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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

오비고 기업분석 주가전망 (회사코드:352910) 코스닥

by 주식아빠 부업아빠 2021. 7.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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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공모해서 상장된 오비고 입니다.

과연 어떤 기업인지 분석하겠습니다.

차트는 참고용으로만 보세요 진짜 중요한 것은 기업의 실적과 재무제표 및 성장성입니다.

기업이 실적이 있고 성장성이 있으면 차트는 당연히 따라옵니다.

그리고 너무 테마주나 재료에 편승한 주식을 매매하지 마세요.. 정신건강에 해롭습니다. ^^

 

▣ 일봉차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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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봉차트

주봉에 거래량은 중요합니다. 세력들이 다른 것은 다 숨길수  있어도 거래량은 속일 수 없기 때문에 그 표시가 주봉에서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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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봉차트

장기 투자하시는 분은 월봉차트도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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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무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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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어 용어설명
매출액 기업의 매출액은 매우 중요합니다. 바로 기업이 성장하는지 아닌지는 매출과 직결되기 때문입니다.
영업이익 기업이 주력사업으로 얼마나 이익이 나는지는 영업이익이 말해줍니다.
영업이익이 많이 나면 주력사업에서 이익이 그만큼 많이 발생된다는 뜻입니다.
당기순이익 일정기간의 순이익을 의미합니다. 순이익이란 매출액에서 매출원가, 판매비, 관리비 등을 빼고 여기에 영업외 수익과 비용, 특별 이익과 손실을 가감한 후 법인세를 뺀 것입니다.
한다미로 일정 회계기간 동안 발생한 기업의 전체 수익에서 비용을 차감한 금액입니다.
주력사업이 아니고 이자소득인지 기업이 원래 하던 사업외에 모든 소득에 비용을 뺀것이 당기순이익입니다.
영업활동현금흐름 기업이 제품의 제조·판매 등 주요 활동을 하면서 발생하는 현금의 유입·유출을 말합니다.
한마디로 기업이 한 회계기간동안 제품 판매 등 영업을 통해 실제 벌어들인 현금을 말합니다.
외부차입은 포함되지 않고 외상매출이나 미수금 등도 반영되지 않습니다.
투자활동현금흐름 기업이 투자 목적으로 운영하는 자산 및 영업에 사용되는 유형자산 등의 취득 및 처분과 관련한 현금의 유출입니다.
예를 들어, 투자활동현금흐름이 음수인 경우, 현재 기존사업을 확장하거나 신규사업에 진출하는 등 더 많은 미래 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투자활동이 활발하다고 해석할 수 있으며, 이러한 활발한 투자활동은 향후 미래의 현금흐름을 증가시킬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반면 현재 투자활동현금흐름이 양수일 경우, 투자활동보다는 기존의 생산설비 매각 등으로 인하여 현금 유입이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미래 현금흐름의 증가를 기대하기 어렵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여유자금을 운용하기 위해 지분상품이나 채무증권을 취득하고 처분하는 과정에서도 투자활동현금의 유출입이 발생하므로 반드시 어떤 투자활동으로 현금흐름이 음수 혹은 양수가 되었는지도 함께 분석해야 합니다.
부채비율 기업이 갖고 있는 자산 중 부채가 얼마 정도 차지하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비율로서, 기업의 재무구조 특히 타인자본의존도를 나타내는 대표적인 경영지표입니다.
대차대조표의 부채총액을 자기자본으로 나눈 비율(부채총액/자기자본)로 소수 혹은 백분율로 표시합니.
 타인자본의 의존도를 표시하며, 경영분석에서 기업의 건전성의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로 쓰입니다. 기업의 부채액은 적어도 자기자본액 이하인 것이 바람직하므로 부채비율은 1 또는 100% 이하가 이상적입니다.
다만 대기업 제조업등은 부채비율이 200%이하면 안전하다고 봅니다.
그리고 금융업쪽은 부채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이 비율이 높을수록 재무구조가 불건전하므로 지불능력이 문제가 됩니다.
이 비율의 역수()는 자본부채비율(자기자본/부채총액)이 됩니다.
또한 부채비율이 조금 높아도 자본유보율이 높으면 크게 문제는 되지 않습니다.
채무 지불 능력이 있는 업체로 간주하기 때문입니다.

자본유보율 영업활동에서 생긴 이익인 이익잉여금과 자본거래 등 영업활동이 아닌 특수 거래에서 생긴 이익인 자본잉여금을 합한 금액을 납입자본금으로 나눈 비율입니다.
사내유보율, 내부유보율로도 불리며 기업이 동원할 수 있는 자금량을 측정하는 지표로 쓰입니다.
일반적으로 부채비율이 낮을수록 유보비율이 높을수록 기업의 안전성이 높다고 할 수 있으나, 유보율만 가지고 단정적으로 좋다 나쁘다를 평가할 수는 없습니다.

과감한 신규투자로 인해 기업에 유보율이 낮아질 수도 있고 경기가 어려울 때는 현금을 많이 확보하기 위해 유보율이 올라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기업이 영업활동으로 벌어들이는 현금이 없어도 보유하고 있는 부동산이나 주식을 처분해 일시적으로 유보율이 올라가는 경우도 있습니다.-유보율이 높을수록 불황에 대한 적응력이 높고 무상증자 가능성도 높습니다.


ROE(%)
( Return On Equity)
자기자본이익률
경영자가 기업에 투자된 자본을 사용하여 이익을 어느 정도 올리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기업의 이익창출능력으로 자기자본수익률이라고도 합니다.
산출방식은 기업의 당기순이익을 자기자본으로 나눈 뒤 100을 곱한 수치입니다.
예를 들어 자기자본이익률이 10%라면 주주가 연초에 1,000원을 투자했더니 연말에 100원의 이익을 냈다는 뜻입니다.

기간이익으로는 경상이익, 세전순이익, 세후순이익 등이 이용되며, 자기자본은 기초와 기말의 순자산액의 단순평균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기간 중에 증·감자가 있을 경우 평균잔고를 대략적으로 추정하기 위한 것입니다. 기간 중에 증·감자가 없었다면 기초잔고를 이용해도 됩니다.

