의 안정성이 유지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슐린 주사와 약제 및 식단조절 등을 통해 혈당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잦은 인슐린 주사로 저혈당증이 발생하여 환자가 의식을 잃는 현상이 빈번히 발생하고, 잦은 혈당 확인과 엄격한 식단관리가 필요하여 환자의 삶의 질이 현저히 낮아지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을 겪고있는 1형당뇨환자가 이종췌도 이식 대상환자 입니다.  

(6) VLP백신 부문

Modor Intelligence사의 동물 백신 시장동향 보고서(Global Veterinary Vaccines Market 2016-2024)에 따르면 세계 동물 백신 시장은 2019년 7,294 백만 달러에서 2024년 9,394백만 달러로 연평균 5.19%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국내 동물약품(백신제품 포함)의 2019년 국내시장규모는 약 1조 2,000억원(수출 포함)을 달성한 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전체적인 축산시장의 규모 증가에 따른 축산 양축가들의 설비 현대화와 생산기반의 확대가 소비자들의 고품질 축산물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투자의 일환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국내 동물용 백신 시장의 규모는 2019년 기준 약 2,500억원 수준으로 연간 5% 내외의 성장을 이루고 있으며, 이중 동사가 주요 대상으로 생각하고 있는 PCV2와 FMDV 백신 시장은 국내의 경우 연 1,000억원 이상의 시장이 형성되고 있고, 전세계적으로는 1조원 이상의 시장이 세계 양돈 사육두수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중국이 인근에 있기 때문에 수출을 통한 매출 확대 전망이 매우 밝은 상황입니다(Global Foot and Mouth Disease Vaccines Market 2017-2021, technavio; Boehringer Ihgelheim 동물사업부 Annual Report).

최근 당사가 집중적으로 연구개발하고 있는 분야인 인체백신 시장은 빠른 고령화와 감염성 질환 증가 등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BIS Research에 따르면, 전세계 인체백신 시장규모는 2017년 기준 335.7억달러 수준이라고 예측하였으며, 전세계 인체백신 시장 전망으로 2028년에는 1,035.7억달러로 약 3배 성장(연평균 10.8%)할 것으로 추정하였습니다.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시장경쟁현황]

(1) 동물질병진단 부문

 

농림축산검역본부 및 지방 가축방역기관은 국가 방역사업을 위한 주요 전염병 예찰 사업을 하고 있으며 대학 10개소는 주로 병인체 중심의 연구목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동물진단사업팀을 포함한 민간기관 13개소는 주로 축산 시장에서 가축 및 반려동물에 대한 진단 검사를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가축의 질병 진단은 검사 시스템 구축을 위한 기술적 측면 및 질병 역학 data 등이 강조되고 소규모 투자를 통한 단편적인 검사가 아닌 종합적 검사를 원하는 고객의 니즈가 점차 커지면서 초기사업구축을 위해 시장의 규모 대비 큰 인적, 물적 투자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따라서 시장진입이 어렵고 시장 진입에 성공하더라도 유지가 어려워 수익사업모델이 아닌 기업의 주력제품 판매를 위해 제한된 질병에 대한 검사만을 서비스로 운영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림중앙연구소 등의 기업이 운영하는 질병진단 검사 기관은 사업모델이 아닌 주력 제품의 판매를 위한 지원서비스 모델이며 부경양돈농협, 한국마사회 등은 자체 검사 수요만을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질병진단검사를 수익모델로 했던 제일바이오, 제이비바이오텍, ㈜중앙백신연구소와 같은 기업은 최근 시장에서 철수하였으며 추가로 시장 철수를 계획하고 있는 기업들이 있어 14년의 시간 동안 기술적으로 종합적인 시스템을 갖춘 당사는 매출을 확대하고 시장에서 경쟁적 우위를 유지할 수 있는 기회가 되고 있습니다.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2) 동물약품 부문

 

동물약품사업팀의 경쟁사는 동물용의약품을 취급하는 동물병원 및 동물약품 대리점이 경쟁 상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동물용의약품을 취급하는 업소의 경우 약품을 구매하여 판매까지의 업무를 진행하고 있으나, 당사의 동물약품사업팀은 동물용의약품의 효능, 효과, 함량 등을 검정하여 전문적으로 판매하고 있다는 점에서 일반적인 동물병원 및 대리점과는 큰 차이점이 있습니다. 동물약품을 취급 및 공급하는 업체 중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약품을 취급할 수 있는 업체는 당 사업부가 유일한 상황입니다.

