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분석

대한해운 기업분석 주가전망 (회사코드: 005880 ) 코스피

by 주식아빠 부업아빠 2021. 6. 30.
728x90
반응형

해운사가 최근 인기에 힘입어 유상증자를 해서 성공한 대한해운에 대해 분석 들어갑니다.

차트는 참고용으로만 보세요 진짜 중요한 것은 기업의 실적과 재무제표 및 성장성입니다.

기업이 실적이 있고 성장성이 있으면 차트는 당연히 따라옵니다.

그리고 너무 테마주나 재료에 편승한 주식을 매매하지 마세요.. 정신건강에 해롭습니다. ^^

 

▣ 일봉차트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주봉차트

주봉에 거래량은 중요합니다. 세력들이 다른 것은 다 숨길수  있어도 거래량은 속일 수 없기 때문에 그 표시가 주봉에서 나타납니다.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월봉차트

장기 투자하시는 분은 월봉차트도 중요합니다.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재무제표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과거보다 현재와 미래가 더 좋아 보이는 회사입니다.

용어 용어설명
매출액 기업의 매출액은 매우 중요합니다. 바로 기업이 성장하는지 아닌지는 매출과 직결되기 때문입니다.
영업이익 기업이 주력사업으로 얼마나 이익이 나는지는 영업이익이 말해줍니다.
영업이익이 많이 나면 주력사업에서 이익이 그만큼 많이 발생된다는 뜻입니다.
당기순이익 일정기간의 순이익을 의미합니다. 순이익이란 매출액에서 매출원가, 판매비, 관리비 등을 빼고 여기에 영업외 수익과 비용, 특별 이익과 손실을 가감한 후 법인세를 뺀 것입니다.
한다미로 일정 회계기간 동안 발생한 기업의 전체 수익에서 비용을 차감한 금액입니다.
주력사업이 아니고 이자소득인지 기업이 원래 하던 사업외에 모든 소득에 비용을 뺀것이 당기순이익입니다.
영업활동현금흐름 기업이 제품의 제조·판매 등 주요 활동을 하면서 발생하는 현금의 유입·유출을 말합니다.
한마디로 기업이 한 회계기간동안 제품 판매 등 영업을 통해 실제 벌어들인 현금을 말합니다.
외부차입은 포함되지 않고 외상매출이나 미수금 등도 반영되지 않습니다.
투자활동현금흐름 기업이 투자 목적으로 운영하는 자산 및 영업에 사용되는 유형자산 등의 취득 및 처분과 관련한 현금의 유출입니다.
예를 들어, 투자활동현금흐름이 음수인 경우, 현재 기존사업을 확장하거나 신규사업에 진출하는 등 더 많은 미래 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투자활동이 활발하다고 해석할 수 있으며, 이러한 활발한 투자활동은 향후 미래의 현금흐름을 증가시킬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반면 현재 투자활동현금흐름이 양수일 경우, 투자활동보다는 기존의 생산설비 매각 등으로 인하여 현금 유입이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미래 현금흐름의 증가를 기대하기 어렵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여유자금을 운용하기 위해 지분상품이나 채무증권을 취득하고 처분하는 과정에서도 투자활동현금의 유출입이 발생하므로 반드시 어떤 투자활동으로 현금흐름이 음수 혹은 양수가 되었는지도 함께 분석해야 합니다.
부채비율 기업이 갖고 있는 자산 중 부채가 얼마 정도 차지하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비율로서, 기업의 재무구조 특히 타인자본의존도를 나타내는 대표적인 경영지표입니다.
대차대조표의 부채총액을 자기자본으로 나눈 비율(부채총액/자기자본)로 소수 혹은 백분율로 표시합니.
 타인자본의 의존도를 표시하며, 경영분석에서 기업의 건전성의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로 쓰입니다. 기업의 부채액은 적어도 자기자본액 이하인 것이 바람직하므로 부채비율은 1 또는 100% 이하가 이상적입니다.
다만 대기업 제조업등은 부채비율이 200%이하면 안전하다고 봅니다.
그리고 금융업쪽은 부채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이 비율이 높을수록 재무구조가 불건전하므로 지불능력이 문제가 됩니다.
이 비율의 역수()는 자본부채비율(자기자본/부채총액)이 됩니다.
또한 부채비율이 조금 높아도 자본유보율이 높으면 크게 문제는 되지 않습니다.
채무 지불 능력이 있는 업체로 간주하기 때문입니다.

자본유보율 영업활동에서 생긴 이익인 이익잉여금과 자본거래 등 영업활동이 아닌 특수 거래에서 생긴 이익인 자본잉여금을 합한 금액을 납입자본금으로 나눈 비율입니다.
사내유보율, 내부유보율로도 불리며 기업이 동원할 수 있는 자금량을 측정하는 지표로 쓰입니다.
일반적으로 부채비율이 낮을수록 유보비율이 높을수록 기업의 안전성이 높다고 할 수 있으나, 유보율만 가지고 단정적으로 좋다 나쁘다를 평가할 수는 없습니다.

과감한 신규투자로 인해 기업에 유보율이 낮아질 수도 있고 경기가 어려울 때는 현금을 많이 확보하기 위해 유보율이 올라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기업이 영업활동으로 벌어들이는 현금이 없어도 보유하고 있는 부동산이나 주식을 처분해 일시적으로 유보율이 올라가는 경우도 있습니다.-유보율이 높을수록 불황에 대한 적응력이 높고 무상증자 가능성도 높습니다.


ROE(%)
( Return On Equity)
자기자본이익률
경영자가 기업에 투자된 자본을 사용하여 이익을 어느 정도 올리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기업의 이익창출능력으로 자기자본수익률이라고도 합니다.
산출방식은 기업의 당기순이익을 자기자본으로 나눈 뒤 100을 곱한 수치입니다.
예를 들어 자기자본이익률이 10%라면 주주가 연초에 1,000원을 투자했더니 연말에 100원의 이익을 냈다는 뜻입니다.

기간이익으로는 경상이익, 세전순이익, 세후순이익 등이 이용되며, 자기자본은 기초와 기말의 순자산액의 단순평균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기간 중에 증·감자가 있을 경우 평균잔고를 대략적으로 추정하기 위한 것입니다. 기간 중에 증·감자가 없었다면 기초잔고를 이용해도 됩니다.

