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분석

한국비엔씨 기업분석 주가전망 (회사코드: 256840) 코스닥

by 주식아빠 부업아빠 2021. 7. 6.
728x90
반응형

코로나19 치료 후보물질 대만 FDA 허가는 사실라는 뉴스로 주가가 상승중인 한국비엔씨 분석 들어갑니다.

차트는 참고용으로만 보세요 진짜 중요한 것은 기업의 실적과 재무제표 및 성장성입니다.

기업이 실적이 있고 성장성이 있으면 차트는 당연히 따라옵니다.

그리고 너무 테마주나 재료에 편승한 주식을 매매하지 마세요.. 정신건강에 해롭습니다. ^^

 

▣ 일봉차트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주봉차트

주봉에 거래량은 중요합니다. 세력들이 다른 것은 다 숨길수  있어도 거래량은 속일 수 없기 때문에 그 표시가 주봉에서 나타납니다.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월봉차트

장기 투자하시는 분은 월봉차트도 중요합니다.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재무제표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용어 용어설명
매출액 기업의 매출액은 매우 중요합니다. 바로 기업이 성장하는지 아닌지는 매출과 직결되기 때문입니다.
영업이익 기업이 주력사업으로 얼마나 이익이 나는지는 영업이익이 말해줍니다.
영업이익이 많이 나면 주력사업에서 이익이 그만큼 많이 발생된다는 뜻입니다.
당기순이익 일정기간의 순이익을 의미합니다. 순이익이란 매출액에서 매출원가, 판매비, 관리비 등을 빼고 여기에 영업외 수익과 비용, 특별 이익과 손실을 가감한 후 법인세를 뺀 것입니다.
한다미로 일정 회계기간 동안 발생한 기업의 전체 수익에서 비용을 차감한 금액입니다.
주력사업이 아니고 이자소득인지 기업이 원래 하던 사업외에 모든 소득에 비용을 뺀것이 당기순이익입니다.
영업활동현금흐름 기업이 제품의 제조·판매 등 주요 활동을 하면서 발생하는 현금의 유입·유출을 말합니다.
한마디로 기업이 한 회계기간동안 제품 판매 등 영업을 통해 실제 벌어들인 현금을 말합니다.
외부차입은 포함되지 않고 외상매출이나 미수금 등도 반영되지 않습니다.
투자활동현금흐름 기업이 투자 목적으로 운영하는 자산 및 영업에 사용되는 유형자산 등의 취득 및 처분과 관련한 현금의 유출입니다.
예를 들어, 투자활동현금흐름이 음수인 경우, 현재 기존사업을 확장하거나 신규사업에 진출하는 등 더 많은 미래 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투자활동이 활발하다고 해석할 수 있으며, 이러한 활발한 투자활동은 향후 미래의 현금흐름을 증가시킬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반면 현재 투자활동현금흐름이 양수일 경우, 투자활동보다는 기존의 생산설비 매각 등으로 인하여 현금 유입이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미래 현금흐름의 증가를 기대하기 어렵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여유자금을 운용하기 위해 지분상품이나 채무증권을 취득하고 처분하는 과정에서도 투자활동현금의 유출입이 발생하므로 반드시 어떤 투자활동으로 현금흐름이 음수 혹은 양수가 되었는지도 함께 분석해야 합니다.
부채비율 기업이 갖고 있는 자산 중 부채가 얼마 정도 차지하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비율로서, 기업의 재무구조 특히 타인자본의존도를 나타내는 대표적인 경영지표입니다.
대차대조표의 부채총액을 자기자본으로 나눈 비율(부채총액/자기자본)로 소수 혹은 백분율로 표시합니.
 타인자본의 의존도를 표시하며, 경영분석에서 기업의 건전성의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로 쓰입니다. 기업의 부채액은 적어도 자기자본액 이하인 것이 바람직하므로 부채비율은 1 또는 100% 이하가 이상적입니다.
다만 대기업 제조업등은 부채비율이 200%이하면 안전하다고 봅니다.
그리고 금융업쪽은 부채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이 비율이 높을수록 재무구조가 불건전하므로 지불능력이 문제가 됩니다.
이 비율의 역수()는 자본부채비율(자기자본/부채총액)이 됩니다.
또한 부채비율이 조금 높아도 자본유보율이 높으면 크게 문제는 되지 않습니다.
채무 지불 능력이 있는 업체로 간주하기 때문입니다.

자본유보율 영업활동에서 생긴 이익인 이익잉여금과 자본거래 등 영업활동이 아닌 특수 거래에서 생긴 이익인 자본잉여금을 합한 금액을 납입자본금으로 나눈 비율입니다.
사내유보율, 내부유보율로도 불리며 기업이 동원할 수 있는 자금량을 측정하는 지표로 쓰입니다.
일반적으로 부채비율이 낮을수록 유보비율이 높을수록 기업의 안전성이 높다고 할 수 있으나, 유보율만 가지고 단정적으로 좋다 나쁘다를 평가할 수는 없습니다.

과감한 신규투자로 인해 기업에 유보율이 낮아질 수도 있고 경기가 어려울 때는 현금을 많이 확보하기 위해 유보율이 올라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기업이 영업활동으로 벌어들이는 현금이 없어도 보유하고 있는 부동산이나 주식을 처분해 일시적으로 유보율이 올라가는 경우도 있습니다.-유보율이 높을수록 불황에 대한 적응력이 높고 무상증자 가능성도 높습니다.


ROE(%)
( Return On Equity)
자기자본이익률
경영자가 기업에 투자된 자본을 사용하여 이익을 어느 정도 올리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기업의 이익창출능력으로 자기자본수익률이라고도 합니다.
산출방식은 기업의 당기순이익을 자기자본으로 나눈 뒤 100을 곱한 수치입니다.
예를 들어 자기자본이익률이 10%라면 주주가 연초에 1,000원을 투자했더니 연말에 100원의 이익을 냈다는 뜻입니다.

기간이익으로는 경상이익, 세전순이익, 세후순이익 등이 이용되며, 자기자본은 기초와 기말의 순자산액의 단순평균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기간 중에 증·감자가 있을 경우 평균잔고를 대략적으로 추정하기 위한 것입니다. 기간 중에 증·감자가 없었다면 기초잔고를 이용해도 됩니다.

자기자본이익률이 높은 기업은 자본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이익을 많이 내는 기업으로 주가도 높게 형성되는 경향이 있어 투자지표로 활용됩니다.
투자자 입장에서 보면 자기자본이익률이 시중금리보다 높아야 투자자금의 조달비용을 넘어서는 순이익을 낼 수 있으므로 기업투자의 의미 있습니다.
시중금리보다 낮으면 투자자금을 은행에 예금하는 것이 더 낫기 때문입니다.

