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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

리드코프 기업분석 주가전망 (회사코드: 012700 ) 코스닥

by 주식아빠 부업아빠 2021. 5.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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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로 보시면 차트나 그림이 잘 안보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기업분석을 제대로 알고 싶다면 PC로 보시면 보다 편안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차트는 참고용으로만 보세요 진짜 중요한 것은 기업의 실적과 재무제표 및 성장성입니다.

기업이 실적이 있고 성장성이 있으면 차트는 당연히 따라옵니다.

그리고 너무 테마주나 재료에 편승한 주식을 매매하지 마세요.. 정신건강에 해롭습니다. ^^

 

▣ 일봉차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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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봉차트

주봉에 거래량은 중요합니다. 세력들이 다른것은 다 숨길수  있어도 거래량은 속일수 없기 때문에 그 표시가 주봉에서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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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봉차트

장기 투자하시는 분은 월봉차트도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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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무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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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종업종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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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1개월 외국인, 기관 매매동향 거래량

단타를 하시는 분이면 최근에 큰손이라고 할수 있는 기관과 외국인에 거래량이 중요합니다.

주가가 단기간에 성장할지 안할지는 최근 거래량이 모든것을 말하기도 하거든요.

외국인 투자 1개월 매매동향 기관 투자  1개월 매매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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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뉴스공시

호재성 뉴스는 주가를 순식간에 올리기도 하고 악재성 뉴스는 순식간에 떨어트리기도 합니다.

진짜 실력자들은 호재성 뉴스보다 악재성 뉴스에 투자를 해서 이익을 봅니다.

악재성뉴스가 단순한 해프닝이거나 회사가 컨트롤 할 수 있는 문제라면 고수들은 투자를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남들이 팔때 사고 남들이 살때 팔고 수익 실현을 하지요..이점 명심하고 뉴스는 단편으로 보시지 마시고 연관관계를 생각해서 추리해서 보시면 주가의 흐름도 보실수 있습니다.

 

제목 정보제공 날짜
[마켓인사이트]캑터스PE-리드코프, 메이슨캐피탈 인수 작업 마무리 한국경제 2021.04.22 16:41
리드코프, 작년 영업익 601억…전년比 11.51%↑ 이데일리 2021.03.08 12:19
리드코프, 투자사 `비에스렌탈` 금호타이어와 타이어 렌탈 서비스 출시 매일경제 2020.10.19 09:38
리드코프 투자사 비에스렌탈, 금호타이어와 타이어렌탈 서비스 출시 파이낸셜뉴스 2020.10.19 09:36
리드코프, 2Q 영업이익 144.8억…전년比 9.55%↓ 이데일리 2020.08.04 09:44
리드코프, 보통주 1주당 300원 중간배당 이데일리 2020.07.24 13:55
서홍민 회장 등 리드코프 임원진, 긴급재난지원금 전액 기부 조세일보 2020.05.25 10:32
서홍민 회장 비롯한 리드코프 임원, 코로나19 극복 지원에 적극 동참 아시아경제 2020.05.21 10:47


주주현황

보통 대주주의 지분이 높은 회사는 주가가 어느정도 안정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유동성이 많은 회사의 주식은 조금한 악재라도 주가가 금방 떨어지기 마련이죠.

물론 대형주 같은 경우(현대,삼성,LG,SK) 는 대주주 지분이 적기는 하지만 그래도 다른 기관이나 외국인.

국내 투자자들이 쉽게 팔지는 않아서 유동성이 다른 주식보다 낮으니 참고부탁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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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업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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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동사는 1977년 설립되었고 5개의 연결대상 종속회사가 있으며 주요사업으로는 석유사업, 소비자금융사업, 휴게소 사업이 있음.
  • 주요 제품으로는 유류, 소비자금융, 휴게소가 있으며 S-OIL과의 일반대리점 계약을 진행했고 소비자금융에서는 제 2금융권으로써 업계 최초로 인터넷 대출을 실시하여 대출규모를 늘리고 있음.
  • 주유소 NETWORK 강화를 통해 안정적인 판매망을 구축하고 다양한 판매촉진 방안 등을 개발 및 수립 중임.

투자의견 컨센서스

증권사 투자 의견은 없습니다.

 

▣ 최근연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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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매출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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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개발비 지출현황

없습니다.