자기자본이익률이 높은 기업은 자본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이익을 많이 내는 기업으로 주가도 높게 형성되는 경향이 있어 투자지표로 활용됩니다.
투자자 입장에서 보면 자기자본이익률이 시중금리보다 높아야 투자자금의 조달비용을 넘어서는 순이익을 낼 수 있으므로 기업투자의 의미 있습니다.
시중금리보다 낮으면 투자자금을 은행에 예금하는 것이 더 낫기 때문입니다.

FCF
(f
uture cash flow)
(free cash flow)

① 미래현금흐름(future cash flow)

② 잉여현금흐름(free cash flow)
기업이 사업으로 벌어들인 돈 중 세금과 영업비용, 설비투자액 등을 제외하고 남은 현금을 의미합니다. 철저히 현금 유입과 유출만 따져 돈이 회사에 얼마 남았는지 설명해주는 개념.
투자와 연구개발 등 일상적인 기업 활동을 제외하고 기업이 쓸 수 있는 돈입니다.
회계에서는 영업활동현금흐름과 투자활동현금흐름을 합한 것과 같다.
잉여현금흐름 = 당기순이익 + 감가상각비 - 고정자산증가분 - 순운전자본증가분
잉여현금흐름은 배당금 또는 기업의 저축, 인수합병, 자사주 매입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잉여현금흐름이 적자로 전환하면 해당 기업은 외부에서 자금을 조달해야 한다.

CAPEX
(Capital expenditures)
미래의 이윤을 창출하기 위해 지출하는 비용을 말합니다.
유효수명이 당회계년도를 초과하는 기존의 고정자산에 대한 투자에 돈을 사용할 때 발생한다.
CAPEX는 회사가 장비, 토지, 건물 등의 물질자산을 획득하거나 이를 개량할 때 사용한다. 회계에서 Capex 는 자산계정에 추가하므로 (자본화), 자산내용(세금부과에 적용되는 자산가치)의 증가를 가져온다. CAPEX는 일반적으로 현금흐름표에서 장비와 토지자산에 대한 투자 등에서 볼 수 있다.
PER(배)
(Price-Earning Ratio) 
주가수기비율,
PER는 주가를 주당순이익(EPS)으로 나눈 수치로 계산되며 주가가 1주당 수익의 몇배가 되는가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A기업의 주가가 6만6000원이고 EPS가 1만2000원이라면 A사의 PER는 5.5가 됩니다.
PER가 높다는 것은 주당순이익에 비해 주식가격이 높다는 것을 의미하고 , PER가 낮다는 것은 주당순이익에 비해 주식가격이 낮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PER가 낮은 주식은 앞으로 주식가격이 상승할 가능성이 큽니다.
쉽게 말해 PER가 3이라는 말은 내가 현재 투자한 주가가 원금만큼 투자한 회수하는 기간이 3년이 걸립니다 뜻입니다.


EPS
(Earning Per Share)
주당순이익
기업이 벌어들인 순이익(당기순이익)을 그 기업이 발행한 총 주식수로 나눈 값으로, '주당순이익'을 말합니다
1주당 이익을 얼마나 창출하였느냐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즉 해당 회사가 1년간 올린 수익에 대한 주주의 몫을 나타내는 지표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당순이익은 주가수익비율(PER)계산의 기초가 되기도 합니다.

EPS가 높을수록 주식의 투자 가치는 높다고 볼 수 있으며, 그만큼 해당 회사의 경영실적이 양호하다는 뜻이다. 따라서 배당 여력도 많으므로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EPS는 당기순이익 규모가 늘면 높아지게 되고, 전환사채의 주식전환이나 증자로 주식수가 많아지면 낮아지게 된다. 특히 최근 주식시장의 패턴이 기업의 수익성을 중시하는 쪽으로 바뀌면서 EPS의 크기가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BPS(원)
(bookvalue per share)
주당 순자산가치
기업의 총자산에서 부채를 빼면 기업의 순자산이 남는데, 이 순자산을 발행주식수로 나눈 수치를 말합니다.
기업이 활동을 중단한 뒤 그 자산을 모든 주주들에게 나눠줄 경우 1주당 얼마씩 배분되는가를 나타내는 것으로, BPS가 높을수록 수익성 및 재무건전성이 높아 투자가치가 높은 기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한편,  BPS에는 주가 정보가 고려돼 있지 않기 때문에 해당 회사의 주가가 자산가치에 비해 얼마나 저평가 혹은 고평가되어 있는지 판단하기 위해 PBR이라는 값을 사용합니다.
PBR(Price Bookvalue Ratio)은 
주가순자산비율(PBR·Price Bookvalue Ratio)로, 주가를 BPS로 나눈 비율을 뜻합니다.

PBR(배)
(Price Book-value
Ratio)


주가순자산비율 PBR= 주가/주당순자산
주가가 한 주당 몇 배로 매매되고 있는지를 보기 위한 주가기준의 하나로 장부가에 의한 한 주당 순자산(자본금과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의 합계)으로 나누어서 구합니다.
즉 주가가 순자산(자본금과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의 합계)에 비해 1주당 몇 배로 거래되고 있는지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예를들어 PBR가 1이라면 특정 시점의 주가와 기업의 1주당 순자산이 같은 경우이며 이 수치가 낮으면 낮을수록 해당기업의 자산가치가 증시에서 저평가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즉, PBR이 1 미만이면 주가가 장부상 순자산가치(청산가치)에도 못미친다는 뜻입니다.


PBR은 PER(주가수익비율)과 함께 주식투자의 중요한 지표가 됩니다.
부도사태가 빈발하고 있는 현실에서 회사가 망하고 나면 회사는 총자산에서 부채를 우선 변제해야 합니다. 그러고도 남는 자산이 순자산이란 것인데, 이것이 큰 회사는 그만큼 재무구조가 튼튼한 것이고 안정적인 회사입니다.