자기자본이익률이 높은 기업은 자본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이익을 많이 내는 기업으로 주가도 높게 형성되는 경향이 있어 투자지표로 활용됩니다.
투자자 입장에서 보면 자기자본이익률이 시중금리보다 높아야 투자자금의 조달비용을 넘어서는 순이익을 낼 수 있으므로 기업투자의 의미 있습니다.
시중금리보다 낮으면 투자자금을 은행에 예금하는 것이 더 낫기 때문입니다.

FCF
(f
uture cash flow)
(free cash flow)

① 미래현금흐름(future cash flow)

② 잉여현금흐름(free cash flow)
기업이 사업으로 벌어들인 돈 중 세금과 영업비용, 설비투자액 등을 제외하고 남은 현금을 의미합니다. 철저히 현금 유입과 유출만 따져 돈이 회사에 얼마 남았는지 설명해주는 개념.
투자와 연구개발 등 일상적인 기업 활동을 제외하고 기업이 쓸 수 있는 돈입니다.
회계에서는 영업활동현금흐름과 투자활동현금흐름을 합한 것과 같다.
잉여현금흐름 = 당기순이익 + 감가상각비 - 고정자산증가분 - 순운전자본증가분
잉여현금흐름은 배당금 또는 기업의 저축, 인수합병, 자사주 매입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잉여현금흐름이 적자로 전환하면 해당 기업은 외부에서 자금을 조달해야 한다.

CAPEX
(Capital expenditures)
미래의 이윤을 창출하기 위해 지출하는 비용을 말합니다.
유효수명이 당회계년도를 초과하는 기존의 고정자산에 대한 투자에 돈을 사용할 때 발생한다.
CAPEX는 회사가 장비, 토지, 건물 등의 물질자산을 획득하거나 이를 개량할 때 사용한다. 회계에서 Capex 는 자산계정에 추가하므로 (자본화), 자산내용(세금부과에 적용되는 자산가치)의 증가를 가져온다. CAPEX는 일반적으로 현금흐름표에서 장비와 토지자산에 대한 투자 등에서 볼 수 있다.
PER(배)
(Price-Earning Ratio) 
주가수기비율,
PER는 주가를 주당순이익(EPS)으로 나눈 수치로 계산되며 주가가 1주당 수익의 몇배가 되는가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A기업의 주가가 6만6000원이고 EPS가 1만2000원이라면 A사의 PER는 5.5가 됩니다.
PER가 높다는 것은 주당순이익에 비해 주식가격이 높다는 것을 의미하고 , PER가 낮다는 것은 주당순이익에 비해 주식가격이 낮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PER가 낮은 주식은 앞으로 주식가격이 상승할 가능성이 큽니다.
쉽게 말해 PER가 3이라는 말은 내가 현재 투자한 주가가 원금만큼 투자한 회수하는 기간이 3년이 걸립니다 뜻입니다.


EPS
(Earning Per Share)
주당순이익
기업이 벌어들인 순이익(당기순이익)을 그 기업이 발행한 총 주식수로 나눈 값으로, '주당순이익'을 말합니다
1주당 이익을 얼마나 창출하였느냐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즉 해당 회사가 1년간 올린 수익에 대한 주주의 몫을 나타내는 지표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당순이익은 주가수익비율(PER)계산의 기초가 되기도 합니다.

EPS가 높을수록 주식의 투자 가치는 높다고 볼 수 있으며, 그만큼 해당 회사의 경영실적이 양호하다는 뜻이다. 따라서 배당 여력도 많으므로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EPS는 당기순이익 규모가 늘면 높아지게 되고, 전환사채의 주식전환이나 증자로 주식수가 많아지면 낮아지게 된다. 특히 최근 주식시장의 패턴이 기업의 수익성을 중시하는 쪽으로 바뀌면서 EPS의 크기가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BPS(원)
(bookvalue per share)
주당 순자산가치
기업의 총자산에서 부채를 빼면 기업의 순자산이 남는데, 이 순자산을 발행주식수로 나눈 수치를 말합니다.
기업이 활동을 중단한 뒤 그 자산을 모든 주주들에게 나눠줄 경우 1주당 얼마씩 배분되는가를 나타내는 것으로, BPS가 높을수록 수익성 및 재무건전성이 높아 투자가치가 높은 기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한편,  BPS에는 주가 정보가 고려돼 있지 않기 때문에 해당 회사의 주가가 자산가치에 비해 얼마나 저평가 혹은 고평가되어 있는지 판단하기 위해 PBR이라는 값을 사용합니다.
PBR(Price Bookvalue Ratio)은 
주가순자산비율(PBR·Price Bookvalue Ratio)로, 주가를 BPS로 나눈 비율을 뜻합니다.

PBR(배)
(Price Book-value
Ratio)


주가순자산비율 PBR= 주가/주당순자산
주가가 한 주당 몇 배로 매매되고 있는지를 보기 위한 주가기준의 하나로 장부가에 의한 한 주당 순자산(자본금과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의 합계)으로 나누어서 구합니다.
즉 주가가 순자산(자본금과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의 합계)에 비해 1주당 몇 배로 거래되고 있는지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예를들어 PBR가 1이라면 특정 시점의 주가와 기업의 1주당 순자산이 같은 경우이며 이 수치가 낮으면 낮을수록 해당기업의 자산가치가 증시에서 저평가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즉, PBR이 1 미만이면 주가가 장부상 순자산가치(청산가치)에도 못미친다는 뜻입니다.


PBR은 PER(주가수익비율)과 함께 주식투자의 중요한 지표가 됩니다.
부도사태가 빈발하고 있는 현실에서 회사가 망하고 나면 회사는 총자산에서 부채를 우선 변제해야 합니다. 그러고도 남는 자산이 순자산이란 것인데, 이것이 큰 회사는 그만큼 재무구조가 튼튼한 것이고 안정적인 회사입니다.

주당 순자산은 ‘(총자산-총부채)÷발행주식수’가 된다. 그러므로 주당순자산비율(PBR)은 ‘주가÷주당순자산’이 되고 배수가 낮을수록 기업의 성장력, 수익력이 높다는 말이다. PER이 기업의 수익성과 주가를 평가하는 지표인 데 비해 PBR은 기업의 재무상태면에서 주가를 판단하는 지표다.
현금배당수익률 1주당 액면금액에 대하여 지급되는 배당금의 비율로 즉, 배당금을 맥면가로 나눈 값입니다.
현금배당성향(%) 당기순이익 중 현금으로 지급된 배당금의 비율
기업이 주주에게 얼마나 이익을 돌려주는지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지표

 

 

동종업종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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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1개월 외국인, 기관 매매동향 거래량

단타를 하시는 분이면 최근에 큰손이라고 할 수 있는 기관과 외국인에 거래량이 중요합니다.