 

직원 인원 현황 및 평균연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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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용등급 및 자본금 변동내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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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련 관계사 및 연결대상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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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섹터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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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금감원 공시

금감원 공시는 투자를 하는 사람이라면 꼭 봐야 합니다. 

힘들게 벌어서 기업분석도 제대로 안 하고 투자한다면 그야말로 그것은 투기입니다.

공시 하나만 제대로 봐도 이 회사가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미래비전은 있는지 회사 오너가 무슨 생각을 하는지 대충 알 수 있습니다. 그러니 꼭 보시길 바랍니다.

 

번호 공시대상회사 보고서명 제출인 접수일자
1   리드코프 주식등의대량보유상황보고서(일반)

디케이마린

2021.04.30
2   리드코프 주식등의대량보유상황보고서(일반)

디케이마린

2021.04.22
3   리드코프 [기재정정]타법인주식및출자증권취득결정

리드코프

2021.04.20
4   리드코프 주식등의대량보유상황보고서(일반)

디케이마린

2021.04.12
5   리드코프 [기재정정]최대주주변경을수반하는주식담보제공계약체결

리드코프

2021.04.12
6   리드코프 정기주주총회결과

리드코프

2021.03.26
7   리드코프 사업보고서 (2020.12)

리드코프

2021.03.18
8   리드코프 감사보고서제출

리드코프

2021.03.18
9   리드코프 주주총회소집공고

리드코프

2021.03.11
10   리드코프 주주총회집중일개최사유신고

리드코프

2021.03.11
11   리드코프 현금ㆍ현물배당결정

리드코프

2021.03.11
12   리드코프 주주총회소집결의

리드코프

2021.03.11
13   리드코프 주식등의대량보유상황보고서(일반)

디케이마린

2021.03.09
14   리드코프 연결재무제표기준영업(잠정)실적(공정공시)

리드코프

2021.03.08
15   리드코프 주식등의대량보유상황보고서(일반)

디케이마린

2021.02.19

주요사업의 내용
당사는 영업부문 내 석유사업본부, 소비자금융사업본부를 두고 있으며, 휴게소사업본부까지 총 3가지 사업본부를 영위하고 있으며, 향후 신규사업 추진을 위해 사업을 물색중에 있습니다.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① 영업부문
- 석유사업본부
석유대리점업은 정유회사 및 수입회사 등으로부터 제품을 공급받아 하부 유통회사와주유소에 판매하는 형태의 영업구조로서 수입회사들의 퇴출 이후 석유류 판매는 Major정유회사 위주로 안정화되어 현재는 각 지역을 거점으로 한 정유회사의 대리점형태로 국내 현물시장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소비자금융사업본부
소비자금융사업(대부업)은 「대부업의 등록 및 금융이용자보호에 관한 법률」(이하 대부업법”)에 따라 영위되는 사업분야를 지칭하는 개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대부업의 일반적인 특성은 낮은 신용등급으로 인해 1, 2 금융권에서 대출이 곤란한 개인(급여소득자 및 자영업자 등)을 대상으로 대출을 실행하되, 개인신용위험에 대한신속하고 정확한 평가를 통해 대출금수령까지 최소한의 시간을 소요하여 신속한 대출을 장점으로 하는 무담보 소액신용 대출형태를 취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즉, 기존의 1, 2 금융권에서 요구하는 까다로운 신용조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개인을 대상으로 대출을 실행하되, 신용위험으로 인한 대출금 회수의 Risk는 기존 제도권금융(은행, 카드 캐피탈, 저축은행)보다 높은 대출금리(2018년 2월 8일부터 법정최고이자율 연24% 시행)를 적용함으로써 수익을 창출하는 구조입니다.

② 휴게소사업본부
고속도로 휴게소는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고객에게 편의시설을 제공하고 식음료, 잡화등의 재화와 서비스를 판매하는 사업으로 수익성과 공익성이 함께 요구되는 사업입니다.