주당 순자산은 ‘(총자산-총부채)÷발행주식수’가 된다. 그러므로 주당순자산비율(PBR)은 ‘주가÷주당순자산’이 되고 배수가 낮을수록 기업의 성장력, 수익력이 높다는 말이다. PER이 기업의 수익성과 주가를 평가하는 지표인 데 비해 PBR은 기업의 재무상태면에서 주가를 판단하는 지표다.
현금배당수익률 1주당 액면금액에 대하여 지급되는 배당금의 비율로 즉, 배당금을 맥면가로 나눈 값입니다.
현금배당성향(%) 당기순이익 중 현금으로 지급된 배당금의 비율
기업이 주주에게 얼마나 이익을 돌려주는지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지표

 

 

동종업종 비교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최근 1개월 외국인, 기관 매매동향 거래량

단타를 하시는 분이면 최근에 큰손이라고 할 수 있는 기관과 외국인에 거래량이 중요합니다.

주가가 단기간에 성장할지 안 할지는 최근 거래량이 모든 것을 말하기도 하거든요.

외국인 투자 1개월 매매동향 기관 투자  1개월 매매동향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뉴스 공시

호재성 뉴스는 주가를 순식간에 올리기도 하고 악재성 뉴스는 순식간에 떨어트리기도 합니다.

진짜 실력자들은 호재성 뉴스보다 악재성 뉴스에 투자를 해서 이익을 봅니다.

악재성 뉴스가 단순한 해프닝이거나 회사가 컨트롤 할 수 있는 문제라면 고수들은 투자를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남들이 팔 때 사고 남들이 살 때 팔고 수익 실현을 하지요.. 이점 명심하고 뉴스는 단편으로 보시지 마시고 연관관계를 생각해서 추리해서 보시면 주가의 흐름도 보실 수 있습니다.

 

제목 정보제공 날짜
대한해운 유상증자 청약에 7.5조 몰려 한국경제 2021.06.15 17:47
[마켓인사이트]대한해운 유상증자 청약률 90%…180억원 일반공모로 한국경제 2021.06.10 07:01
대한해운, 유상증자 확정발행가액 2490원 헤럴드경제 2021.06.04 09:00
[마켓인사이트] 대한해운, '해운주 랠리' 타나 한국경제 2021.05.31 17:41
[클릭 e종목]"대한해운, 시황 회복에 뚜렷한 수익성 개선...목표가 ... 아시아경제 2021.05.18 07:34
대한해운, 30분기 연속 흑자 달성 매일경제 2021.05.17 15:32
관련뉴스 2건 더보기
벌크운임 뛰어도…웃지 못하는 팬오션·대한해운 한국경제 2021.05.02 18:15
대한해운, 최대 1000억원 규모 LNG 벙커링선 계약 머니투데이 2021.04.21 09:04
티케이케미칼, 대한해운 주식 190억원 규모 추가 취득 아시아경제 2021.04.16 17:24
관련뉴스 2건 더보기
[공시]대한해운, SMKLC에 957억 규모 채무보증 파이낸셜뉴스 2021.04.14 16:50
 


주주현황

보통 대주주의 지분이 높은 회사는 주가가 어느 정도 안정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유동성이 많은 회사의 주식은 조금 한 악재라도 주가가 금방 떨어지기 마련이죠.

물론 대형주 같은 경우(현대, 삼성, LG, SK)는 대주주 지분이 적기는 하지만 그래도 다른 기관이나 외국인.

국내 투자자들이 쉽게 팔지는 않아서 유동성이 다른 주식보다 낮으니 참고 부탁드려요.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 기업개요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 1968년에 설립된 동사는 에너지, 자원 전문 수송선사로서, 주요사업으로 철광석, 천연가스, 원유 등의 원재료를 선박으로 운송하는 해상화물운송 및 해운대리점업을 영위하고 있음.
  • 영업부문 중 주요 매출은 벌크선과 LNG선 부문에서 발생하며, 해운업은 일반적인 해상화물계약으로 판매함.
  • 주요 거래처로는 포스코, 한국가스공사, 한국전력 등이 있으며 각 거래처와 장기해상운송계약을 체결하고 있음.

투자의견 컨센서스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 최근연혁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주요 매출구성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 연구개발비 지출현황

없습니다.

 

직원 인원 현황 및 평균연봉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 신용등급 및 자본금 변동내역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당사의 최근 3사업년도의 신용평가 등급은 다음과 같습니다.

* 최근 3년간 신용등급
평가일 평가대상유가증권 등 평가대상 유가증권의신용등급 평가회사(신용평가등급범위) 평가구분
2020.10.22 기업어음 A3- 서울신용평가㈜
(A1 ~ D)
정기평가
2020.10.22 전자단기사채 A3- 서울신용평가㈜
(A1 ~ D)
정기평가
2020.10.22 기업어음 A3- NICE 신용평가㈜
(A1 ~ D)
정기평가
2020.10.22 전자단기사채 A3- NICE 신용평가㈜
(A1 ~ D)
정기평가
2020.06.29 기업어음 A3- 서울신용평가㈜
(A1 ~ D)
본평가
2020.06.29 전자단기사채 A3- 서울신용평가㈜
(A1 ~ D)
본평가
2020.06.29 기업어음 A3- NICE 신용평가㈜
(A1 ~ D)
본평가
2020.06.29 전자단기사채 A3- NICE 신용평가㈜
(A1 ~ D)
본평가
2019.12.30 기업어음 A3- 한국기업평가
(A1 ~ D)
정기평가
2019.12.30 전자단기사채 A3- 한국기업평가
(A1 ~ D)
정기평가
2019.12.27 기업어음 A3- NICE 신용평가(주)
(A1 ~ D)
정기평가
2019.12.27 전자단기사채 A3- NICE 신용평가(주)
(A1 ~ D)
정기평가
2019.06.28 기업어음 A3- 한국기업평가
(A1 ~ D)
본평가
2019.06.28 전자단기사채 A3- 한국기업평가
(A1 ~ D)
본평가
2019.06.28 기업어음 A3- NICE 신용평가(주)
(A1 ~ D)
본평가
2019.06.28 전자단기사채 A3- NICE 신용평가(주)
(A1 ~ D)
본평가

주) A2 부터 B까지는 동일 등급 내에서 상대적인 우열을 나타내기 위하여 "+"
또는 "-"의 기호를 부가할 수 있다.