FCF
(f
uture cash flow)
(free cash flow)

① 미래현금흐름(future cash flow)

② 잉여현금흐름(free cash flow)
기업이 사업으로 벌어들인 돈 중 세금과 영업비용, 설비투자액 등을 제외하고 남은 현금을 의미합니다. 철저히 현금 유입과 유출만 따져 돈이 회사에 얼마 남았는지 설명해주는 개념.
투자와 연구개발 등 일상적인 기업 활동을 제외하고 기업이 쓸 수 있는 돈입니다.
회계에서는 영업활동현금흐름과 투자활동현금흐름을 합한 것과 같다.
잉여현금흐름 = 당기순이익 + 감가상각비 - 고정자산증가분 - 순운전자본증가분
잉여현금흐름은 배당금 또는 기업의 저축, 인수합병, 자사주 매입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잉여현금흐름이 적자로 전환하면 해당 기업은 외부에서 자금을 조달해야 한다.

CAPEX
(Capital expenditures)
미래의 이윤을 창출하기 위해 지출하는 비용을 말합니다.
유효수명이 당회계년도를 초과하는 기존의 고정자산에 대한 투자에 돈을 사용할 때 발생한다.
CAPEX는 회사가 장비, 토지, 건물 등의 물질자산을 획득하거나 이를 개량할 때 사용한다. 회계에서 Capex 는 자산계정에 추가하므로 (자본화), 자산내용(세금부과에 적용되는 자산가치)의 증가를 가져온다. CAPEX는 일반적으로 현금흐름표에서 장비와 토지자산에 대한 투자 등에서 볼 수 있다.
PER(배)
(Price-Earning Ratio) 
주가수기비율,
PER는 주가를 주당순이익(EPS)으로 나눈 수치로 계산되며 주가가 1주당 수익의 몇배가 되는가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A기업의 주가가 6만6000원이고 EPS가 1만2000원이라면 A사의 PER는 5.5가 됩니다.
PER가 높다는 것은 주당순이익에 비해 주식가격이 높다는 것을 의미하고 , PER가 낮다는 것은 주당순이익에 비해 주식가격이 낮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PER가 낮은 주식은 앞으로 주식가격이 상승할 가능성이 큽니다.
쉽게 말해 PER가 3이라는 말은 내가 현재 투자한 주가가 원금만큼 투자한 회수하는 기간이 3년이 걸립니다 뜻입니다.


EPS
(Earning Per Share)
주당순이익
기업이 벌어들인 순이익(당기순이익)을 그 기업이 발행한 총 주식수로 나눈 값으로, '주당순이익'을 말합니다
1주당 이익을 얼마나 창출하였느냐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즉 해당 회사가 1년간 올린 수익에 대한 주주의 몫을 나타내는 지표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당순이익은 주가수익비율(PER)계산의 기초가 되기도 합니다.

EPS가 높을수록 주식의 투자 가치는 높다고 볼 수 있으며, 그만큼 해당 회사의 경영실적이 양호하다는 뜻이다. 따라서 배당 여력도 많으므로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EPS는 당기순이익 규모가 늘면 높아지게 되고, 전환사채의 주식전환이나 증자로 주식수가 많아지면 낮아지게 된다. 특히 최근 주식시장의 패턴이 기업의 수익성을 중시하는 쪽으로 바뀌면서 EPS의 크기가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BPS(원)
(bookvalue per share)
주당 순자산가치
기업의 총자산에서 부채를 빼면 기업의 순자산이 남는데, 이 순자산을 발행주식수로 나눈 수치를 말합니다.
기업이 활동을 중단한 뒤 그 자산을 모든 주주들에게 나눠줄 경우 1주당 얼마씩 배분되는가를 나타내는 것으로, BPS가 높을수록 수익성 및 재무건전성이 높아 투자가치가 높은 기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한편,  BPS에는 주가 정보가 고려돼 있지 않기 때문에 해당 회사의 주가가 자산가치에 비해 얼마나 저평가 혹은 고평가되어 있는지 판단하기 위해 PBR이라는 값을 사용합니다.
PBR(Price Bookvalue Ratio)은 
주가순자산비율(PBR·Price Bookvalue Ratio)로, 주가를 BPS로 나눈 비율을 뜻합니다.

PBR(배)
(Price Book-value
Ratio)


주가순자산비율 PBR= 주가/주당순자산
주가가 한 주당 몇 배로 매매되고 있는지를 보기 위한 주가기준의 하나로 장부가에 의한 한 주당 순자산(자본금과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의 합계)으로 나누어서 구합니다.
즉 주가가 순자산(자본금과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의 합계)에 비해 1주당 몇 배로 거래되고 있는지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예를들어 PBR가 1이라면 특정 시점의 주가와 기업의 1주당 순자산이 같은 경우이며 이 수치가 낮으면 낮을수록 해당기업의 자산가치가 증시에서 저평가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즉, PBR이 1 미만이면 주가가 장부상 순자산가치(청산가치)에도 못미친다는 뜻입니다.


PBR은 PER(주가수익비율)과 함께 주식투자의 중요한 지표가 됩니다.
부도사태가 빈발하고 있는 현실에서 회사가 망하고 나면 회사는 총자산에서 부채를 우선 변제해야 합니다. 그러고도 남는 자산이 순자산이란 것인데, 이것이 큰 회사는 그만큼 재무구조가 튼튼한 것이고 안정적인 회사입니다.

주당 순자산은 ‘(총자산-총부채)÷발행주식수’가 된다. 그러므로 주당순자산비율(PBR)은 ‘주가÷주당순자산’이 되고 배수가 낮을수록 기업의 성장력, 수익력이 높다는 말이다. PER이 기업의 수익성과 주가를 평가하는 지표인 데 비해 PBR은 기업의 재무상태면에서 주가를 판단하는 지표다.
현금배당수익률 1주당 액면금액에 대하여 지급되는 배당금의 비율로 즉, 배당금을 맥면가로 나눈 값입니다.
현금배당성향(%) 당기순이익 중 현금으로 지급된 배당금의 비율
기업이 주주에게 얼마나 이익을 돌려주는지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지표

 

 

동종업종 비교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최근 1개월 외국인, 기관 매매동향 거래량

단타를 하시는 분이면 최근에 큰손이라고 할 수 있는 기관과 외국인에 거래량이 중요합니다.

주가가 단기간에 성장할지 안 할지는 최근 거래량이 모든 것을 말하기도 하거든요.

외국인 투자 1개월 매매동향 기관 투자  1개월 매매동향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뉴스 공시

호재성 뉴스는 주가를 순식간에 올리기도 하고 악재성 뉴스는 순식간에 떨어트리기도 합니다.

진짜 실력자들은 호재성 뉴스보다 악재성 뉴스에 투자를 해서 이익을 봅니다.

악재성 뉴스가 단순한 해프닝이거나 회사가 컨트롤 할 수 있는 문제라면 고수들은 투자를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남들이 팔 때 사고 남들이 살 때 팔고 수익 실현을 하지요.. 이점 명심하고 뉴스는 단편으로 보시지 마시고 연관관계를 생각해서 추리해서 보시면 주가의 흐름도 보실 수 있습니다.

