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분석

노랑풍선 기업분석 주가전망 (회사코드: 104620) 코스닥

by 주식아빠 부업아빠 2021. 4. 30.
반응형

모바일로 보시면 차트나 그림이 잘 안보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기업분석을 제대로 알고 싶다면 PC로 보시면 보다 편안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차트는 참고용으로만 보세요 진짜 중요한 것은 기업의 실적과 재무제표 및 성장성입니다.

기업이 실적이 있고 성장성이 있으면 차트는 당연히 따라옵니다.

그리고 너무 테마주나 재료에 편승한 주식을 매매하지 마세요.. 정신건강에 해롭습니다. ^^

 

▣ 일봉차트

 

 

주봉차트

주봉에 거래량은 중요합니다. 세력들이 다른것은 다 숨길수  있어도 거래량은 속일수 없기 때문에 그 표시가 주봉에서 나타납니다.

월봉차트

장기 투자하시는 분은 월봉차트도 중요합니다.

재무제표

동종업종 비교

 

 

최근 1개월 외국인, 기관 매매동향 거래량

단타를 하시는 분이면 최근에 큰손이라고 할수 있는 기관과 외국인에 거래량이 중요합니다.

주가가 단기간에 성장할지 안할지는 최근 거래량이 모든것을 말하기도 하거든요.


 뉴스공시

호재성 뉴스는 주가를 순식간에 올리기도 하고 악재성 뉴스는 순식간에 떨어트리기도 합니다.

진짜 실력자들은 호재성 뉴스보다 악재성 뉴스에 투자를 해서 이익을 봅니다.

악재성뉴스가 단순한 해프닝이거나 회사가 컨트롤 할 수 있는 문제라면 고수들은 투자를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남들이 팔때 사고 남들이 살때 팔고 수익 실현을 하지요..이점 명심하고 뉴스는 단편으로 보시지 마시고 연관관계를 생각해서 추리해서 보시면 주가의 흐름도 보실수 있습니다.

 

제목 정보제공 날짜
노랑풍선, 여행 사업 재개 속도전.."홈쇼핑 여행 상품 출시" 서울경제 2021.04.22 17:29

관련뉴스 2건 더보기

노랑풍선X홈앤쇼핑, 코로나 이후 첫 '괌 호텔 상품' 론칭 머니투데이 2021.04.22 16:26
 
주가 두둥실 뜬 '노랑풍선' 단기차입금 어떡하나[분석+] 한국경제 2021.04.21 14:53
노랑풍선, 롯데원티비서 국내 여행상품 시리즈 방송 이데일리 2021.04.21 11:25
노랑풍선, 소멸예정 포인트 유효기간 2년 연장 머니투데이 2021.04.01 16:37
 
노랑풍선, ‘특별한 제주여행’ 기획전 이데일리 2021.03.17 11:53
[마켓인]시너지IB투자, 노랑풍선 전환사채에 50억원 투자 이데일리 2021.03.12 17:38

관련뉴스 3건 더보기

노랑풍선, 200억 규모 자금 유치…”미래 성장 위한 투자 재원 확보” 파이낸셜뉴스 2021.03.11 08:56

관련뉴스 2건 더보기

노랑풍선, 롯데호텔과 손잡고 차별화된 ‘호캉스 상품’ 출시 머니투데이 2021.03.10 17:19
노랑풍선, 100억 규모 사모 CB 발행 결정 헤럴드경제 2021.03.10 16:43


주주현황

보통 대주주의 지분이 높은 회사는 주가가 어느정도 안정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유동성이 많은 회사의 주식은 조금한 악재라도 주가가 금방 떨어지기 마련이죠.

물론 대형주 같은 경우(현대,삼성,LG,SK) 는 대주주 지분이 적기는 하지만 그래도 다른 기관이나 외국인.

국내 투자자들이 쉽게 팔지는 않아서 유동성이 다른 주식보다 낮으니 참고부탁드려요.