※ 신용등급체계
유가증권별 종류별 국내신용등급 체계 등급의 정의
기업평가/
회사채
AAA 채무상환능력이 최고 수준이며, 예측 가능한 장래의 환경변화에 영향을 받지 않을 만큼 안정적이다.
AA 채무상환능력이 매우 우수하며, 예측 가능한 장래의 환경변화에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낮다.
A 채무상환능력이 우수하지만, 장래의 환경변화에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상위 등급에 비해서는 높다.
BBB 채무상환능력은 있으나, 장래의 환경변화에 따라 저하될 가능성이 내포되어 있다.
BB 최소한의 채무상환능력은 인정되나, 장래의 안정성면에서는 투기적 요소가 내포되어 있다.
B 채무상환능력이 부족하며, 그 안정성이 가변적이어서 매우 투기적이다.
CCC 채무불이행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CC 채무불이행이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C 채무불이행이 발생할 가능성이 극히 높고, 합리적인 예측 범위내에서
채무불이행 발생이 불가피하다.
D 현재 채무불이행 상태에 있다.
기업어음/
전자단기사채
A1 매우 우수한 단기 신용상태, 단기적인 채무불이행 위험 매우 낮음
A2 우수한 단기 신용상태, 단기적인 채무불이행 위험 낮음
A3 보통 수준의 단기 신용상태, 단기적인 채무불이행 위험 낮지만 변동성 내재
B 불안정한 단기 신용상태, 단기적인 채무불이행 위험 상존
C 불량한 단기 신용상태, 단기적인 채무불이행 위험 높음
D 불량한 단기 신용상태, 단기적인 채무불이행 위험 높음

▣ 관련 관계사 및 연결대상회사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 섹터분석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최근 금감원 공시

금감원 공시는 투자를 하는 사람이라면 꼭 봐야 합니다. 

힘들게 벌어서 기업분석도 제대로 안 하고 투자한다면 그야말로 그것은 투기입니다.

공시 하나만 제대로 봐도 이 회사가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미래비전은 있는지 회사 오너가 무슨 생각을 하는지 대충 알 수 있습니다. 그러니 꼭 보시길 바랍니다.

(토,일요일 금감원 사이트가 업데이트 관계로 안 열릴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번호 공시대상회사 보고서명 제출인 접수일자
1   대한해운 [기재정정]유형자산처분결정(종속회사의주요경영사항) 대한해운 2021.06.24
2   대한해운 임원ㆍ주요주주특정증권등소유상황보고서 티케이케미칼 2021.06.22
3   대한해운 최대주주등소유주식변동신고서 대한해운 2021.06.22
4   대한해운 주식등의대량보유상황보고서(일반) 에스엠하이플러스 2021.06.22
5   대한해운 임원ㆍ주요주주특정증권등소유상황보고서 에스엠하이플러스 2021.06.22
6   대한해운 임원ㆍ주요주주특정증권등소유상황보고서 케이엘홀딩스 2021.06.22
7   대한해운 임원ㆍ주요주주특정증권등소유상황보고서 민태윤 2021.06.22
8   대한해운 특수관계인에대한자금대여 대한해운 2021.06.18
9   대한해운 증권발행실적보고서 대한해운 2021.06.17
10   대한해운 유상증자또는주식관련사채등의발행결과(자율공시) 대한해운 2021.06.17
11   대한해운 주식등의대량보유상황보고서(일반) 에스엠하이플러스 2021.06.17
12   대한해운 유형자산처분결정(종속회사의주요경영사항) 대한해운 2021.06.16
13   대한해운 유상증자또는주식관련사채등의청약결과(자율공시) 대한해운 2021.06.16
14   대한해운 주식등의대량보유상황보고서(일반) 에스엠하이플러스 2021.06.11
15   대한해운 유상증자또는주식관련사채등의청약결과(자율공시) 대한해운 2021.06.10
번호 공시대상회사 보고서명 제출인 접수일자
16   대한해운 주식등의대량보유상황보고서(일반) 에스엠하이플러스 2021.06.04
17   대한해운 [기재정정]특수관계인의유상증자참여 대한해운 2021.06.04
18   대한해운 [기재정정]특수관계인의유상증자참여 대한해운 2021.06.04
19   대한해운 [기재정정]특수관계인의유상증자참여 대한해운 2021.06.04
20   대한해운 [기재정정]특수관계인의유상증자참여 대한해운 2021.06.04
21   대한해운 유상증자신주발행가액(안내공시) 대한해운 2021.06.04
22   대한해운 [기재정정]투자설명서 대한해운 2021.06.04
23   대한해운 [발행조건확정]증권신고서(지분증권) 대한해운 2021.06.04
24   대한해운 [기재정정]주요사항보고서(유상증자결정) 대한해운 2021.06.04
25   대한해운 기업지배구조보고서공시 대한해운 2021.05.31
26   대한해운 대규모기업집단현황공시[연1회공시및1/4분기용(개별회사)] 대한해운 2021.05.31
27   대한해운 주식등의대량보유상황보고서(일반) 에스엠하이플러스 2021.05.31
28   대한해운 임원ㆍ주요주주특정증권등소유상황보고서 우준욱 2021.05.28
29   대한해운 [기재정정]임원ㆍ주요주주특정증권등소유상황보고서 티케이케미칼 2021.05.21
30   대한해운 임원ㆍ주요주주특정증권등소유상황보고서 에스엠하이플러스 2021.05.20
번호 공시대상회사 보고서명 제출인 접수일자
31   대한해운 임원ㆍ주요주주특정증권등소유상황보고서 케이엘홀딩스 2021.05.20
32   대한해운 임원ㆍ주요주주특정증권등소유상황보고서 우준욱 2021.05.20
33   대한해운 임원ㆍ주요주주특정증권등소유상황보고서 민태윤 2021.05.20
34   대한해운 분기보고서 (2021.03) 대한해운 2021.05.14
35   대한해운 주식등의대량보유상황보고서(일반) 에스엠하이플러스 2021.05.12
36   대한해운 유상증자신주발행가액(안내공시) 대한해운 2021.04.29
37   대한해운 주식등의대량보유상황보고서(일반) 에스엠하이플러스 2021.04.19
38   대한해운 타인에대한채무보증결정 대한해운 2021.04.14
39   대한해운 사외이사의선임ㆍ해임또는중도퇴임에관한신고 대한해운 2021.03.30
40   대한해운 정기주주총회결과 대한해운 2021.03.30
41   대한해운 타인에대한채무보증결정 대한해운 2021.03.24
42   대한해운 사업보고서 (2020.12) 대한해운 2021.03.22
43   대한해운 감사보고서제출 대한해운 2021.03.22
44   대한해운 주식등의대량보유상황보고서(일반) 에스엠하이플러스 2021.03.19
45   대한해운 주식등의대량보유상황보고서(일반) 에스엠하이플러스 2021.03.10

