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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

줌인터넷 기업분석 주가전망 (회사코드: 239340) 코스닥

by 주식아빠 부업아빠 2021. 5.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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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트는 참고용으로만 보세요 진짜 중요한 것은 기업의 실적과 재무제표 및 성장성입니다.

기업이 실적이 있고 성장성이 있으면 차트는 당연히 따라옵니다.

그리고 너무 테마주나 재료에 편승한 주식을 매매하지 마세요.. 정신건강에 해롭습니다. ^^

 

▣ 일봉차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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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봉차트

주봉에 거래량은 중요합니다. 세력들이 다른 것은 다 숨길수  있어도 거래량은 속일 수 없기 때문에 그 표시가 주봉에서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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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봉차트

장기 투자하시는 분은 월봉차트도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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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무제표

용어 용어설명
매출액 기업의 매출액은 매우 중요합니다. 바로 기업이 성장하는지 아닌지는 매출과 직결되기 때문입니다.
영업이익 기업이 주력사업으로 얼마나 이익이 나는지는 영업이익이 말해줍니다.
영업이익이 많이 나면 주력사업에서 이익이 그만큼 많이 발생된다는 뜻입니다.
당기순이익 일정기간의 순이익을 의미합니다. 순이익이란 매출액에서 매출원가, 판매비, 관리비 등을 빼고 여기에 영업외 수익과 비용, 특별 이익과 손실을 가감한 후 법인세를 뺀 것입니다.
한다미로 일정 회계기간 동안 발생한 기업의 전체 수익에서 비용을 차감한 금액입니다.
주력사업이 아니고 이자소득인지 기업이 원래 하던 사업외에 모든 소득에 비용을 뺀것이 당기순이익입니다.
영업활동현금흐름 기업이 제품의 제조·판매 등 주요 활동을 하면서 발생하는 현금의 유입·유출을 말합니다.
한마디로 기업이 한 회계기간동안 제품 판매 등 영업을 통해 실제 벌어들인 현금을 말합니다.
외부차입은 포함되지 않고 외상매출이나 미수금 등도 반영되지 않습니다.
투자활동현금흐름 기업이 투자 목적으로 운영하는 자산 및 영업에 사용되는 유형자산 등의 취득 및 처분과 관련한 현금의 유출입니다.
예를 들어, 투자활동현금흐름이 음수인 경우, 현재 기존사업을 확장하거나 신규사업에 진출하는 등 더 많은 미래 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투자활동이 활발하다고 해석할 수 있으며, 이러한 활발한 투자활동은 향후 미래의 현금흐름을 증가시킬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반면 현재 투자활동현금흐름이 양수일 경우, 투자활동보다는 기존의 생산설비 매각 등으로 인하여 현금 유입이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미래 현금흐름의 증가를 기대하기 어렵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여유자금을 운용하기 위해 지분상품이나 채무증권을 취득하고 처분하는 과정에서도 투자활동현금의 유출입이 발생하므로 반드시 어떤 투자활동으로 현금흐름이 음수 혹은 양수가 되었는지도 함께 분석해야 합니다.
부채비율 기업이 갖고 있는 자산 중 부채가 얼마 정도 차지하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비율로서, 기업의 재무구조 특히 타인자본의존도를 나타내는 대표적인 경영지표입니다.
대차대조표의 부채총액을 자기자본으로 나눈 비율(부채총액/자기자본)로 소수 혹은 백분율로 표시합니.
 타인자본의 의존도를 표시하며, 경영분석에서 기업의 건전성의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로 쓰입니다. 기업의 부채액은 적어도 자기자본액 이하인 것이 바람직하므로 부채비율은 1 또는 100% 이하가 이상적입니다.
다만 대기업 제조업등은 부채비율이 200%이하면 안전하다고 봅니다.
그리고 금융업쪽은 부채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이 비율이 높을수록 재무구조가 불건전하므로 지불능력이 문제가 됩니다.
이 비율의 역수()는 자본부채비율(자기자본/부채총액)이 됩니다.
또한 부채비율이 조금 높아도 자본유보율이 높으면 크게 문제는 되지 않습니다.
채무 지불 능력이 있는 업체로 간주하기 때문입니다.

자본유보율 영업활동에서 생긴 이익인 이익잉여금과 자본거래 등 영업활동이 아닌 특수 거래에서 생긴 이익인 자본잉여금을 합한 금액을 납입자본금으로 나눈 비율입니다.
사내유보율, 내부유보율로도 불리며 기업이 동원할 수 있는 자금량을 측정하는 지표로 쓰입니다.
일반적으로 부채비율이 낮을수록 유보비율이 높을수록 기업의 안전성이 높다고 할 수 있으나, 유보율만 가지고 단정적으로 좋다 나쁘다를 평가할 수는 없습니다.

과감한 신규투자로 인해 기업에 유보율이 낮아질 수도 있고 경기가 어려울 때는 현금을 많이 확보하기 위해 유보율이 올라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기업이 영업활동으로 벌어들이는 현금이 없어도 보유하고 있는 부동산이나 주식을 처분해 일시적으로 유보율이 올라가는 경우도 있습니다.-유보율이 높을수록 불황에 대한 적응력이 높고 무상증자 가능성도 높습니다.


