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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

이루온 기업분석 주가전망 (회사코드: 065440) 코스닥

by 주식아빠 부업아빠 2021. 5.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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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트는 참고용으로만 보세요 진짜 중요한 것은 기업의 실적과 재무제표 및 성장성입니다.

기업이 실적이 있고 성장성이 있으면 차트는 당연히 따라옵니다.

그리고 너무 테마주나 재료에 편승한 주식을 매매하지 마세요.. 정신건강에 해롭습니다. ^^

 

▣ 일봉차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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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봉차트

주봉에 거래량은 중요합니다. 세력들이 다른 것은 다 숨길수  있어도 거래량은 속일 수 없기 때문에 그 표시가 주봉에서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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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봉차트

장기 투자하시는 분은 월봉차트도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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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무제표

용어 용어설명
매출액 기업의 매출액은 매우 중요합니다. 바로 기업이 성장하는지 아닌지는 매출과 직결되기 때문입니다.
영업이익 기업이 주력사업으로 얼마나 이익이 나는지는 영업이익이 말해줍니다.
영업이익이 많이 나면 주력사업에서 이익이 그만큼 많이 발생된다는 뜻입니다.
당기순이익 일정기간의 순이익을 의미합니다. 순이익이란 매출액에서 매출원가, 판매비, 관리비 등을 빼고 여기에 영업외 수익과 비용, 특별 이익과 손실을 가감한 후 법인세를 뺀 것입니다.
한다미로 일정 회계기간 동안 발생한 기업의 전체 수익에서 비용을 차감한 금액입니다.
주력사업이 아니고 이자소득인지 기업이 원래 하던 사업외에 모든 소득에 비용을 뺀것이 당기순이익입니다.
영업활동현금흐름 기업이 제품의 제조·판매 등 주요 활동을 하면서 발생하는 현금의 유입·유출을 말합니다.
한마디로 기업이 한 회계기간동안 제품 판매 등 영업을 통해 실제 벌어들인 현금을 말합니다.
외부차입은 포함되지 않고 외상매출이나 미수금 등도 반영되지 않습니다.
투자활동현금흐름 기업이 투자 목적으로 운영하는 자산 및 영업에 사용되는 유형자산 등의 취득 및 처분과 관련한 현금의 유출입니다.
예를 들어, 투자활동현금흐름이 음수인 경우, 현재 기존사업을 확장하거나 신규사업에 진출하는 등 더 많은 미래 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투자활동이 활발하다고 해석할 수 있으며, 이러한 활발한 투자활동은 향후 미래의 현금흐름을 증가시킬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반면 현재 투자활동현금흐름이 양수일 경우, 투자활동보다는 기존의 생산설비 매각 등으로 인하여 현금 유입이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미래 현금흐름의 증가를 기대하기 어렵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여유자금을 운용하기 위해 지분상품이나 채무증권을 취득하고 처분하는 과정에서도 투자활동현금의 유출입이 발생하므로 반드시 어떤 투자활동으로 현금흐름이 음수 혹은 양수가 되었는지도 함께 분석해야 합니다.
부채비율 기업이 갖고 있는 자산 중 부채가 얼마 정도 차지하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비율로서, 기업의 재무구조 특히 타인자본의존도를 나타내는 대표적인 경영지표입니다.
대차대조표의 부채총액을 자기자본으로 나눈 비율(부채총액/자기자본)로 소수 혹은 백분율로 표시합니.
 타인자본의 의존도를 표시하며, 경영분석에서 기업의 건전성의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로 쓰입니다. 기업의 부채액은 적어도 자기자본액 이하인 것이 바람직하므로 부채비율은 1 또는 100% 이하가 이상적입니다.
다만 대기업 제조업등은 부채비율이 200%이하면 안전하다고 봅니다.
그리고 금융업쪽은 부채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이 비율이 높을수록 재무구조가 불건전하므로 지불능력이 문제가 됩니다.
이 비율의 역수()는 자본부채비율(자기자본/부채총액)이 됩니다.
또한 부채비율이 조금 높아도 자본유보율이 높으면 크게 문제는 되지 않습니다.
채무 지불 능력이 있는 업체로 간주하기 때문입니다.

자본유보율 영업활동에서 생긴 이익인 이익잉여금과 자본거래 등 영업활동이 아닌 특수 거래에서 생긴 이익인 자본잉여금을 합한 금액을 납입자본금으로 나눈 비율입니다.
사내유보율, 내부유보율로도 불리며 기업이 동원할 수 있는 자금량을 측정하는 지표로 쓰입니다.
일반적으로 부채비율이 낮을수록 유보비율이 높을수록 기업의 안전성이 높다고 할 수 있으나, 유보율만 가지고 단정적으로 좋다 나쁘다를 평가할 수는 없습니다.

과감한 신규투자로 인해 기업에 유보율이 낮아질 수도 있고 경기가 어려울 때는 현금을 많이 확보하기 위해 유보율이 올라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기업이 영업활동으로 벌어들이는 현금이 없어도 보유하고 있는 부동산이나 주식을 처분해 일시적으로 유보율이 올라가는 경우도 있습니다.-유보율이 높을수록 불황에 대한 적응력이 높고 무상증자 가능성도 높습니다.


ROE(%)
( Return On Equity)
자기자본이익률
경영자가 기업에 투자된 자본을 사용하여 이익을 어느 정도 올리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기업의 이익창출능력으로 자기자본수익률이라고도 합니다.
산출방식은 기업의 당기순이익을 자기자본으로 나눈 뒤 100을 곱한 수치입니다.
예를 들어 자기자본이익률이 10%라면 주주가 연초에 1,000원을 투자했더니 연말에 100원의 이익을 냈다는 뜻입니다.

기간이익으로는 경상이익, 세전순이익, 세후순이익 등이 이용되며, 자기자본은 기초와 기말의 순자산액의 단순평균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기간 중에 증·감자가 있을 경우 평균잔고를 대략적으로 추정하기 위한 것입니다. 기간 중에 증·감자가 없었다면 기초잔고를 이용해도 됩니다.

자기자본이익률이 높은 기업은 자본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이익을 많이 내는 기업으로 주가도 높게 형성되는 경향이 있어 투자지표로 활용됩니다.
투자자 입장에서 보면 자기자본이익률이 시중금리보다 높아야 투자자금의 조달비용을 넘어서는 순이익을 낼 수 있으므로 기업투자의 의미 있습니다.
시중금리보다 낮으면 투자자금을 은행에 예금하는 것이 더 낫기 때문입니다.