휴게소의 위치와 신설되는 고속도로망의 변화에 따른 고객유입의 변동성이 영업실적의 최대결정요인으로 넓은 주차공간과 쾌적한 편의시설/휴식공간, 다양한 판매상품, 친절한 서비스 등의 개선 노력을 통해 상호 경쟁하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① 영업부문
- 석유사업본부
현재 국제적인 메이저 석유기업 및 국내 정유사들이 석유사업의 환경변화(환경규제의 강화)에 맞는 석유제품 생산을 위해 고도화 석유정제시설(중질유를 경질유로 전환하는 시설)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를 하고 있는 상황속에서 정유회사와 주유소 또는 일반 소비자의 중간유통과정을 담당하는 석유대리점업의 석유류판매 특성상 석유산업 전체적인 전략방향과 성장에 따라 해당 업종의 성장성이 결정되는 측면이 강하기 때문에 흐름에 발 맞춰 나아가고 있는 실정입니다.

- 소비자금융사업본부
소비자금융사업은 과거 무분별한 개인신용대출로 인한 부실채권의 위험성을 인지한 제도권 금융기관(은행, 카드 캐피탈 등)의 소극적인 개인신용 대출정책으로 말미암아 상대적으로 신용위험도가 높은 개인대상의 소액급전 대출시장규모가 대부업권을 중심으로 크게 증가했습니다. 그러나, 최근 이러한 대부금융업권의 수익성에 대한 인식 제고,  제2금융권의 여신범위 확대, 금융감독기관의 검사강화, 세계경제여건의 악화등으로 자본조달 및 영업현황의 어려움이 예상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당사는 안정적인 경영과 수익창출을 위한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꾀할 것 입니다.

② 휴게소사업본부
고속도로 노선의 꾸준한 증가추세에 따라 고속도로 휴게소는 현재 약 180여개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한국도로공사에서는 고속도로 이용자의 편의증대를 위해 최근 간이휴게소, 졸음쉼터등을 확대하고 있어 기존 노선의 휴게시설수 증가는 적을 것으로 예상되나 신규노선의 증가로 전체 휴게시설수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경제성장에 따른 Leisure문화 생활의 증대, 주5일 근무제의 정착, 고속도로망의 확충 등의 영향으로 휴게소산업 전체의 성장성은 점차 높아지고 있어 꾸준한 성장이 예상됩니다. 다만, 새로운 고속도로망과 고속전철의 신설에 따른 이용객 분산효과와 민간업체간 경쟁심화 등이 휴게소업체별 성장성에는 감소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① 영업부문
- 석유사업본부
석유류 소비가 1차 에너지 소비의 50%이상을 차지하고 있다는 점에서 석유대리점업은 계절적 변동성에 따른 소비량 변화와 국제유가를 비롯한 국내경기의 변동과 밀접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 소비자금융사업본부
소비자금융사업의 경우 아직까지 소비자금융시장과 거시경제변수간의 상관계수를 정확하게 분석한 자료가 없습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소비자금융시장은 경기변동에 따른 소비성향 및 소비수준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② 휴게소사업본
고속도로 휴게소사업은 이용고객이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고객으로 한정되어 있고 휴게소간 이격거리를 감안하여 건설됨으로 타 유통업종에 비해 경기변동은 민감하지 않은 편입니다. 교통기술의 변화, 지리적·환경적 변화등  경제지표의 등락, 계절 및 기후의 변동 등이 휴게소 이용고객의 수와 매출액에 영향을 미칠 수는 있습니다.
최근 고속도로 휴게소는 대형화, 복합문화시설화하고 있어 문화, 쇼핑, 체험의 공간으로 발전하는 새로운 수익모델을 개발하여 지속적인 수익창출방안을 꾸준히 모색하고 있습니다

(4) 경쟁요소

① 영업부문
- 석유사업본부
석유대리점업은 정유회사의 하부 유통망구조를 담당하고 있다는 점에서 Major정유회사를 통한 안정적인 제품공급과 주유소 및 일반판매소 등의 매출처 확보가 중요한 경쟁요소로 작용합니다. 이에 당사는 2017년 1월부터 S-OIL과 일반대리점 계약을 체결하여 제품수급의 안정성을 높이고 전국으로 영업권역을 확장하여 경쟁력을 제고하였습니다.