ROE(%)
( Return On Equity)
자기자본이익률
경영자가 기업에 투자된 자본을 사용하여 이익을 어느 정도 올리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기업의 이익창출능력으로 자기자본수익률이라고도 합니다.
산출방식은 기업의 당기순이익을 자기자본으로 나눈 뒤 100을 곱한 수치입니다.
예를 들어 자기자본이익률이 10%라면 주주가 연초에 1,000원을 투자했더니 연말에 100원의 이익을 냈다는 뜻입니다.

기간이익으로는 경상이익, 세전순이익, 세후순이익 등이 이용되며, 자기자본은 기초와 기말의 순자산액의 단순평균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기간 중에 증·감자가 있을 경우 평균잔고를 대략적으로 추정하기 위한 것입니다. 기간 중에 증·감자가 없었다면 기초잔고를 이용해도 됩니다.

자기자본이익률이 높은 기업은 자본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이익을 많이 내는 기업으로 주가도 높게 형성되는 경향이 있어 투자지표로 활용됩니다.
투자자 입장에서 보면 자기자본이익률이 시중금리보다 높아야 투자자금의 조달비용을 넘어서는 순이익을 낼 수 있으므로 기업투자의 의미 있습니다.
시중금리보다 낮으면 투자자금을 은행에 예금하는 것이 더 낫기 때문입니다.

FCF
(f
uture cash flow)
(free cash flow)

① 미래현금흐름(future cash flow)

② 잉여현금흐름(free cash flow)
기업이 사업으로 벌어들인 돈 중 세금과 영업비용, 설비투자액 등을 제외하고 남은 현금을 의미합니다. 철저히 현금 유입과 유출만 따져 돈이 회사에 얼마 남았는지 설명해주는 개념.
투자와 연구개발 등 일상적인 기업 활동을 제외하고 기업이 쓸 수 있는 돈입니다.
회계에서는 영업활동현금흐름과 투자활동현금흐름을 합한 것과 같다.
잉여현금흐름 = 당기순이익 + 감가상각비 - 고정자산증가분 - 순운전자본증가분
잉여현금흐름은 배당금 또는 기업의 저축, 인수합병, 자사주 매입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잉여현금흐름이 적자로 전환하면 해당 기업은 외부에서 자금을 조달해야 한다.

CAPEX
(Capital expenditures)
미래의 이윤을 창출하기 위해 지출하는 비용을 말합니다.
유효수명이 당회계년도를 초과하는 기존의 고정자산에 대한 투자에 돈을 사용할 때 발생한다.
CAPEX는 회사가 장비, 토지, 건물 등의 물질자산을 획득하거나 이를 개량할 때 사용한다. 회계에서 Capex 는 자산계정에 추가하므로 (자본화), 자산내용(세금부과에 적용되는 자산가치)의 증가를 가져온다. CAPEX는 일반적으로 현금흐름표에서 장비와 토지자산에 대한 투자 등에서 볼 수 있다.
PER(배)
(Price-Earning Ratio) 
주가수기비율,
PER는 주가를 주당순이익(EPS)으로 나눈 수치로 계산되며 주가가 1주당 수익의 몇배가 되는가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A기업의 주가가 6만6000원이고 EPS가 1만2000원이라면 A사의 PER는 5.5가 됩니다.
PER가 높다는 것은 주당순이익에 비해 주식가격이 높다는 것을 의미하고 , PER가 낮다는 것은 주당순이익에 비해 주식가격이 낮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PER가 낮은 주식은 앞으로 주식가격이 상승할 가능성이 큽니다.
쉽게 말해 PER가 3이라는 말은 내가 현재 투자한 주가가 원금만큼 투자한 회수하는 기간이 3년이 걸립니다 뜻입니다.


EPS
(Earning Per Share)
주당순이익
기업이 벌어들인 순이익(당기순이익)을 그 기업이 발행한 총 주식수로 나눈 값으로, '주당순이익'을 말합니다
1주당 이익을 얼마나 창출하였느냐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즉 해당 회사가 1년간 올린 수익에 대한 주주의 몫을 나타내는 지표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당순이익은 주가수익비율(PER)계산의 기초가 되기도 합니다.

EPS가 높을수록 주식의 투자 가치는 높다고 볼 수 있으며, 그만큼 해당 회사의 경영실적이 양호하다는 뜻이다. 따라서 배당 여력도 많으므로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EPS는 당기순이익 규모가 늘면 높아지게 되고, 전환사채의 주식전환이나 증자로 주식수가 많아지면 낮아지게 된다. 특히 최근 주식시장의 패턴이 기업의 수익성을 중시하는 쪽으로 바뀌면서 EPS의 크기가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BPS(원)
(bookvalue per share)
주당 순자산가치
기업의 총자산에서 부채를 빼면 기업의 순자산이 남는데, 이 순자산을 발행주식수로 나눈 수치를 말합니다.
기업이 활동을 중단한 뒤 그 자산을 모든 주주들에게 나눠줄 경우 1주당 얼마씩 배분되는가를 나타내는 것으로, BPS가 높을수록 수익성 및 재무건전성이 높아 투자가치가 높은 기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한편,  BPS에는 주가 정보가 고려돼 있지 않기 때문에 해당 회사의 주가가 자산가치에 비해 얼마나 저평가 혹은 고평가되어 있는지 판단하기 위해 PBR이라는 값을 사용합니다.
PBR(Price Bookvalue Ratio)은 
주가순자산비율(PBR·Price Bookvalue Ratio)로, 주가를 BPS로 나눈 비율을 뜻합니다.