 

의약품 소매업의 경우 처방전 발행이 가능한 수의사, 도매업의 경우 관리약사를 고용하여 사업시작은 가능하나 유통망, 전문인력 확보 및 동물용의약품 취급을 위해 제조사와의 계약을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인 업종에 비해 매우 어려운 시장으로 진입장벽은 높은 사업분야라 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3) 박테리오파지 부문

 

현재 축산 항생제 대체제 시장은 축산 산업 기술의 비약적 발전에 따라 양적인 것보다는 질적인 향상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안전하고 기능성이 부각된 축산물을 생산하는데 도움이 되는 제품을 보유하고 시장에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시장의 변화를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대처하고 끊임없는 개선을 통해 신제품을 개발할 수 있는 기술과 전문성을 갖추는 것이 필요하며, 또한 대상에 맞는 기능을 갖춘 맞춤형 형태의 제제가 필요합니다.

현재 박테리오파지를 기반으로 사료첨가제를 판매하고 있는 업체는 (주)인트론바이오테크놀로지, (주)씨티씨바이오, (주)씨제이제일제당, (주)코미팜, 그리고 이지바이오 등 5곳 정도로 확인됩니다.

이지바이오는 사료첨가제를 적용한 solution creation 전문 회사로서 당사의 동물용 항생제 대체제로 개발된 박테리오파지 원료를 공급받아 최적의 배합비로 구성하여 최종 사료첨가제를 제작하여 시장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인체 부분에서의 박테리오파지는 다양한 형태로 개발이 가능하여 적용할 수 있는 분야는 다양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인체 분야에서 Biocontrol 및 환경 소독의 목적으로 박테리오파지를 활용한 환경 및 식품의 위해세균 제거용 제품을 판매하고 있고, 타겟 세균은 리스테리아, 살모넬라, 대장균, 이질균 등 주로 식품매개질환을 유발하는 세균에 집중되어 있으며, 영국(APS Biocontrol), 미국(Epibiome, Intralytix, Omnilytics), 포루투갈(InnoPhage) 바이오회사에서 박테리오파지 상용화제제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최근 몇 년간 선진국을 중심으로 새로운 항생제의 개발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나, 내성균의 출현 및 내성률의 증가, 항생제 개발의 둔화, 대체제의 부재로 인해 새로운 항생제의 개발이 지속적으로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WHO Global action plan for antimicrobial resistance의 R&D 목표에서는 새로운 치료제, 진단기술, 백신, 마이크로바이옴, 항체치료제 등 기존 항생제와는 다른 제어법의 개발을 강조하고 있으며, 박테리오파지는 새로운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습니다.

인체 치료제 분야에서는 세계적으로 가장 오래전부터 연구를 지속해온 Eliava Institute(조지아)가 가장 대표적이며 다양한 질병을 대상으로 임상시험 및 제품화 하여 적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미국의 샌디에이고 대학의 IPath, Phagelux(중국), ARMATA(미국) 등이 치료제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4) 메디피그 부문

 

국내에서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등록되어 있는 실험동물공급업체 중에서 일반 돼지를 실험동물로 공급하고 있는 회사가 일부 있으나, 식용으로 사용되는 돼지를 함께 사육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실험용으로 미니돼지를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업체는 당사를 제외하고 아퓨어스, 우정BSC 등이 있습니다.
 