주가가 단기간에 성장할지 안 할지는 최근 거래량이 모든 것을 말하기도 하거든요.

외국인 투자 1개월 매매동향 기관 투자  1개월 매매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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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뉴스 공시

호재성 뉴스는 주가를 순식간에 올리기도 하고 악재성 뉴스는 순식간에 떨어트리기도 합니다.

진짜 실력자들은 호재성 뉴스보다 악재성 뉴스에 투자를 해서 이익을 봅니다.

악재성 뉴스가 단순한 해프닝이거나 회사가 컨트롤 할 수 있는 문제라면 고수들은 투자를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남들이 팔 때 사고 남들이 살 때 팔고 수익 실현을 하지요.. 이점 명심하고 뉴스는 단편으로 보시지 마시고 연관관계를 생각해서 추리해서 보시면 주가의 흐름도 보실 수 있습니다.

제목 정보제공 날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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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비고 "코스닥 상장 위해 연내 기술특례심사 받을 것" 한국경제 2020.09.17 16:42


주주현황

보통 대주주의 지분이 높은 회사는 주가가 어느 정도 안정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유동성이 많은 회사의 주식은 조금 한 악재라도 주가가 금방 떨어지기 마련이죠.

물론 대형주 같은 경우(현대, 삼성, LG, SK)는 대주주 지분이 적기는 하지만 그래도 다른 기관이나 외국인.

국내 투자자들이 쉽게 팔지는 않아서 유동성이 다른 주식보다 낮으니 참고 부탁드려요.

검색된 데이터가 없습니다.

 

▣ 기업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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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동사는 2003년 3월 설립되었으며, 스마트카 소프트웨어 플랫폼 개발 및 판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 소프트웨어 솔루션 및 컨텐츠 서비스 사업의 두개의 축으로 자동차 차량제조사(OEM), 차량공급사(Tier1) 및 통신사를 고객으로 하는 B2B 사업을 영위함.
  • 스마트카 컨텐츠 서비스 사업은 시작단계로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서비스 중심으로 지역별 서비스 (음악, 날씨 등)를 오비고 소프트웨어 플랫폼 기반으로 제공하고 있음.

투자의견 컨센서스

증권사 투자 의견은 없습니다.

 

▣ 최근연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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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매출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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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개발비 지출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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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원 인원 현황 및 평균연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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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용등급 및 자본금 변동내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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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련 관계사 및 연결대상회사

 

▣ 섹터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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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금감원 공시

금감원 공시는 투자를 하는 사람이라면 꼭 봐야 합니다. 

힘들게 벌어서 기업분석도 제대로 안 하고 투자한다면 그야말로 그것은 투기입니다.

공시 하나만 제대로 봐도 이 회사가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미래비전은 있는지 회사 오너가 무슨 생각을 하는지 대충 알 수 있습니다. 그러니 꼭 보시길 바랍니다.

(토,일요일 및 평일에도 금감원 사이트가 업데이트 관계로 안 열릴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번호 공시대상회사 보고서명 제출인 접수일자
1   오비고 [기재정정]증권발행실적보고서 오비고 2021.07.12
2   오비고 [첨부정정]증권신고서(지분증권) 오비고 2021.06.30
3   오비고 [기재정정]투자설명서 오비고 2021.06.30
4   오비고 연결감사보고서 (2020.12) 삼일회계법인 2021.04.08
5   오비고 감사보고서 (2020.12) 삼일회계법인 2021.04.08

중소기업 해당 여부

당사는 보고서 제출일 현재 중소기업기본법 제2조에 의한 중소기업에 해당합니다.
또한 당사는 벤처기업육성에관한특별조치법 제25조의 규정에 의한 벤처기업에 해당합니다.

 

주요 사업의 내용

- 스마트카 소프트웨어 플랫폼 개발 및 판매

 

계열회사

Obigo USA Inc.(미국소재 / 비상장)
이맷소프트(주)(대한민국 소재 / 비상장)

 

회사의 연혁

 

연 월
내 용
2003. 03.