FCF
(f
uture cash flow)
(free cash flow)

① 미래현금흐름(future cash flow)

② 잉여현금흐름(free cash flow)
기업이 사업으로 벌어들인 돈 중 세금과 영업비용, 설비투자액 등을 제외하고 남은 현금을 의미합니다. 철저히 현금 유입과 유출만 따져 돈이 회사에 얼마 남았는지 설명해주는 개념.
투자와 연구개발 등 일상적인 기업 활동을 제외하고 기업이 쓸 수 있는 돈입니다.
회계에서는 영업활동현금흐름과 투자활동현금흐름을 합한 것과 같다.
잉여현금흐름 = 당기순이익 + 감가상각비 - 고정자산증가분 - 순운전자본증가분
잉여현금흐름은 배당금 또는 기업의 저축, 인수합병, 자사주 매입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잉여현금흐름이 적자로 전환하면 해당 기업은 외부에서 자금을 조달해야 한다.

CAPEX
(Capital expenditures)
미래의 이윤을 창출하기 위해 지출하는 비용을 말합니다.
유효수명이 당회계년도를 초과하는 기존의 고정자산에 대한 투자에 돈을 사용할 때 발생한다.
CAPEX는 회사가 장비, 토지, 건물 등의 물질자산을 획득하거나 이를 개량할 때 사용한다. 회계에서 Capex 는 자산계정에 추가하므로 (자본화), 자산내용(세금부과에 적용되는 자산가치)의 증가를 가져온다. CAPEX는 일반적으로 현금흐름표에서 장비와 토지자산에 대한 투자 등에서 볼 수 있다.
PER(배)
(Price-Earning Ratio) 
주가수기비율,
PER는 주가를 주당순이익(EPS)으로 나눈 수치로 계산되며 주가가 1주당 수익의 몇배가 되는가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A기업의 주가가 6만6000원이고 EPS가 1만2000원이라면 A사의 PER는 5.5가 됩니다.
PER가 높다는 것은 주당순이익에 비해 주식가격이 높다는 것을 의미하고 , PER가 낮다는 것은 주당순이익에 비해 주식가격이 낮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PER가 낮은 주식은 앞으로 주식가격이 상승할 가능성이 큽니다.
쉽게 말해 PER가 3이라는 말은 내가 현재 투자한 주가가 원금만큼 투자한 회수하는 기간이 3년이 걸립니다 뜻입니다.


EPS
(Earning Per Share)
주당순이익
기업이 벌어들인 순이익(당기순이익)을 그 기업이 발행한 총 주식수로 나눈 값으로, '주당순이익'을 말합니다
1주당 이익을 얼마나 창출하였느냐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즉 해당 회사가 1년간 올린 수익에 대한 주주의 몫을 나타내는 지표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당순이익은 주가수익비율(PER)계산의 기초가 되기도 합니다.

EPS가 높을수록 주식의 투자 가치는 높다고 볼 수 있으며, 그만큼 해당 회사의 경영실적이 양호하다는 뜻이다. 따라서 배당 여력도 많으므로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EPS는 당기순이익 규모가 늘면 높아지게 되고, 전환사채의 주식전환이나 증자로 주식수가 많아지면 낮아지게 된다. 특히 최근 주식시장의 패턴이 기업의 수익성을 중시하는 쪽으로 바뀌면서 EPS의 크기가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BPS(원)
(bookvalue per share)
주당 순자산가치
기업의 총자산에서 부채를 빼면 기업의 순자산이 남는데, 이 순자산을 발행주식수로 나눈 수치를 말합니다.
기업이 활동을 중단한 뒤 그 자산을 모든 주주들에게 나눠줄 경우 1주당 얼마씩 배분되는가를 나타내는 것으로, BPS가 높을수록 수익성 및 재무건전성이 높아 투자가치가 높은 기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한편,  BPS에는 주가 정보가 고려돼 있지 않기 때문에 해당 회사의 주가가 자산가치에 비해 얼마나 저평가 혹은 고평가되어 있는지 판단하기 위해 PBR이라는 값을 사용합니다.
PBR(Price Bookvalue Ratio)은 
주가순자산비율(PBR·Price Bookvalue Ratio)로, 주가를 BPS로 나눈 비율을 뜻합니다.

PBR(배)
(Price Book-value
Ratio)


주가순자산비율 PBR= 주가/주당순자산
주가가 한 주당 몇 배로 매매되고 있는지를 보기 위한 주가기준의 하나로 장부가에 의한 한 주당 순자산(자본금과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의 합계)으로 나누어서 구합니다.
즉 주가가 순자산(자본금과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의 합계)에 비해 1주당 몇 배로 거래되고 있는지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예를들어 PBR가 1이라면 특정 시점의 주가와 기업의 1주당 순자산이 같은 경우이며 이 수치가 낮으면 낮을수록 해당기업의 자산가치가 증시에서 저평가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즉, PBR이 1 미만이면 주가가 장부상 순자산가치(청산가치)에도 못미친다는 뜻입니다.


PBR은 PER(주가수익비율)과 함께 주식투자의 중요한 지표가 됩니다.
부도사태가 빈발하고 있는 현실에서 회사가 망하고 나면 회사는 총자산에서 부채를 우선 변제해야 합니다. 그러고도 남는 자산이 순자산이란 것인데, 이것이 큰 회사는 그만큼 재무구조가 튼튼한 것이고 안정적인 회사입니다.

주당 순자산은 ‘(총자산-총부채)÷발행주식수’가 된다. 그러므로 주당순자산비율(PBR)은 ‘주가÷주당순자산’이 되고 배수가 낮을수록 기업의 성장력, 수익력이 높다는 말이다. PER이 기업의 수익성과 주가를 평가하는 지표인 데 비해 PBR은 기업의 재무상태면에서 주가를 판단하는 지표다.
현금배당수익률 1주당 액면금액에 대하여 지급되는 배당금의 비율로 즉, 배당금을 맥면가로 나눈 값입니다.
현금배당성향(%) 당기순이익 중 현금으로 지급된 배당금의 비율
기업이 주주에게 얼마나 이익을 돌려주는지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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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종업종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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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1개월 외국인, 기관 매매동향 거래량

단타를 하시는 분이면 최근에 큰손이라고 할 수 있는 기관과 외국인에 거래량이 중요합니다.

주가가 단기간에 성장할지 안 할지는 최근 거래량이 모든 것을 말하기도 하거든요.

외국인 투자 1개월 매매동향 기관 투자  1개월 매매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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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뉴스 공시

호재성 뉴스는 주가를 순식간에 올리기도 하고 악재성 뉴스는 순식간에 떨어트리기도 합니다.