아퓨어스는 2001년부터 미니돼지를 생산하여 판매하고 있는 회사로서 최근 시설 투자를 통한 재고두수를 확대하고 있으며, 우정BSC는 설치류의 수입대행에서 미니돼지의 수입대행, 그리고 동물실험실 구축 서비스까지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5) 이종장기 부문

국내외적으로 활발하게 연구개발 중에 있어 아직 시장형성이 되어 있지 않습니다. 국내에서는 ㈜엠젠플러스, ㈜아퓨어스, ㈜제넨바이오, ㈜크로넥스, 해외에서는 Revivicor, Inc, eGenesis, Diatranz Otsuka Ltd가 연구개발 중에 있습니다.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6) VLP백신 부문


VLP백신사업의 경우, 동물백신인 PCV2백신 제품에 대하여 Boehringer Ingelheim이 출시하여 판매하고 있으며, 인체백신인 HPV백신 제품에 대하여 MSD, GSK가 출시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당사가 개발하고 있는 구제역 백신 시장의 경우 기존의 Merial사 제품 bulk 수입을 통한 국내 동물약품회사의 공급에서 수입처 다변화에 따라 경쟁양상의 변화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또한 백신 자급화 계획에 따른 구제역 공장 신설 등 국내 개발 백신의 요구가 커지고 있습니다.

인체 백신의 경우 백신 자급화를 목적으로 화순, 안동 중심의 미생물, 동물세포 기반의 비임상/임상 시료 생산기반이 구축되고 있습니다. 또한 2020년 완공 목표로 진행 중인 오송의 공공백신개발지원센터가 완공되면 국가 차원의 인프라 구축을 통해 백신 개발 및 허가 관련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바. 시장에서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인 및 회사의 경쟁력

 

(1) 동물질병진단 부문

 

당사는 14년 동안 가축병성감정실시기관으로 전문적인 동물질병진단업무를 수행해 왔으며, 기술중심의 용역서비스를 제공하는 특성상 가장 중요한 책임자급 연구원의 경력이 12년 이상으로 검사 기법 별로 전문화된 경험과 기술이 풍부한 인적자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관 최초로 웹 기반의 병성감정 시스템을 도입하여 71,000여건의 누적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어 고객의 이탈을 방지할 수 있으며 자체 개발 진단 키트 및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특정 질병에 대해 독자적인 진단 및 검사가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하여 독점적 지위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또한 계속해서 검사 가능한 질병을 추가 셋업하고 검사 기법을 다양화 하여 국내 동물 질병 상황에 대해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어 대학 기관 및 타 민간병성감정 기관에서 처리하지 못하는 검사 시료를 처리하는 2차 검사 기관으로써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동물진단사업팀은 과감한 인적, 물적 투자를 통해 석·박사급의 동물 진단 전문 인재 양성, 최신 장비의 구입 및 배치, 현장 중심의 질병 연구 및 성과 발표, ISO9001 등의 정도 관리 제도 마련, 국내 전염성 질병 감시 사업 및 보고 등을 통해 대한민국 가축 방역 사업의 참여 등으로 경쟁우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풍부한 인적자원을 확보하고 검사 업무의 분업화를 통해 전문적 검사 역량을 유지하고 실시간 검사 시료의 처리를 통해 타기관 대비 검사 및 분석 결과를 신속히 전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질병에 대해 신속히 대응하고자 하는 고객의 니즈를 충분히 반영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쟁력을 바탕으로 동물질병 진단 부문은 2019년 5월 실시된 농림축산검역본부가 주관하는 가축병성감정실시기관의 정도 관리 평가에서 전 항목 만점으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습니다.

 

(2) 동물약품 부문

 

당사는 대한민국 최고의 질병진단 및 축산연구기관으로 동물용의약품 공급 업체 중 유일하게 약품의 효능검정, 동물실험, 질병진단, 연구기관이 있는 업체입니다. 이를 기반으로 양질의 약품을 선별 공급이 가능한 업체로 일반적인 동물용의약품 유통업체와 차별성을 갖고 있습니다.

 

국내에 진출해 있는 모든 제조사와 직거래가 가능하여 단가경쟁력을 확보 할 수 있으며, 동물질병관련 big data를 소유하고 있어 각종 질병상황에 대한 신속 정확한 대처가 가능합니다.

 

또한 전국의 이지홀딩스 계열의 농장 및 일반 축산 농가를 고객으로 거래처를 두고 있어 전국 7개 동물약품 판매업소와 지역별 협업체계를 구축하여 사입 경쟁력 강화, 판매 경쟁력 강화를 통한 유통 채널 확대 및 도매 매출 확대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3) 박테리오파지 부문

동물 산업을 잘 이해하고 지도할 수 있는 전문 수의사와 국내 최대의 가축질병 진단을 시행하고 있는 부서가 당사에 함께 존재하고 있어 질병 및 산업의 특성을 누구보다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해는 제품 개발을 가능하게 할 뿐만 아니라 최근의 질병 발생 현황, 원인균의 변화 여부를 신속히 알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축산에서 요구되는 부분을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지속적 모니터링을 통한 농장, 축산물 시장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습니다.