제목 정보제공 날짜
한국비엔씨 "코로나19 치료 후보물질 대만 FDA 허가는 사실" 이데일리 2021.07.06 10:54
 
[특징주] 한국비엔씨, 세계최초 경구용 코로나 치료제 대만 FDA 긴급... 헤럴드경제 2021.07.05 13:22
 
[특징주] 한국비엔씨, 세계최초 경구용 코로나 치료제 임상 후 美 FD... 헤럴드경제 2021.05.27 10:43
한국비엔씨, 코로나 치료후보물질 임상 2상 투여 개시 파이낸셜뉴스 2021.05.04 10:55
[마켓인사이트]흑자 전환에 성공한 '필러 강자' 한국비엔씨, 농심캐피탈... 한국경제 2021.04.12 08:58
한국비엔씨, 350억원 규모 전환사채 발행 결정 이데일리 2021.04.09 18:04
거래소, 한국비엔씨 주가 급등에 조회공시 요구 이데일리 2021.02.26 19:13
[특징주]한국비엔씨, 안트로퀴노놀 코로나19 치료 유력치료후보물질로 확... 아시아경제 2021.02.02 09:52
한국비엔씨, 안트로퀴노놀 코로나19 바이러스 유력 치료 물질 확인 파이낸셜뉴스 2021.02.01 14:07
[특징주]한국비엔씨, 이틀 연속 상한가…코로나 치료제 개발 기대 아시아경제 2021.01.21 10:04


주주현황

보통 대주주의 지분이 높은 회사는 주가가 어느 정도 안정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유동성이 많은 회사의 주식은 조금 한 악재라도 주가가 금방 떨어지기 마련이죠.

물론 대형주 같은 경우(현대, 삼성, LG, SK)는 대주주 지분이 적기는 하지만 그래도 다른 기관이나 외국인.

국내 투자자들이 쉽게 팔지는 않아서 유동성이 다른 주식보다 낮으니 참고 부탁드려요.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 기업개요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 동사는 2007년 8월 설립되었으며, 더말필러(Dermal Filler) 등 미용성형용 의료기기, 창상피복재 등 수술, 시술용 의료기기를 개발 및 생산하고 있음.
  • 더말필러 등 메조테라피제품, 유착방지재, 콜라겐흡수성창상피복재와 콜라겐조직보충재의 4가지 의료기기 제품군이 주된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음.
  • 2019년 12월 1일 엔에이치스팩11호와 합병하여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투자의견 컨센서스

증권사 투자 의견은 없습니다.

 

▣ 최근연혁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주요 매출구성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 연구개발비 지출현황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직원 인원 현황 및 평균연봉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 신용등급 및 자본금 변동내역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 관련 관계사 및 연결대상회사

검색된 데이터가 없습니다.

 

▣ 섹터분석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최근 금감원 공시

금감원 공시는 투자를 하는 사람이라면 꼭 봐야 합니다. 

힘들게 벌어서 기업분석도 제대로 안 하고 투자한다면 그야말로 그것은 투기입니다.

공시 하나만 제대로 봐도 이 회사가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미래비전은 있는지 회사 오너가 무슨 생각을 하는지 대충 알 수 있습니다. 그러니 꼭 보시길 바랍니다.

(토,일요일 금감원 사이트가 업데이트 관계로 안 열릴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번호 공시대상회사 보고서명 제출인 접수일자
1   한국비엔씨 풍문또는보도에대한해명 한국비엔씨 2021.07.06
2   한국비엔씨 주식등의대량보유상황보고서(일반) 최완규 2021.07.05
3   한국비엔씨 분기보고서 (2021.03) 한국비엔씨 2021.05.17
4   한국비엔씨 증권발행결과(자율공시) (제3자배정 유상증자-전환우선주) 한국비엔씨 2021.04.19
5   한국비엔씨 [기재정정]주요사항보고서(유상증자결정) 한국비엔씨 2021.04.13
6   한국비엔씨 증권발행결과(자율공시) (제2회차CB) 한국비엔씨 2021.04.13
7   한국비엔씨 주요사항보고서(전환사채권발행결정) 한국비엔씨 2021.04.09
8   한국비엔씨 조회공시요구(현저한시황변동)에대한답변(미확정) 한국비엔씨 2021.04.02
9   한국비엔씨 주식매수선택권부여에관한신고 한국비엔씨 2021.03.29
10   한국비엔씨 정기주주총회결과 한국비엔씨 2021.03.29
11   한국비엔씨 사업보고서 (2020.12) 한국비엔씨 2021.03.19
12   한국비엔씨 감사보고서제출 한국비엔씨 2021.03.18
13   한국비엔씨 주주총회소집공고 한국비엔씨 2021.03.12
14   한국비엔씨 주주총회소집결의 한국비엔씨 2021.03.12
15   한국비엔씨 매출액또는손익구조30%(대규모법인은15%)이상변동 한국비엔씨 2021.03.12

본 공시는 2021년 7월 6일 아주경제 등에서 보도한 한국비엔씨 주가 10%↑..."대만 FDA,   안트로퀴노놀 치료목적 사용 긴급승인" 승인 보도에 대한 해명 공시입니다

당사와 라이센스 계약이 체결된 대만 Golden Biotechnology Corporation사가 대만국립대  병원에서 대만FDA에 신청한 코로나치료후보물질인 안트로퀴노놀(Antroquinonol)의 경증   내지 중등증 코로나 19감염 환자 100명에 대하여 치료목적 사용의 긴급승인을 받았음을   알려 드립니다.

당사가 직접 대만FDA 긴급승인 받지 않았음을 알려 드립니다.

 

중소기업 해당여부
당사는 본 보고서 작성기준일 현재 중소기업기본법시행령 제3조 제1호 및 제2호의 규정에 의한 중소기업에 해당됩니다. 또한 벤처기업육성에관한특별조치법 제25조의 규정에 의한 벤처기업에 해당되며, 기술혁신형 중소기업 발굴 육성사업에 의해 선정된 기술혁신형중소기업, 즉 이노비즈(INNO-BIZ) 기업에 해당됩니다.

주요 사업의 내용
당사는 더말필러(Dermal Filler) 등 미용성형용 의료기기, 창상피복재 등 수술, 시술용 의료기기를 개발, 생산하는 의료기기제조업체로 목적사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의료기기 제조, 수입 및 도소매업
2. 의약품 제조, 수입 및 도소매업
3. 의약품, 의료기기 연구개발업
4. 의약품, 의료기기 컨설팅업
5. 의약품 수출입업
6. 내외무역업
7. 생물학적 제제 제조 및 판매업
8. 건강식품, 식료품, 식품첨가물, 특수영양식품, 청량음료, 건강보조식품수출입, 제조판매업
9. 기술개발 용역 연구
10. 부동산 매매 및 임대업
11. 의약품 원료의 제조 및 판매업
12. 향정신성 의약품, 마약류 수출입 및 제조 판매업
13. 의약외품, 화장품, 세제, 수입 및 제조 판매업
14. 의약품, 원료 소분 판매업
15. 의약품 가공 수탁업
16. 신재생에너지 및 관련 부대사업
17. 친환경사업
18. 동물의약품 개발, 제조, 판매, 수출입업
19. 동물의약품 도, 소매업
20. 유헬스케어 사업
21. 통신판매업
22. 전자상거래업
23. 위 각호에 부대되는 사업일체

 