진짜 실력자들은 호재성 뉴스보다 악재성 뉴스에 투자를 해서 이익을 봅니다.

악재성 뉴스가 단순한 해프닝이거나 회사가 컨트롤 할 수 있는 문제라면 고수들은 투자를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남들이 팔 때 사고 남들이 살 때 팔고 수익 실현을 하지요.. 이점 명심하고 뉴스는 단편으로 보시지 마시고 연관관계를 생각해서 추리해서 보시면 주가의 흐름도 보실 수 있습니다.

 

제목 정보제공 날짜
이루온 "현저한 시황 변동 관련 중요 정보 없다" 아시아경제 2021.05.12 15:46
이루온, “현저한 시황변동 사유 없다” 헤럴드경제 2021.05.12 15:06
     
이루온, 지난해 영업익 23억…전년비 131.9%↑ 헤럴드경제 2021.02.08 14:25


주주현황

보통 대주주의 지분이 높은 회사는 주가가 어느 정도 안정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유동성이 많은 회사의 주식은 조금 한 악재라도 주가가 금방 떨어지기 마련이죠.

물론 대형주 같은 경우(현대, 삼성, LG, SK)는 대주주 지분이 적기는 하지만 그래도 다른 기관이나 외국인.

국내 투자자들이 쉽게 팔지는 않아서 유동성이 다른 주식보다 낮으니 참고 부탁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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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업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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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동사는 이동통신 솔루션 및 부가서비스 전문기업으로 1998년 창업된 이래 통신산업에서 핵심 솔루션 및 관련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공급하고 있음.
  • 한국표준산업분류의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을 주된사업으로 하며 특히 유무선 통신사업분야를 영위하고 있음.
  • 기술력과 다양한 제품군에 대한 실적 레퍼런스를 기반으로 하여 국내 이동통신사업자인 KT 및 LG U+ 등에 이동통신 주요 솔루션 및 시스템을 공급함.

투자의견 컨센서스

증권사 투자 의견은 없습니다.

 

▣ 최근연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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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매출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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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개발비 지출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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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원 인원 현황 및 평균연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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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용등급 및 자본금 변동내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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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련 관계사 및 연결대상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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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섹터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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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금감원 공시

금감원 공시는 투자를 하는 사람이라면 꼭 봐야 합니다. 

힘들게 벌어서 기업분석도 제대로 안 하고 투자한다면 그야말로 그것은 투기입니다.

공시 하나만 제대로 봐도 이 회사가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미래비전은 있는지 회사 오너가 무슨 생각을 하는지 대충 알 수 있습니다. 그러니 꼭 보시길 바랍니다.

(토,일요일 금감원 사이트가 업데이트 관계로 안 열릴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번호 공시대상회사 보고서명 제출인 접수일자
1   이루온 분기보고서 (2021.03) 이루온 2021.05.17
2   이루온 조회공시요구(현저한시황변동)에대한답변(중요정보없음) 이루온 2021.05.12
3   이루온 조회공시요구(현저한시황변동) 코스닥시장본부 2021.05.11
4   이루온 주식등의대량보유상황보고서(일반) 이승구 2021.04.12
5   이루온 임원ㆍ주요주주특정증권등소유상황보고서 이영성 2021.04.12
6   이루온 정기주주총회결과 이루온 2021.03.26
7   이루온 사업보고서 (2020.12) 이루온 2021.03.18
8   이루온 감사보고서제출 이루온 2021.03.18
9   이루온 주주총회소집공고 이루온 2021.03.10
10   이루온 주주총회집중일개최사유신고 이루온 2021.03.10
11   이루온 주주총회소집결의 이루온 2021.03.10
12   이루온 매출액또는손익구조30%(대규모법인은15%)이상변동 이루온 2021.02.08
13   이루온 기타경영사항(특허권취득)(자율공시) (RCS 제공을 위한 블록체인 기반의 분산 데이터 시스템 및 방법) 이루온 2021.01.06
14   이루온 기타경영사항(특허권취득)(자율공시) (유해 콘텐츠 차단 시스템 및 방법) 이루온 2020.12.18
15   이루온 주주명부폐쇄기간또는기준일설정 이루온 2020.12.15

중소기업 해당 여부
당사는 보고서 제출일 현재 중소기업기본법 제2조에 의거 중소기업에 해당합니다.

 

주요 사업의 내용
주식회사 이루온은 이동통신 솔루션 및 부가서비스 전문기업으로 1998년 창업된 이래 통신산업에서 핵심 솔루션 및 관련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성장동력인 핵심망 솔루션 및 통신관련 솔루션뿐 아니라 서비스사업 및 해외시장 진출을 전략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1년부터 지배회사인 주식회사 이루온이 도입한 K-IFRS에 따라 연결대상 종속회사에 포함된 회사들이 영위하는 사업부문으로는 [통신 솔루션 및 서비스 사업]((주)이루온, (주)이루온엘비에스, PT. ELUON ), [기타 시스템 사업]((주)이루온아이앤에스)이 있습니다.

[통신 솔루션 및 서비스 사업부문]에 속하는 (주)이루온, (주)이루온엘비에스, PT. ELUON은 이동통신 핵심망 솔루션, 통신 부가서비스 솔루션을 비롯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을 국내 뿐 아니라 동남아시아 등 해외시장에 공급하고 있으며, 사업 다각화와  기술개발을 통하여 LTE 및 5G 관련 다양한 솔루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기타 시스템 사업부문]에 속하는 (주)이루온아이앤에스는 스토리지솔루션 공급사업자로 출발하여 현재 스마트카드 발급/발송시스템, 방송분야의 디지털 아카이브 시장그리고 서버, 백업, 네트웍 전반에 걸친 IT서비스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사업의 내용

 

지배회사인 주식회사 이루온은 한국표준산업분류의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을 주된사업으로 하며 특히 유무선 통신사업분야를 영위하고 있습니다.
주요종속회사는 지배회사와 동일한 사업부문을 영위하는 회사와 한국표준산업분류에 의거 기타 시스템 통합 및 관리업, 정보서비스업 등 스토리지 장비 및 스마트 카드발급/발송 시스템 및 방송분야의 디지털 아카이브 관련 사업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는 회사로 구분됩니다.