 

당사의 사업분야는 박테리오파지 기반의 원천 기술과 가축용 사료첨가제 및 다양한 응용 분야를 모두 진행하고 있어 지속적이고 적절한 연구 개발을 통해 제품에 적용이 가능하여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사후 관리도 신속하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다양하고 효능이 뛰어난 박테리오파지를 다수 보유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연구를 통한 생체 내 안전성의 증명과 사료첨가제로써 요구되는 열, pH, 장기보관에 대한 안정성이 높은 제품을 개발하여 국내뿐 아니라 항생제 대체재가 요구되는 동남아시아를 비롯한 해외 여러 나라에도 수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인체 치료제 개발에 대해서는 이미 다양한 병원성 미생물에 대해서 항균 효능이 있는 박테리오파지들을 지속적으로 분리하고 그 특성을 규명하여 다수의 특허 자원화된 박테리오파지를 확보하고 있으며, 박테리오파지 제품화를 달성한 사례를 토대로 상당한 노하우를 축적하고 있습니다. 또한 관련 연구에 필요한 인력과 연구 장비 및 시설을 모두 갖추고 있어 빠른 시일 내에 제제화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박테리오파지는 세균 사멸 효능이 규명된 경우 목표 질병, 원인균에 정확하게 타겟하므로 대상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제품화가 가능하며, 목표 적용증에 대해 가장 적합형 제작 형태에 따라 제형화 개발이 가능한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4) 메디피그 부문

당사의 미니피그는 세계 최대 미니돼지 회사인 미국 싱클레어연구센터 (SRC: Sinclair Research Center)로 부터 2007년에 도입한 이후로 여러 선행연구들을 통해 가치가 확인되고 있고, 국내 유일의 유전적으로 고정된 세 종류의 미니피그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가장 위생도 높은 실험동물용 돼지를 공급하기 위해 농림부가 지정 한 당사의 병성감정 기관으로부터 정기적인 검사를 진행 되고 있고, 인간에게 이식 할 수 있는 장기 생산 연구를 위해 O형 혈액형의 돼지를 개발 및 SLA(Swine Leukocyte Antigen) typing 기술을 확보 하고 있어 거부반응을 최소화 한 원료동물을 공급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 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품질에 만족도를 유지하면서 기존 고객의 요구를 충족 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신규 고객의 만족도 또한 다른 경쟁사보다 높습니다. 별도의 유통라인을 갖추지 않고, 고객과의 직접적인 대면을 통해 요구사항 및 불만사항의 신속히 파악하고 적극적인 대응을 통한 신뢰관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종장기용 형질전환메디피그의 축군 형성 및 유전자원 보전 및 임상시험 지원과 장기적으로 CRO 시스템 구축을 통한 전임상에서 임상까지의 설계, 컨설팅, 모니터링, 데이터관리, 허가대행의 원스톱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유수한 대학과 연구기관들과의 다양한 공동연구를 통한 기술개발에 노력 중입니다.

 

(5) 이종장기 부문


당사는 최적의 이종장기 원료동물을 개발하고 이를 이용한 다양한 이종장기제품의 사업화를 위한 연구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우선 세계이종장기이식학회에서 권고하는 원료동물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충족하는 메디피그를 확보함으로써 고객의 신뢰성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인수공통전염병을 억제하기 위하여 DPF 수준의 원료동물의 축군 형성, 혈액형 O형 및 PERV-C 음성 메디피그를 개발 완료하였습니다. 이러한 메디피그의 형질전환을 위해 유전자편집기술 등 다양한 형질전환기술과 체세포복제 방법을 이용하여 형질전환돼지를 생산하고 분자적, 표현형적, 기능적 특성 분석을 진행 중입니다.
 
국가연구개발과제를 통해 높은 수준의 형질전환동물개발 대한 신뢰성을 확보하였고, 개발된 형질전환돼지의 기능분석을 외부 연구기관에 의뢰하여 객관적 데이터 확보를 위한 노력이 진행되었습니다.
 