▣ 기업개요

  • 동사는 일반 여행업(여행알선) 및 항공권 및 선표 발권 판매업 등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할 목적으로 2001년 8월 13일에 설립되었음.
  • 일반여행업과 항공권 및 선표 발권 판매업 등을 목적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내국인 및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국내외 기획여행상품과 항공권 판매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반영하기 위해 2020년 오픈을 목표로 'OTA 플랫폼 구축 개발 계획'을 수립 후 프로젝트 진행 중임.

투자의견 컨센서스

증권사 투자 의견은 없습니다.

 

▣ 최근연혁

 

주요 매출구성

▣ 연구개발비 지출현황

없습니다.

 

직원 인원 현황 및 평균연봉

 

 

▣ 신용등급 및 자본금 변동내역

 

▣ 관련 관계사 및 연결대상회사

 

▣ 섹터분석

 

 

최근 금감원 공시

금감원 공시는 투자를 하는 사람이라면 꼭 봐야 합니다. 

힘들게 벌어서 기업분석도 제대로 안 하고 투자한다면 그야말로 그것은 투기입니다.

공시 하나만 제대로 봐도 이 회사가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미래비전은 있는지 회사 오너가 무슨 생각을 하는지 대충 알 수 있습니다. 그러니 꼭 보시길 바랍니다.

 

번호 공시대상회사 보고서명 제출인 접수일자
1   노랑풍선 정기주주총회결과

노랑풍선

2021.03.26
2   노랑풍선 사업보고서 (2020.12)

노랑풍선

2021.03.18
3   노랑풍선 [기재정정]매출액또는손익구조30%(대규모법인은15%)이상변동

노랑풍선

2021.03.18
4   노랑풍선 감사보고서제출

노랑풍선

2021.03.18
5   노랑풍선 증권발행결과(자율공시) (제2회차 BW)

노랑풍선

2021.03.12
6   노랑풍선 증권발행결과(자율공시) (제1회차 CB)

노랑풍선

2021.03.12
7   노랑풍선 주주총회소집공고

노랑풍선

2021.03.11
8   노랑풍선 주요사항보고서(신주인수권부사채권발행결정)

노랑풍선

2021.03.10
9   노랑풍선 주요사항보고서(전환사채권발행결정)

노랑풍선

2021.03.10
10   노랑풍선 [기재정정]주주총회소집결의

노랑풍선

2021.03.10
11   노랑풍선 주주총회집중일개최사유신고

노랑풍선

2021.02.09
12   노랑풍선 주식등의대량보유상황보고서(일반)

고재경

2021.01.22
13   노랑풍선 임원ㆍ주요주주특정증권등소유상황보고서

최명일

2021.01.22
14   노랑풍선 임원ㆍ주요주주특정증권등소유상황보고서

권오현

2021.01.06
15   노랑풍선 임원ㆍ주요주주특정증권등소유상황보고서

김태규

2020.12.17

당사는 일반 여행업(여행알선) 및 항공권 및 선표 발권 판매업 등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할 목적으로 2001년 8월 13일에 설립되었습니다.

 

중소기업 해당 여부
당사는 공시서류제출일 현재 중소기업에 해당합니다.

 

주요 사업의 내용
당사는 일반여행업과 항공권 및 선표 발권 판매업 등을 목적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내국인 및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국내외 기획여행상품과 항공권 판매 등 이에 관련되는 일련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본현지법인(YELLOW BALLOON JAPAN, CO., LTD) 설립을 통해 해외를 거점으로 한 여행 서비스 제공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노랑풍선시티버스'의 100% 지분 인수를 통해 사업을 다각화하고 있습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II. 사업의 내용'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계열회사에 관한 사항
당사는 공시서류제출일 현재 2개의 계열회사를 가지고 있으며, 그 현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 회사명 상장여부 지분율
국내법인 (주)노랑풍선시티버스 비상장 100%
해외법인 YELLOW BALLOON JAPAN, CO., LTD  비상장  30%

