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분석

삼성카드 기업분석 주가전망 (회사코드: 029780 ) 코스피

by 주식아빠 부업아빠 2021. 5. 27.
반응형

최근 기관이 무지하게 매수하는 삼성카드입니다. 왜 그렇게 매수한지 궁금해서 분석 들어갑니다.

차트는 참고용으로만 보세요 진짜 중요한 것은 기업의 실적과 재무제표 및 성장성입니다.

기업이 실적이 있고 성장성이 있으면 차트는 당연히 따라옵니다.

그리고 너무 테마주나 재료에 편승한 주식을 매매하지 마세요.. 정신건강에 해롭습니다. ^^

 

▣ 일봉차트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주봉차트

주봉에 거래량은 중요합니다. 세력들이 다른 것은 다 숨길수  있어도 거래량은 속일 수 없기 때문에 그 표시가 주봉에서 나타납니다.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월봉차트

장기 투자하시는 분은 월봉차트도 중요합니다.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재무제표

용어 용어설명
매출액 기업의 매출액은 매우 중요합니다. 바로 기업이 성장하는지 아닌지는 매출과 직결되기 때문입니다.
영업이익 기업이 주력사업으로 얼마나 이익이 나는지는 영업이익이 말해줍니다.
영업이익이 많이 나면 주력사업에서 이익이 그만큼 많이 발생된다는 뜻입니다.
당기순이익 일정기간의 순이익을 의미합니다. 순이익이란 매출액에서 매출원가, 판매비, 관리비 등을 빼고 여기에 영업외 수익과 비용, 특별 이익과 손실을 가감한 후 법인세를 뺀 것입니다.
한다미로 일정 회계기간 동안 발생한 기업의 전체 수익에서 비용을 차감한 금액입니다.
주력사업이 아니고 이자소득인지 기업이 원래 하던 사업외에 모든 소득에 비용을 뺀것이 당기순이익입니다.
영업활동현금흐름 기업이 제품의 제조·판매 등 주요 활동을 하면서 발생하는 현금의 유입·유출을 말합니다.
한마디로 기업이 한 회계기간동안 제품 판매 등 영업을 통해 실제 벌어들인 현금을 말합니다.
외부차입은 포함되지 않고 외상매출이나 미수금 등도 반영되지 않습니다.
투자활동현금흐름 기업이 투자 목적으로 운영하는 자산 및 영업에 사용되는 유형자산 등의 취득 및 처분과 관련한 현금의 유출입니다.
예를 들어, 투자활동현금흐름이 음수인 경우, 현재 기존사업을 확장하거나 신규사업에 진출하는 등 더 많은 미래 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투자활동이 활발하다고 해석할 수 있으며, 이러한 활발한 투자활동은 향후 미래의 현금흐름을 증가시킬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반면 현재 투자활동현금흐름이 양수일 경우, 투자활동보다는 기존의 생산설비 매각 등으로 인하여 현금 유입이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미래 현금흐름의 증가를 기대하기 어렵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여유자금을 운용하기 위해 지분상품이나 채무증권을 취득하고 처분하는 과정에서도 투자활동현금의 유출입이 발생하므로 반드시 어떤 투자활동으로 현금흐름이 음수 혹은 양수가 되었는지도 함께 분석해야 합니다.
부채비율 기업이 갖고 있는 자산 중 부채가 얼마 정도 차지하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비율로서, 기업의 재무구조 특히 타인자본의존도를 나타내는 대표적인 경영지표입니다.
대차대조표의 부채총액을 자기자본으로 나눈 비율(부채총액/자기자본)로 소수 혹은 백분율로 표시합니.
 타인자본의 의존도를 표시하며, 경영분석에서 기업의 건전성의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로 쓰입니다. 기업의 부채액은 적어도 자기자본액 이하인 것이 바람직하므로 부채비율은 1 또는 100% 이하가 이상적입니다.
다만 대기업 제조업등은 부채비율이 200%이하면 안전하다고 봅니다.
그리고 금융업쪽은 부채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이 비율이 높을수록 재무구조가 불건전하므로 지불능력이 문제가 됩니다.
이 비율의 역수()는 자본부채비율(자기자본/부채총액)이 됩니다.
또한 부채비율이 조금 높아도 자본유보율이 높으면 크게 문제는 되지 않습니다.
채무 지불 능력이 있는 업체로 간주하기 때문입니다.

자본유보율 영업활동에서 생긴 이익인 이익잉여금과 자본거래 등 영업활동이 아닌 특수 거래에서 생긴 이익인 자본잉여금을 합한 금액을 납입자본금으로 나눈 비율입니다.
사내유보율, 내부유보율로도 불리며 기업이 동원할 수 있는 자금량을 측정하는 지표로 쓰입니다.
일반적으로 부채비율이 낮을수록 유보비율이 높을수록 기업의 안전성이 높다고 할 수 있으나, 유보율만 가지고 단정적으로 좋다 나쁘다를 평가할 수는 없습니다.

과감한 신규투자로 인해 기업에 유보율이 낮아질 수도 있고 경기가 어려울 때는 현금을 많이 확보하기 위해 유보율이 올라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기업이 영업활동으로 벌어들이는 현금이 없어도 보유하고 있는 부동산이나 주식을 처분해 일시적으로 유보율이 올라가는 경우도 있습니다.-유보율이 높을수록 불황에 대한 적응력이 높고 무상증자 가능성도 높습니다.


ROE(%)
( Return On Equity)
자기자본이익률
경영자가 기업에 투자된 자본을 사용하여 이익을 어느 정도 올리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기업의 이익창출능력으로 자기자본수익률이라고도 합니다.
산출방식은 기업의 당기순이익을 자기자본으로 나눈 뒤 100을 곱한 수치입니다.
예를 들어 자기자본이익률이 10%라면 주주가 연초에 1,000원을 투자했더니 연말에 100원의 이익을 냈다는 뜻입니다.

기간이익으로는 경상이익, 세전순이익, 세후순이익 등이 이용되며, 자기자본은 기초와 기말의 순자산액의 단순평균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기간 중에 증·감자가 있을 경우 평균잔고를 대략적으로 추정하기 위한 것입니다. 기간 중에 증·감자가 없었다면 기초잔고를 이용해도 됩니다.