제품 개발단계부터 임상의와 협업을 통해 최적의 제품을 기획하고 생산함으로써 향후 진행될 비임상, 임상시험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제품 개발단계부터 임상의와 협업을 진행함으로써 잠재적 수요처 확보가 가능한 것으로 예상됩니다.

 

(6) VLP백신 부문

 

당사는 고발현 고효율 VLP개발기술을 이용하여 저렴하면서도 효능이 높은 VLP백신 제품에 대한 연구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국내 백신사업은 중소기업 유망업종으로 지정되는 등 백신 주권 확보와 관련 비용 절감의 이유로 국가적으로 권장되고 있으며, 기존의 관 중심의 백신 개발에서 민간 개별 업체의 개발 경쟁으로 농림축산검역본부의 정책이 변화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당사가 개발하고 있는 VLP백신은 재조합 단백질기반으로 개발하고 있기 때문에 기존 백신 대비 안전한 백신으로 평가받고 있어 접종 부작용 감소 효과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특히, VLP백신 제품이 개발완료되어 제품으로 판매될 경우, 당사 동물약품 유통망을 이용한 농장 고객 확보, 동물질병진단 고객을 통한 고객 확보, 이지홀딩스 그룹 보유 농장을 통한 고객 확보도 가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VLP백신 제품 개발 사업화 방향은 당사의 기술이전업체의 유통망을 활용하거나, 새로운 백신 pipeline 확보를 원하고 있는 백신업체에 기술 이전하는 방식으로도 사업화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2. 주요 제품 등에 관한 사항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의 기업 분석 결론

 

회사는 적자를 계속 하고 있는 중입니다. 매출도 정체되고 유상증자를 꾸준히 해서 자본을 확충한 가운데 부채비율이 적은 상태입니다.

영업이익이 안나오고 잇는 상태라서 당장은 자본이 많아서 괜찮지만 얼마나 이렇게 버틸지 모르겟네요..

회사에 기술력은 있습니다..

그만큼 매출에서 연구비를 상당한 비율로 투자중입니다.

바이오 산업을 기다리는 사업이고 실패를 감당하는 사업인 만큼 신중한 투자가 필요합니다.

 

 

 

끝으로 맺음말

 

주식 투자는 하루하루 주가 변동성에 일희일비하지 않고

오직 기업과 동업한다는 마음으로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그러기에 기업분석은 필수입니다.

또한 기업을 이끄는 오너와 임직원에 대한 능력도 봐야 합니다.

옛날 대기업 1세대들은 힘든 경영 환경을 극복하고 오늘에 한국 경제를 만들었습니다.

처음부터 준비되어서 기업을 이끈 사람들은 없습니다.

사실 도전하고 극복하는 과정에서 회사는 성장하고 국민을 고용하고 세금을 내면서 나라에 이바지하게 됩니다.

이것이 기업에 최고의 복지이며 그것이 기업이 존재하는 이유입니다.

그러기에 어떤 환란이 와도 기업은 살아야 합니다. 그래야 고용도 하고 세금도 낼 수 있습니다.

 

요즘 들어 점점 흙수저가 금수저 되기 힘들다고 하지만 꼭 그렇지 않습니다.

노력하고 극복하겠다고 도전하는 사람만이 금수저가 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모든 것이 힘듭니다.

주식투자도 사자마자 떨어지고 어떨 때는 -30%까지 떨어질 때도 있습니다.

그럴 때 기업분석이 끝난 사람이라면 이것이 외부적인 요인인지 내부적인 요인인지 트렌드가 변한 건지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뚝심 있게 투자를 할 수 있기도 하고 아니면 손절할 수도 있습니다.

 

이제 여러분은 순간순간 변동성에 의지하면서 투자를 할지 아니면 기업과 동업을 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 모든 선택은 여러분이 책임을 져야 하고 그에 따른 보상!! 혹은 손해를 지셔야 합니다.

 

오늘도 꼭 기업과 동업하는 투자자가 되시고

여러분은 일상생활을 열심히 하다 보면 시간이 지나고 나면

투자한 돈이 여러분을 보호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

 

728x90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