PBR(배)
(Price Book-value
Ratio)


주가순자산비율 PBR= 주가/주당순자산
주가가 한 주당 몇 배로 매매되고 있는지를 보기 위한 주가기준의 하나로 장부가에 의한 한 주당 순자산(자본금과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의 합계)으로 나누어서 구합니다.
즉 주가가 순자산(자본금과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의 합계)에 비해 1주당 몇 배로 거래되고 있는지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예를들어 PBR가 1이라면 특정 시점의 주가와 기업의 1주당 순자산이 같은 경우이며 이 수치가 낮으면 낮을수록 해당기업의 자산가치가 증시에서 저평가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즉, PBR이 1 미만이면 주가가 장부상 순자산가치(청산가치)에도 못미친다는 뜻입니다.


PBR은 PER(주가수익비율)과 함께 주식투자의 중요한 지표가 됩니다.
부도사태가 빈발하고 있는 현실에서 회사가 망하고 나면 회사는 총자산에서 부채를 우선 변제해야 합니다. 그러고도 남는 자산이 순자산이란 것인데, 이것이 큰 회사는 그만큼 재무구조가 튼튼한 것이고 안정적인 회사입니다.

주당 순자산은 ‘(총자산-총부채)÷발행주식수’가 된다. 그러므로 주당순자산비율(PBR)은 ‘주가÷주당순자산’이 되고 배수가 낮을수록 기업의 성장력, 수익력이 높다는 말이다. PER이 기업의 수익성과 주가를 평가하는 지표인 데 비해 PBR은 기업의 재무상태면에서 주가를 판단하는 지표다.
현금배당수익률 1주당 액면금액에 대하여 지급되는 배당금의 비율로 즉, 배당금을 맥면가로 나눈 값입니다.
현금배당성향(%) 당기순이익 중 현금으로 지급된 배당금의 비율
기업이 주주에게 얼마나 이익을 돌려주는지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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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종업종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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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1개월 외국인, 기관 매매동향 거래량

단타를 하시는 분이면 최근에 큰손이라고 할 수 있는 기관과 외국인에 거래량이 중요합니다.

주가가 단기간에 성장할지 안 할지는 최근 거래량이 모든 것을 말하기도 하거든요.

외국인 투자 1개월 매매동향 기관 투자  1개월 매매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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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뉴스 공시

호재성 뉴스는 주가를 순식간에 올리기도 하고 악재성 뉴스는 순식간에 떨어트리기도 합니다.

진짜 실력자들은 호재성 뉴스보다 악재성 뉴스에 투자를 해서 이익을 봅니다.

악재성 뉴스가 단순한 해프닝이거나 회사가 컨트롤 할 수 있는 문제라면 고수들은 투자를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남들이 팔 때 사고 남들이 살 때 팔고 수익 실현을 하지요.. 이점 명심하고 뉴스는 단편으로 보시지 마시고 연관관계를 생각해서 추리해서 보시면 주가의 흐름도 보실 수 있습니다.

 

제목 정보제공 날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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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주현황

보통 대주주의 지분이 높은 회사는 주가가 어느 정도 안정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유동성이 많은 회사의 주식은 조금 한 악재라도 주가가 금방 떨어지기 마련이죠.

물론 대형주 같은 경우(현대, 삼성, LG, SK)는 대주주 지분이 적기는 하지만 그래도 다른 기관이나 외국인.

국내 투자자들이 쉽게 팔지는 않아서 유동성이 다른 주식보다 낮으니 참고 부탁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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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업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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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포털사이트인 줌닷컴의 운영을 통해 검색, 뉴스, 커뮤니티, 쇼핑, 블로그 등 다양한 인터넷 기반의 서비스를 제공함. 이를 기반으로 온라인 광고 상품을 판매함.
  • 이스트소프트 계열로 2009년 설립된 동사는 2019년 5월 미래에셋제5호기업인수목적회사와의 합병을 통해 우회 상장함.
  • 검색광고 사업은 국내 1위 검색광고 공급사인 네이버와의 계약을 통해 운영됨. 인공지능 기술, 딥러닝 등을 활용해 zum 검색 기술 고도화를 진행하고 있음.

투자의견 컨센서스

증권사 투자 의견은 없습니다.

 

▣ 최근연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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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매출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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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개발비 지출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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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원 인원 현황 및 평균연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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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용등급 및 자본금 변동내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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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련 관계사 및 연결대상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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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섹터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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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금감원 공시

금감원 공시는 투자를 하는 사람이라면 꼭 봐야 합니다. 

힘들게 벌어서 기업분석도 제대로 안 하고 투자한다면 그야말로 그것은 투기입니다.

공시 하나만 제대로 봐도 이 회사가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미래비전은 있는지 회사 오너가 무슨 생각을 하는지 대충 알 수 있습니다. 그러니 꼭 보시길 바랍니다.