연결회사는 (1) 이동전화, 유무선데이터, 정보통신사업 등의 [통신 솔루션 및 서비스사업], (2) 스마트 카드 발급/발송 시스템 및 디지털 아카이브 시스템 등의 [기타 시스템 사업]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1. 사업의 개요

1)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통신 솔루션 및 서비스 사업부문]
통신산업의 발전은 우리나라 국가경제 및 사회 전반에 걸쳐 지대한 변혁의 중심으로생각되고 있으며 통신시스템은 생활의 필수 뿐 아니라 국가경제 발전에도 필수적인 사회 인프라로 자리잡았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이동통신산업은 1세대(1G)에서 5세대(5G)로 이어지는 네트워크 기술의 진화, 컨버전스 서비스, 휴대인터넷(Wibro), 홈 네트워크 등 기술 분야의 연계를 통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동통신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는 이동통신 인프라는 다음 그림과 같이 크게 단말기(휴대폰), 기지국, 핵심망(EPC+IMS)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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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말기 단말기는 이동통신망과 사용자를 연결하는 도구 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휴대전화 이외에도 태블릿PC, IP-TV나 PDA, 감시용 단말기 등의 특수 단말기가 이에 포함됩니다. 단말기는 기계 구조를 의미하는 '하드웨어'와 기본 동작을 수행하는 '운용 소프트웨어', 게임과 IM(Instant Messenger) 등의 '응용 소프트웨어'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기지국 기지국은 단말기와 이동통신망의 무선 구간 연결을 수행하는 네트웍 요소 입니다. 하나의 기지국은 일정한 공간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전국 망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수천 개의 기지국이 소요됩니다.
핵심망 핵심망은 EPC망과 IMS망으로 구성됩니다.
EPC (Evolved Packet Core)는 코어 네트워크 구조를 지칭하며, *GPRS 코어 네트워크의 진화된 형태를 말합니다. (*GPRS - 기존 2세대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면서 패킷 방식을 통해 평균 144kbps 정도의 데이터 전송 속도로 원활한 무선 인터넷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는 2.5세대 기술입니다.) 
IMS (IP Multimedia Subsystem)는 인터넷 프로토콜(IP)을 기반으로 음성, 오디오, 비디오 및 데이터 등의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규격 시스템을 말합니다. (*IP -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는 각 단말기는 숫자로 이루어진 고유 주소를 갖고 있습니다. 이것을 IP 주소라고 부릅니다)

당사가 속한 이동통신 솔루션 산업의 주요 경쟁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통신서비스는 산업의 특성상 금융 산업과 마찬가지로 365일 24시간 안정된 서비스가  유지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통신 솔루션시장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통신 네트워크에 대한 기술적 노하우와 경험을 확보하고 있어야만 하며 이는 신규진입 기업에게는 높은 진입장벽으로 작용됩니다. 둘째, 원가구조에 따른 가격경쟁력이 중요한 경쟁요소 중 하나입니다. 원천기술과 요소기술을 자체적으로 개발, 보유하고 있는 업체는 라이센스를 구입하여 쓰는 업체에 비해 원가 경쟁력에 우위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동일한 판매가격이라도 이익률이 높게 나타납니다. 셋째, 기술통찰력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기술 트렌드를 예상하여 타사보다 미리 투자로 연결시켜 큰 실적으로 이끌어낼 수 있는 역량은 중요한 경쟁요소 중 하나입니다. 즉, 관련 기술이 확보되지 않고는 단기간 내에 개발이 어려운 기술집약적 제품이 대부분입니다.

[기타 시스템 사업부문]
기타 시스템 사업부문에서 영위하는 IT 서비스 산업은 최근 IT 기술 등의 발달로 디지털 방송, 종합 편성 채널 도입, Mobile Commerce, Green IT, Cloud computing 등의 신규시장이 확대되고 있으며 이를 선점하기 위한 업체간 경쟁이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또한 산업의 특성상 새로운 기술의 파급효과가 크고 꾸준한 기술발전에 따른 교체수요가 발생하고 있어 향후 IT 서비스 사업 성장이 더욱 속도를 낼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기술 변화에 따른 성장과 퇴보가 타 산업 대비 변동이 심한 산업이므로 트렌드 변화에 신속한 대응이 이루어져야 기업이 생존 할 수 있는 특성이 있습니다.
당사는 국내 금융회사 및 카드제조사에 IC 카드 발급/검수/발송 시스템 및 솔루션을 개발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스마트카드 발급에 필요한 자체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스마트카드는 기존의 마그네틱 카드와 비교해서 보안성에 중점을 두어 칩데이터를 암호화 하여 생성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당사의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생성된 칩데이터를 포함한 발급 데이터를 발급장비에서 선택하여 발급을 개시하면, 발급에 필요한 정보와 암호화에 사용된 암호 등을 제공하여 스마트카드를 제조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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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발급 시스템

스마트카드의 특징은 보안성이 우수하고 저장용량이 크다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 스마트카드는 기존의 마그네틱카드가 가진 취약한 보안성을 해소하고 저장용량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유일한 매체로서 기존의 마그네틱카드를 빠르게 대체하면서 ①금융부문(신용카드/체크카드/직불카드/현금카드/상품권 등), ②통신부문(SIM카드(GSM방식)/USIM카드(3G방식) 등), ③공공부문(전자주민증/전자여권/전자의료보험증/전자운전면허증 등) 및 ④각종 ID카드(학생증/ 공무원증 등)등의 부문에서 다양하게 사용 되고 있습니다. 국내 스마트카드 시장은 금융부문을 중심으로 성장했습니다. 기존 마그네틱카드의 보안상의 문제점 발생에 따라 2003년 금융감독원은 "IC카드 세부전환방안"을 마련하여 현금카드, 직불카드 및 신용카드를 IC카드로 전환하는 정책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2009년 자본시장통합법의 시행에 따른 증권사의 지급결제서비스의 시행으로 마그네틱카드로 발급되고 있던 증권카드의 IC카드 전환이 빠르게 진행되었습니다.