자기자본이익률이 높은 기업은 자본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이익을 많이 내는 기업으로 주가도 높게 형성되는 경향이 있어 투자지표로 활용됩니다.
투자자 입장에서 보면 자기자본이익률이 시중금리보다 높아야 투자자금의 조달비용을 넘어서는 순이익을 낼 수 있으므로 기업투자의 의미 있습니다.
시중금리보다 낮으면 투자자금을 은행에 예금하는 것이 더 낫기 때문입니다.

FCF
(f
uture cash flow)
(free cash flow)

① 미래현금흐름(future cash flow)

② 잉여현금흐름(free cash flow)
기업이 사업으로 벌어들인 돈 중 세금과 영업비용, 설비투자액 등을 제외하고 남은 현금을 의미합니다. 철저히 현금 유입과 유출만 따져 돈이 회사에 얼마 남았는지 설명해주는 개념.
투자와 연구개발 등 일상적인 기업 활동을 제외하고 기업이 쓸 수 있는 돈입니다.
회계에서는 영업활동현금흐름과 투자활동현금흐름을 합한 것과 같다.
잉여현금흐름 = 당기순이익 + 감가상각비 - 고정자산증가분 - 순운전자본증가분
잉여현금흐름은 배당금 또는 기업의 저축, 인수합병, 자사주 매입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잉여현금흐름이 적자로 전환하면 해당 기업은 외부에서 자금을 조달해야 한다.

CAPEX
(Capital expenditures)
미래의 이윤을 창출하기 위해 지출하는 비용을 말합니다.
유효수명이 당회계년도를 초과하는 기존의 고정자산에 대한 투자에 돈을 사용할 때 발생한다.
CAPEX는 회사가 장비, 토지, 건물 등의 물질자산을 획득하거나 이를 개량할 때 사용한다. 회계에서 Capex 는 자산계정에 추가하므로 (자본화), 자산내용(세금부과에 적용되는 자산가치)의 증가를 가져온다. CAPEX는 일반적으로 현금흐름표에서 장비와 토지자산에 대한 투자 등에서 볼 수 있다.
PER(배)
(Price-Earning Ratio) 
주가수기비율,
PER는 주가를 주당순이익(EPS)으로 나눈 수치로 계산되며 주가가 1주당 수익의 몇배가 되는가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A기업의 주가가 6만6000원이고 EPS가 1만2000원이라면 A사의 PER는 5.5가 됩니다.
PER가 높다는 것은 주당순이익에 비해 주식가격이 높다는 것을 의미하고 , PER가 낮다는 것은 주당순이익에 비해 주식가격이 낮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PER가 낮은 주식은 앞으로 주식가격이 상승할 가능성이 큽니다.
쉽게 말해 PER가 3이라는 말은 내가 현재 투자한 주가가 원금만큼 투자한 회수하는 기간이 3년이 걸립니다 뜻입니다.


EPS
(Earning Per Share)
주당순이익
기업이 벌어들인 순이익(당기순이익)을 그 기업이 발행한 총 주식수로 나눈 값으로, '주당순이익'을 말합니다
1주당 이익을 얼마나 창출하였느냐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즉 해당 회사가 1년간 올린 수익에 대한 주주의 몫을 나타내는 지표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당순이익은 주가수익비율(PER)계산의 기초가 되기도 합니다.

EPS가 높을수록 주식의 투자 가치는 높다고 볼 수 있으며, 그만큼 해당 회사의 경영실적이 양호하다는 뜻이다. 따라서 배당 여력도 많으므로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EPS는 당기순이익 규모가 늘면 높아지게 되고, 전환사채의 주식전환이나 증자로 주식수가 많아지면 낮아지게 된다. 특히 최근 주식시장의 패턴이 기업의 수익성을 중시하는 쪽으로 바뀌면서 EPS의 크기가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BPS(원)
(bookvalue per share)
주당 순자산가치
기업의 총자산에서 부채를 빼면 기업의 순자산이 남는데, 이 순자산을 발행주식수로 나눈 수치를 말합니다.
기업이 활동을 중단한 뒤 그 자산을 모든 주주들에게 나눠줄 경우 1주당 얼마씩 배분되는가를 나타내는 것으로, BPS가 높을수록 수익성 및 재무건전성이 높아 투자가치가 높은 기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한편,  BPS에는 주가 정보가 고려돼 있지 않기 때문에 해당 회사의 주가가 자산가치에 비해 얼마나 저평가 혹은 고평가되어 있는지 판단하기 위해 PBR이라는 값을 사용합니다.
PBR(Price Bookvalue Ratio)은 
주가순자산비율(PBR·Price Bookvalue Ratio)로, 주가를 BPS로 나눈 비율을 뜻합니다.

PBR(배)
(Price Book-value
Ratio)


주가순자산비율 PBR= 주가/주당순자산
주가가 한 주당 몇 배로 매매되고 있는지를 보기 위한 주가기준의 하나로 장부가에 의한 한 주당 순자산(자본금과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의 합계)으로 나누어서 구합니다.
즉 주가가 순자산(자본금과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의 합계)에 비해 1주당 몇 배로 거래되고 있는지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예를들어 PBR가 1이라면 특정 시점의 주가와 기업의 1주당 순자산이 같은 경우이며 이 수치가 낮으면 낮을수록 해당기업의 자산가치가 증시에서 저평가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즉, PBR이 1 미만이면 주가가 장부상 순자산가치(청산가치)에도 못미친다는 뜻입니다.


PBR은 PER(주가수익비율)과 함께 주식투자의 중요한 지표가 됩니다.
부도사태가 빈발하고 있는 현실에서 회사가 망하고 나면 회사는 총자산에서 부채를 우선 변제해야 합니다. 그러고도 남는 자산이 순자산이란 것인데, 이것이 큰 회사는 그만큼 재무구조가 튼튼한 것이고 안정적인 회사입니다.