- 소비자금융사업본부
· 신속성·편리성

대출신청에서 승인에 이르기까지 신속성과 편리성을 선호하는 소비자금융시장의 특성상 대출신청에 필요한 구비서류를 최소화하고 대출신청방식을 다양화하여 고객의 편리함을 도모함은 물론 대출승인여부를 신속하게 결정하여 신속한 대출이 이루어질수 있도록 하는 것이 소비자금융사업의 중요한 경쟁요소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심사능력 및 고객관리

신용도가 낮은 고객층을 대상으로 대출이 이루어지는 사업의 특성상 신속하고 정확하게 고객에 대한 신용평가가 이루어 질 수 있는 체계적인 심사시스템과 숙련된 대출담당직원을 통한 사후고객관리 및 추심능력이 중요한 경쟁요소입니다.

·자금조달능력

유효·적절한 시기에 낮은 비용으로 필요한 규모의 자금을 조달하는 것이 양호한 수익성을 유지하는데 있어 필수적인 경쟁요소입니다.


② 휴게소사업본
고속도로 휴게소는 한국도로공사 소유의 영업시설을 임차하여 위탁운영하는 사업구조로 신규노선의 신설 휴게소, 기존 노선의 계약종료 휴게소는 경쟁입찰 방식으로 기존 계약 운영중인 휴게소는 한국도로공사의 운영평가제도를 통해 재계약 여부를 결정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오랜기간 휴게소 사업을 운영한 경험을 바탕으로 매년 운영평가에서 우수한 성과를 내고 있어 향 후 지속적인 운영권 유지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접 경쟁휴게소와 차별화되는 특화된 상품과 직원의 서비스, 각종 편의시설 그리고 다양한 상품구성 등의 질적인 차별화로 수익 증대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① 영업부문
- 석유사업본부
사는 S-OIL과 일반대리점 계약을 체결하여 호남지역 외에도 수도권, 충청권, 경상권까지 매출처를 확장하고 20여개의 주유소 NETWORK를 확충하여 지속성장의 기틀을 다진 대리점업과 기 보유중인 목포저유소 저장시설을 이용한 탱크 임대업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가 소유하고 있는 전남 영암군 소재 바다주유소 임대 및 전남 나주 소재 삼영주유소를 전대하여 수익을 재창출하고 있으며 이는 향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수익모델입니다.

- 소비자금융사업본부
당사는 2003년 2월 7일 대부금융업을 영위하기 위하여 서울특별시에 대부업등록을 한 후, 개정된「대부업법」에 따라 2016년 7월 25일부터는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에 등록기관을 변경하였습니다.
또한 대부금
융업계 최초로 실시한 인터넷 대출을 통해 대출규모를 점차 늘려가고 있으며 2009년 4월에는 대출조회기록이 남지 않는 '안심조회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이면서 영업활동을 강화하였습니다. 이러한 '안심조회서비스'는 그 동안 대출신청을 하면 조회기록이 남게되어 신용평점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는 이유로 대출신청을 꺼려 왔던 고객들에게 조회기록이 없이 대출가능여부 및 이자율 등을 사전에 알려줌으로써 보다 적극적으로 대출신청을 유도하는 마케팅이었습니다.
또한 2013년 8월부터 일부 고객에 대한 대출금리를 기존보다 10% 인하함은 물론 2014년 4월 2일부터 시행된 법정최고이자율 인하보다 한 달 먼저 금리를 인하하여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친 바 있습니다. 향후에도 회사의 이미지를 제고하고,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다양한 마케팅을 펼칠 계획입니다.

② 휴게소사업본부
1995년 4월 한국도로공사로부터 경부고속도로 하행선 천안호두휴게소의 위탁운영권을 획득하여 운영을 시작한 이래, 5년 단위로 한국도로공사와 재계약을 체결하여 휴게소운영권을 확보하여 현재 운영 중에 있으며, 정기적인 직원서비스 교육 및 신규시설투자 등을 바탕으로 매년 4%이상의 매출성장을 이루어 전국 180여개 휴게소 중 상위권의 매출 순위를 달성하고 있습니다.

 

 

(2) 시장점유율 등

① 영업부문
- 석유사업본부
전국에 약 300여개의 석유대리점업체가 존재하며 대리점업계의 실정상 각 대리점의 규모나 지역별로 분화된 판매방식 등이 다양하여 정확한 시장점유율의 통계가 없을 뿐만 아니라 그 의미도 없습니다.