또한 당사는 방송,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있어 콘텐츠 스토리지 관리(Contents Storage Management, CSM) 시스템인 디지털 아카이브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CSM이라는 용어는 1990년대 말부터 사용되기 시작하였으며, 주로 사용자가 글, 사진, 동영상 등의 콘텐츠를 작성, 편집, 출판할 수 있게 하여 콘텐츠의 효율적인 관리를 돕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지칭하였습니다. IT 기술의 진보와 더불어 접근하기 쉬운 인터페이스와 효율적인 관리 및 모니터링 툴에 대한 요구는 계속되었고, 웹(Web)이 출범한 이후로 급속하게 웹 환경에서의 CSM툴이 발전하게 되었으며, 모바일로 확장되면서 이에 대한 필요성은 더욱 확대되고 있습니다. 현재 CSM은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축적, 운영, 관리, 유통 등을 행하기 위하여 이루어지는 일련의 콘텐츠관리 프로세스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다양한 미디어 포맷에 따라 각종 콘텐츠를 작성, 수집, 관리, 배급, 즉, 콘텐츠 생산에서부터 활용, 폐기까지의 콘텐츠 전 공급과정(Life-cycle)을 관리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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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M의 기반이 되는 기술은 소프트웨어 제작 기술이며 주요 수요처는 다량의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관리, 배포하는 것이 중요한 디지털 콘텐츠 제작 및 송출 업체, 전자상거래업체, 금융기관, 공공기관 등입니다. 특히 CSM은 영상콘텐츠를 제작, 송출하는 업체들에 적극 사용되고 있는데, 최근 스마트 미디어 시대로 접어들면서 영상 콘텐츠의 수요는 넘쳐나고 다양한 포맷으로 영상을 즐기는 수요자가 늘어나면서 영상 콘텐츠의 효과적인 관리가 필수적인 요소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통신 솔루션 및 서비스 사업부문]
① 국내 이동통신 현황 및 전망
이동통신망은 크게 단말이 접속하는 무선 접속 구간과, 단말기가 보낸 패킷을 인터넷으로 전달하는 코어 네트워크의 두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또한 이동통신망에서는 두 종류의 링크가 존재하는데 하나는 단말의 데이터를 전달하기 위한 데이터링크이며, 다른 하나는 단말의 상태를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관리하기 위한 제어링크입니다. 단말기가 이동통신망에 접속하면 두 종류의 패킷을 코어 네트워크로 보내게 되는데 하나는 일반적으로 사용자가 인터넷을 사용하여 컨텐츠를 주고받는 데이터 패킷이고 다른 하나는 코어 네트워크에 단말의 위치정보, 단말의 현재상태 등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하기 위한 제어 패킷입니다. 코어 네트워크는 가입자의 위치정보를 실시간으로 관리하여 기지국을 할당하는 역할, 기지국 간 이동을 할 때에도 끊김 없이 연결해 주는 역할, 발신자의 휴대폰 정보를 이동통신망의 정보와 비교하여 인증하는 역할, 사용량을 수집하여 과금정보에 반영하는 역할, 데이터의 경로를 설정하는 역할 등 이동통신의 사용에 있어 필수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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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통신망의 기술발전에 따라 무선접속 기술 및 코어네트워크 기술의 진화가 이루어지며, 데이터 사용량의 증가에 선행하여 코어 네트워크의 증설이 필수적입니다. 국내 이동통신 시장은 2011년 7월 4세대(4G)망인 LTE상용화를 시작으로 2012년 LTE전국망 구축을 완료하였고 국내 무선통신 트래픽의 경우 무선 데이터 전송 및 컨텐츠 이용률 증가와 더불어 최근 수년간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이동통신이 보유하고 있는 이동성(Mobility), 양방향성(Interaction), 개인화(Personalization)라는 고유의 특성이 기술진보와 함께 점차 진화하여, 휴대전화를 통한 무선인터넷 기반의 대용량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앞으로도 ALL-IP 기반의 다양한 데이터 서비스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이러한 서비스 확대를 위한 핵심망 및 데이터 망용 솔루션 및 시스템의 수요는 통신망의 진화 가속화와 함께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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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2018년 1월 통계부터 사업자별 측정 기준을 단말기 기준으로 일원화
    (2015년 1월 ~ 2018년 1월 통계 소급 적용)


2019년 4월 3일 세계 최초로 상용화를 시작한 5세대(5G)는 LTE에 이어서 다시 한번통신시장의 변혁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LTE에서 사회관계망 서비스, 동영상 서비스 및 사물인터넷 서비스의 증가로 데이터 트래픽이 증가 하였듯이, 5G에서는 자율주행, 자율비행, 홈 네트워크, 인공지능 등의 발전으로, LTE와는 비교할 수 없는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며, 통신사업자들은 증가하는 트래픽을 수용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통신망을 발전 시키고 있습니다. 과거 2세대(2G)부터 3세대(3G)까지의 이동통신은 음성 위주의 서비스 및 데이터 서비스의 시작점을 제공하였던 반면에, 4세대(4G) 이동통신에서는 본격적인 데이터 중심의 이동통신 서비스로의 큰 변화를 이루었습니다. 최근 콘텐츠별 무선 트래픽을 보면 동영상을 포함한 멀티미디어, 인터넷 등 과거 유선 통신에서만 제공 가능했던 서비스가 모바일 환경에서도 주된 콘텐츠로 자리잡는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서비스 이용 패턴의 변화는 무선 네트워크가 3세대(3G)에서 4세대(4G)로 진화함으로써 전송 속도가 급속도로 향상되었고, 모바일 서비스 시장에서 차별적인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많은 서비스들이 활발히 개발되었기 때문입니다. 5G 상용화 서비스가 개시됨으로써 기존의 3G, 4G 시장을 점진적으로 대체하면서, 고품질 멀티미디어 서비스의 본격화, IoT 서비스 확산 등의 변화로 인하여, 기하급수적인 무선 데이터 트래픽이 발생하고 스마트 기기가 폭발적으로 증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0년 11월말 기준 통신 3사 및 MVNO의 LTE 가입자는 5,300만명으로 다소 줄어 들었지만 5G 가입자는 1,000만명을 돌파함으로써 본격적인 5G 시대가 도래하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Source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② 해외 이동통신시장 전망
해외 이동통신 서비스시장의 경우 각 국가별 전문통신 서비스업체들이 통신서비스를공급하고 있습니다. 해외 이동통신시장은 유럽과 북미, 한국, 일본과 같은 성숙기에 접어든 시장과 인도, 중국, 동남아, 남미와 같이 급격한 성장기에 있는 시장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성숙기에 접어든 선진 시장에서는 무선데이터 서비스로의 진화와 이를 위한 인프라의 확장이 진행되고 있으며, 성장기에 있는 시장은 이동통신 서비스 커버리지와 가입자의 확대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국가별 전문 통신서비스업체들은 해당 국가별 모바일 서비스 시장에 직접 또는 지명도와 기술력을 보유한 해외 전문업체와의 협력을 통해 시장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기타 시스템 사업부문] 