주당 순자산은 ‘(총자산-총부채)÷발행주식수’가 된다. 그러므로 주당순자산비율(PBR)은 ‘주가÷주당순자산’이 되고 배수가 낮을수록 기업의 성장력, 수익력이 높다는 말이다. PER이 기업의 수익성과 주가를 평가하는 지표인 데 비해 PBR은 기업의 재무상태면에서 주가를 판단하는 지표다.
현금배당수익률 1주당 액면금액에 대하여 지급되는 배당금의 비율로 즉, 배당금을 맥면가로 나눈 값입니다.
현금배당성향(%) 당기순이익 중 현금으로 지급된 배당금의 비율
기업이 주주에게 얼마나 이익을 돌려주는지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지표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동종업종 비교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최근 1개월 외국인, 기관 매매동향 거래량

단타를 하시는 분이면 최근에 큰손이라고 할 수 있는 기관과 외국인에 거래량이 중요합니다.

주가가 단기간에 성장할지 안 할지는 최근 거래량이 모든 것을 말하기도 하거든요.

외국인 투자 1개월 매매동향 기관 투자  1개월 매매동향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뉴스 공시

호재성 뉴스는 주가를 순식간에 올리기도 하고 악재성 뉴스는 순식간에 떨어트리기도 합니다.

진짜 실력자들은 호재성 뉴스보다 악재성 뉴스에 투자를 해서 이익을 봅니다.

악재성 뉴스가 단순한 해프닝이거나 회사가 컨트롤 할 수 있는 문제라면 고수들은 투자를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남들이 팔 때 사고 남들이 살 때 팔고 수익 실현을 하지요.. 이점 명심하고 뉴스는 단편으로 보시지 마시고 연관관계를 생각해서 추리해서 보시면 주가의 흐름도 보실 수 있습니다.

 

제목 정보제공 날짜
삼성카드, 보이스피싱 우려 땐 전문 상담사 신속 대응 매일경제 2021.05.25 04:03
삼성카드 'AI 마케터'…사람보다 성과 400% 높았다 한국경제 2021.05.24 17:37
[금융] 삼성카드 'LINK 파트너'…삼성카드, 제휴사에 상권·업종분석... 매일경제 2021.05.21 04:04
AIA생명, 삼성카드 고객 전용 암보험 상품 출시 머니투데이 2021.05.18 16:35
관련뉴스 3건 더보기
삼성카드, '가족사랑 선물전' 이벤트 파이낸셜뉴스 2021.05.14 23:47
관련뉴스 1건 더보기
브리지텍, 삼성카드 AI가상상담 플랫폼 공급 계약 이데일리 2021.05.14 14:22
[박자연의 현장에서] 마이데이터 중단, 기다림만 남은 삼성카드 헤럴드경제 2021.05.13 11:20
공매도 표적된 삼성카드 롯데지주…MSCI지수서 빠져 매일경제 2021.05.12 17:21
삼성카드, 코리아센터와 마케팅 협력 위한 MOU 체결 한국경제 2021.05.10 14:47
 
코리아센터, 삼성카드와 '메이크샵' 공동 마케팅 나선다 머니투데이 2021.05.10 14:45
 


주주현황

보통 대주주의 지분이 높은 회사는 주가가 어느 정도 안정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유동성이 많은 회사의 주식은 조금 한 악재라도 주가가 금방 떨어지기 마련이죠.

물론 대형주 같은 경우(현대, 삼성, LG, SK)는 대주주 지분이 적기는 하지만 그래도 다른 기관이나 외국인.

국내 투자자들이 쉽게 팔지는 않아서 유동성이 다른 주식보다 낮으니 참고 부탁드려요.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 기업개요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 동사는 1983년 설립된 이후 여신전문금융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력사업은 카드사업부문, 할부리스사업부문 및 기타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음.
  • 동사는 마케팅 및 영업기획 조직과 지역거점을 토대로 카드상품개발, 회원유치, 회원 및 가맹점 연계 마케팅 등 영업 활동을 수행하고 있음.
  • 동사는 신용카드에서 현재 약 1,150만의 개인 및 법인 회원과 262만여개의 가맹점을 기반으로 차별화된 마케팅과 창의적인 상품 및 서비스를 출시하였음.

투자의견 컨센서스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 최근연혁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주요 매출구성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 연구개발비 지출현황

없습니다.

 

직원 인원 현황 및 평균연봉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 신용등급 및 자본금 변동내역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 관련 관계사 및 연결대상회사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 섹터분석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최근 금감원 공시

금감원 공시는 투자를 하는 사람이라면 꼭 봐야 합니다. 

힘들게 벌어서 기업분석도 제대로 안 하고 투자한다면 그야말로 그것은 투기입니다.

공시 하나만 제대로 봐도 이 회사가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미래비전은 있는지 회사 오너가 무슨 생각을 하는지 대충 알 수 있습니다. 그러니 꼭 보시길 바랍니다.

(토,일요일 금감원 사이트가 업데이트 관계로 안 열릴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번호 공시대상회사 보고서명 제출인 접수일자
1   삼성카드 투자설명서(일괄신고) 삼성카드 2021.05.26
2   삼성카드 일괄신고추가서류 삼성카드 2021.05.26
3   삼성카드 임원ㆍ주요주주특정증권등소유상황보고서 삼성생명 2021.05.24
4   삼성카드 [기재정정]일괄신고서 삼성카드 2021.05.17
5   삼성카드 분기보고서 (2021.03) 삼성카드 2021.05.17
6   삼성카드 임원ㆍ주요주주특정증권등소유상황보고서 삼성생명 2021.05.17
7   삼성카드 임원ㆍ주요주주특정증권등소유상황보고서 박광수 2021.05.14
8   삼성카드 증권발행실적보고서 삼성카드 2021.05.13
9   삼성카드 투자설명서(일괄신고) 삼성카드 2021.05.12
10   삼성카드 일괄신고추가서류 삼성카드 2021.05.12
11   삼성카드 임원ㆍ주요주주특정증권등소유상황보고서 삼성생명 2021.05.10
12   삼성카드 최대주주등소유주식변동신고서 삼성카드 2021.05.03
13   삼성카드 임원ㆍ주요주주특정증권등소유상황보고서 삼성생명 2021.04.30
14   삼성카드 증권발행실적보고서 삼성카드 2021.04.29
15   삼성카드 투자설명서(일괄신고) 삼성카드 2021.04.28

사업의 개요

 

  회사는 영업부문에 배분될 자원에 대한 의사결정과 해당 부문의 성과평가를 위해
  경영진이 정기적으로 검토하는 영업성과 보고정보에 기초하여 영업부문을
  결정하고 있으며, 이
에 따라 영업부문을 카드 사업부문, 할부리스 사업부문 및
  기타 부문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가. 카드 사업부문