주요 사업의 내용 

해운부문 철광석, 천연가스, 원유 등의 원재료를 선박으로 운송하는 해상화물운송
내ㆍ외항화물의 부정기 항로사업
광업부문 광산 개발과 철광석 및 부산물(골재)의 생산 및 판매업
건설부문 시설물공사 수주 및 관급공사 수주
무역부문 석유화학제품 수출, 철강재 및 합급철 직수입, 기타 원자재 국내외 거래처에 판매 및 구매
기타부문 선원 선박 관리 사업과 선박에 대한 물품 공급 및 선박투자대행 서비스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해운업
①  해운업의 특성
해운업은 식량, 에너지,원자재, 생필품 등을 수요와 공급의 원칙에 따라 원하는 시기에 필요한 장소로 수송하는 산업으로 생산의 모체인 선박을 확보하는데 대규모 자금이 투하되는 대표적인 자본집약적 산업이며, 국가간의 장벽에 구애받지 않고 전세계를 상대로 산업 활동이 이루어지는 완전경쟁 산업입니다. 특히 우리나라의 해운업은 국민경제의 성장에 필수적인 원자재 및 수출입상품의 90% 이상을 운송하는 관계로 국가의 주요산업으로 분류되고 있으며, 유사시 제 4군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등 국가산업에 없어서는 안될 필수 기간산업입니다.

② 산업의 성장성
60년대 후반부터 시작된 우리나라 산업의 현대화는 국제간의 교역량을 급속히 증대시켰고, 이로 말미암아 해운이 중요한 수송수단으로 부상하였습니다. 70년대 후반과80년대 초에 정부는 해운업이 국가경제에 미치는 영향, 특히 수출 DRIVE 정책상 필수불가결한 요소로 인식하고 국적선사들의 대형화정책을 유도하였습니다.
87년도에 3저 현상으로 인한 세계경기의 회복과 90년대부터 불붙기 시작한 동구권 제국들의 개방정책으로 세계 해상물동량은 큰 폭으로 증가하여 해운시황에 호재로 작용했으며 이로 인해 각 선사들은 선대 확충에 박차를 가하게 되었습니다.

한편, 90년대 말부터는 화물중개, 선박용선시장, 각종보험, 선박매매/관리 및 부품구입, 항만시설정보시스템 등에 있어서도 인터넷 활용이 가시화되기 시작했습니다. 21세기 경쟁력있는 해운기업의 지식경영 기반을 위해서 경제 전반의 효율성과 투명성을 제고할 수 있는 전자상거래의 활성화가 필수적인 사항임을 인식하여 전자상거래 기반구조를 구축하고, 물류 흐름을 상품단위에 초점을 맞춘 물류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거점중심의 물류체제에서 기ㆍ종점간 물류체제로 전환하는 등의 적극적이고도 범세계적인 기업활동 (e-marketplace)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해양자원의 경제적 가치가 증대되면서 해양 환경을 보호하고 관리하여야 할 필요성 또한 더 욱 대두되고 있습니다.

③ 경기변동의 특성
해운업경기는 세계경기변동, 기후, 유가, 국제적인 정황 등 많은 변수에 의해 시황의 호불황이 불규칙적으로 반복되는 특성을 띠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경기가 호전되어 수출입물량이 증가하면 해운업 경기도 호전되고, 그 반대로 경기가 침체되면 해운업 경기도 침체하게 됩니다. 계절적 요소로 인한 일시적인 경기변동은 미미하나 대륙간 식량의 작황에 따른 수급편차가 클 경우 해운시황에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그리고 선박의 건조, 해체에 따른 선복량의 과다에 따라서도 절대적인 영향을 받습니다.

④ 경쟁요소
해운업은 앞에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국제간 완전경쟁이 이루어지는 산업이며, 대규모 자본이 투하되는 대표적인 자본집약적 산업이기 때문에 독점이나 과점 등은 발생하지 않으며 우수한 고객의 확보, 서비스의 차별화, 원가절감 등을 통한 영업 경쟁력 유지가 중요한 관건입니다. 그리고 세계적인 환경에 대한 관심과 국제품질규격화에 따라 선박의 안전성이 또 다른 중요한 경쟁요소로 새로이 대두되었습니다.
이러한 경쟁환경 속에서 당사는 지속적인 신용관리 강화를 통한 국내외 대형 선주와의 장기용선계약에 따른 원가경쟁력, 우량 화주와의 장기해상운송계약으로 안정적인수익원 확보, 철저한 안전품질관리를 통한 양질의 서비스 제공 등의 강점을가지고 있습니다.

⑤ 자원조달의 특성
해운업의 주요 원재료인 선박연료는 국내외 정유회사로부터 수시로 조달 받으므로 문제점이 전혀 없으나, 노동력 수급 측면은 점차 어려워지고 있는 형편입니다. 이는 선박운항의 특성상 전문자격을 갖춘 숙달된 인력이 필요하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최근의 3D업종 기피현상 등으로 인한 인력 수급의 불균형이 주된 요인입니다.
현재, 국내에서 양성되는 해운노동력은 세계 최고의 수준이기 때문에 우려할 만한 상황은 아니나, 점차 외국계 선원으로 대체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2) 철강 및 원자재 무역

① 산업의 특성

세계경제의 글로벌화가 급격히 이루어짐에 따라서 각 산업 간 경계가 불분명해지면서 무역업은 큰 성장의 기회요인을 획득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환경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면서, 기존 상품 수출 및 중개 영역을 넘어 새로운 시장과 사업을 개척하고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사업으로 변모하고 있습니다. 오랜 기간 대외 거래를 통해 축적한 신뢰와 관계를 통하여 다양한 산업과의 연결을 도모하며 확장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② 국내외 시장의 여건