시스템 통합 및 소프트웨어개발업 등을 목적으로 대표이사 황도연에 의해 ㈜텔레카코리아 설립 (납입자본금:50백만원, 본점: 서울시 강남구 도곡동 467-12 군인공제회관 32층)
05. 오비고 제품(Obigo Product Suite) 브랜드 런칭
11. SKT향 차세대 브라우저 개발 및 상용화
2004. 11. 아시아 최초 노키아 시리즈60 & 아시아 최초 심비안 인증센터 설립 
2005. 01. 세계 최초 모바일 브라우저 ‘WAP2.0, WCDMA’ 등 개발 및 상용화
2006. 01. 해외시장 공략 및 다변화 (3 억대, 600 모델이상 출시됨)
2008. 04. 본점을 서울시 강남구 역삼1동 621-2 소재로 이전
2008. 05. 세계 최초 Full HTML 브라우저 개발 및 상용화
12. 텔레카 법인으로부터 분사를 통한 독립법인 설립 (MBO를 통해 텔레카에서 독립)
2009. 01. 사명을 ‘㈜오비고코리아’로 변경
07. 기업부설연구소 설립
09. 국내 스타트업(모비루스) 브라우저 사업팀 인수 (자동차 사업담당 임원포함)
2010. 02. 국책과제 차량IT 기술개발 사업, 차량용 웹 브라우저 시스템 개발
11.
11.
기술혁신형 중소기업 인증 (이노비즈 인증기업)
상호를 ㈜오비고로 변경
2011. 05. 국내 차량제조사의 차량용 웹 브라우저 시스템 개발 및 해외 TV 웹 플랫폼 상용화
04. 차량용 오비고 AGB 브라우저 개발
03. 스마트TV용 오비고 앱 프레임워크 개발 및 상용화
11. 대한민국 IT이노베이션대상 단체 대통령표창 수상
2012. 03. 일본 이동 통신사향 오비고 브라우저 기반 NOTTV 서비스 상용화
04. 차량IT 혁신센터 선정기업 인증
06. 머니투데이 미래선도 유망기업 선정
12. 글로벌 차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표준화 기구인 GENIVI 최우수 공로상 수상
10. 세계 최초 차량용 웹 브라우저 시스템 국내 차량제조사에 상용화 (DriveWEB)
2013. 03. 기술혁신형 중소기업 인증 (이노비즈 인증기업)
09. 일본 차량 제조사 Multimedia System RFI에 오비고 앱 프레임워크 및 앱 커넥터(App connector) 제품 채택
10. 직무발명보상 우수기업 선정
12. HTML5 기반의 차량용 오비고 앱 프레임워크 개발
12.
12.
12.
산업은행 PE 외 6개 기관으로부터 200억 투자 유치(보통주,RCPS,CB)
자본금을 546백만원으로 유상증자 
본점을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로 338, 3층 (삼평동, 한국전자무역센터) 소재로 이전
2014. 02.
03.
스마트폰 커넥티비티를 위한 차량용 오비고 앱 커넥터 개발
자본금을 3,274백만원으로 무상증자
04. 특허청 지식재산 창조기업 협의회 운영위원회 위촉
08. 두뇌역량우수전문기업(K-BRAIN POWER) 선정 (산업통상자원부)
2015. 09. 직무발명보상 우수기업 선정
07. 차량용 글로벌 컨텐츠 소싱 및 공급계약 체결
06. 미국 Digital Radio 표준인 HD Radio와 차량용 라디오서비스 SDK 개발
09. 오비고 앱 프레임워크 및 앱 스토어 인도 차량 제조사에 공급계약 체결
2016. 02. 오비고 개발 툴킷 및 개발자 포털(Developer Portal) 개발
10. 차량용 OS 1위 블랙베리(QNX)사와 오비고 AGB 브라우저 공동연구개발
06. 세계최초 오비고 앱 프레임워크 및 앱 스토어 인도 차량 제조사 모델 출시
12. 항공기 컨트롤 서비스 오비고 브라우저 개발
2017. 09. 오비고 앱 프레임워크 확장기능 데이터 프레임워크 개발 (텔레매틱스)
2018. 10. 2018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수상 
11. 오비고 앱 프레임워크 확장기능 AI(음성비서) 프레임워크 상용 개발 
12. 소프트웨어 R&D 우수과제 과기정통부 장관상 및 삼백만불 수출의탑 수상
12.
12.
포스코기술투자 외 2개 기관으로부터 80억 투자 유치(RCPS)
자본금을 3,774백만원으로 유상증자
2019. 06. 오비고 앱 프레임워크기반 글로벌 차량 모델 출시(전 세계 모델로 확대 적용)
11. 일본 차량제조사와 오비고 앱 프레임워크 확장기능 AI 프레임워크 개발계약 체결(글로벌 AI 엔진 탑재)
11. 중국 전기차 오비고 앱 프레임워크 및 AI 프레임워크 개발계약 체결
11. E-커머스 컨텐츠 서비스 파트너쉽 체결
12. 소프트웨어개발 생산성 및 품질향상 과학기술정통부 장관상 수상
12. 글로벌 차량제조사의 차세대 공통플랫폼에 오비고 앱 프레임워크 및 오비고 브랜드 앱 스토어 공급계약 체결
2020. 01. 2019년 일하기 좋은 소프트웨어 전문 기업상 수상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
01. CES 2020 자동차 전용관 전시참여 (9년차)
04. 국내 오비고 앱 프레임워크 기반 인포콘(INFOCONN) 서비스 출시
04. 소프트웨어공학기술 현장적용 지원사업 선정 (정보통신진흥원)
04.
05.
글로벌 스포츠 & 올림픽 컨텐츠 서비스 제공사와 파트너쉽 체결
고용노동부 2020년 우수 강소기업 선정 (고용노동부장관)
06. 직무발명보상 우수기업 선정
09. 소프트웨어엔지니어링 직접생산확인 인증 (중소기업중앙회)
11. 국내 차량 부품공급사의 차량 소프트웨어 생태계 파트너로 선정되어 소프트웨어 개발 협력 생태계 사업 협력 MOU 체결
11. 언맨드솔루션과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및 미래차 서비스 공동 개발 협약 체결

회사의 업종 또는 주된 사업의 변화

당사는 무선인터넷 솔루션 부문에서 세계 3위 Mobile Browser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던 스웨덴 기업 Teleca의 본격적인 아시아 시장 진출 전략에 의하여 2003년 설립되었으나 철저한 현지화 전략과 본사를 앞선 원천기술 확보를 통하여 Teleca로부터 완전히 독립하여 모바일 브라우저 사업을 주사업으로 영위하며 세계 시장에서 당사의 이름을 알려왔습니다.

그러나 이후 스마트폰의 본격적인 출시와 함께 모바일 브라우저 기술의 산업 수요가 점차 축소됨에 따라 당사는 관련 기술을 고도화하고 차량 분야로 확대하여 현재는 스마트카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으로 거듭나게 되어, 미래차 서비스 분야에서 글로벌 No.1 회사로의 도약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사업의 개요

가. 산업 현황 및 전망

(1) 산업의 개황 및 산업의 특성

자동차 산업은 전장 부품, SW, 컨트롤러, 외장 부품 등 매우 다양한 섹터들이 모여서 하나의 산업군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그 중 차량용 소프트웨어 산업은 차량 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 변화로 인하여 가장 급성장이 기대되는 섹터중 하나이며, 기술 혁신성을 가진 소수의 업체가 시장을 선점하여 경쟁강도가 낮고 창출이 기대되는 부가가치가 매우 높은 산업입니다.