(1) 산업의 특성 등

  고객의 신용을 기반으로 경제가치를 제공하는 개념의 신용카드 산업은
  1940년대말 미국에서 시작되어
  현대 경제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한국에서는 정부의 장려 정책 등으로 1990년대말부터 빠르게 성장하여
  2021년 1분기 현재 경제활동 인구 1인당 4장의 카드를 소지하고 있으며,
  민간소비지출의 약 60%가 신용카드 결제로 이루어지는 등
  신용카드는 우리 사회에서 가장 보편적이고 중요한 지급결제 서비스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현재는 결제기술의 발달로 모바일 간편결제 등의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여
  신용카드의 결제편의성이 증대되고 있으며
  고객의 소비생활과 관련한 방대한 규모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전에 없던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한편, 신용카드 산업은 민간소비지출, 소비자 물가상승률 등 거시경제 지표

  높은 상관관계를 보이며 경기 변동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특히, 카드금융 부문은 개인의 가처분 소득, 실업률 등 경제환경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며 정부 정책 및 규제에 따라 성장에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휴가철의 여행ㆍ레저업종, 설ㆍ추석ㆍ연말연시의 백화점ㆍ할인점과 같은
  유통업종의 소비 변화와 법인카드의 경우 세금납부시기 등 계절적 요인도
  중요한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그 외에 지급결제기술의 발달로 인한 카드 결제가능 영역의 확대와
  정부 정책 및 규제 등이 신용카드 산업의 성장에 큰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2) 국내외 시장여건

  국내 신용카드 시장에는 전업계와 은행계의 다수 사업자가 있으며,
  시장 지배력 확보 및 수익성 증대를 위해 사업자간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각종 페이와 같은 플랫폼 기반 사업자가 새롭게 결제 영역에 진입하고,
  정부정책에 따라 중소형 가맹점의 수수료가 인하되는 등
  국내 신용카드 시장 환경은 변화하고 있습니다.

  국내 신용판매 시장은 최근 5년간 꾸준히 성장해왔습니다.

  2017년은  761조 수준이었으며,
  2018년은 평창동계올림픽과 월드컵 특수 등으로 전년비 6.6% 성장한
  811조를 기록했습니다.

  2019년은 857조로 전년대비 5.7% 증가하였고,
  2020년은 코로나19와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성장률은 다소 둔화되었으나, 
  
비대면온라인 쇼핑업종과 가전제품 등 실내활동 분야의 수요가 증가하여
  전
 승인금액은 전년비 3.4% 성장한 886조를 기록하였습니다.

  2021년 1분기의 승인실적은  224조 수준으로 전년 동분기 대비 8.7%
  성장하였습니다.
  이는 2020년 1분기의 저조한 카드승인 대비하여 코로나19 3차 확산추세 둔화와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완화로 인한 전반적인 소비 회복세 등에 기인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국내 신용카드 승인실적 현황 등

[누계기준]

구    분 2021년 1분기 2020년 2019년 2018년 2017년
카드 승인실적 (조원) 224  886  857  811  761 
    성장률 (%) 8.7  3.4  5.7  6.6  6.3 
카  드  수 (만매) 11,415  11,373  11,098  10,506  9,946 
    1인당 카드수 (매) 4.1  4.1  4.0  3.8  3.6 
주)1. 여신금융협회에서 발표한 순수 국내 신용판매 승인실적
        (단, 체크/선불카드 포함, 단기카드대출(현금서비스)ㆍ장기카드대출(카드론)ㆍ해외신용판매ㆍ
         기업구매카드실적 제외)
    2. 성장률은 전년 동기 대비
    3. 카드 수 및 1인당 카드수는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 자료
        (2017~2020년 12
월말, 2021년 1분기는 '21년 2월말 기준)
    4. 1인당 카드수는 경제활동인구 1인당 카드수임

 

신용카드사별 신용판매이용실적

[누계기준]                                            (단위 : 억원)

구분 삼성 신한 KB카드 현대 롯데 하나 우리
2020년 1,064,886 1,257,813 1,006,497 996,849 610,382 450,809 545,421
2019년 1,050,772 1,258,598 966,439 939,902 624,289 471,271 519,843
2018년 1,067,856  1,187,924 874,104 854,146 621,340 452,725  466,903
2017년 1,043,186 1,155,999 763,060 794,389 572,125 431,268 453,869
2016년 975,932 1,175,051 650,347 719,581 526,977 418,826 475,874
주) 1. 자료출처는 금융감독원 금융통계정보시스템으로 공시서류 작성기준일 현재 게시된 최근 자료
     2. 신용카드 이용실적(일시불, 할부 등 신용카드 이용실적 누계임)
     3. 체크카드 및 해외회원 이용실적은 제외됨


(3) 시장에서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인
      

  한국의 신용카드시장은 은행계와 전업계 카드사로 양분되어 시장 지배력 확보를
  위해 각 사마다 차별화된 경쟁력 확보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신규회원 유치 역량, 상품서비스 개발 역량, 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마케팅 역량,
  디지털 채널 활용 및 다양한 제휴선과의 파트너십 역량 등이 시장에서 지배력을
  확보할 수 있는 주요 경쟁력입니다.

  또한, 카드금융 부문은 리스크 관리 역량을 토대로 한 차별화된 마케팅, 가격전략,    프로세스 등이 필요합니다.

  은행계 카드사는 안정적인 자금조달 능력, 은행의 고객정보를 활용한 교차판매,
  은행점포를 활용한 회원유치 등 전업계 카드사와는 차별화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에, 전업계 카드사는 증권ㆍ보험 등 다양한 금융기관과의 연계를 통한
  결제기반 확보, 빅데이터 마케팅 고도화 및 다양한 가맹점 연계 마케팅 등으로
  은행계 카드사와는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4) 회사가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주요 수단 등

  당사는 2021년 1분기말 현재 약 1,175만의 개인 및 법인 회원과 277만개의 
  가맹점을 기
반으로 차별화된 마케팅과 창의적인 상품 및 서비스를 출시하여
  신용카드 회원에 대한 신용판매 및 카드금융 등의 시장을 선도해 나
가고 있습니다.