① 국내 스마트카드 산업 전망

은행의 카드분사와 통신사의 카드시장 진입에 따른 신상품 카드의 확대와 전국호환가능용 교통카드 추진, 정보의 저장과 지능형IC Chip 운용체계의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의 창출, 신소재 친환경 소재의 개발로 신용카드시장은 확대 되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대두되고 있는 통신과 금융의 컨버전스(Convergence) 경향과 스마트폰의 보급에 힘입어 모바일 신용카드 서비스, 휴대전화를 이용한 RFID의 진화된 형태인 NFC(Near Field Communication)기능을 지원하는 USIM, 대용량 스마트카드 등 휴대전화 이용자가 손쉽게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들이 속속 등장할 것으로 예상되어 관련 부문의 성장은 한층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② 스토리지(디지털 아카이브 및 백업시스템) 산업 전망
디지털 콘텐츠 등 파일 데이터가 증가하고 의무 기록 보관 규정이 증가하면서 백업 시간과 자원의 소비가 증가하고 있으며 파일서버 수요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한국 IDC가 2019년 발간한 '2018 년 국내 외장형 스토리지 시스템 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기업의 데이터 사용량 증가와 AFA(All Flash Array)의 보급이 시장성장을 견인한 결과, 2018년 국내 외장형 스토리지 시스템 시장은 4,649억원의 규모로 전년 대비 3.8% 성장하였고, 이와 더불어 내장형 스토리지 시스템도 서버와 하이퍼컨버지드인프라(HCI) 시장의 성장에 따른 디스크 사용량의 증가로 높은 성장률 16.7%를 기록하며 총 4,361억원의 매출규모를 형성하였다고 밝혔습니다.
최근 화두로 떠오른 빅데이터 이슈와 관련하여, 스토리지 업계는 대용량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역할 기반 스토리지나 어플라이언스 서버를 속속 출시하고 빅데이터 관리 시장에 직접 진출하고 있으며 이와 함께 소프트웨어 측면에서는, 데이터 중복 제거, 압축을 포함하는 데이터 관리 기술과 씬프로비저닝, 볼륨 관리, 서비스 모니터링, 자동 티어링 등 스토리지 자원관리 기술 등이 시장의 관심을 얻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및 계절성
[통신 솔루션 및 서비스 사업부문]
통신 서비스시장은 현대 생활의 필수재로 이용되고 있기 때문에 경기변동 및 계절에 따른 수요변화의 민감도는 타업종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지만, 국내 경기 침체와 이에 따른 국민들의 소득 감소가 이어질 경우 주요 고객인 통신사업자의 투자에도영향을 주어 영업활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기타 시스템 사업부문]
경기변동 및 계절과 직접적인 연관성은 낮은 편으로 스마트카드의 수요는 그 도입의 필요성에 따라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나, 발급주체 인 금융권, 이동통신사 등의 영업정책, 투자규모, 마케팅전략 등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국가의 정책 및 경기변동에 따른 신용카드, USIM카드, 각종 ID카드 등의 신규발급, 교체발급 등의 변동으로 인해 시장이 확대되거나 위축될 수 있습니다. 


(4) 경쟁요소
[통신 솔루션 및 서비스 사업부문]
이동통신 시스템/솔루션 산업은 이동통신망에 대한 전체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통신 기술 및 소프트웨어 개발 기술이 종합적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진입장벽이 상당히 높고 경쟁구조 또한 과점형태를 갖고 있습니다. 또한 시장에서의 경쟁 역시 제품의 가격 및 품질, 마케팅 능력, 브랜드 가치등이 복합적으로 적용됩니다.
이러한 요소들로 인하여 통신망 및 구성요소에 대한 이해 및 핵심기술력의 확보 없이는 시장에 대한 진입이 어려운 사업군입니다.

[기타 시스템 사업부문] 

스마트카드 산업과 디지털 아카이브 산업은 진입장벽이 매우 높은 IT 사업영역 중의 하나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이는 상대적으로 높은 안정성과 성능, 시스템 완성도, 그리고 많은 레퍼런스를 요구하며 상대적으로 오랜 경험 및 연관된 기술의 높은 이해도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5) 자원조달상의 특성
[통신 솔루션 및 서비스 사업부문]
통신 솔루션 및 서비스 산업은 통신망의 진화에 따라 지속적으로 신규 시스템을 개발하여야 하고 이에 따른 개발인력의 확보와 교육 훈련이 필수적인 산업입니다.
일반적으로 신규 시스템 개발에는 여러가지의 요소기술이 복합적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다수의 고급 연구개발인력 확보가 중요합니다. 주식회사 이루온 및 연결 종속회사는 우수한 연구인력을 보유하고 있을 뿐 아니라 인력의 양성에도 적극 노력하고 있습니다. 


[기타 시스템 사업부문]

스마트 카드 발급/발송 시스템 및 디지털 아카이브 시스템은 IT시스템의 진화에 따라지속적으로 신규 시스템을 개발하여야 하고 이에 따른 개발인력의 확보와 교육 훈련이 필수적인 사업입니다.

2)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통신 솔루션 및 서비스 사업부문] 

새로운 통신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끊임없는 기술개발과 신제품개발에 매진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국내 뿐 아니라 해외 통신사업자에게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공급하는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주요사업분야 및 제품군은 다음과 같습니다.

유무선 통신
솔루션 사업
핵심망 분야 - 이동통신 핵심망 솔루션 분야에 지속적 R&D를 통해 국내
  이동통신사의 주요 핵심망 솔루션 및 시스템 공급
메세징 분야 - 자체 기술개발한 유무선통신 메시징 솔루션을 통해 국내     외 다수 Reference 확보
- Total Message Solution Package 구성
영상 솔루션 - 모바일 영상, 화상통화등 다수 영상 솔루션 보유
- WCDMA, LTE용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위한 토털 솔루션
패킷 네트워크 솔루션 - 무선데이타 서비스의 필수적인 시스템 공급 중
- WCDMA/HSDPA, LTE 용 솔루션 공급 
위치기반 서비스사업 - 위치기반 서비스 솔루션 공급 및 운영 
유무선 통신
서비스 사업
서비스 플랫폼 - 이루온 솔루션을 기반으로 국내외 통신사와 서비스 사업
  공동 진행
- 서비스 공동기획, 서비스 개발, 운영 및 유지보수 등 담당
해외사업 유무선 통신
서비스 솔루션
- 유무선 통신 솔루션 및 서비스 공급 및 운영
- 동남아시아에서의 다양한 Reference를 기반으로 유럽,
   미국, 일본 등 해외 시장으로 영역 확대 중 

당사는 핵심망(EPC+IMS)의 주요 장비들 중 HSS, MRF, IBCF, MME+S/P-GW 등의 장비를 개발하고 주요 이동통신 사업자 에게 공급하고 있습니다. 당사가 개발/공급하는 주요 장비가 제공하는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HSS (Home Subscriber Server)

HSS는 사용자가 서비스를 받는데 필요한 가입자 정보(전화번호, 요금 정보, 부가 서비스 정보 등)를 저장, 관리하는 장비입니다. 