2021년 2분기에도 세계적으로 철강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할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지역별로는 중국을 제외한 신흥국과 선진국에서의 철강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미국의 추가 부양패키지 집행과 COVID-19 백신의 빠른 보급으로 가파른 경제 성장과 수요 개선이 지속 되고 있습니다. 2분기에는 자동차, 조선 등에서 소비가 늘어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국내경제는 크게 하락한 민간소비가 개선되고 수출도 점진적으로 회복되며, 지연된 설비투자도 재개되는 등 경제활동 정상화 영향으로 반등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수출의 경우, 원자재 가격상승과 COVID-19 의 재확산에 대한 불확실성은 아직 남아있지만 호조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③ 회사의 경쟁력

당사는 그 동안 축적된 무역 노하우와 글로벌 네트워크 바탕으로 국내 제강사 창구 상사로서 고부가가치 철강제품을 전세계로 수출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화학제조사의 상사로서 석유화학제품을 수출하고 있습니다. 세계 유수의 합금철 공급사로부터의 안정된 공급에 기반하여 국내 철강 제조업체와 장·단기 판매 계약을 체결함에 따라 수익 규모를 점차 확대해 나가는데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국내 창고를 운영하여 철강 및 합금철 제품의 Stock판매를 진행하는 등 빠르게 변화하는 고객니즈에 즉각적으로 대응해가며 지속적으로 당사의 무역 역량을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3) 광업

① 산업의 특성
철광석은 경제적으로 채광작업을 할 수 있는 철을 함유한 광석을 말하며 자철석, 적철석, 갈철석, 능철석의 형태로 발견 됩니다. 보통은 함철량에 따라 60% 이상의 것을부광, 40% 이하의 것을 빈광이라고 합니다. 빈광은 제철원료로 사용되지 않으나 고품위의 광석에 섞어 쓰입니다. 그러나 최근 여러나라에서는 25%정도의 저품위광위로 경제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빈광처리법이 개발되어 제철용 철광석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철강 제선을 용도로 사용되는 가장 중요한 원료인 철광석 산업은 가장 필수적인 기초소재를 공급하는 기간산업입니다.
② 국내외 시장의 여건
미국의 대규모 추가 경기부양책 추진 및 중국의 철광석 수입 증가 소식에도 불구하고미국의 장기국채 수익률 상승과 중국의 대기오염 규제 강화에 따른 철강 생산 제한 조치에 따라 원재료인 철광석 가격 하방 압력이 발생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2월 철광석 가격은 톤당 165.93달러로 전월 대비 1% 하락하였습니다. 당해 중국의 14.5 규획(21년 ~ 25년)이 본격 시행되면서 인프라 투자를 통한 추가적인 철강 수요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철광석 가격의 상승 동력으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③ 회사의 경쟁력
당사는 1983년부터 30년이 넘는 철광석 채굴 업력을 바탕으로 철광석 생산분야에 대한 높은 노하우를 축적해오고 있으며, 국내 유일의 철광석 채굴 광산입니다. 당사는 2019년 3월 20일 제2수갱 준공으로 최신식 설비[수갱 1,000m](로프 방식)을 보유하고 있으며, 현대식 기계화 채광으로 채굴한 원광을 건식선별을 통해 제품화 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8년 12월 31일에 국가연구기관인 기초과학연구원(IBS)과 우주입자연구를 위한 연구시설 1단계 터널공사계약을 체결하고, 2019년 1월부터 착공하여 2020년 8월 26일에 준공하였습니다. 2021년 상반기 중에 IBS우주입자연구시설 2단계 인프라공사계약 체결 및 착공 예정이며, 향후 2단계 공사가 완공되면 세계 6위 규모의 기초과학을 위한 지하실험단지를 갖추게 되는 등 국가연구사업에 적극 참여하고 있습니다.

(4) 건설업
① 산업의 특성
건설업은 주택건설 및 생산시설의 구축에서부터 국토개발 및 국제적 개발사업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고정자본의 형성 및 사회간접자본시설의 확충을 직접적으로 담당하는 국가경제의 기간산업입니다. 또한, 경기 선행지표로 사용되어질만큼 경기에 민감한 산업으로 국가의 핵심산업으로서 그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타 사업에 비해 생산, 고용, 부가가치 등의 유발효과가 큰 산업입니다. 특히 타산업의 생산활동 지원을 통해 경제성장을 뒷받침하는 산업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정책적인 측면에서 경기침체시 경기 활성화의 견인차 역할을 담당해오고 있습니다.
② 국내외 시장의 여건
2021년 1분기 건설시장은 공공과 민간 모두 증가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건설기성은 감소하고 있습니다. 역대 최고수준의 조기집행을 계획하고 있고 건축허가 등 선행지표가 개선되고 있어 2분기 이후 건설시장 회복세를 전망하고 있습니다. 다만 중앙에 비해 지방재정 금액은 줄어든 만큼 중소 및 지역건설업체 수주 활성화를 위한 지원이필요하며 조기집행에 따른 하반기 재정절벽 우려가 발생하지 않도록 적절한 물량 안분을 해야 할 것입니다. 주택시장의 경우 매매가격과 전세가격 상승세가 지속되고 있으며 매매가격 상승폭이 확대되고 있어 불안정성은 지속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러나 최근 시장금리의 소폭 상승 주택시장 심리지수의 하락, 주간 주택가격 상승폭 둔화 등의 시장 안정 징수고 있어 1분기 시장은 혼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③ 회사의 경쟁력
1994년 설립된 강원도 소재의 대림종합건설㈜를 2018년 11월 15일에 흡수합병하면서 건설사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피합병법인인 대림종합건설㈜는 종합건설업을 영위하는 회사로 토목건축공사업, 일반건설업 면허와 전문건설업으로 시설물유지관리업 면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외 전기공사, 통신공사, 소방공사업 면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특히 국내 건설사 중에서 일부만 보유한 미군군납조합업체등록(FED)을가지고 있어 주한미군의 발주공사에 많은 공사실적과 함께 발군의 능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공사수주의 대부분을 정부기관이 발주하는 관급공사 위주이기 때문에 아파트 분양 등 민간공사에 의존하는 타 건설업체보다 상대적으로 부동산 경기침체의 여파를 적게 받는 등 안정된 영업능력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2016년까지 강원도 내 도급순위 4~5위를 유지해올만큼 저력이 있습니다. 또한 철광부문과의 기술력 제휴, 인적교류 등을 통해 상당한 시너지효과를 내고 있으며 한국기초과학연구원(IBS)의 지하시설공사를 신규 수주하는 등 향후 신규수주를 위해 영업인력 등 우수인재들을 보강하여 중견건설사로 발돋움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의 개황
2021년 1분기 건화물 운임시황의 지표인 BDI 지수는 1,374로 시작하였으며, 분기초원자재 가격 상승 및 곡물을 중심으로한 벌크 화물 수요 증가로 3월경 1분기 BDI 최고치인 2,319포인트 까지 상승하였으나 분기말 급등 시황이 조정되면서 2021년 1분기 말 BDI 지수 2,046 포인트로 분기를 마감하였습니다.