(토,일요일 금감원 사이트가 업데이트 관계로 안 열릴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번호 공시대상회사 보고서명 제출인 접수일자
1   줌인터넷 분기보고서 (2021.03) 줌인터넷 2021.05.17
2   줌인터넷 본점소재지변경 줌인터넷 2021.05.11
3   줌인터넷 주식매수선택권부여에관한신고 줌인터넷 2021.05.11
4   줌인터넷 임원ㆍ주요주주특정증권등소유상황보고서 김장중 2021.04.29
5   줌인터넷 주식등의대량보유상황보고서(일반) 이스트소프트 2021.04.29
6   줌인터넷 [기재정정]주식매수선택권부여에관한신고 줌인터넷 2021.04.13
7   줌인터넷 임원ㆍ주요주주특정증권등소유상황보고서 석재열 2021.04.01
8   줌인터넷 임원ㆍ주요주주특정증권등소유상황보고서 여승환 2021.03.30
9   줌인터넷 주식등의대량보유상황보고서(일반) 이스트소프트 2021.03.30
10   줌인터넷 정기주주총회결과 줌인터넷 2021.03.23
11   줌인터넷 사업보고서 (2020.12) 줌인터넷 2021.03.15
12   줌인터넷 감사보고서제출 줌인터넷 2021.03.12
13   줌인터넷 주주총회소집공고 줌인터넷 2021.03.08
14   줌인터넷 주주총회소집결의 줌인터넷 2021.02.23
15   줌인터넷 매출액또는손익구조30%(대규모법인은15%)이상변동 줌인터넷 2021.02.23

연결대상 종속회사 개황

(단위 : 천원)

상호 설립일 주소 주요사업 최근사업연도말자산총액 지배관계 근거 주요종속회사 여부
㈜이스트글로벌 2012년 03월 19일 서울시 서초구 반포대로 3,
8층 (서초동, 이스트빌딩)
소프트웨어사업 5,055,384 의결권의
과반수를 소유
해당
㈜프로젝트바닐라 2020년 09월 21일 서울시 서초구 서초대로77길 55,
6층 비 102호(서초동, 에이프로스퀘어)
정보통신사업 4,446,317 의결권의
과반수를 소유
해당
엑스포넨셜자산운용㈜ 2017년 03월 10일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공원로 101,
7층 710A호(여의도동, C.C.M.M 빌딩)
자산운용사업 3,285,198 의결권의
과반수를 소유
미해당
엑스포넨셜A.I. PLUS 전문투자형
사모투자신탁제1호
- - 자산운용사업 2,548,036 연결 실체 의결권의
과반수를 소유
미해당
엑스포넨셜 코스닥벤처 전문투자형
사모투자신탁 제1호
- - 자산운용사업 352,862 연결 실체 의결권의
과반수를 소유
미해당
엑스포넨셜 EV 전문투자형
사모투자신탁 제1호
- - 자산운용사업 4,460,079 연결 실체 의결권의
과반수를 소유
해당
엑스포넨셜 하이일드 전문투자형
사모투자신탁 제1호
- - 자산운용사업 197,865 연결 실체 의결권의
과반수를 소유
미해당

주1) 해당 펀드에 대해 연결실체가 보유하고 있는 지분율이 과반을 초과하고 영업의사결정권 등 실질적인 권리를 가지고 있음에 따라 기업회계기준서 1110호 따른 지배력을 보유하는 것으로 판단하여 종속기업투자주식으로 분류 하였습니다.
주2) 주요종속회사 여부는 최근사업연도말 자산총액이 지배회사 자산총액의 10%이상 기준으로 판단하였습니다.

1-1. 연결대상회사의 변동내용

구 분 자회사 사 유
신규
연결
엑스포넨셜 하이일드
전문투자형
사모투자신탁 제1호
종속기업투자주식 분류
- -
연결
제외
- -
- -

중소기업 해당 여부
당사는 보고서 제출일 현재 "중소기업기본법"에 의해 중소기업에 해당합니다.

주요 사업의 내용 및 향후 추진하려는 신규사업
당사는 인터넷 포털 사이트인 "줌닷컴(zum.com)"의 운영을 통해 검색, 뉴스, 커뮤니티, 쇼핑, 블로그 등 다양한 인터넷 기반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해당 서비스를기반으로 온라인 광고상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사업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Ⅱ. 사업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목적사업 비고
1.     컴퓨터 및 통신기기를 이용한 정보자료처리 및 정보통신서비스업
2.     소프트웨어 개발, 판매, 임대업
3.     정보처리기술에 관한 전문적 서비스
4.     기타 위에 부대되는 사업
-


7. 계열회사에 관한 사항 

당사의 지배회사는 주식회사 이스트소프트이며, 공시서류작성기준일 현재 계열회사의 총수, 주요계열회사의 명칭 및 상장여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IX. 계열회사 등에 관한 사항」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구분 회사명 소재지 법인등록번호 주사업
코스닥상장
(2社)
(주)이스트소프트 대한민국 110111-0974851 인터넷S/W 사업
줌인터넷(주) 대한민국 110111-5970961 인터넷포털 사업
비상장
(11社)
(주)이스트게임즈 대한민국 110111-3952507 인터넷게임 사업
(주)이스트시큐리티 대한민국 110111-3952507 인터넷S/W 사업
(주)딥아이 대한민국 110111-3754036 안경관련 컨텐츠개발
및 커머스 사업
엑스포넨셜자산운용(주) 대한민국 110111-6341575 자산운용사업
(주)이스트글로벌 대한민국 110111-4822361 인터넷S/W 사업
ESTsoft Japan 일본 - 인터넷게임 사업
ESTsoft Inc. 미국 - 인터넷게임 사업
MindMaple Inc. 미국 - 인터넷S/W 사업
(주)마인드메이플코리아 대한민국 110111-4829515 인터넷S/W 사업
E7 Mobile 미국 - 인터넷게임 사업
프로젝트바닐라(주) 대한민국 110111-7631339 인터넷S/W 사업