② MRF (Media Resource Function)

MRF는 가입자에게 멀티미디어 서비스(화상 전화, 회의 통화 등)를 제공하는 장비입니다.

③ IBCF (Interconnection Border Control Function)

IBCF/TrGW는 이동통신 사업자 망을 연동하여 사용자가 다른 이동통신 가입자와 통신이 가능하게 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장비입니다.

④ MME+S/P-GW (Mobility Management Entity)

MME+S/P-GW는 사용자가 통화 및 인터넷 서비스를 받기 위해 단말을 망에 접속해주고 이동을 가능하게 하는 장비입니다.

또한 이러한 이동통신 핵심망 솔루션 뿐만 아니라 통신 부가서비스 솔루션, 서비스사업 및 해외시장 진출을 적극 추진하고 있으며, 이동통신 트렌드 변화에 한발 앞서 진입하기 위하여 지속적인 국내외 사업 다각화와 기술개발을 통하여 WCDMA/HSDPA, Wibro, IMS 및 LTE 관련 다양한 솔루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통신솔루션 사업뿐 아니라 신규 서비스 사업도 적극 진행중입니다. 위치기반 모바일 광고 서비스를 주력사업으로하여 해외시장을 적극 개척하고 있습니다. 특히 인도네시아 통신사인 XL telecom과 Telkomsel과 사업제휴를 통해 사업규모를 점차 확대하고 있습니다.

해외사업은 그동안의 안정적인 부가서비스 솔루션 공급 및 운영을 통해 쌓은 높은 제품 신뢰성을 기반으로 무선 데이터 서비스 및 멀티미디어 서비스 시스템 시장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그 성과로 삼성전자가 유럽 LTE 시장진출의 일환으로 진행 중인 영국의 통신사인 3UK의 전국 LTE망 구축에 영상처리시스템인 MRF(Multimedia Resource Function)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계열사와 함께 영위하는 위치기반서비스(LBS : Location Based Service)는 위치기반 솔루션을 기반으로 진행하고 있는 통신기반 서비스사업입니다. 대리운전,콜택시,물류택배 등의 다양한 위치기반 서비스사업을 계획하고 있으며, 특히 아이폰, 안드로이드 폰 등 스마트폰용 서비스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여 사업전개 중입니다.

[기타 시스템 사업부문]
주식회사 이루온아이앤에스는 스토리지솔루션 공급사업자로 출발하여 현재 스마트카드 발급/발송시스템, 방송분야의 디지털 아카이브 시장 그리고 서버, 백업,네트웍 전반에 걸친 IT서비스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군은 다음과 같습니다.

▶ 디지털 아카이브 및 백업 시스템

기업의 정보 보호를 위한 백업시스템과 아카이브시스템은 기업의 핵심자산인 콘텐츠의 보관 및 효율적 분배 역할을 수행합니다. 국내 금융권 및 공공기관의 주요 백업시스템을 공급하고 있으며 지상파, 케이블사업자 및 종편사에 디지털 아카이브 시스템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 스마트카드 발급시스템

스마트카드 발급시스템은 은행 및 카드사에서 카드제조사로부터 공급받은 공카드에 회원정보를 담는 일체의 처리 과정입니다. 국내외 다수의 금융권 및 기업에게 지속공급하고 있으며 신규 발급기술을 연구개발 중입니다.

▶ 스마트카드 발송시스템 

스마트카드 발송시스템은 은행 및 카드사에서 스마트카드 발급 이후에 발급내용의 검수,발송을 위한 분류 , 회원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카드의 봉입을 우편물과 함께 일괄 처리하는 일체의 처리 과정입니다. 관련하여 부가적인 기술 개발 및 신기술 보급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각 사업부문별 주요 재무현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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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시장점유율
[통신 솔루션 및 서비스 사업부문]
국내 이동통신 핵심망/데이터망/서비스망 솔루션 시장의 경우, 통계자료가 부실하고시장에 대한 조사자료가 충분하지 않아 정확한 시장점유율 추정이 어려우며, 추정 자료 역시 그 신뢰도를 확신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특정 이동통신사업자에 특화된 업체 및 솔루션들이 무수히 많고 각 사업자의 요구사항이 사업자별로 차별화되어 있기 때문에 대략적인 시장점유율 산출 또한 매우 어렵습니다.

[기타 시스템 사업부문]
기타 시스템 사업부문의 경우 특화된 업체 및 솔루션들이 무수히 많고 각 사업자의 요구사항이 사업자별로 차별화되어 있기 때문에 대략적인 시장점유율 산출 또한 매우 어렵습니다.

(3) 시장의 특성

[통신 솔루션 및 서비스 사업부문]
이동통신 사업자가 이동전화 가입자에게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필요한 시스템 및 솔루션을 개발, 공급하고 있으며, 주요 고객인 이동통신사업자 대상 솔루션 사업은 진입장벽이 매우 높은 IT 사업영역 중에 하나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이는 상대적으로 높은 안정성과 성능, 시스템 완성도, 그리고 많은 레퍼런스를 요구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이동통신사업자는 기존 통신 서비스의 품질향상 및 차세대망과 신규서비스의 도입을 위하여 기존 통신솔루션의 증설뿐 아니라 신규 통신인프라에의 도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기 때문에, 통신 솔루션 업체는 현재 시스템에 적합한 기술력뿐 아니라 시장의 흐름을 앞서 분석하여 개발된 솔루션을 보유해야 합니다.
주식회사 이루온 및 동사업군의 연결회사는 기술력과 다양한 제품군에 대한 실적 레퍼런스를 기반으로 하여 국내 이동통신사업자인 KT 및 LG U+ 등에 이동통신 주요 솔루션 및 시스템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통신 솔루션 및 서비스 사업군의 주요한 사업인 위치기반 서비스 분야의 경우 측위기술, 무선통신 및 단말기술의 발달을 통하여 많은 발전을 거듭하고 다양한 시장과 산업군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와 관련된 분야의 신기술이 개발되고 기술이 활성화 될수록 위치기반 서비스의 시장과 산업 규모는 다양하게 변화해가고 있습니다.