- 소비자금융사업본부
대부금융업은 현재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개별적으로 대부금융업체를 관리하고 있는 관계로 정기적으로 집계된 정확한 통계자료가 없으며, 등록한 대부금융업체 중 감사보고서를 제출한 업체는 당사를 비롯하여 아프로파이낸셜대부, 산와대부, 웰컴크레디라인대부, 바로크레디트대부, 태강대부 등 소수에 불과하고 이들 중 당사는 상위권으로 추정됩니다.
특히 러시앤캐시, 미즈사랑, 원캐싱을 포함하는 아프로파이낸셜그룹이 2024년까지 대부업을 완전히 철수한다고 발표했으며, 이와 비슷한 시기에 저축은행을 인수한 웰컴크레디라인대부(웰컴론) 또한 이와 유사한 계획
을 가지고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바, 당사의 시장점유율은 향후 증가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② 휴게소사업본
한국도로공사의 전국 고속도로휴게소 180여개의 최근 년간 매출실적을 비교하면 당사의 천안호두(부산방향)휴게소는 매출기준 21~22위권을 유지하고 있으며 충청권 고속도로 휴게소 28개소 중 6위권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3)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오늘의 기업 분석 결론

회사는 지난해 연결기준 영업익이 전년 대비 11.51% 증가한 601억원으로 잠정집계됐다고 8일 공시했습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3732억원으로 24.66% 감소했지만. 당기순이익은 459억원으로 전년 대비 13.03% 늘었습니다.

이 회사는 대출회사로만 생각했는데 주유소 사업, 휴게소 사업까지 사업 다각화를 이루었습니다.

그래서 대출회사로만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매출은 해마다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꾸준했고 작년에도 매출은 적었지만

오히려 영업이익은 2019년보다 늘었습니다.

영업활동현금흐름도 2018년부터 플러스로 전환되었고,

ROE(%)도 10% 내외로 꾸준합니다. 부채비율은 164%이고

자본유보율은 2,807%로 상당히 괜찮은 회사입니다.

작년만 빼고 배당수익은 조금 인색한 면이 있습니다.

현금배당성향(%)은 작년만 뺴고 10%내외이고 현금배당수익률은 2%가 넘습니다.

작년에는 배당성향이 44%가 넘고 배당수익률은 11%가 넘었습니다.

월봉 차트기준으로 보면 9,000원 내외라서 조금 고점 같은 느낌이 듭니다. 

이점 유의해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끝으로 맺음말

 

주식 투자는 하루하루 주가 변동성에 일희일비하지 않고

오직 기업과 동업한다는 마음으로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그러기에 기업분석은 필수입니다.

또한 기업을 이끄는 오너와 임직원에 대한 능력도 봐야 합니다.

옛날 대기업 1세대들은 힘든 경영 환경을 극복하고 오늘에 한국 경제를 만들었습니다.

처음부터 준비되어서 기업을 이끈 사람들은 없습니다.

사실 도전하고 극복하는 과정에서 회사는 성장하고 국민을 고용하고 세금을 내면서 나라에 이바지하게 됩니다.

이것이 기업에 최고의 복지이며 그것이 기업이 존재하는 이유입니다.

그러기에 어떤 환란이 와도 기업은 살아야 합니다. 그래야 고용도 하고 세금도 낼 수 있습니다.

 

요즘 들어 점점 흙수저가 금수저 되기 힘들다고 하지만 꼭 그렇지 않습니다.

노력하고 극복하겠다고 도전하는 사람만이 금수저가 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모든 것이 힘듭니다.

주식투자도 사자마자 떨어지고 어떨 때는 -30%까지 떨어질 때도 있습니다.

그럴 때 기업분석이 끝난 사람이라면 이것이 외부적인 요인인지 내부적인 요인인지 트렌드가 변한 건지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뚝심 있게 투자를 할 수 있기도 하고 아니면 손절할 수도 있습니다.

 

이제 여러분은 순간순간 변동성에 의지하면서 투자를 할지 아니면 기업과 동업을 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 모든 선택은 여러분이 책임을 져야 하고 그에 따른 보상!! 혹은 손해를 지셔야 합니다.

 

오늘도 꼭 기업과 동업하는 투자자가 되시고

여러분은 일상생활을 열심히 하다 보면 시간이 지나고 나면

투자한 돈이 여러분을 보호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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