과거 단순 이동수단에 불과하던 자동차는 기본적인 멀티미디어, 네비게이션 탑재의 시대를 넘어 이제 각종 IoT 기기와 연결되고 자동차 스스로 주행을 하는 시대에까지 도래하게 되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자동차 소프트웨어 산업은 텔레매틱스를 지나 커넥티드카로 발전하였으며 이제 그 영역을 보다 넓혀 스마트카라고 불리는 시대에 도래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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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산업의 성장성

(가) 글로벌 커넥티드카 시장 규모 및 전망

글로벌 리서치기관 Markets and Markets에서 발간한 ’Global Forecast to 2027’과 중소벤처기업부에서 발간한 ’중소기업 전략기술로드맵 2020-2022’에 따르면 커넥티드카 서비스의 세계시장규모는 2019년 약 42.6 십억 달러(약 51조 1700억원)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연평균 22.3%의 성장을 지속하여 2023년 95.3십억 달러(약 114조 4900억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정부에서 주도하고 있는 ITS 시스템, 스마트폰과 연계된 차량서비스, 자율주행 및 운전자 안전과 관련된 기능이 시장규모의 확장을 가속화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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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2019년10월 산업부에서 발표한“미래자동차 산업 발전 전략(2030년 국가 로드맵)에 의하면 미래차 시장은 친환경차, 자율주행차(스마트카), 서비스 분야가 산업을 크게 견인하게 될 예정이며, 2015년부터2030년까지 커넥티드 서비스 시장은 연평균29.8%의 성장률로 고도의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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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미래자동차 산업 발전 전략(2030년 국가 로드맵)

(나) 글로벌 인포테인먼트 시장 규모 및 전망

삼정KPMG 조사에 따르면 자율주행으로 확보되는 소비자들의 시간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가 매우 중요한 이슈로 대두될 것이고, 자율주행차의 캐쉬카우(Cash Cow)로서 인포테인먼트(Infotainment) 시장이 빠른 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었습니다.

 

삼정KPMG가 2017년 글로벌 자동차회사 임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75% 이상은 디지털 생태계와 연결된 한 대의 커넥티드 카(Connected Car)가 창출하는 수익이 현재 10대의 일반 자동차가 창출하는 수익보다 높을 것으로 예측하였습니다. 

 

또한, 삼정KPMG가 발간한 ‘미래차의 권력이동’에 따르면 글로벌 인포테인먼트 시장은 2016년 161억 달러(약 19조 3480억원)에서 연평균 13.6%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며 2024년 447억 달러(약 53조 7200억원)로 급격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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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글로벌 서비스 플랫폼 시장 규모 및 전망

미래자동차는 환경 및 안전에 대한 규제강화, ICT 기술발전 등 급변하는 자동차 산업 패러다임에 대응하여 등장한 새로운 자동차 분야를 의미하는 것으로 친환경차 및 자율주행자동차 등을 포함합니다. 이러한 미래자동차에서는 금융, 쇼핑, 엔터테인먼트, 주거, 등과 연결되어 자동차가 움직이는 생활공간으로 발전할 전망입니다. 중소벤처기업부에서 발간한 ’중소기업 전략기술로드맵 2020-2022 미래자동차편’에서는 미래자동차의 9대 전략제품을 선정했고, 커넥티드카 서비스는 하나의 주요한 전략제품으로 네트워크에 연결된 차량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서비스 플랫폼 운영이 중요한 전략으로 강조하고 있습니다. 

 

’중소기업 전략기술로드맵 2020-2022 서비스플랫폼 편’에 따르면 서비스 플랫폼을 ”스마트한 사회를 가능하게 하는 기술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사용을 위한 표준화된 형태의 기술기반”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전체 서비스플랫폼 시장의 규모는 ’18년 3.51조 달러에서 연 평균 6.6% 성장률을 기록하며 2023년에는 4.84조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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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경기변동의 특성 및 계절성

과거의 자동차 시장은 소형차, 대형차로만 구분되고 차량 모델도 제한적으로 종류가 많지 않았습니다. 또한 신모델 출시 시점도 주로 연말, 연초에 집중되어있었기 때문에 자동차 업계의 계절적 성수기 또한 연말, 연초라고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차량의 모델도 다양해졌을 뿐만 아니라 전기차, 수소차 등 종류도 다양해지면서 신모델 출시 시점이 연말, 연초에 집중되지 않게 되었고 자동차 업계의 계절적 요인도 현재는 거의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4) 국내외 시장여건 및 경쟁현황

당사의 경쟁사들은 소수이지만 대부분 해외 기업들이며 해당 사업의 매출을 추려내기 어렵기 때문에 시장 점유율을 산정하기는 어렵습니다. 차량용 소프트웨어 산업의 시장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가) 소수 독점 시장

차량용 소프트웨어 산업은 앞서 설명한바와 같이 소프트웨어 및 플랫폼이 탑재되기까지 매우 긴 검증기간을 거쳐야 할 뿐만 아니라 각 제조사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모두 충족시킬 수 있는 최고 수준의 기술력이 있어야 합니다. 또한 한번 적용된 플랫폼의 교체의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이 매우 크기 때문에 교체가 어려운 산업 특성을 가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글로벌 차량제조사들에게 납품에 성공한 기업들이 소수 독점의 지위를 확보하는 경쟁 형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당사의 스마트카 소프트웨어 플랫폼의 제품을 경쟁사의 제품과 비교하여 요약하면 브라우저는 소수독점, 앱 프레임워크와 개발 툴킷은 2~3개사가 과점하고 있으며 앱 스토어는 커넥티드 시장에서는 기존 텔레매틱스 시장과는 다른 기준으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므로 단순 비교가 어렵다고 볼 수 있습니다. 

 

브라우저 기술의 경쟁사로는 해외 Access 사와 당사가 소수 독점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앱 프레임워크와 개발 툴킷 경쟁사로는 당사의 협력사이기도 한 해외 Qt사, Inrix사가 있고, 부품사로는 미국의 비스티온(Visteon)사와 국내 L사 가 있습니다. 앱 스토어의 경쟁사로는 마찬가지로 당사의 협력사인 해외 Xevo 와 Airbiquity 가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당사의 소프트웨어 플랫폼 제품의 경쟁 구도는 소수 독점에 의한 시장이 형성되어 있고 진입장벽이 높기 때문에 경쟁이 치열하지 않고, 소수 독점하고 있는 회사들간 상호 보완적인 특성도 존재합니다. 