업계현황 및 전망

가. 산업의 특성

인터넷산업은 광고, 디지털 콘텐츠 판매 등 생산과정에서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있는 다양한 형태의 상품 및 서비스 판매가 용이한 산업입니다. 인터넷 포털산업은 '검색, 커뮤니티, 전자메일, 블로그 등의 서비스를 통해 금융, 생활정보, 뉴스, 이용자 콘텐츠 및 디지털화된 다양한 정보를 매개하는 산업'으로 정의됩니다. 포털서비스는 초기에는 검색서비스를 제공하여 다른 사이트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관문에 지나지 않았으나, 인터넷 이용자수가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이용자와 콘텐츠, 미디어를 연결해주는 플랫폼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포털산업은 유무선 인터넷 사용자의 증가와 온라인 광고산업의 성장을 토대로 비약적으로 성장해왔습니다. 국내기관의 통계에 따르면 국내 유무선 인터넷 이용자수는 빠르게 증가하여
 2020년 말 기준 4,682만명, 인터넷 이용률은 91.9%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국내 유무선 인터넷 이용자수 및 이용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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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스마트폰 보급과 무선통신 인프라의 발달을 통해 전세계적으로 휴대용 기기 및 스마트디바이스를 이용한 인터넷 이용자수가 증가하고, 이에 따라 신규 서비스/상품개발이 이뤄지고 있어 인터넷 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이 전망됩니다.

나. 시장 여건 및 성장성
당사는 인터넷 포털 서비스를 통해 다양한 콘텐츠와 광고를 제공함으로 특히 온라인 광고시장의 영향을 크게 받습니다.

온라인 광고시장은 인터넷 이용률이 증가하면서 광고 산업이 온라인 광고 중심으로 재편되기 시작하였으며, 
2019년 온라인 광고 시장은 6조 4천억 원대를 넘었고,  전년대비 약 21% 성장하였습니다. 2020년에도 7조 7천억 원대를 넘어 전년대비 20% 성장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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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온라인 광고 시장은 모바일 광고의 성장세로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모바일 광고의 비중이 2017년부터 PC 광고의 비중보다 더 높아지기 시작하였고, 2020년에는 76%의 비중을 차지하였습니다. 2021년 PC의 광고 시장은 약 1.9조원대로 2019년 대비 6%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모바일 광고 시장은 2020년 대비 12% 이상 성장하여, 약 6.6조원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광고 매체의 중심이 TV, 신문, 라디오 등에서 PC와 모바일 매체로 이동되면서 기존의 광고주들이 온라인 광고시장으로 유입되고 있습니다. 또한 PC와 모바일 이용자 행태를 바탕으로 한 개인 맞춤형 타겟팅 광고 플랫폼들이 생겨나고 클릭된 만큼, 또는 약속한 성과만큼 광고비를 지불하는 방식이 보편화 되었습니다. 


이는 기존의 대형 광고주뿐만 아니라, 소액 광고주(음식/병원/스타트업)를 온라인 광고로 유입시킬수 있게 되었고 향후에도 이와 같은 흐름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한 동영상 광고가 주목 받으면서 온라인 서비스 사업자들은 본격적으로 직접 제공 혹은 제휴를 통하여 동영상 서비스를 제공하고 수익을 올리며 동영상 광고 사업이 확대되고, 빅데이터 및 A.I 기술을 바탕으로 광고 타겟팅 고도화됨에 따라 온라인 광고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 경기변동의 특성 및 계절성
인터넷 기업의 주요 매출원은 검색광고, 디스플레이광고 등 온라인 및 모바일 광고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러한 사업영역은 오프라인 산업 대비 상대적으로 경기변동과 상관관계가 높지 않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온라인광고는 대기업뿐 아니라 중소기업, 자영업자 등 광고주 구성이 다양해 전통 매체 광고시장보다는 경기 민감도가 낮은 편입니다. 반면 디스플레이광고는 계절성이 뚜렷하여 주요 광고주인 대기업이 연간 마케팅 예산을 수립하는 1분기와 여름휴가 시즌인 3분기가 통상적 비수기이며, 2분기와 4분기가 계절적 성수기입니다.


라. 경쟁요소
인터넷 산업은 설비투자나 서비스의 규모 및 구성에 있어 그 진입장벽이 높지 않고, 특히 전 세계적으로 스마트 디바이스의 확산 등 인터넷 이용 환경이 변화하면서, 이용자가 비교적 손쉽게 이용 서비스를 전환하는 것이 가능해졌기 때문에 사업자 입장에서 인터넷 산업으로의 진출이 상대적으로 용이합니다.

이처럼 과거 대비 신규 업체의 진입장벽이 낮아졌고, 글로벌 소셜 네트워크, 동영상 등 새로운 서비스의 등장에 따라 국내외 이용자 간 서비스 전환이 용이해져, 경쟁환경은 과거 대비 심화되고 있습니다.

다만, 인터넷 이용자들이 형성한 커뮤니티와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가치가 창출되고 새로운 이용자가 유입된다는 점에서 선발 사업자의 시장 선점 효과가 크다고 할 수 있어, 후발주자는 심화된 경쟁 환경에 직면하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터넷 시장은 급속한 IT 환경 변화 등의 특성으로 새로운 아이디어와 기술력을 가지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신규업체의 진입이 여전히 활발한 상황입니다.