 
파나막스 선형의 경우 연초 BPI 1,364 수준으로 시작하였으며, 1분기 중국의 브라질산 곡물 수요의 폭발적인 증가와 함께 시황이 급등하였고, 브라질 선적항의 체선 심화에 따른 대안으로 미국산 곡물 화물의 수요가 증가하였으며, 이러한 공선항해 증가 및 톤마일의 증가가 전반적인 선복 공급 부족을 야기하며 연초 시황의 급상승을 주도하였습니다. 이에 더하여, 러시아 곡물 수출세 부과에 따른 밀어내기 물량 증가, 호주의 풍작으로 인한 수출 회복이 맞물려 곡물을 중심으로 분기내 지속적인 상승을 보이며, 분기말 2,576 포인트로 마감하였습니다.

수프라막스 선형의 경우 1분기 초 BSI 1,028 포인트으로 시작하였습니다. 파나막스 선형과 같이, 연초 곡물 수요의 증가로 상승세를 보였으며, 이에 더하여, 원자재 가격상승에 따른 소형 선형으로의 전환 운송 증가, 마이너 벌크 화물인 보크사이트, 망간오어 등의 물동량 증가는 수프라막스 선형의 시황을 크게 상승시키며 분기말 BSI 1,871 포인트로 마감하였습니다.

 

회사는 2020년에 이어 2021년에도 안정적인 전용선 영업 위주의 사업을 지속하며 화물운송계약 위주의 부정기선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용선시장의 불확실성과 관련된 위험을 최소화하여 안정적인 영업과 이익의 극대화를 동시에 실현하고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2) 시장의 특성
해운산업은 선박에 의해 인적, 물적 자원을 장소적으로 이동하는 해상운송 서비스업으로서 저렴한 운송비로 대량운송, 원거리 운송이 가능하며, 또한 목표 시장을 특정 지역이나 권역에 한정하는 것이 아니라 세계무대에서 영업망을 구축하고 경쟁하기 때문에 타산업보다 국제간, 기업간의 경쟁이 치열하며 세계경기변동, 선박의 수급, 기후, 국제적인 정황 등의 많은 변수에 의해 해운경기의 호불황이 불규칙적으로 반복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이렇게 해운업은 세계경제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국가경제발전의 중요한 견인차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선복량 증가로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점차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바탕으로 한 전용선, 특수선 중심의 영업활동이 증가하고 있고 선형도점차 대형화, 고속화 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한편, 화물중개, 선박용선시장, 각종보험, 선박매매, 관리 및 부품구입, 항만시설정보시스템 등에 있어 인터넷 활용이 가시화되기 시작함에 따라 21세기 경쟁력있는 해운기업의 지식경영 기반을 위해서는 경제 전반의 효율성과 투명성을 제고할 수 있는 전자상거래 기반구조를 구축하고, 거점중심의 물류체제에서 기ㆍ종점간 물류체제로 전환하는 등의 적극적이고도 범세계적인 기업활동(e-marketplace)의 필요성 또한 대두되고 있습니다.

2. 영업부문별 현황

가. 영업부문별 재무정보
당사는 수익을 창출하는 주요 자산인 선박의 종류를 기준으로 벌크선, LNG선, 탱커선 및 컨테이너선으로 영업부문을 구분하였으며 그 외 무역업, 광업, 건설업 등으로 영업부문을 구분하였습니다. 당분기의 영업부문별 주요 재무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영업부문별 주요 재무정보 (단위 : 천원)
구분 벌크선 LNG선 탱커선 컨테이너선 무역업 광산업 건설업 기타 합계 
매출 102,285,308 39,925,074 23,248,433 2,486,509 21,726,981 9,368,771 3,417,186 23,072,312 225,530,574
영업손익 19,718,056 9,613,701 7,185,456 1,519,148 1,065,288 1,057,438 723,937 (139,157) 40,743,867
 자산 1,714,289,325 679,521,176 466,731,135 139,809,358 22,660,600 55,389,260 7,195,704 348,768,687 3,434,365,245
 부채 1,132,462,402 565,668,783 366,827,942 81,303,936 8,616,872 25,308,312 4,629,743 306,714,438 2,491,532,428
 선박 1,794,182,851 - 533,431,326 35,630,546 - - - 787,490 2,364,032,213
감가상각누계액 (431,024,184) - (55,832,966) (5,542,488) - - - (62,999) (492,462,637)
손상차손누계액 (1,230,612) - - (895,597) - - - - (2,126,209)
감가상각비 (22,305,513) - (4,331,301) (224,796) - - - - (26,861,610)

 

나. 주요제품 및 서비스
당사의 영업부문별 주요제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영업부문별 주요제품 등 (단위 : 천원)
영업부문 매출유형 품목 구체적용도 매출액 비율
벌크선 해상화물운송 철광석 등 철강제품원료 102,285,308 45%
LNG선 해상화물운송 천연가스 난방 등 39,925,074 18%
탱커선 해상화물운송 원유, 석유제품 등 발전 및 연료 23,248,433 10%
컨테이너선 해상화물운송 컨테이너 운송 컨테이너 수송 2,486,509 1%
무역업 수출입 철강 등 - 21,726,981 10%
광산업 생산판매 철광석 - 9,368,771 4%
건설업 공사수주 관급공사 - 3,417,186 2%
기타  선박관리 및
부품공급 등
선박관리 및
부품공급 등
- 23,072,312 10%

 

해운업 운임은 국제 물동량 및 선박수급상태, 국제원유가, 보험료, 인건비 등의 변동에 따라 연동됩니다. 최근 3년간 각 선박에 대한 가중평균 운임율을 통해 산정한 해운업 운임의 변동 추이와 주요 제품등의 가격변동추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USD/MT,  원/KG)
품목 영업부문 제 55(당) 분기 제 54(전) 기 제 53(전전) 기
해운업 운임 (톤당) 벌크선 9.59  8.73  9.15 
LNG선 22.19  29.33  58.95 
탱커선 10.39  9.25  10.32 
H.R BAR(KG) 무역업 795 750 710
MOLY(KG) 무역업 17,575 13,522 15,390
국제철광석(MT) 광업 166.88 108.45 93.41
※ 컨테이너선은 단순대선계약으로  운임율을 산정하지 않았습니다.