사업의 개요

 당사는 보고서 제출일 현재 기초 의약물질 및 생물학적 제제 제조업 분류에 따른  단일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공시대상기간 사업부문별 재무정보(영업손익 등)를 별도로 기재하지 아니하였습니다. 당사의 재무정보는 III. 재무에 관한 사항 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가. 업계현황 및 전망

당사는 2007년 설립된 이후 생체재료인 히알루론산((Hyaluronic Acid), 콜라겐(Collagen)을 가공하여 의료기기, 의약품, 코스메슈티컬(Cosmeceutical) 제품 등 차세대 바이오 시장을 선도할 전략적 응용제품의 연구, 개발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동사의 주요제품으로는 히알루론산을 이용한 HA필러와 유착방지재, 콜라겐을 이용한 콜라겐흡수성창상피복재가 있으며, 해당 제품들은 의료기기로 분류됩니다. 회사는 이러한 의료기기품목 외에도 병의원을 주된 최종소비처로 하는 기능성화장품(더마코스메틱, Derma Cosmetic)을 출시하고 2020년 1월 전문의약품인 보툴리눔톡신(Botulinum Toxin) 제품의 수출허가를 획득한 바, 당사의 제품군을 그 성격별로 크게 미용성형용(에스떼틱, Aesthetic) 제품군과 수술, 시술용(써지컬, Surgical) 제품군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미용성형용 제품군은 일반소비자가 최종 소비처, 또는 사용처가 되어 국내 및 해외를 주된 판매지역으로 설정할 수 있으며, 큰 범주로 보아 소비재 시장이라 할 수 있습니다. 대형 유통판매망의 확보 및 브랜드와 기업인지도 및 평판 등에 따라 비교적 판매 증가와 감소가 뚜렷하게 나타나는 특성이 있습니다. 반면 수술, 시술용 제품군의 경우 국내 대학병원, 종합병원 등 대형병원을 주된 수요처로 하고 있어 미용성형용제품군에 비해 상대적으로 안정적이고 견조한 매출형태를 나타내는 특징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당사의 미용성형용제품군의 경우 히알루론산을 기반으로 하는 더말필러, 메조테라피제품, 보툴리눔톡신 및 기능성, 일반화장품 등이 있으며, 수술시술용제품군의 경우 창상피복재, 조직보충재 등의 제품이 존재합니다.

(1)산업의 특성
현재 당사의 주된 매출을 차지하고 있는 의료기기 산업은 인구 노령화 및 소득증대에 따른 경제적 지출여력이 높아짐으로써 노화에 대한 미용성형 의료기기 및 삶의 질을 높여주는 제품들에 대한 수요의 증가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분야입니다. 이러한 의료기기산업의 주요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 다양한 제품군으로 구성되며, 기술발전에 따라 점차 복잡해지고 다양화되고 있음

- 의료기기는 제품 종류가 수천 가지이며, 품목당 생산수량도 10만대를 초과하는 품목이 거의 없을 정도로 대표적인 다품종 소량 생산 산업

- 관련 규제당국(정부)의 의료정책 및 관리제도와 밀접한 관련

- 주요 수요처가 병원이며, 상대적으로 시장 진입장벽이 높고 가격 탄력성이 낮으며, 경기 민감도는 상대적으로 낮은 산업

- 연구개발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가 필요한 산업. 의료기기 산업은 자본/기술 의존형 산업으로 개발에서 생산까지 약 3~5년 정도 소요되어, 일반 제조업 제품에 비해 비용 회수 기간이 길고, 개별 제품의 시장 규모가 작고 수명주기가 짧아 연구개발에 대한 지속적 투자가 요구됨


(2) 국내·외 시장규모 및 추이
(가) 미용성형시장
동사의 전방산업인 안면미용 시장은 2013년 시장규모가 25억 달러였던 글로벌 안면미용 시장은 2020년까지 11%의 연평균성장률을 기록하며 54억 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와 같은 성장의 요인으로는 안면미용 시술에 대한 높은 수요와 기업들의 소비자 직접광고(DTC)로 인하여 높아진 안면미용 시술에 대한 인식이 있습니다.

 

이러한 미용성형용의 메조테라피 시장에서 대표적인 품목은 더말필러와 보툴리눔톡신 제품입니다. 미용성형용의 메조테라피는 그 의미와 제품군이 매우 넓고 다양하여, 상기한 제품군의 시장규모를 제시하면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단위: 백만원)

  2018 2019 2020 2021 2022 비고
US 941,740 998,948 1,056,157 1,113,365 1,171,674 -
Asia Pacific 744,811 843,825 954,942 1,078,160 1,215,680 -
Europe 309,146 330,049 353,152 379,556 409,261 -
South and Central America 156,223 169,425 182,627 198,029 215,632 -

[더말필러 주요국가 및 대륙별 시장 규모예측, 한국보건산업진흥원, 기준환율 U$1=1,100.16원]


                                                                                                 (단위: 백만원)

  2018 2019 2020 2021 2022 비고
미국 2,930,826 3,194,865 3,450,102 3,692,137 3,914,369 -
유럽   986,844 1,075,956 1,161,769 1,243,181 1,317,992 -
중국 267,339 327,848 397,158 476,369 567,683 -
기타 1,012,147 1,106,761 1,259,683 1,509,420 1,775,658 -

[글로벌 보툴리눔톡신 시장규모, 삼성증권 리서치 추정, 기준환율 U$1=1,100.16원]

 

이러한 미용성형의료시장에서 국내업체들 역시 화장품 등과 함께 의료한류(K-Medi) 바람을 일으키며, 빠른 속도로 해외시장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당사 또한 이미 전체 매출의 상당부분을 해외수출에서 달성(19년 수출비중 35%, 18년 수출비중43%)하고 있으며 향후에도 내수보다 해외시장에서의 성장율이 더욱 높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앞서 기술한 세계시장의 규모와 미국, 유럽 등의 글로벌기업의 규모를 볼 때 당사를 포함한 국내기업들의 성장은 국내시장에서의 성장보다 해외시장의 개척과 확대가 주요한 Key-Point가 될 것입니다.