  특히, 회원 유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방안으로 
모집인 유치 채널의 경우
  
태블릿 PC를 이용한 회원유치를 전면 도입하는 등 디지털화를 통해 생산성을
  더욱 향상시키는 한편, 신규 제휴처 발굴 등 유치 채널을 다양화 하고 있습니다.

  또한, 업계 최초로 24시간 365일 카드 심사ㆍ발급 체계 도입을 통해 

  카드신청 프로세스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야간과 주말에 관계없이 카드를 

  발급 받을 수 있도록 스피드와 고객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이 밖에도 상품서비스 개발에서 경쟁사 대비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고객 접점
  조직과 전문 조직을 활용해 마켓센싱 및 데이터 분석 체계를 고도화하는 한편,

  프로세스 혁신을 통해 서비스의 스피드 경쟁력을 제고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당사는 차별적 가치를 개발하기 위해 다양한 제휴선과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있으며, 고객과 효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 하기 위해 온ㆍ오프라인의

  다양한 채널을 지속 개선하고 있습니다.

  한편, 카드금융의 경우 디지털 채널을 활용하여 고객이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신청 프로세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고객의 수요에 맞는 적시 마케팅과 합리적 가격을 제공함으로써
  경쟁우위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나. 할부리스 사업부문

 (1) 산업의 특성 등

    할부금융 산업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자동차 할부시장은 내수시장에서의
    자동차 판매대수와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2021년 1분기 자동차 판매대수는 36.9만대로 2020년 3월부터 시행된
    개별소비세 인하 효과의 지속으로 전년 동기대비 10.5% 증가하였습니다.

    다만,  2010년 이후 국내 자동차 판매시장이 매년 2~4%의 완만한 성장세를
    유지하였던 것을 감안하면 장기적으로 
자동차 할부 시장의 규모는 적정 수준으로
    유지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리스금융 산업은 도입 초기 정부의 지원과 제조업 중심의 경제 호황으로 

    급성장하면서, 기업의 중요한 설비 자금 조달 창구로서의 역할을 담당했습니다.

    2000년 이후로는 제조업 경기가 다소 둔화되었으나 자동차 리스를 중심으로
    성장 중입니다.

    향후 기업대상의 영업에서 개인고객 대상으로의 영업 전환, 포트폴리오 확대를
    통한 수익 다변화, 자금 조달의 안정성 확보 등이 시장 확대를 위한 중요 쟁점이
    될 것 입니다.

 (2) 국내외 시장여건
    

    할부금융 시장은 자동차 할부시장과 전자물품 및 일반 소비재를 대상으로 하는
    내구재 할부시장 등으로 구성되며,

    이 중 취급규모가 가장 큰 자동차 할부시장은 제조사 캡티브 금융사가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2010년대 중반 이후 캡티브가 없는 신용카드사가
    시장에 진출하여 경쟁관계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리스금융 시장도 제조사 계열회사의 금융사가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나, 할부금융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이러한 영향이 적으며,
    설비리스는 기업의 설비투자수요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칩니다.

 

 (3) 시장에서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인

    할부금융 및 리스금융의 주요 경쟁요소는 저리의 안정적인 자금조달 능력과
    정밀한 심사를 통한 입구관리, 고도화된 리스크 매니지먼트로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는 능력 등이 있습니다.

 (4) 회사가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주요수단 등

    당사는 할부금융 및 리스금융 시장에서 안정적인 제휴관계를 확대하고,
    카드회원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전개하는 등 영업활동의 효율을 제고하고
    있습니다.
 

    또한, 업계 최초로 모바일과 온라인에서 24시간 365일 자동차 금융의
    한도 조회와 서비스 신청이 가능한 '다이렉트 오토'를 출시하여,
    고객의 편의성을 높이고 고객 혜택을 추가 제공하는 등 디지털 기반의
    자동차 금융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다. 기타 부문

(1) 산업의 특성 등

  당사는 회원자산을 기반으로 한 Lifecare 사업 및 e-commerce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신상품 및 서비스 개발 등을 통해 신판 외 추가 수익원을 확충할 뿐만 아니라 

  회원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2) 국내외 시장여건

    당사의 기타 부문 수익사업의 영업활동은 주로 통신 및 온라인 판매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이러한 판매방식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불완전 판매 방지에
    최선을 다하는 한편, 판매채널을 다변화하고 신상품ㆍ신서비스 발굴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3) 시장에서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인

  ·회원규모

    당사의 기타 부문 사업은 회원을 기반으로 하는 사업으로서,
    마케팅 가능 회원의 확보가 사업의 규모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입니다.
    따라서, 일정규모 이상의 회원확보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마케팅 단계별 운영 효율화

 

    회원의 성별ㆍ연령별 특성과 소비패턴 등의 분석을 기반으로 마케팅 대상의
    타겟팅을 정교화하고, 대상 회원에게 가장 필요한 상품과 서비스를 회원이
    원하는 방식의 채널을 통해 소개 및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품ㆍ가격 경쟁력
 

    시장 트렌드와 회원이 원하는 신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ㆍ출시하여
    시장을 선점하는 것이 중요하며, 기존 판매 상품은 가격 경쟁력 및
    차별화된 강점을 부각시켜 유지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4) 회사가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주요수단 등

    디지털을 활용한 판매 채널의 다변화와 적절한 고객 타겟팅으로
    기존 상품에 대한 고객의 이용 편의성을 높이는 등 성장 기반을 강화하는 한편,
    고객 니즈에 맞는 신규 상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경쟁우위를 확보하고자 합니다.

 

 

2. 영업의 현황

 

가. 영업의 개황

  당사는 마케팅 및 영업기획 조직과 지역거점(20개의 영업ㆍ채권지역단)을 토대로
  카드상품개발, 회원유치, 회원 및 가맹점 연계 마케팅 등 신용카드 업무와
  금융 사업, 할부리스 사업 등의 영업 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회원의 Needs에 발 맞추어 창의적이고 개선된 카드상품과 

  서비스를 출시하고 차별화된 개인화 마케팅을 추진하는 등 시장을 선도해 나가고
  있습니다.

  2021년도 1분기 영업실적을 보면,
  개인신용카드 취급고는 전년동분기 21.2조원에서 약 2.5조원 증가한 23.7조원으로
  약 11.8% 성장하였습니다.