(나) 상용화 검증이 매우 엄격하고 기 도입된 제품의 교체가 어려운 산업

자동차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활용하는 이동수단으로 안전에 대한 이슈가 가장 큰 산업입니다. 자동차의 시스템 오류 등의 품질 문제는 탑승자의 안전과 직결되는 문제이고, 하자에 따른 리콜 발생시 대규모의 비용이 소모되는 이유로 자동차 시장에서 충족시켜야 할 품질 수준은 전 산업에서 최고 수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동차 산업에서는 새로운 기술과 제품을 적용하기 위해 수많은 검토 절차와 엄격한 검증을 진행합니다. 이 장기간의 상용화 검증 과정을 성공적으로 수행해야만 납품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차량용 소프트웨어는 검증 과정만1년 이상이 소요되는 엄격한 프로세스를 통과해야 하고 철저한 품질관리 활동이 요구되기 때문에, 이미 그러한 과정을 모두 거치고 통과하여 글로벌Top 수준의 차량 제조사들에 납품한 당사 제품은 하자 및 불량의 가능성이 매우 낮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당사는 반품 사례가 한 건도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이렇게 자동차 산업에서 소프트웨어 및 플랫폼이 탑재되기까지 매우 긴 검증기간을 거쳐야 할 뿐만 아니라 각 제조사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모두 충족시켜 개발해야 하기 때문에 한번 적용된 플랫폼을 교체하려면 또 다시 긴 상용화 검증 과정을 거쳐야 하며 매우 높은 비용을 투입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한번 적용된 플랫폼은 교체가 매우 어렵게 되는 산업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사와 같이 이미 글로벌 시장에 진입하여 상용화한 기업들은 그 규모를 지속하여 확대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전세계로 출시되는 차량에 이미 탑재된 플랫폼에는 다양한 컨텐츠 서비스를 도입, 확장하여 추가적인 부가가치를 지속하여 창출 할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진입이 매우 어려운 자동차 시장에 한번 진입하게 되면 안정적인 매출을 기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부가적인 사업기회도 얻게 되는 소수 독점의 지위를 누릴 수 있게 됩니다.


(5) 시장 경쟁 요인 및 당사의 경쟁력

매우 엄격한 품질 수준 및 프로세스 절차를 갖는 자동차 산업 특성상 차량용 소프트웨어 시장에서는 제품의 기술의 완성도는 물론 다양한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는 상용화 경쟁력, 높은 품질 수준이 대표적인 경쟁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다음은 당사가 세계적인 차량 제조사들로부터 선택받을 수 있었던 당사의 경쟁력입니다.

(가) 스마트카 소프트웨어 플랫폼 기술력

웹 플랫폼 시장에서 일부의 제품을 상용화한 경쟁사는 있으나 모든 상용화 제품을 보유한 단일 솔루션 업체는 당사가 유일하며, 당사는 5개의 핵심 제품군 중에서 4개 제품군에서 세계 최고의 상용 이력을 보유하고 있고, 차 순위 기업과는 3년 이상의 상용화 격차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래는 웹 기술을 활용한 제품과 상용화 사례를 도식화한 그림이며, 스마트카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구성하는 5가지 제품군과 최초 상용화된 솔루션과 해당 기업을 나타냅니다.

 

기술영역 출시년도 세계 최초
상용화
오비고 O사 A사 V사
브라우저기술(엔진) 2008 오비고 최초
상용화
+5년 - -
브라우저기술(완제품) 2012 오비고 최초
상용화
- +4년 -
앱 프레임워크 기술 2016 오비고 최초
상용화
- +3년 +4년
개발 툴킷 기술(저작기술) 2016 G사 +2년 - - +3년
앱 스토어 기술 2016 오비고 최초
상용화
- - +4년

                                     당사 기술의 차별성(기술격차)

(나) 글로벌 품질 경쟁력

당사는 자동차와 항공분야의 소프트웨어 상용화를 통하여 모바일 디바이스 기술에 비해 높은 수준의 프로세스 모델과 품질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 분야에서는 글로벌 최고 수준 프로세스를 보유한 차량 제조사들의 검증 프로세스를 통과하고, 당사의 제품에 적용함으로써 글로벌 최고 수준의 품질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각 고객사별 엄격한 품질의 특성을 지속적으로 자사 제품기술에 반영하여, 품질 조직 및 인프라, 개발 프로세스, 제품의 안정성 및 신뢰성 검증까지 전 과정의 글로벌 품질 수준을 확보한 독보적인 차량용 소프트웨어 기업입니다. 국내 소프트웨어 중소기업이 다양한 글로벌 프로세스를 통과하고 납품한 경우는 매우 드문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 글로벌 표준을 주도하는 기업

당사는 2011년부터 국제 차량 표준 기구인 GENIVI에 참여하여 웹 분야 기술 표준화에 기여해 오고 있습니다. GENIVI, AGL은 글로벌 차량 제조사가 선호하는 표준 규격으로 다양한 글로벌 차량 제조사들이 GENIVI와 AGL의 회원사입니다.  당사는 2011년부터 기술참여와 GENIVI AMM(All Member Meeting)에 참석하여 당사 제품의 프로모션도 함께 병행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모바일 브라우저 개발시부터 현재까지 국제 표준 기술을 적용할 뿐만 아니라 자체 표준 기술을 적용해 오고 있으며 
당사가 표준 참여 활동으로 기술을 주도하거나, 선행 기술을 파악하여 제품화한 적용 사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 2012  GENIVI 차량 브라우저 표준화

- 2014  Navigation API, FM API

- 2017  GENIVI SDK 발표

- 2018 한국자동차 공학회 도로 차량 - 이종 이동통신 모듈과 이종 라디오 모듈의 확장 텔레매틱스 소프트웨어 구조 - 기본 개념 및 요구 사항(KSAE 0037:2018) 제정

- 2019  한국자동차 공학회 커넥티드 기반 확장 서비스 프레임워크 활용을 위한 API(KSAE 0045:2019)

- 2019 한국표준협회 도로 차량- ExVe(Extended Vehicle) 방법론-제1부 일반 정보 KS_R_NEW_2019_0679(제안)

- 2019 한국표준협회 도로 차량- ExVe(Extended Vehicle) 방법론- 제2부: ExVe의 설계 방법론KS_R_NEW_2019_0680(제안)  


나. 회사의 현황

(1) 사업의 현황

당사는 세계 최초의 휴대폰 WAP 브라우저 솔루션회사로 출발하여, 17년 간 축적된 임베디드 브라우저 기술을 바탕으로, 오비고 AGB 브라우저, 오비고 앱 프레임워크, 오비고 개발 툴킷, 오비고 앱 스토어 제품을 통해서 글로벌 스마트카 소프트웨어 플랫폼 회사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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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사의 사업은 스마트카 소프트웨어 플랫폼 기술을 기반으로 소프트웨어 솔루션 및 컨텐츠 서비스 사업의 두개의 축으로 자동차 차량제조사(OEM), 차량공급사(Tier1) 및 통신사를 고객으로 하는 B2B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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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스마트카 소프트웨어 플랫폼 사업

스마트카 시장은 커넥티드카 산업 분야의 다양한 비즈니스 참여자와 결합된 융합 서비스의 출현이 예상되며, 적용분야는 운행관리, 차량관리, 엔터테인먼트, 안전, 웰빙(편의), 운전보조 등으로 지속적으로 확대 및 발전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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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사는 차량의 커넥티드 서비스 제공을 위한 소프트웨어 플랫폼 시장에서 상용화에 성공하며 선도기업으로 자리매김하였으며, 안정화 단계에 접어 들어, 2019년부터는 세계 Top OEM 차량에 탑재되고 있습니다.