미국의 지속적인 경제 성장과 독일, 프랑스를 비롯한 유로 존의 경기회복 등의 요인들이 향후 안면미용 시장의 성장을 이끌 것으로 예측되며, 인도, 중국과 같이 대규모 수요층을 가진 개발도상국에서 안면미용 시술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글로벌 시장의 성장을 이끌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인도, 러시아, 중국 등의 국가가 2020년까지 글로벌 시장에서 급격한 성장세를 시현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나) 수술, 시술용 제품군 시장
당사는 안면미용성형용 제품 외에 병의원에서 수술 및 시술 시 보조적으로 사용되는 의료기기 제품군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현재 창상피복재와 조직보충재를 개발, 판매하고 있으며 향후에도 다양한 신제품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창상피복재라 함은 말 그대로 창상(創傷) 즉, 외부압력에 의해 생체조직의 연속성이 파괴된 상태에서 생체조직의 오염방지 및 보호를 위해 사용되는 피복재를 통칭합니다. 이 중 당사의 유착방지재는 식약처 분류상 심부체강창상피복재에 속하며, 그 정의는 근골에 이르는 심부체강 창상의 유착을 방지하는 목적으로 사용되는 천연 또는 합성소재의 피복재를 의미하며, 콜라겐흡수성창상피복재는 창상의 오염방지 및 보호에 사용되는 피복재로 생체유래 흡수성 콜라겐을 사용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창상피복재 시장은 2006년 29억달러 시장에서 연평균 2.6% 성장하여 2013년 34억달러 시장으로 성장했습니다. 향후 기존의 거즈 형태의 상처관리 제품보다 피부 재생 효과 등 치료 효과가 높은 창상피복재의 사용이 확대 될 것으로 전망되며, 이러한 수요의 증가로 창상피복재 시장은 연 평균 3.1%로 기존 상처관리 제품 시장보다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며, 2020년에는 43억달러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조직보충재는 관절연골 및 인대, 근육, 생체막 등을 보충하기 위해 사용되는 콜라겐 함유 물질이며, 창상피복재와 마찬가지로 정확한 시장규모를 파악하기 어려우며 국내 약 400억~500억 가량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과거 이러한 생체조직이 외부의 충격 또는 노화로 인해 파손, 손상될 경우 외과적 수술요법이 유일한 방안이었으나 콜라겐조직보충재의 개발과 출시로 인해 외과적 수술 시 그 회복을 촉진하기 위한 보조재로 사용되거나 또는 파손, 손상이 상대적으로 경증일 경우 비외과적 수술로 콜라겐조직보충재와 물리치료, 기타 비수술적 주사요법 등을 병행하는 형태로 시장이 성장하고 있어 향후 성장여력이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및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

 의약품 및 의료기기는 인간의 생명 및 건강과 직접 관련이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제품의 가격이 높더라도 비용을 지불하고 구매하려는 속성으로 인해 가격 비탄력적 특성을 가지며 경기변동이나 계절적 요인에 의한 경기 민감도가 낮은 산업입니다. 특히 의사의 처방에 의해 사용되는 전문의약품은 의약품에 대한 정보 공유가 낮은 최종 소비자인 환자의 선택의 폭이 좁고 의사의 선택에 따르는 경향이 강하여 경기변동에 의한 영향이나 민감도가 낮으며, 그에 따라 안정적인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당사가 현재 제조판매중이거나 계획중에 있는 미용성형용제품군에는 히알루론산을 이용한 더말필러 및 보툴리눔톡신, 화장품류 등이 있으며 계절적으로 방학 및 휴가기간 동안 미용성형시술 내원객의 증가로 인하여 매출이 좀 더 증가하는 경향이 있으며, 우리나라의 경우 설과 추석과 같이 긴 명절 전에 시술이 늘어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창상피복재, 조직보충재 등을 포함하는 수술시술용 제품군의 경우 외과적 수술 후 이에 따른 유착을 방지하거나 2차감염을 억제하기 위한 제재로 경기변동영향 및 계절에 따른 영향은 크지 않은 것으로 판단되고 있으며, 보다 효과적인 수술경과를 위해 그 사용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종소비자(피수술자, 피시술자)는 수술, 시술 시 높은 온도와 습도로 인해 염증 및 감염의 우려가 있는 여름을 가급적 피하고자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상기와 같은 이유로 최근 3년간 당사의 매출은 상반기보다 하반기가 다소 높은 상저하고의 형태를 지니고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회사의 개요

당사는 2007년 설립된 이후 생체재료인 히알루론산((Hyaluronic Acid), 콜라겐(Collagen), 보툴리눔톡신(Botulinum Toxin) 등을 가공하여 의료기기, 의약품, 코스메슈티컬(Cosmeceutical) 제품 등 차세대 바이오 시장을 선도할 전략적 응용제품을 연구, 개발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HA 가교기술에 관한 특허를 기반으로 HA필러, HA유착방지재 등을 자체 개발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보툴리눔톡신과 같은 전략적 신규제품을 개발하여 차세대 바이오 시장을 주도할 예정입니다.

 

동사는 선도적 바이오 기업으로 진화하기 위한 세가지 핵심 가치로 ‘새로운 기술의 지평을 이어가는 끊임없는 도전(Challenge), 첨단기술에 의한 생체 친화적인 제품의 창조(Creation), 그리고 인접 분야와의 기술적 융합을 위한 긴밀하고, 효율적인 협력(Collaboration)' 은 동사가 차세대 바이오 기술 분야의 기업으로 이끌어 줄 것으로 확신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지속성장을 위한 포트폴리오]

구분 제품 제품명 비고
미용성형용제품군 HA필러


더마코스메틱(DermaCosmetic) 제품
CUTEGEL
FLORE
청아안
아이스트(I-st)
상용화
PCL filler, PNfiller, PLLA filler,
보툴리눔톡신 등
- 개발중
(일부수출허가획득)
수술/시술용제품군 유착방지재
콜라겐흡수성창상피복재
콜라겐조직보충재
Hibarry
GENTA-Q
Collapleo
상용화
기타
(의약품)
항독성 간장엑스
뇌질환치료제재용 펩타이드 등
- 개발중

 


(2) 회사의 성장과정

회사의 설립부터 현재까지의 성장과정을 살펴보면 아래표와 같습니다.

구분 핵심 추진 사항 주요전략 및 활동
설립기
(2007~2011)
° (주)한국비엔씨 설립
° 의료기기 제조업 허가
° 기업부설연구소 설립
° HA필러 품목 허가
■ 한국형 바이오 벤처기업
° 성장성 : R&D 중심의 기업
° 수익성 : 수익성 사업 으로 독자 R&D 재원 확보
도약기
(2012~2015)
° 본점이전 (대구테크노파크)
° HA filler GMP, CE 인증
° 유착방지재(Hibarry) GMP,CE 인정
° HA filler 제조장치 특허인증
° 화장품 제조업 및 판매업 허가
° 대구광역시 스타기업 선정
° 아시아 사이언스 파크협회 대상
° 콜라겐흡수성창상피복재(GENTA-Q) 의료기기 승인
° 한국거래소 KONEX시장 상장
■차별화된 의료용 생체기술 개발 노하우 축척
° HA Filler, HA 유착방지재 자체개발
° HA 가교기술에 관한 국내 특허 보유
° 콜라겐을 응용한 창상피복재 자체 개발
° 약물을 포함한 콜라겐 창상 피복재 출시 및 특허획득
성장 및 현재
(2016~ )
° 백만불 수출의탑 수상(16년)
° 삼백만불 수출의탑 수상(17년)
° 오백만불 수출의탑 수상(18년)
° 콜라겐조직보충재(Collapleo) 출시
°코스닥시장 상장
°보툴리눔톡신 수출허가(임상1/2상 中)
°세종시 의약 GMP 공장 준공 (20년)
■미래 시장 선점 기업
° 더말필러를 포함한 미용성형용의 메조테라피 제품군의 해외시장 진출 및 확대
° 국내 수술/시술용의 콜라겐창상피복재, 콜라겐조직보충재의 개발 및 출시 에 따른 견조한 성장
° 기존 의료기기 사업 외 화장품, 제약사업으로의 확대

 

동사는 설립시부터 성장성과 수익성을 겸비한 한국형 바이오벤처의 모델 기업이 되기 위하여 성장의 기본은 R&D를 중심에 두지만 수익성 있는 사업으로 독자적인 R&D 재원을 확보할 수 있는 구조로 전략과 경영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설립 후 4년 만에 HA필러를 개발 및 관련 제조 기술의 특허를 취득하였으며, 본격적인 제품 생산을 위하여 본사를 대구 테크노파크 벤처공장으로 이전하였습니다. 이후 히알루론산 기반의 유착방지재 개발에 성공하여 시장에 출시하는 등 한국형 바이오벤처기업의 모델 기업으로서의 면모를 갖추어 나가기 시작하였습니다.