  이는 COVID19의 장기화로 인해 실내활동이 증가하며 온라인 쇼핑업종과
  가전업종의 수요가 확대된 영향과 COVID19로 제한된 해외여행 수요를 대체하여
  백화점ㆍ아울렛에서의 소비가 확대된 영향으로 판단됩니다.
  
  법인신용카드 취급고 또한 구매카드 등 저수익 자산의 축소기조 유지에도 불구하고
  전년도 COVID19로 급
감한 여행 업종 및 요식업종의 사용이 일부 회복됨에 따라  
  전년동분기 3.7조원에서 3.9조원으로 
6.0% 증가하였습니다.

  한편, 카드금융 취급고는 전년동분기 4.4조원에서 4.6조원으로 4.5%가
  증가하였습니다.
  당사는 해당 취급고의 증가가 COVID19 장기화에 따른 가계자금 수요 확대에
  기인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어, 변동하는 시장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건전성의 확보를 기반으로 안정적 성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고객만족을 최상의 가치로 생각하여 고객과 소통하며 사회적 가치를
  창출(CSV)하는 체계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이에, 
2020년에는 한국표준협회 주관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조사에서
  7년 연속 1위를 수상하고, 한국능률협회컨설팅에서 주관하는
  '한국산업의 서비스품질지수(KSQI) 우수콜센터'에 12년 연속 선정되는 등
  고객만족경영의 노력을 대외적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나. 영업실적 및 자금조달ㆍ운용

(1) 영업실적

(단위 : 천원, %)

구  분 제39기 1분기 제38기 제37기
금  액 구성비 금  액 구성비 금  액 구성비
  1. 신용판매수익 467,731,500  50.95  1,744,083,977  51.80  1,695,867,126       51.49 
  2. 금  융  수  익 244,900,276  26.68  935,540,217  27.79  888,413,858  26.98 
  3. 할부금융수익 3,966,662  0.43  20,704,882  0.61  34,809,031         1.06 
  4. 리  스  수  익 69,166,459  7.53  278,937,737  8.28  330,028,044       10.02 
  5. 유가증권평가 및 처분이익 315,214  0.03  165,352  0.00  144,807         0.00 
  6. 파생상품평가 및 거래이익 66,892,419  7.29  11,210,833  0.33  75,388,685         2.29 
  7. 외화평가 및 거래이익 3,660,762  0.40  139,290,940  4.14  26,244,523         0.80 
  8. 기타수익 61,443,887  6.69  237,127,694  7.05  242,463,869         7.36 
합 계 918,077,179  100.00  3,367,061,632  100.00  3,293,359,943  100.00 

주)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으로 작성된 연결기준

(2)
 부문손익에 관한 정보

 

(당분기)                                                                                                                                (단위:천원)

구   분 카드사업 할부리스사업 기  타 합  계 조정사항 공시재무제표
영업수익 791,552,141  75,209,262  51,456,734  918,218,137  (140,958) 918,077,179 
영업비용 505,067,710  69,796,008  38,719,084  613,582,802  27,018,891  640,601,693 
대손전 영업이익 286,484,431  5,413,254  12,737,650  304,635,335  (27,159,849) 277,475,486 
대손상각비 91,470,534  700,058  (13) 92,170,579  25,226  92,195,805 
대손후 영업이익 195,013,897  4,713,196  12,737,663  212,464,756  (27,185,075) 185,279,681 
전사간접경비 25,511,671  553,643  1,427,295  27,492,609  (27,492,609)
영업외손익 514,645  514,645 
법인세차감전순이익 169,502,226  4,159,553  11,310,368  184,972,147  822,179  185,794,326 

 

(전기)                                                                                                                                  (단위:천원)

구   분 카드사업 할부리스 기  타 합  계 조정사항 공시재무제표
영업수익 2,860,585,207  308,889,155  197,926,151  3,367,400,513  (338,881) 3,367,061,632 
영업비용 1,788,497,300  288,941,351  156,739,791  2,234,178,442  108,378,508  2,342,556,950 
대손전 영업이익 1,072,087,907  19,947,804  41,186,360  1,133,222,071  (108,717,389) 1,024,504,682 
대손상각비 490,069,095  189,594  (91) 490,258,598  (24,885) 490,233,713 
대손후 영업이익 582,018,812  19,758,210  41,186,451  642,963,473  (108,692,504) 534,270,969 
전사간접경비 102,844,071  2,612,335  6,126,921  111,583,327  (111,583,327)
영업외손익 (1,776,174) (1,776,174)
법인세차감전순이익 479,174,741  17,145,875  35,059,530  531,380,146  1,114,649  532,494,795 

 

(전전기)                                                                                                                             (단위:천원)

구   분 카드사업 할부리스 기  타 합  계 조정사항 공시재무제표
영업수익 2,730,337,360  375,426,205  187,795,475  3,293,559,040  (199,097) 3,293,359,943 
영업비용 1,802,333,646  350,506,705  156,953,006  2,309,793,357  106,463,140  2,416,256,497 
대손전 영업이익 928,003,714  24,919,500  30,842,469  983,765,683  (106,662,237) 877,103,446 
대손상각비 427,476,756  (53,925) (31) 427,422,800  (356) 427,422,444 
대손후 영업이익 500,526,958  24,973,425  30,842,500  556,342,883  (106,661,881) 449,681,002 
전사간접경비 99,332,395  3,345,859  5,904,742  108,582,996  (108,582,996)
영업외손익                     -                     -                     -                      -  (4,337,524) (4,337,524) 
법인세차감전순이익 401,194,563  21,627,566  24,937,758  447,759,887  (2,416,409) 445,343,478 


(3) 지역에 대한 정보

  연결실체가 인식한 외부고객으로부터의 영업수익은 모두 국내기업으로부터
  발생하였으며, 부문자산은 모두 대한민국에 소재하고 있습니다.