(나) 스마트카 컨텐츠 서비스 사업

당사의 스마트카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기반으로 저작된 차량 필수앱, 스토어 기반 앱, 차량제조사 앱 및 오비고 브랜드 앱을 사용자들에게 제공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사용자 중심으로 자동차 정비 및 관리, 금융, 보험, 충전 등 주요 서비스를 결합하거나 쇼핑, 배송, 스트리밍, 음식주문, 다중 모빌리티 등의 맞춤형 모빌리티 라이프 제공을 통해서 당사 사업의 부가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시작단계로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서비스 중심으로 지역별 서비스 (음악, 날씨, 위치기반 서비스, 뉴스 등)를 오비고 소프트웨어 플랫폼 기반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다양한 컨텐츠 서비스 파트너 제휴 확대를 통해서 멀티미디어, 음성인식, E-커머스, O2O 등의 서비스 분야로 사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카 시대 자동차 新밸류체인-커넥티드카” 보고서에 따르면 운전자를 위한 커넥티드 카 서비스, 승객을 위한 커넥티드카 서비스 & 차량을 위한 커넥티드카 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로 그 분야가 확대, 발전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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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사는 글로벌 시장의 변화에 맞춰서, 자체 스마트카 컨텐츠 서비스를 생태계 구성을 위한 글로벌 컨텐츠 업체들과 다양한 협력관계 및 파트너쉽을 구축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시장을 선도하는 지위에서 다양한 스마트카 컨텐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서비스 공급자와 다양한 형태의 계약을 통하여 파트너쉽을 구축하고 있으며, 현재 비즈니스 상황을 고려하였을 때 파트너쉽이 구축되는 속도는 더욱 더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오비고는 고객 및 서비스 형태에 따라서 다양한 분야의 협력사와 파트너쉽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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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제품 현황

(가) 스마트카 소프트웨어 플랫폼

당사의 스마트카 소프트웨어 플랫폼은 차량에서 다양한 차량용 어플리케이션의 실행환경을 제공하고 차량용 서비스 생태계를 구성하기 위한 저작도구와 스토어 기능 제공합니다. 자동차의 소프트웨어의 높은 수준의 신뢰성과 제약적인 조건에서 고도의 안정성과 임베디드 환경에 최적화되어 다양한 산업용 디바이스에 적용이 가능한 플랫폼입니다.

 

당사의 스마트카 소프트웨어 플랫폼은 국제 표준 기술인 웹기반의 앱 소프트웨어 개발 툴킷 및 시뮬레이터를 통해 차량의 앱과 커넥티드 서비스를 기술적 한계를 넘어서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스마트카 인포테인먼트의 혁신적인 플랫폼입니다. 또한 아래 그림과 같이 다양한 차량제조사 및 부품사의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이종 환경에서의 서비스의 호환성 및 일관성을 제공하며 크게 증가하고 있는 소프트웨어 관리 및 유지비용을 효율화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당사의 스마트카 소프트웨어 플랫폼의 제품 수트(Product Suite)는 어플리케이션의 기획 단계부터 차량탑재 및 Over-the-Air를 통한 배포까지의 End2End 기술을 제공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오비고 스마트카 소프트웨어 플랫폼은 4개의 제품 수트(Suite)로 구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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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duct 제품 설명
AGB 브라우저 자동차 품질을 준수하는 HTML5 브라우저 및 렌더링 엔진으로 차량의 자원을 최적화하고, 보안 및 안전성에 적합
앱 프레임워크 스마트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서 차량 HMI와 어플리케이션 구동 환경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플랫폼으로 차량 내외부의 데이터를 연동을 하는 API를 통해서 다양한 HMI와 앱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음
소프트웨어
개발자 툴킷
차량에 최적화면 UI 요소 및 스타일 가이드가 포함된 웹기반 개발자 툴킷은 모든 화면과 앱에서 UX를 일관된 저작이 가능하게 하며, PC환경에서 시뮬레이션을 통해서 차량의 동일한 동작 환경을 제공함. 
앱 스토어 차량 이동환경에 최적화되어 경량화 된 앱 관리 및 업데이트 솔루션으로 On Promise(서버환경) / Cloud (클라우드)에 적용 가능함.


(나) 기술 제품의 강점

Standard(표준): 차량의 폐쇄적인 개발 환경에서 웹이라는 개방형 표준을 적용하여 풍부한 개발자 Pool과 에코시스템 활용이 가능합니다. 웹 플랫폼 특성을 활용하여 어플리케이션 개발이 용이하고 이식성이 높습니다. 또한 웹기술과의 정합을 통하여 다양한 클라우드 기술을 접목할 수 있습니다. 웹기술은 지속적으로 진화하는 기술로써 지속적으로 발전을 통한 기술적 혁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Productivity(생산성): 당사의 스마트카 소프트웨어 플랫폼은 차량에 최적화되어 검증된 다양한 차량용 UI 컴포넌트와 차량연동 표준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차량연동 인터페이스는 어플리케이션 개발자가 차량의 시스템을 이해하지 않고 스마트기기와 같이 개발이 가능하도록 높은 추상화 및 편리한 사용성을 제공합니다. 또한 차량 하드웨어의 검증 환경과 개발 환경이 취약성을 개선하기 위해서 소프트웨어로 구현된 개발자 도구를 제공하며 PC상에서 다양한 시뮬레이션 및 디버깅 환경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서 생산성을 크게 향상할 수 있습니다.

 

Performance(성능): 글로벌 고객과의 성능 평가 및 상용화를 기반으로 솔루션이 차량 최적화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또한 차량내의 제약 조건에서 시스템의 안정성 향상과 리소스 최적화를 통하여 경량화에 성공하였습니다.