 

동사는 이에 만족하지 않고 지속적인 R&D를 통한 신제품 개발을 진행하여 ‘약물함유 콜라겐스펀지(콜라겐흡수성창상피복재)’를 개발 및 의료기기 품목허가 승인을

받아 관련 시장에서 호평을 받는 등 차세대 바이오 기술분야의 선도적 기업으로 나갈 수 있는 기반이 확보되고 있습니다. 세종시 소재 의약품 신공장 건립 및 설비투자를 통하여 현재 의료기기 개발생산 뿐 아니라 보툴리눔톡신 등 전문의약품 및 원료의약물질 시장에까지 진출하고자 합니다.



(3) 주요 제품에 관한 사항

(가) 주요제품 설명

1) HA필러(Hyaluronic Acid Filler)

동사의 주력 제품인 HA필러는 피부에 존재하는 생체 천연물질로 부작용이 적고, 친수성 물질로 보습 작용을 합니다. 또한, 진피 콜라겐 생성에 도움을 주며 시술이 잘못 될 경우에도 Hyaluronidase (효소)로 제거가 용이한 장점이 있습니다. 이 제품은 피부층에 주입되어 연조직 결손 부위를 보충하거나 일시적인 주름개선 및 미용적인 볼륨 증강 등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제품기능 및 용도특징


제품
기능 및 용도 특징
히알루론산
필러
(큐젤 등)




피부층에 주입되어 연조직 결손부위를 보충하거나 일시적인 주름개선 및 미용적인 볼륨 증강 등에 사용합니다 1.균질한 히알루론산 particle 구성으로 일정한 주입감·조형성 우수
2.조직 내 마이그레이션 이 없어 시술효과 우수
3.최적의 가교비율로
시술시 부드러운 슈팅감 구현
4.다양한 시술부위에 적용 가능하도록 제품의 Full Line Up

 

2) 유착방지재(심부체강창상피복재)

동사가 개발한 유착방지재 하이배리(Hibarry)는 흡수성 유착방지재로 이를 창상 부위에 도포하면, 물리적인 장벽(physical barrer)을 형성하여 유착형성을 방지하고, 생체적합성과 생체흡수성이 뛰어난 100% 히알루론산을 사용하여 일정기간의 상처 치유가 끝난 다음에는 생분해 혹은 흡수가 일어나 소멸되며 재료 자체 및 분해산물은 내부 장기에 손상을 주거나, 인체 흡수 시 유해하지 않아 수술 후 이를 제거할 필요가 없습니다.  



제품
기능 및 용도 특징
유착방지재
(하이배리)




외과용 수술 시 서로 분리되어 있어야 할 피부, 막 등이 달라붙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무색투명한 점성이 있는 유착방지제를 도포합니다.
물리적 장벽으로 작용하여 유착 형성을 막아줍니다.
1. 100% 히알루론산만을 사용. (생분해성, 생체적합성 우수)
2. 가교된 히알루론산과 비가교된 히알루론산을 배합, 최적의 유착방지 효과를 위한 기간으로 조절.
3. 고점도, 저점도 시리즈를 개발하여 사용부위에 따라 제품 적용 가능.

 

 

3) 콜라겐흡수성창상피복재(약물 함유 콜라겐 스펀지)

콜라겐과 항산겐타마이신으로 구성된 콜라겐 흡수성 창상 피폭제인 당사 젠타큐(GENTA Q) 제품은 수술부위를 포함한 창상의 오염방지 및 보호에 사용하는 기구 및 재료로서 생체유래흡수성 콜라겐을 사용하여 수술 및 이식시 조작이 간편하고 환자의 시술 적용부위에 제약을 받지 않습니다.

 

제품
기능 및 용도 특징
콜라겐흡수성창상피복재
(젠타큐)





고농도의 겐타마이신이 약 7일간 수술부위에 유지되어 감염예방 및 치료효과를 가지며, 고 함유된 콜라겐으로 지혈효과 및 상처치유 촉진작용을 가지는 생체유래흡수성 창상피복재 입니다. 1. 수입품에 한정된 약물함유 콜라겐 창상피복재를 자체개발, 최초로 국산화 하여 출시함.
2. 제품 가교기술을 개발하여 특허를 출원, 등록진행중임. (기존제품대비 성능 우수, 제조과정간략화)
3. 각종 비교시험결과 수입제품 대비 동등이상의 결과가 도출됨.
4. 스펀지 형태로 수술, 이식 시 조작이 간편함. 약물 방출로 2차감염 최소화, 생분해되어 잔여물 없음.


4) 콜라겐조직보충재
본 제품 콜라플레오(COLLAPLEO)는 항원성을 띠는 텔로펩타이드(telopeptide)를

제거하여 면역반응을 최소화한 Type I 콜라겐(collagen)을 주성분으로 사용하며,

내외과적 처치 및 수술 시 결손 또는 손상된 인대, 건, 근육, 근막 등을 보충하

기 위하여 사용합니다.



제품기능 및 용도특징

제품

기능 및 용도 특징
콜라겐사용조직보충재 (콜라플레오)




손상된 조직에 생체조직을 구성하는 필수 단백질인 콜라겐을 공급하여, 손상조직의 재생과 회복을 도와 조직 손상이 더 악화되는 것을 막고 골격 구조도 안정되며, 통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1) 콜라겐의 면역반응을 유발하는 텔로펩타이드를 제거하여 면역반응을 최소화하고, 생체적합성을 높임.


2) 시술방법이 간편함.


5) 화장품
당사는 히알루론산 및 콜라겐을 응용하는 다양한 의료기기를 개발,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시켜 온 바 있으며, 상기 생체의료물질은 화장품에도 범용적으로 사용되는 주된 재료입니다. 당사는 이러한 개발노하우를 토대로 기능성화장품 및 일반화장품 개발 및 제조에 나섰으며, 2019년 10월 아이스트(I.st)라는 브랜드명으로 제품라인업을 공식출시하였습니다. 당사의 화장품 라인업 제품은 화장품에 의약적 기능을 접목한 더마코스메틱(Derma + Cosmetics) 제품을 위주로 피부재생, 미백, 주름개선 등에 의학적으로 검증된 성분을 인체와 피부에 적합하도록 그 제형을 최적화한 제품군들을 출시하였으며,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출시가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당사 출시 제품군들과 성분, 기능들을 공식홈페이지(https://istcosmetics.com)를 통하여 열람,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의약품
당사는 현재 의료기기 위주의 제품과 사업의 확장 및 고도화의 성장전략에 따라 미용성형분야 및 기타 분야의 다양한 의약품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미용성형분야에서는 보툴리눔톡신 제품의 개발을 마치고 현재 임상 1, 2상이 진행 중에 있으며, 2019년 1월 수출용품목허가를 득한 바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새롭게 준공한  세종시 소재 의약품 생산공장을 통하여 다양한 원료의약물질 및 일반/전문의약품의 생산이 가능할 예정입니다.