수주상황
당사는 2021년 3월 31 현재 (주)포스코, 한국전력공사, ㈜GS 동해전력㈜에스엔엔씨 , GS 칼텍스, S-OiL , Vale S.A. 및 현대글로비스(주)와 28의 선박 대해 장기운송계약을 체결하습니또한 한국가스공사와 LNG 수송을 목적으로 8척의 선박에 대해 장기운송계약을 체결하고, 파라쿠 탱커와 석유제품운반을 목적으로 2척의선박에 대해 장기용선계약을 체결하여 현재 운항 중에 있습니다 .
2014년 3월 한국전력공사의 발전용 유연탄 수송 입찰에 참가하여 1척의 발전용 유연탄 장기운송 계약을 수주하였고2014년 10월 한국가스공사가 2017년 5월부터 미국사빈패스(Sabine Pass)에서 도입하고 있는 셰일가스 운송관련 신규 LNG 전용선 운영선사로  선정(계약기간 20년, 2척) 되어 현재 운항하고 있습니다2016년 9월에는 아시아지역 선주에게 2척의 선박을 7년(최장 9년)동안 임대하는 용선계약(약 779억, 계약기간 등 변경에 따라 변동 가능)을 체결하였고2017년 4월 한국가스공사의 국내간(통영-애월) LNG 수송 입찰에 참가하여 2척의 LNG 장기수송계약(계약기간20년)을 수주하였습니다2017년 8월에는 한국전력공사의 발전용 유연탄 수송 입찰에 참가하여 10년간 1척의 발전용 유연탄 장기운송 계약을 수주하였고, 세계 최대의 광산 업체중 하나인 BHP BILLITON과 2,3년간 3척의 철광석 장기 운송계약을 체결 하였습니다. 2018년 2월에는 발레 인터내셔널 에스에이와 2척의 장기화물운송계약(계약기간 25년)을 체결하였으3월에는 GS칼텍스주식회사 와 S-OIL에 각각 2척의 원유운반선 항해용선계약(계약기간 5년)을 체결하였습니다. 2019년 2월에는 보임에너지사와 10년간 1척의 석탄 장기운송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2019년 11월, 12월에는 글로벌 에너지 기업인 Shell사와 LNG선 2척 및 LNG 벙커링선 1척에 대한 장기대선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2020년 8월에는 글로벌 에너지 기업인 Shell사와 LNG선 2척 대선계약을 추가로 체결하였습.

 

오늘의 기업 분석 결론

중견 벌크선사 대한해운이 유상증자를 위해 진행한 일반청약에 7조5000억원이 넘는 투자금이 쏟아졌습니다. 이 회사는 투자자들의 적극적인 참여에 힘입어 1865억원을 조달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역대급 해운업 호황이 주가를 지지해주고 있습니다. 올초 900 수준이던 발틱운임지수(BDI) 지수는 지난 14일 2944까지 뛰었습니다. 지난달 한때 3200을 넘어서기도 했습니다. 원자재 가격 폭등과 공급 부족에 따른 해운 운임 상승 현상이 예상보다 길어진 결과입니다. 이 같은 변화에 힘입어 대한해운 주가는 올 들어 14.3% 상승했습니다.

매출액은 2018년부터 떨어지더니 다시 올해부터 반등이 예상됩니다.

영업이익은  꾸준하게 상승 중입니다. 부채비율이 292% 이상이고 유보율이 36%라서 상대적으로 재정이 약간 열악한 상태에서 유상증자를 통해 기업에 자본금을 확충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앞으로가 조금 기대되는 부분입니다. 다만 해운사 투자하실 거면 좀 더 큰 기업에 투자하셔도 될 듯합니다.

 

 

끝으로 맺음말

 

주식 투자는 하루하루 주가 변동성에 일희일비하지 않고

오직 기업과 동업한다는 마음으로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그러기에 기업분석은 필수입니다.

또한 기업을 이끄는 오너와 임직원에 대한 능력도 봐야 합니다.

옛날 대기업 1세대들은 힘든 경영 환경을 극복하고 오늘에 한국 경제를 만들었습니다.

처음부터 준비되어서 기업을 이끈 사람들은 없습니다.

사실 도전하고 극복하는 과정에서 회사는 성장하고 국민을 고용하고 세금을 내면서 나라에 이바지하게 됩니다.

이것이 기업에 최고의 복지이며 그것이 기업이 존재하는 이유입니다.

그러기에 어떤 환란이 와도 기업은 살아야 합니다. 그래야 고용도 하고 세금도 낼 수 있습니다.

 

요즘 들어 점점 흙수저가 금수저 되기 힘들다고 하지만 꼭 그렇지 않습니다.

노력하고 극복하겠다고 도전하는 사람만이 금수저가 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모든 것이 힘듭니다.

주식투자도 사자마자 떨어지고 어떨 때는 -30%까지 떨어질 때도 있습니다.

그럴 때 기업분석이 끝난 사람이라면 이것이 외부적인 요인인지 내부적인 요인인지 트렌드가 변한 건지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뚝심 있게 투자를 할 수 있기도 하고 아니면 손절할 수도 있습니다.

 

이제 여러분은 순간순간 변동성에 의지하면서 투자를 할지 아니면 기업과 동업을 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 모든 선택은 여러분이 책임을 져야 하고 그에 따른 보상!! 혹은 손해를 지셔야 합니다.

 

오늘도 꼭 기업과 동업하는 투자자가 되시고

여러분은 일상생활을 열심히 하다 보면 시간이 지나고 나면

투자한 돈이 여러분을 보호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

 

728x90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