 (4) 자금조달 및 운용실적
 

 1) 자금조달실적

 

(단위 : 백만원, %)

구  분 제39기 1분기 제38기 제37기
기중평잔 지급
비용액
이자율 비 중 기중평잔 지급
비용액
이자율 비 중 기중평잔 지급
비용액
이자율
단기차입금  C   P 273  1.98  0.01  7,671  152  1.98  0.06 
일반차입금 15,944  59  1.50  0.11  109,645  2,213  2.01  0.81  18,014   431  2.39  0.14 
기타차입금 493  2,022   -     1,997   - 
장기차입금 일반차입금 2,289,582  11,579  2.05  16.43  2,994,887  60,621  2.02  22.22   3,613,778   74,152  2.05  27.41 
 회사채  11,632,254  62,785  2.19  83.46  10,367,858  244,838  2.36  76.96   9,541,700  246,184  2.58  72.39 
 합       계 13,937,780  74,916  2.18  100.00  13,472,663  309,700  2.29  100.00  13,181,163   322,916  2.45  100.00 
주1) 금융감독원 업무보고서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별도 기준임.
주2) 단기 기타차입금의 지급비용은 미인출약정한도에 대한 약정수수료 및 당좌차월 이자로 구성됨
주3) 비중은 기중평잔에 대한 비중임

 

 2) 자금운용실적

(단위 : 백만원, %)

구    분 제39기 1분기 제38기 제37기
기중평잔 수익액 수익율 비  중 기중평잔 수익액 수익율 비  중 기중평잔 수익액 수익율 비  중
카드자산 20,889,724  826,431  16.04  94.48  19,540,479  3,119,144  15.92  92.77  18,690,537 2,996,631 16.03 89.04
리스자산 565,619  43,143  30.93  2.56  629,785  172,344  27.29  2.99  886,500 199,144 22.46 4.22
할부자산 576,566  3,967  2.79  2.61  790,950  20,705  2.61  3.76  1,272,571 34,809 2.74 6.06
일반대출 43,599  654  6.08  0.20  51,466  3,356  6.50  0.24  76,931 5,923 7.70 0.37
팩토링 34,649  542  6.35  0.15  50,497  2,843  5.62  0.24  65,638 3,726 5.68 0.31
합      계 22,110,157  874,737  16.04  100.00  21,063,177  3,318,392  15.71  100.00  20,992,177 3,240,233 15.44 100.00
주1) 전기간 K-IFRS 1018호(수익) 기준으로 작성
주2) 
리스자산 수익액은 처분수익 제외된 경상수익 기준이며,
       리스자산 평잔은 금융리스채권과 운용리스자산(감가상각누계액 반영)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운용리스자산의 평잔을 감가상각이 반영되지 않은 취득가액 기준으로 작성시
       리스자산의 수익률은 제37기 16.51% → 제38기 18.61% → 제39기 1분기 20.65% 입니다. 

 

3. 영업종류별 현황

가. 취급 업무 및 상품ㆍ서비스 개요

 (1) 카드 사업부문

   당사는 개인, 법인 등 신용카드회원이 일정 신용한도내에서 가맹점으로부터
   물품 및 용역을 구입할 수 있도록 신용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가맹점으로부터 신용카드회원이 제공받은 물품 및 용역대금을 매입하고
   이를 신용카드회원으로부터 약정 결제일에 일시불로 회수하거나 일정기간동안
   매월 분할하여 회수하고 있습니다.

   상기 거래와 관련하여 가맹점으로부터는 신용카드이용대금을 매입하는 시점에
   일정률의 수수료를 받고 있으며, 카드회원으로부터 매월 분할하여 회수하는
   경우에는 회수시점에 미회수 잔액에 대해 할부수수료를 수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신용판매 업무 이외에도 여신전문금융업법에 의하여 신용카드회원에 대해
   자금을 융통해 주는 단기카드대출(현금서비스), 장기카드대출(카드론) 등의
   신용카드 부대업무를 영위하고 있습니다.  


   또한, 회원이 보유한 금융기관 계좌의 잔액 한도 내에서 일시불로 사용이 가능한 

   체크카드와 선불카드인 Gift카드를 취급하고 있습니다.

주요상품

구    분 상품내용
신 용 카 드  회원의 신용도에 따라 한도를 부여하고, 회원이 가맹점에서 이용한 물품 및 용역 대금을
약정 결제일에 일시불 또는 할부로 납부할 수 있도록 여신기능을 제공하는 상품
체 크 카 드  회원이 보유한 제휴 금융기관 계좌의 잔액 한도내에서 일시불로만 사용이 가능한 카드로
거래승인 시점에 회원 계좌에서 결제금액이 자동 출금되는 상품
선 불 카 드  회원이 일정 금액을 미리 지불하고 해당 금액이 기록된 카드를 발급받아,
카드잔고 범위 내에서 수시로 물품이나 용역을 구입할 수 있는 상품
단기카드대출
(현금서비스)
 회원의 일시적인 단기 자금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사전에 회원에게 부여된
한도내에서 자금을 대여하고 도래하는 약정 결제일에 상환할 수 있도록 한 금융상품
장기카드대출
(카드론)
 회원의 신용도 등을 고려하여 회원에게 신용을 공여하는 것으로,
회원이 선택한 대출기간, 상환방식에 따라 원금과 이자를 상환하는 장기 금융상품


 (2) 할부리스 사업부문

    당사는 
여신전문금융업법에 따라 물품의 할부구매 또는 연불구매를 위해
    고객이 필요한 자금을 융통하여 주는 할부금융과 일반고객에게 자금을 대출하여
    주는 일반대출업무를 영위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출채권의 조기 현금화를 통해 기업 활동을 돕는 팩토링 업무를 영위하고
    있습니다.