[기타 시스템 사업부문]
스마트 카드 발급 및 발송 시스템분야는 기본적으로 스마트카드 사업자가(은행, 신용카드 사 등) 개별 고객들에게 스마트카드를 제공하는 데 필요한 시스템 및 솔루션을 개발, 공급하는 구조입니다. 스마트 산업의 경우 다양한 컨버전스에 따른 신규 수요창출이 가능하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현금IC카드, IC신용카드를 비롯하여 USIM등의 모바일용 금융칩, 교통카드, 각종 회원증 및 주민등록증까지 그 범위를 확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발급/발송시스템 수요도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방송사업자의 콘텐츠를 아카이빙 하는 디지털 아카이브 시스템 시장은 진입장벽이 매우 높은 IT사업영역 중에 하나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이는 상대적으로 높은 안정성과 성능, 시스템 완성도, 그리고 많은 레퍼런스를 요구하며 상대적으로 많은 경험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시장 수요는 기업의 IT 인프라가 한층 복잡해지면서 데이터센터 통합 및 백업 고도화를 중심으로 전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통신 솔루션 및 서비스 사업부문]
본 보고서 작성기준일 현재 이사회결의 또는 주주총회 결의로써 진행하고 있는 신규사업 등의 사항은 없습니다.

[기타 시스템 사업부문]
IT시장의 기술적 변화 추세에 맞추어 데이터 가상화 시장개척의 일환으로 전략적으로 미국의 ACTIFIO사와 총판계약을 체결하여 국내 스토리지 가상화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스마트카드 사업분야에는 독일 오토쿠니케와 총판계약 체결 이후 IC카드 검수기, 발송기, 분류기 사업을 진행하여 발급시스템 공급에 이어 발송시장까지 사업을 확대 하고 있습니다.

2. 주요 제품, 서비스 등 

1) 주요 제품 등의 현황 
통신 솔루션 및 서비스사업은 핵심망 솔루션군과 통신 부가서비스 솔루션, 유무선 통신서비스분야로 구성되며, 기타 시스템 사업은 카드발송시스템 및 디지털 아카이브시스템으로 크게 구분지을 수 있습니다. 각 사업부문에 따른 제품군의 매출현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제품군 주요제품 주요목표시장 수요자 특성 수요변동요인 내수매출액 수출매출액
통신
솔루션 및 서비스
핵심망 및
부가서비스
솔루션
HLR, 로밍Gateway, PDSN, 인증센터,
통화연결음 서비스, 발신자정보표시
서비스 등
국내

해외
국내외
이동통신사업자
경기변동,
당해서비스 활성화,
데이터망 활성화,
유무선통합 가속화
4,007 47
유무선통신기반서비스 유무선 부가서비스및 위치기반서비스관련 서비스 사업
컨설팅등
국내

해외
국내외
통신사업자 및
서비스가입자
경기변동,
당해서비스 활성화,
콘텐츠 이용빈도
193 -
기타상품 기타상품 국내 국내외
통신사업자 및
서비스가입자
경기변동 - -
기타
시스템
디지털
아카이브
스트리지장비 및
백업 시스템 등
국내 금융사 및
국내방송사업
경기변동 1,975 -
카드솔루션 카드발급/발송기 및 카드발급S/W 국내 금융사 및
카드사
경기변동 2,291 -
기타 임대 국내 - - - -

주) 상기 사업부문에 대한 상세한 설명은 본 보고서 'II.사업의내용' 중 '1. 사업의 개요'를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통신 솔루션 및 서비스 사업부문]
솔루션, 시스템 및 서비스는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판매되는 범용 소프트웨어 패키지가 아닌 이동통신사업자용 솔루션, 시스템 및 서비스이므로 고객의 요구에 따른 Customizing이 필요하며, 또한 사용자의 수, 시스템의 용량, 서비스 종류 및 사업조건 등의 요인으로 인해 공급가격이 다르게 책정되므로 표준화된 시장가격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품목별 가격변동 추이를 산출하기가 어렵습니다.

[기타 시스템 사업부문]
스마트 카드 발급/발송시스템 및 디지털 아카이브 관련 제품은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판매되는 범용 제품이 아닌 금융,방송국 및 대형기관의 인프라시스템 서비스이므로 고객의 요구에 따른 Customizing이 필요하며, 사업조건 등의 요인으로 인해 공급가격이 다르게 책정되므로 표준화된 시장가격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품목별 가격변동 추이를 산출하기가 어렵습니다.

 

오늘의 기업 분석 결론

회사는 470~500억원이 안되는 매출을 오르락 내리락 합니다. 영업이익은 작년에는 23억원 기록했고

영업활동현금흐름도 좋아보입니다. FCF도 좋아보이고 부채비율은 65%대 자본유보율은 190%대입니다.

현금배당수익률 없고요 그렇게 성장도 못하고 그렇다고 뚜렷하게 이익을 내는 회사도 아닙니다.

현상유지만 하는 업체입니다. (재무제표상으로 그렇다는 소리임)

그리고 뚜렷한 재료(뉴스)도 없어서 투자자 입장에서는 투자하기에 썩 좋아보이는 회사는 아닙니다.

이점 참조 부탁해요

 

 

 

끝으로 맺음말

 

주식 투자는 하루하루 주가 변동성에 일희일비하지 않고

오직 기업과 동업한다는 마음으로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그러기에 기업분석은 필수입니다.

또한 기업을 이끄는 오너와 임직원에 대한 능력도 봐야 합니다.

옛날 대기업 1세대들은 힘든 경영 환경을 극복하고 오늘에 한국 경제를 만들었습니다.

처음부터 준비되어서 기업을 이끈 사람들은 없습니다.

사실 도전하고 극복하는 과정에서 회사는 성장하고 국민을 고용하고 세금을 내면서 나라에 이바지하게 됩니다.

이것이 기업에 최고의 복지이며 그것이 기업이 존재하는 이유입니다.

그러기에 어떤 환란이 와도 기업은 살아야 합니다. 그래야 고용도 하고 세금도 낼 수 있습니다.

 

요즘 들어 점점 흙수저가 금수저 되기 힘들다고 하지만 꼭 그렇지 않습니다.

노력하고 극복하겠다고 도전하는 사람만이 금수저가 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모든 것이 힘듭니다.

주식투자도 사자마자 떨어지고 어떨 때는 -30%까지 떨어질 때도 있습니다.

그럴 때 기업분석이 끝난 사람이라면 이것이 외부적인 요인인지 내부적인 요인인지 트렌드가 변한 건지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뚝심 있게 투자를 할 수 있기도 하고 아니면 손절할 수도 있습니다.

 

이제 여러분은 순간순간 변동성에 의지하면서 투자를 할지 아니면 기업과 동업을 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 모든 선택은 여러분이 책임을 져야 하고 그에 따른 보상!! 혹은 손해를 지셔야 합니다.

 

오늘도 꼭 기업과 동업하는 투자자가 되시고

여러분은 일상생활을 열심히 하다 보면 시간이 지나고 나면

투자한 돈이 여러분을 보호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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