(4) 제품의 핵심경쟁력
당사 제품군의 핵심경쟁력은 업계최고수준의 생체의약물질 가공개발역량에 있습니다. 안정성과 기능성면에서 이미 오랜 시간 검증된 생체재료와 의약물질을 체내에 원하는 기능과 효과를 최적의 시간동안 부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제형(Format)으로 가공하여 제품화하는 것입니다. 특히 '히알루론산 유도체의 입자 제조장치 및 방법'에 대한 특허와 '약물을 포함하는 콜라겐창상피복재 및 이의 제조방법' 특허를 취득, 보유하고 있어 히알루론산과 콜라겐과 같은 생체물질의 가공, 개발 역량이 최상위에 있음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를 통해 더말필러, 유착방지재(이상 히알루론산 응용제품)와 창상피복재, 조직보충재(이상 콜라겐 응용제품) 등을 개발, 국내외 판매 중에 있으며, 보툴리눔톡신 균주의 확보 및 이의 개발을 통해 보툴리눔톡신제품의 국내 임상이 진행 중에 있습니다.

상기와 같이 높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개발되어진 당사의 제품들은 해외에서도 그 품질과 효과를 인정받아 당사 전체 매출의 상당부분을 해외수출이 차지할 정도로 높은 경쟁력을 지니고 있다 할 수 있을 것입니다.

(5) 신규사업 등
당사는 현재 기존 영위하고 있는 미용성형품목과 수술, 시술용의 의료기기 사업 외 화장품(더마코스메틱) 제품군을 출시, 확대 중에 있으며, 보툴리눔톡신과 같은 안면부 미용성형용의 전문의약품과 기타 의약품의 원료의약물질의 개발과 생산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기존 당사가 진행해온 의료기기 제품군과 새롭게 준비하고 있는 의약품의 생산은 각각 그 생산시설에 요구되는 기준과 요건이 상이합니다. 이에 당사는 기존 대구공장에서는 의료기기 생산을 지속하고 이와 별도로 세종시 소정면 소재 첨단일반산업부지 내에 의약품, 의약물질 생산이 가능한 신규공장의 설립과 설비의 구축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세종시에 설립될 신공장은 기존 대구공장의 5배 이상 연면적으로 회사의 미래 성장을 앞당길 것입니다. 당사는 다양한 생체재료를 활용한 연구개발을 통하여 시장지향성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생체바이오 전문 벤처기업으로 인류 건강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성장해 나갈 것입니다.


다. 경영상의 주요계약

 (1) 라이센스-인, 라이센스 아웃계약
<라이선스 인 계약 총괄표>
                                                                                                   (단위 : 백만원)

품목 계약상대방 대상지역 계약체결일 계약종료일 총계약금액 지급금액 진행단계
BKP001 E社(중국) 전세계
(일부지역 제외)
2019.02.27 제품발매 후
10년
2,400 1,159 초기기술습득단계
BKP005 N社(미국) 한국,
아시아
2020.02.17 하단 표 참조 1,200 - 샘플대기
코로나치료제 G社(대만) 한국
러시아
우크라이나
터키
2021.01.04 계약일로부터 10년(5년 연장가능) 하단참조 하단참조 미국 임상2상 진행중


가) BKP001

1.계약상대방 E社(중국)
2.주된 내용 한국비엔씨는BKP001에 대한 대상지역에 대한 전용실시권을 갖고 전임상, 임상시험, 허가, 생산, 상업화 등을 진행
3.대상지역 한국포함 전세계지역(중국, 러시아, 멕시코, 터키, 파키스탄제외)
4.계약기간 계약체결일: 2019.2.27 ~ 발매후 10년
5.총 계약금액 2,400백만원, 경상기술료 별도
6.지급금액 1,159백만원
7.계약 조건 마일스톤: 각 임상 단계 및 판매 승인 시2.4-6억원
로열티: 순매출액 대비3%
8.회계처리방법 경상연구개발비 및 자산
9.대상기술 대사질환치료후보물질 생산 및 품질관리 기술
10.개발 진행경과 현재 기술습득단계로 습득완료후 비임상시험 진행예정
11.기타사항 해당 내용 없음



나) BKP005

1.계약상대방 N社(미국)
2.주된 내용 한국비엔씨는BKP005에 대한 물질이전평가가 성공적으로 완료된 후, 이에 대한 대상지역의 판매전용실시 옵션권한을 갖고 대상지역에 대한 제조권 옵션을 행사
3.대상지역 판매권: 한국,  제조권: 아시아
4.계약기간 계약체결일: 2020.2.17 ~ 샘플인수후 8개월. 평가성공시 옵션발효
5.총 계약금액 1,200백만원(옵션발효 후), 경상기술료 별도
6.지급금액

-
7.계약 조건 마일스톤: 계약시 및 판매 승인 시3.6~8.4억원
로열티: 순매출액 대비8%
8.회계처리방법 경상연구개발비
9.대상기술 나노제제기술
10.개발 진행경과 샘플대기단계로 입수후 해당 시험 진행 예정
11.기타사항 해당 내용 없음


다) 코로나치료제

1.계약상대방 Golden Biotechnology Corporation(대만)
2.계약 기술 코로나(Covid-19)치료제로 미국 FDA의
임상2상 진행중에 있는 Antroquinonol(상표명 Hocena)
3.대상지역 한국, 러시아, 우크라이나, 터키
4.계약기간 계약일로부터 10년(5년 연장가능)
5.총 계약금액 임상2상 종료후 미FDA 긴급사용시(10,880백만원), 경상기술료 별도
긴급사용 미승인 임상3상 진행 완료(19,584백만원) 경상기술료 별도
6.지급금액 4,392백만원
7.계약 조건 로열티: 판매공급되는 캡슐 또는 알약 당 미화15불
8.회계처리방법 경상연구개발비
9.대상기술 Antroquinonol
10.개발 진행경과 미국 FDA 임상2상 진행中
11.기타사항 - 임상에 따른 마일스톤 기술료는 임상시험 진행에 따른 각 단계별 마일스톤 달성
  시 지급하는 금액입니다.
 - 본 라이센스 계약의 수익인식은 임상시험과 허가 등의 성공여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미실현 가능성도 있습니다.
- 임상시험, 허가, 규제승인 미실현등으로 본 기술이전 계약은 중도에 종료될 수 있
   으며, 이 경우 계약종료에 따른 위약금 지급의무는 없습니다.