2. 회사의 현황

 

가. 주요 제품 및 서비스

 

1) 서비스 

당사가 제공하고 있는 인터넷 포털 서비스에서 UV, PV 및 도달률 등의 지표 상승은 바로 매출의 상승으로 반영됩니다. 동사는 상기의 지표를 상승시키기 위하여 인터넷 이용자의 사용 목적에 부합하는 검색 서비스, 콘텐츠 서비스, 커뮤니티 서비스 등을 제공함으로써 매출의 신장을 꾀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하여 동사가 제공하는 주요 서비스는 아래와 같습니다.


가) zum.com

'줌닷컴'은 기존의 국내 검색포털서비스인 네이버, 다음, 네이트와 차별화된 형태의 포털 서비스로서 사용자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 및 콘텐츠에 대한 용이하고 편리한 검색 기능을 최우선으로 개발되었습니다. 인터넷 사용자를 위한 관문으로서 포털서비스의 의미를 고민하고 인터넷 시작페이지로서의 서비스 가치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나) 검색서비스 - 검색 zum

검색 zum은 '더 편리한 인터넷' 및 '개방형 포털' 을 지향하는 'zum.com'의 핵심 서비스로써, 다양하고 유용한 검색 콘텐츠와 더불어 정확하고 편리한 검색 결과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zum.com'사이트 내외부의 최대한 많은 정보를 대상으로 하고, 고객의 검색 의도에 맞는 결과를 편견 없이 중립적인 관점에서 제시함으로써 검색 품질에 대한 만족도를 높여가고 있습니다. 검색 zum 은 인공지능 기술, 딥러닝 등을 통한 검색 기술의 고도화를 꾀하고 있으며 새롭게 선보이게 될 모바일 서비스를 포함하여, zum.com 내 모든 서비스에서 그 실체화된 가치를 구현해 나갈 예정입니다.

다) 뉴스 및 콘텐츠 서비스 - 뉴스 zum, 뉴썸(모바일), 허브 zum,  TV줌

 "정보 가치가 높은 기사를 빠르고 편리하게 보여주는 것" 이것이 인터넷 뉴스서비스의 기본 철학이며, 뉴스 zum이 제공하고자 하는 가치입니다. 뉴스 zum은 차별성 없는 비슷한 제목의 수많은 기사가 나열되는 타 뉴스서비스들과 달리, 간결하고 컴팩트하게 UI 및 이용자 사용 패턴 중심의 뉴스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허브 zum은 분야별 전문가가 작성해 믿을 수 있는 정보를 담은 라이프스타일 콘텐츠플랫폼입니다. 허브 zum은 잡지에 게재되거나 작가, 칼럼니스트, 유명 블로거 등 전문 필진이 제작한 고품질 인터넷 콘텐츠가 웹과 모바일 상에서 편리하고 시원하게 볼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허브 zum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는 검색 포털 줌닷컴 시작 페이지에서 카테고리 분류에 따라 나뉘어 보여지는 '허브 zum'과 웹진 형태로 한 페이지에 모아서 보여주는 콘텐츠 페이지 '허브홈'을 통해 제공됩니다. 

 

TV줌은 방송클립 중심의 동영상 콘텐츠 서비스입니다. 주요 방송사별 최신 영상 및 하이라이트 영상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즐겨보는 프로그램명을 검색하면 간략한 설명과 함께 회차별, 최신순, 과거순으로 영상을 제공하여  편리한 이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자체 개발된 영상 플레이어 적용으로 이용자가 편하고 즐겁게 이용할 수 있는 동영상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라) 쇼핑 커머스 서비스 - 쇼핑 zum

쇼핑 zum은 바쁜 현대인들이 그날의 쇼핑 트렌드를 짧은 시간 동안 한 번에 훑어 볼 수 있도록 주요 쇼핑몰의 기획전이나 프로모션 등 쇼핑 정보를 한 곳에 모아 보여주는 서비스입니다. 국내 주요 대형 쇼핑몰의 쇼핑 정보를 제공하며, 각 쇼핑몰의 주요 기획전과 프로모션 상품의 정보가 이미지 형태로 선별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아울러 줌닷컴 메인 화면에서는 쇼핑몰 핫 아이템 및 오늘의 키워드 쇼핑 정보가 제공돼 바쁜 쇼핑족들이 간편하게 트렌드에 맞춘 아이템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 커뮤니티 서비스 - 이글루스

이글루스는 '좋은 사람들과의 만남이 있는 곳'을 모토로 2003년부터 서비스를 시작한 국내 최장수 블로그 전문 서비스입니다. 총 33개의 세분화된 관심사 중심의 다양한 블로그 내 개성 있는 콘텐츠들이 업데이트되고 있으며, 사용자가 손쉽게 꾸밀 수 있는 블로그 디자인, 운영자 블로그를 이용한 긴밀한 소통 등을 강점으로 꾸준한 인기를 누려왔습니다.  2016년 12월, 이글루스는 모바일에서의 편리한 사용성을 제공하기 위해 '이글루스앱' CBT를 시작하였으며, 고객들의 생생한 피드백을 기반으로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개선,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바) 딥다이브 - A.I 추천 콘텐츠 비즈니스 플랫폼
딥다이브는 콘텐츠 제공사의 영상 콘텐츠를 수집 및 분석하여 서비스제휴사에 영상 콘텐츠 추천과 광고 영상을 함께 제공하는 A.I 추천 콘텐츠 비즈니스 플랫폼입니다. 고도화된 A.I 추천 기술과 자체 개발한 플레이어를 통해 다양한 제휴사에 추천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하고 광고 수익을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2020년 1월 서비스를 시작하여 영상 콘텐츠 제공사를 중심으로 서비스 제휴를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나. 주요 매출원(제품) 

 

1) 검색광고 

 검색광고는 검색어에 따라 이용자의 의도를 파악해서 원하는 정보를 전달하는 형태의 광고상품이며 입력된 검색어와 연관성이 높은 광고주의 웹사이트로 접속을 유도하는 광고입니다. 특히 검색광고의 경우 이용자가 목적성을 분명히 갖고 검색하는 경우에 노출되는 광고이기 때문에 효과가 탁월한 것으로 시장에서 평가 받고 있습니다.