 주요상품

구 분 구 분 상품내용
할부금융  자동차할부  신차 및 중고차 구매시 할부거래법에 따라 할부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상품
 일반할부  전자, 내구재 구매시 할부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상품
일반대출 오토론  신차 및 중고차 구매고객을 대상으로 대출서비스를 제공하는 상품
팩토링 팩토링  기업으로부터 매출채권 등을 매입하고 매입대금을 지불하는 금융상품


    당사는 개인 또는 법인이 필요로 하는 자동차, 각종 기기 등의 물건을 당사가
    직접 구입하여 리스이용자에게 리스기간동안 대여하고, 동 기간동안 일정한
    리스료를 정기적으로 분할 지급받는 거래형태의 금융상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리스 대상 물건으로는 자동차, 자동화기기, 사무용기기, 의료기기, 문서기기,
    교육용기기, 건설장비 등이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렌탈 대상이 되는 물건을 당사가 직접 구입하여 이를 필요로 하는 

    개인 및 법인에게 일정기간 이상 대여하고, 일체의 유지 관리 책임을 지며 

    렌탈기간 동안 일정한 렌탈료를 정기적으로 분할 지급 받는 렌탈 상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요상품

구  분 설비리스 설비렌탈 오토리스 장기렌터카
대상 법인사업자
및 개인사업자
법인사업자
및  개인사업자
법인사업자,
개인사업자 및 개인
법인사업자, 
개인사업자 및 개인
         
대상물건 일반기기 일반기기 자동차 자동차
취급상품 일반리스
공동리스
반환형 렌탈 일반 오토리스
메인터넌스 리스
렌터카
상품특징 계약 건별로
다양한 상품 제공
계약 건별로
다양한 상품 제공
차량유지
관련 종합서비스 제공
차량유지
관련 종합서비스 제공


(3) 기타 부문

    당사는 단순 결제에서 벗어나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보험대리판매, SMS 알림상품, 온라인 쇼핑몰 및 여행알선 등의
    상품 및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주요상품                

구    분 상품내용  
보험대리판매   금융기관 보험대리점 자격으로, 당사 회원을 대상으로 보험상품 소개 및 판매하는 서비스
SMS알림상품   카드이용내역안내, 신용관리, 명의보호 등 서비스를 제공하는 복합상품
온라인쇼핑몰   당사 쇼핑몰가맹점과 회원간의 거래를 알선하거나 또는 당사가 직접 상품을 소싱하여 회원에게 온라인 쇼핑 서비스를 제공
여행알선   국내외 여행상품을 회원에게 알선하는 온라인 여행서비스 제공
안심쇼핑플러스   카드안심관리, 쇼핑할인쿠폰, 구매물품보상 등을 제공하는상품
오토멤버스클럽   주유ㆍ세차 할인쿠폰, 정비할인, 프리미엄 차량케어 등 자동차 관련 혜택을 제공하는 상품


 (4) 연결대상 종속회사의 주요 업무
  
    당사의 연결대상 종속회사 중 첼린저제이십오차유동화전문유한회사, 

    첼린저제이십육차유동화전문유한회사, 첼린저제이십칠차유동화전문유한회사,
    첼린저제이십팔차유동화전문유한회사, 첼린저제이십구차유동화전문유한회사,

    파인더제일차유동화전문유한회사, 첼린저제삼십차유동화전문유한회사,
    첼린저제삼십일차유동화전문유한회사는 자산유동화법률에 따라 
    지배회사의 자산 유동화를 위해 설립된 회사로,
    신탁은행 및 기타 당사자와의 신탁 계약에 따른 수익권 및 이에  부수하는 권리를
    자산유동화법률에 의해 취득, 관리, 운용 및 처분하고 유동화자산에 관한
    유동화증권을 발행, 상환하는 것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합니다.

    한편, 삼성카드고객서비스는 신용카드관련 상담서비스를 주요 사업으로 합니다.

 

오늘의 기업 분석 결론

삼성카드를 분석하면서 카드 회사에 전반적인 내용을 알게 되었습니다.

삼성카드가 신용카드 매출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다양한 할부 서비스를 통해 매출을 올리고 있었네요,..

매출은 2017년 3조 9천억원 정접으로 내려가다가 다시 작년에 반등했고 내년부터 더 좋아질 전망입니다.

영업이익도 작년에 5,343억원이 넘고 당기순이익이 3,988억원이 되었네요..

ROE가 매년마다 꾸준히 5%대를 유지했습니다.

부채비율은 금융사라 228% 정도 되고 대신 자본 유보율이 1,123%나 됩니다.

이 회사에 놀라운 점은 배당인데 매년 4%대 에 가까운 배당을 주었고 작년에는 5.54%나 되는 배당을 했습니다.

배당성향이 매년 40%대로 주주 친화적입니다.

삼성카드에 대주주는 삼성생명으로 지분이 70%가 넘고 유동주식은 20%대입니다.

그만큼 안정적인 회사라서 조금한 호재라도 있으면 주가는 올라갑니다. ^^

투자사들에 목표주가는 평균이 44,250원입니다. 제가 봐도 4만원은 넘어야 할 주식인데 3만원 초반에 주가를 유지하는 것 같네요..

아무쪼록 오늘 하루도 성공 투자하는 하루 보내세요 ^^

 

 

 

끝으로 맺음말

 

주식 투자는 하루하루 주가 변동성에 일희일비하지 않고

오직 기업과 동업한다는 마음으로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그러기에 기업분석은 필수입니다.

또한 기업을 이끄는 오너와 임직원에 대한 능력도 봐야 합니다.

옛날 대기업 1세대들은 힘든 경영 환경을 극복하고 오늘에 한국 경제를 만들었습니다.

처음부터 준비되어서 기업을 이끈 사람들은 없습니다.

사실 도전하고 극복하는 과정에서 회사는 성장하고 국민을 고용하고 세금을 내면서 나라에 이바지하게 됩니다.

이것이 기업에 최고의 복지이며 그것이 기업이 존재하는 이유입니다.

그러기에 어떤 환란이 와도 기업은 살아야 합니다. 그래야 고용도 하고 세금도 낼 수 있습니다.

 

요즘 들어 점점 흙수저가 금수저 되기 힘들다고 하지만 꼭 그렇지 않습니다.

노력하고 극복하겠다고 도전하는 사람만이 금수저가 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모든 것이 힘듭니다.

주식투자도 사자마자 떨어지고 어떨 때는 -30%까지 떨어질 때도 있습니다.

그럴 때 기업분석이 끝난 사람이라면 이것이 외부적인 요인인지 내부적인 요인인지 트렌드가 변한 건지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뚝심 있게 투자를 할 수 있기도 하고 아니면 손절할 수도 있습니다.

 

이제 여러분은 순간순간 변동성에 의지하면서 투자를 할지 아니면 기업과 동업을 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 모든 선택은 여러분이 책임을 져야 하고 그에 따른 보상!! 혹은 손해를 지셔야 합니다.

 

오늘도 꼭 기업과 동업하는 투자자가 되시고

여러분은 일상생활을 열심히 하다 보면 시간이 지나고 나면

투자한 돈이 여러분을 보호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