 

Cost (양산 비용): 글로벌 OEM의 프로세스 체계를 통한 소프트웨어 품질 프로세스를 준수하고 있고 차량 환경에 적용된 오픈소스 라이선스 정책, 보안 취약점 개선, 자동차 안전을 위한 코딩 규격(Misra C, C++, Autosar C, Cert C, C++ 국제 표준 준수)을 적용하여 시간과 비용을 절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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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회사의 성장 과정

(가) 진입기(2008년~2016년)

당사는 세계 최초의 WAP 브라우저 솔루션 회사로 출발하여 모바일 브라우저 시장에서 전 세계에서 그 기술력을 인정받으며 성장하였지만 당사의 기술을 차량용 브라우저 및 솔루션, 플랫폼으로 제품을 개발하고 사업을 전환하면서 당사의 시장 진입기는 2008년부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당사는 2008년 글로벌 차량제조사인 B사에 HMI 브라우저를 최초로 상용화하는데 성공하면서 2013년 국내 B사, 2016년 인도, 중국등에 상용화 레퍼런스를 지속 확보해오면서 시장에서의 지위를 확보하여왔습니다. 이 시기에 당사는 차량용HMI 브라우저, 차량용 HTML5 브라우저, 차량용 앱스토어를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 레퍼런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나) 성장기(2017년~2020년)

2017년부터 당사는 보다 고도화된 스마트카 소프트웨어 플랫폼 기술을 바탕으로 글로벌 I사, J사, 국내 E사 등으로 고객을 확대하고 당사의 앱 프레임워크 및 앱 스토어 기반 인포테인먼트 서비스의 출시를 확산시키며 양적 성장을 달성해오고 있습니다. 이 시기의 당사는 중국 D사와 글로벌 I사, J사, 국내 E사에 오비고 앱 프레임워크를 납품, 상용화한 사례와 글로벌 L사 등에 당사의 AGB 브라우저를 상용화한 레퍼런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다) 도약기(2021년~)

스마트카 시장은 통신 기술, AI 기술, 자율주행 기술, IoT 기술등의 발전과 더불어 이제 막 열리기 시작하는 시장으로, 당사는 AI 음성비서 서비스 탑재, E-커머스 기능 탑재, O2O 서비스, 자율주행 등뿐만 아니라 전기차, 수소차 서비스 기술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여 2021년부터는 글로벌 고객사들의 미래차 상용 계획에 발맞추어 본격적인 도약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현재 일부 주요 고객사들과는 구체적인 탑재 계획이 논의되고 있습니다. 

 


2. 주요 제품 등에 관한 사항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구분 품목 생산(판매)개시일 2021년 1분기 2020년 2019년 제품설명
매출액 비율 매출액 비율 매출액 비율  
제품 스마트카
소프트웨어 플랫폼
2011.01.31 2,929  100.00% 12,033  99.70% 10,199  99.72% 차량용 브라우저, 앱 프레임워크, 개발 툴킷, 앱 스토어의
기술 제품으로 구성된 소프트웨어 플랫폼
모바일 브라우저 2003.03.20 0.24% 36  0.30% 29  0.28% 모바일용 브라우저
상품 - - - - - - - -
기타 - - - - - - - -
합계 - 2,936  100.00% 12,069  100.00% 10,228  100.00% -

 

 

오늘의 기업 분석 결론

 

미래차 SW(소프트웨어) 플랫폼 전문업체 오비고가 2일 일반 공모청약을 1485대 1의 경쟁률로 마무리했다고 밝혔습니다.

 

오비고는 2003년 설립돼 국내외 메이저 자동차 업체에 스마트카 소프트웨어 플랫폼, 스마트카 콘텐츠 서비스 등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은 오비고 AGB(오토모티브 그레이드 브라우저), 오비고 앱 프레임워크, 오비고 개발 툴킷, 오비고 앱 스토어 등입니다.
이번 공모를 통해 조달한 자금을 스마트카 SW 제품 고도화 및 신규 서비스 개발을 위한 R&D(연구개발) 투자, 신규 스마트카 콘텐츠 서비스 운영, 글로벌 사업 확대 등에 사용할 계획이라고 하네요.

현재 이 회사는 영업이익이 2년동안 적자기업입니다.

매출은 정체된 느낌이 들고 부채비율이 너무 높습니다.

자본확충을 위해 유상증자나 전환사채를 꾸준히 발행해야 할듯 합니다.

즉 초보 투자자들에게는 적합한 투자회사는 아니라는 뜻입니다.

물론 공모이후 따상으로 주가가 상승할수 있지만 조금 지켜보고 투자해도 늦지 않을 듯 합니다.

 

 

끝으로 맺음말

 

주식 투자는 하루하루 주가 변동성에 일희일비하지 않고

오직 기업과 동업한다는 마음으로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그러기에 기업분석은 필수입니다.

또한 기업을 이끄는 오너와 임직원에 대한 능력도 봐야 합니다.

옛날 대기업 1세대들은 힘든 경영 환경을 극복하고 오늘에 한국 경제를 만들었습니다.

처음부터 준비되어서 기업을 이끈 사람들은 없습니다.

사실 도전하고 극복하는 과정에서 회사는 성장하고 국민을 고용하고 세금을 내면서 나라에 이바지하게 됩니다.

이것이 기업에 최고의 복지이며 그것이 기업이 존재하는 이유입니다.

그러기에 어떤 환란이 와도 기업은 살아야 합니다. 그래야 고용도 하고 세금도 낼 수 있습니다.

 

요즘 들어 점점 흙수저가 금수저 되기 힘들다고 하지만 꼭 그렇지 않습니다.

노력하고 극복하겠다고 도전하는 사람만이 금수저가 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모든 것이 힘듭니다.

주식투자도 사자마자 떨어지고 어떨 때는 -30%까지 떨어질 때도 있습니다.

그럴 때 기업분석이 끝난 사람이라면 이것이 외부적인 요인인지 내부적인 요인인지 트렌드가 변한 건지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뚝심 있게 투자를 할 수 있기도 하고 아니면 손절할 수도 있습니다.

 

이제 여러분은 순간순간 변동성에 의지하면서 투자를 할지 아니면 기업과 동업을 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 모든 선택은 여러분이 책임을 져야 하고 그에 따른 보상!! 혹은 손해를 지셔야 합니다.

 

오늘도 꼭 기업과 동업하는 투자자가 되시고

여러분은 일상생활을 열심히 하다 보면 시간이 지나고 나면

투자한 돈이 여러분을 보호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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