 

검색광고는 광고 입찰시스템, 광고 노출시스템, 전국 영업망 구축 등 초기 투입 비용이 막대하게 소요되는 광고 유형입니다. 동사는 이러한 제약을 해결하고 안정적인 수익을 위해 검색광고 플랫폼을 제공하는 네이버와의 계약을 통해 검색광고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국내에는 3개의 주요 검색광고 공급사가 있으며 각각 네이버, 카카오, 구글입니다. 동사의 이용자 수와 검색량, 트래픽 규모는 위의 3개 사업자 중 어느 곳과도 계약할 수 있는 충분한 규모를 갖추고 있으나, 기대 매출규모와 안정성 측면에서 가장 우수한 국내 1위 검색광고 공급사인 네이버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2) 디스플레이 광고

 디스플레이 광고는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등의 광고물을 배너형태로 이용자에게 노출시켜 광고주의 웹사이트로 접속을 유도하는 광고유형입니다.

 

디스플레이 광고는 직접 영업 광고와 애드네트워크 광고로 구분됩니다. 직접 영업 광고는 미디어렙 및 주요 대행사와 연간단위의 제휴 계약을 체결하여 광고를 운영 및 판매하고 있으며, 애드네트워크 광고는 여러 애드네트워크 플랫폼을 연동하여 광고를 노출하고 수익을 얻는 방식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3) 커머스 광고

 동사의 커머스 광고는 디스플레이 광고의 유형에 속하지만 광고주가 인터넷 커머스 시장으로 제한되어 있는 버티컬 광고시장으로 구분됩니다.  '광고 중개' 사업방식으로 동사의 줌닷컴(서비스) 이용자를 대상으로 몇 가지 유형의 광고 상품을 커머스 사업자들에게 판매하여 수익을 얻는 방식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다. 회사의 경쟁력

 당사의 주요 경쟁력은 자체 개발한 검색엔진 및 모회사인 이스트소프트와의 협력을 통한 마케팅 경쟁력을 꼽을 수 있습니다. 당사는 검색엔진 기술력 보유를 최우선 과제로 삼고, 창립 초기부터 검색엔진 기술 강화에 노력해왔습니다. 2,000여대의 서버를 통해 월평균 30억 건의 문서를 서버에 인덱싱하여 검색결과로 제공하고 있으며, 매년 검색엔진의 지속적 성능 개선과 기능 고도화를 통해 양질의 검색 결과를 제공할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매년 검색 엔진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대용량 검색 데이터 및 로그 분석, 대규모 문서 검색 플랫폼 고도화를 매년 진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이용자가 양질의 검색결과를 빠르게 확인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지금까지 쌓아온 빅데이터 분석과 검색 역량을 바탕으로 딥러닝을 접목시켜 검색 품질과 서비스를 향상시키는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딥러닝을 통해 엄선된 검색결과를 제공하고, 이를 모바일까지 접목하여 보다 폭 넓은 검색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이러한 자체 보유 기술력은 발 빠른 의사결정을 돕고, 빠르게 변화하는 인터넷 환경에 유연하게 대응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보유 기술을 바탕으로 새롭게 출시하는 서비스 접목에 대한 빠른 의사결정은 서비스의 작은 부분부터 신규 서비스 런칭까지 빠르게 대응 할 수 있는 환경을 뒷받침 하고 있습니다.

또한 모회사인 이스트소프트와의 협력을 통한 마케팅으로 타사 대비  적은 비용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알약, 알집 등의 소프트웨어에서 제공하는 광고옵션인 시작페이지 설정을 독점적으로 제공받아 단기간에 이용자를 유입시키고 이용자를 꾸준히 확보해 나가고 있습니다.

시작페이지 설정은 네이버, 다음, 구글, MS, 네이트 등 모든 포털검색 서비스 제공사가 자신의 서비스를 통해 진행하고 있는 마케팅 방법으로, 시장에 안정적으로 자리매김 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마케팅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매출에 관한 사항

 

1. 매출 실적

당사의 수입원은 zum.com 포털을 통한 광고 수입으로 광고의 구분은 크게 검색, 디스플레이, 쇼핑, 기타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기준일 : 2021년 03월 31일]   (단위: 백만원, %)
매 출
유 형
 구     분 제6기1분기(2021년1분기) 제5기(2020년) 제4기(2019년)
매출액 비율 매출액 비율 매출액 비율
인터넷
포   털
zum.com

 검색 광고 2,301 37.67 9,421 39.56 10,933 44.30
 디스플레이 광고 1,914 31.35 7,035 29.54 6,626 26.85
 쇼핑 광고 1,456 23.84 6,413 26.93 6,156 24.94
기     타 436 7.14 945 3.97 966 3.91
매  출  총  계 6,107 100.00 23,814 100.00 24,680 100.00


2. 판매조직
2018년 08월까지 모회사인 (주)이스트소프트와의 총판 계약을 통하여 (주)이스트소프트에 광고 판매 관리 등을 위탁하였으나, 2018년 09월 01일부로 광고사업부문 양수를 통해 당사에서 판매조직을 운영하여 광고 영업 및 관리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3. 판매경로


가. 검색광고

국내 검색광고 플랫폼사(네이버)와 제휴하여 검색결과에서 노출되는 검색광고를 줌의 검색결과 페이지에 동일하게 노출하고 광고에 대한 수익을 배분 받습니다. 