<라이선스 아웃 계약 총괄표>

품목 계약상대방 대상지역 계약체결일 계약종료일 총계약금액 수취금액 진행단계
HA필러 산동부창판매제약회사 중국 2015.08.08 제품출시 후
20년
미화
1백만불
전액수취 현지 임상진행중



1.계약상대방 산동부창판매제약회사(중국)
2.주된 내용 안면부 미용을 목적으로 일시적 주름개선효과를 지니는 히알루론산필러를 개발, 수입, 마케팅, 유통 및 판매할 수 있는 독점 권리
3.대상지역 홍콩 및 마카오를 제외한 중화인민공화국(중국) 전역
4.계약기간 계약체결일: 2015. 08. 08 ~ 계약종료일: 제품출시 후 20년
5.총 계약금액 판권료 미화 1백만불
6.수취금액 미화 60만불 수취 완료, cFDA 허가 완료후 30일 이내 40만불 수취 예정
7.계약 조건 최소 구매수량 기준(중국내 허가 완료 후 3년이내) : 중국내 3위 경쟁품 판매량 이상으로 구매
8.회계처리방법 수취완료된 60만불에 대해 선수금처리 (cFDA 허가 후 분할하여 매출인식)
9.대상기술 히알루론산의 가교 공정
10.개발 진행경과 현재 중국 내 인체임상 진행 중으로 2021년 중 임상종료 및 품목허가 목표
11.기타사항 해당 내용 없음


  (2) 기타 주요계약  

계약상대방 ABG LABS LLC (미국)
계약체결시기(계약기간) 2017년 12월 20일 (18.01.01로부터 5년 )
계약의 목적 및 내용 ABG LABS의 MESO-WHARTON 등 제품제조위탁 계약
계약금액 품목별 단가 상이 (품목별로 U$9~11)
계약상의 주요 내용 5년간 매 연간 최소 30만개 구매

   

계약상대방 일진건설산업(주)
계약체결시기(계약기간) 2018년 10월 29일 ~ 2020년 10월 31일
계약의 목적 및 내용 세종시 의약품 GMP공장 신축공사
계약금액 30,049백만원 (부가세포함)
계약상의 주요 내용 -



2. 제품별 매출구분

                                                                                                     (단위 :천원 )

매출유형 제 품 명 2021년(제6기 1분기) 2020년(제5기) 2019년(제4기)
매출액 비율 매출액 비율 매출액 비율
제품매출 미용성형용제품군
(필러류, 화장품, 보툴리눔톡신 등)
3,936,423 64.92% 9,125,810 46.95% 8,604,358 48.70%
수술/시술용제품군
(유착/창상피복재, 조직보충재 등)
2,097,813 34.60% 10,103,139 51.98% 8,788,435 49.74%
소 계 6,034,236 99.52% 19,228,949 98.93% 17,392,793 98.44%
상품등 매출 28,941 0.48% 208,927 1.07% 275,653 1.56%
매 출 총 계 6,063,177 100.00% 19,437,876 100.00% 17,668,446 100.00%
업 종 코 드 기초 의약물질 및 생물학적 제제 제조업
(C21102)



3. 주요 제품 등에 관한 사항                                                                            

제품유형 제 품 명 생산(판매) 개 시 일 주요상표 제 품 설 명
미용성형용
제품
HA필러 등 2012년01월 큐젤
(Cutegel)
연조직 결손부위 또는 미용적인
효과를 위해 볼륨이 증강될 필요가 있는 부위에 주입되어 채우는(Filling) 제품
화장품 등
기타
- 아이스트
(I-st)
히알루론산 및 각종 성장인자 등을 활용한 기능성화장품류 및 일반화장품
보툴리눔톡신 2020년 6월
(수출용)
비에녹스
(BIENOX)
보툴리눔독소를 활용한 안면미간부 등의 주름개선 제품
콜라겐흡수성창상피복재콜라겐조직보충재 유착방지재
(심부체강창상피복재)
2013년05월 하이배리
(Hibarry)
서로 분리되어 있어야 할 피부, 막 등이 상처가 생겨 염증반응이 일어나면서 달라붙는 것을 방지하는 제품
콜라겐흡수성창상피복재 2015년02월 젠타큐
(GENTA-Q)
항생제인 항산젠타마이신을 흡수하여조직내 염증반응을 억제하며, 콜라겐으로 구성되어있어 시술 후 별도의 제거가 필요치 않도록 한 제품
콜라겐조직보충재 2018년 2월 콜라플레오(Collapleo) Type I 콜라겐(collagen)을 주성분으로 사용하며,  내외과적 처치 및 수술 시 결손 또는 손상된 인대, 건, 근육, 근막 등을 보충하기 위한 제품

 

오늘의 기업 분석 결론

매년 매출이 조금씩이나 상승중입니다. 다만 영업이익이 자꾸 줄고 있네요.

영업활동현금흐름은 괜찮아 보입니다.

CAPEX는 좋고 FCF은 안좋습니다.

ROE는 안 좋습니다. 당연히 매출은 좋지만 영업이익 안좋으니 당연한 결과입니다.

부채비율은 80%대이고 자본유보율은 678%입니다. 영업이익이 없으니 배당도 없습니다.

차트는 일볼때는 좋지만 장기적으로 조심해야 합니다. 

 

끝으로 맺음말

 

주식 투자는 하루하루 주가 변동성에 일희일비하지 않고

오직 기업과 동업한다는 마음으로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그러기에 기업분석은 필수입니다.

또한 기업을 이끄는 오너와 임직원에 대한 능력도 봐야 합니다.

옛날 대기업 1세대들은 힘든 경영 환경을 극복하고 오늘에 한국 경제를 만들었습니다.

처음부터 준비되어서 기업을 이끈 사람들은 없습니다.

사실 도전하고 극복하는 과정에서 회사는 성장하고 국민을 고용하고 세금을 내면서 나라에 이바지하게 됩니다.

이것이 기업에 최고의 복지이며 그것이 기업이 존재하는 이유입니다.

그러기에 어떤 환란이 와도 기업은 살아야 합니다. 그래야 고용도 하고 세금도 낼 수 있습니다.

 

요즘 들어 점점 흙수저가 금수저 되기 힘들다고 하지만 꼭 그렇지 않습니다.

노력하고 극복하겠다고 도전하는 사람만이 금수저가 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모든 것이 힘듭니다.

주식투자도 사자마자 떨어지고 어떨 때는 -30%까지 떨어질 때도 있습니다.

그럴 때 기업분석이 끝난 사람이라면 이것이 외부적인 요인인지 내부적인 요인인지 트렌드가 변한 건지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뚝심 있게 투자를 할 수 있기도 하고 아니면 손절할 수도 있습니다.

 

이제 여러분은 순간순간 변동성에 의지하면서 투자를 할지 아니면 기업과 동업을 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 모든 선택은 여러분이 책임을 져야 하고 그에 따른 보상!! 혹은 손해를 지셔야 합니다.

 

오늘도 꼭 기업과 동업하는 투자자가 되시고

여러분은 일상생활을 열심히 하다 보면 시간이 지나고 나면

투자한 돈이 여러분을 보호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

 

 

 

 

 

728x90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