 

나. 디스플레이 및 쇼핑 광고

당사의 별도 팀에서 직접 영업과 간접 영업, 광고 운영의 업무를 수행하여 이루어집니다. 

 

다. 플랫폼 제휴

검색광고는 네이버, 네트워크DA는 구글/카카오/크리테오 등 광고 플랫폼 제공회사와 제휴를 통해 zum.com 내의 지면에 노출되는 광고로 인한 수익을 배분받습니다.

라. 제휴 영업 관리

디스플레이 및 쇼핑 광고는 당사의 영업부서와 광고대행사, 미디어렙사와의 영업적 협력을 통해 매출이 발생합니다. 

 

마. 판매 전략

 당사의 판매 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ㆍ 신규광고 상품 개발

ㆍ 광고 효율 관리를 통한 광고주 만족도 향상

ㆍ 네트워크광고의 직접 효율 관리를 통한 매 시즌 최대 광고 매출 획득

ㆍ 다양한 제휴 및 협업을 통한 매출 확대

 

오늘의 기업 분석 결론

 

알약으로 유명한 이스트소프트사의 계열사 줌인터넷 회사입니다.

줌 포털로 이런 회사까지 상장 했는지 몰랐네요.

회사에 매출은 240억원이 약간 안되고 영업이익은 8억정도 합니다.

영업활동현금흐름도 괜찮고

ROE(%)은 4.49% 부채비율은 36% 자본유보율은 992%입니다.

배당은 안하네요.. 영업이익이 많지 않으니 배당하기는 그럴것 같네요.

줌인터넷에 대주주는 이스트소프트사입니다. 보유지분이 50%가 넘습니다.

주가는 코로나사태때 2,270원 하던 주가가 지금은 6,150원정도 하네요. 거의 3배 정도 올랐습니다.

최근  KB증권이 줌인터넷과 함께 만든 새로운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를 이르면 다음달 내놓습니다.

토스증권의 MTS가 큰 인기를 끌자 하반기 출시 예정인 카카오페이증권의 MTS에 앞서 서둘러 입지를 구축하기 위한 포석으로 풀이됩니다.

올 하반기 카카오페이증권이 MTS를 출시해 주식을 처음 시작하는 2030세대 '주린이(주식+어린이)'를 대거 유치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시장 선점에 속도를 내는 것 같습니다.

토스증권은 지난 16일 신규 증권 계좌 수가 200만개를 돌파했고,

신규 계좌 개설 고객 중 2030세대 비중은 약 70%(140만명)에 달했습니다.

줌인터넷도 새로운 사업으로 또다른 수익 모델을 만들려고 하고 있네요.. 

그래도 현재 재무제표로 보면 성장성이 많이 떨어지기는 합니다.

이점 명심하고 단타로 접근하실것 아니면 장기로는 조금은 지켜봐야 하지 않나 생각됩니다.

 

끝으로 맺음말

 

주식 투자는 하루하루 주가 변동성에 일희일비하지 않고

오직 기업과 동업한다는 마음으로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그러기에 기업분석은 필수입니다.

또한 기업을 이끄는 오너와 임직원에 대한 능력도 봐야 합니다.

옛날 대기업 1세대들은 힘든 경영 환경을 극복하고 오늘에 한국 경제를 만들었습니다.

처음부터 준비되어서 기업을 이끈 사람들은 없습니다.

사실 도전하고 극복하는 과정에서 회사는 성장하고 국민을 고용하고 세금을 내면서 나라에 이바지하게 됩니다.

이것이 기업에 최고의 복지이며 그것이 기업이 존재하는 이유입니다.

그러기에 어떤 환란이 와도 기업은 살아야 합니다. 그래야 고용도 하고 세금도 낼 수 있습니다.

 

요즘 들어 점점 흙수저가 금수저 되기 힘들다고 하지만 꼭 그렇지 않습니다.

노력하고 극복하겠다고 도전하는 사람만이 금수저가 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모든 것이 힘듭니다.

주식투자도 사자마자 떨어지고 어떨 때는 -30%까지 떨어질 때도 있습니다.

그럴 때 기업분석이 끝난 사람이라면 이것이 외부적인 요인인지 내부적인 요인인지 트렌드가 변한 건지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뚝심 있게 투자를 할 수 있기도 하고 아니면 손절할 수도 있습니다.

 

이제 여러분은 순간순간 변동성에 의지하면서 투자를 할지 아니면 기업과 동업을 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 모든 선택은 여러분이 책임을 져야 하고 그에 따른 보상!! 혹은 손해를 지셔야 합니다.

 

오늘도 꼭 기업과 동업하는 투자자가 되시고

여러분은 일상생활을 열심히 하다 보면 시간이 지나고 나면

투자한 돈이 여러분을 보호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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