경쟁 우위 요소

1) 지역별 비중
여행수요는 자연재해, 테러 및 정치,사회적 요인 등에 영향을 받습니다. 이슈가 발생한 지역은 방문에 대한 고객들의 불안감, 거부감 등의 요인으로 일시적인 모객 감소 및 예약률 감소가 불가피합니다. 당사는 이러한 여행산업의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해 송출객 수 비중을 지역별로 골고루 분포되게 함으로써 한 지역의 타격에 의한 모객수 급감 및 매출감소 위험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2) 가격 경쟁력 및 상품 다양화
여행사의 판매 방식은 크게 간접판매와 직접판매 두 방식으로 나뉘어집니다. 간접판매는 전국에 대리점을 두고 있어 시장점유율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대리점에 지급해야하는 수수료로 인해 상품가격이 비교적 높게 형성되어집니다. 반면 당사는 대리점을 거치지 않아 대리점 수수료를 제외한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상품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지호텔 및 항공사, 관광청과의 긴밀한 네트워크를 구축함으로써 원가경쟁력을 확보해 상품의 가격 경쟁에서 경쟁 우위를 갖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해외여행을 경험한 여행자의 비중이 늘면서 다양해진 고객들의 니즈를 반영한 상품들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호경기 때는 남들에게 보이기 위해 소비하는 과시소비가, 경제위기 때에는 무조건 아끼는 알뜰소비가 유행하였다면 최근에는 자신이 가치를 부여하거나 본인의 만족도가 높은 소비재는 과감히 소비하고  지향하는 '가치소비'가 성행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하여 비즈니스 항공권, 1급호텔, 고급 식당 등이 결합된 프리미엄 상품 개발 및 판매에 주력하고 있으며, 상품 퀄리티 대비 합리적인 가격을 제시함으로서 '가치소비'에 맞는 다양한 경쟁력있는 상품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3) 브랜드 파워
또한 당사는 가격 경쟁력과 더불어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매체를 활용한 마케팅을 통해 강력한 브랜드 인지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네이버 등 포털 사이트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소셜 미디어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여 한국인터넷소통협회가 주관하는 '대한민국 소셜 미디어 대상' 부문에서 7년 연속 1위를 수상하였습니다. 뿐만아니라 '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을 5회 연속 획득하며 고객에게 신뢰를 얻는 높은 브랜드 가치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5. 향후 전략
욜로족(YOLO : You Only Live Once)으로 대표되는 라이프 스타일의 대중화는 여행이라는 소비를 높였으며 해외여행의 빈도가 높아질수록 '보는(To see) 여행'에서 '직접 즐기는(To do) 소비 심리'로 여행 문화는 변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메타서치 및 OTA(Online Travel Agency)의 발달과 함께 모바일에 익숙한 밀레니엄 세대를 중심으로 항공권, 호텔 등의 가격경쟁 심화로 인한 가격저하는 여행소비를 더욱 부추기는 시장 환경으로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구조적 성장기에 진입한 글로벌 OTA시장은 LCC 항공사 노선 증편과 개별자유여행객의 연간 출국 횟수 증가 등 긍정적 요소로 인하여 향후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급변하는 여행시장에 대처하고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반영하기 위해 2021년 오픈을 목표로 'OTA 플랫폼 구축 개발 계획'을 수립 후 프로젝트 진행 중에 있습니다. 항공 및 호텔, 다양한 여행상품과 서비스를 One-Stop으로 고객에게 제공하며 통합관리가 가능한 운영시스템입니다. 해당 시스템 하나로 본인이 원하는 항공, 호텔, 액티비티 상품을  조합해 개인 맞춤형(DIY) 여행상품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며, 당사는 지역별 숙소 및 단품에 대한 교섭력을 높여 원가우위를 지속적으로 확보할 계획입니다.  당사의 강점인 가격 경쟁력, 패키지 브랜드, 국내시장 항공권 시장점유율 등을 내세워 내국인을 대상으로 FIT시장에 성공적 진입한 후 추후 외형성장과 시장점유율 확대에 주력할 계획입니다.

또한 FIT시장 성장에 대비하고, 인바운드 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노랑풍선 시티투어버스를 100% 자회사로 인수하였으며, 2018년 해외 주요 거점인 일본 현지에 법인을 설립하였습니다. 새로운 시장 진출로 해외네트워크를 구축함으로써 추후 진출 지역에서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예정입니다.

 

오늘의 기업 분석 결론

여행주가 전반적으로 안 좋은 상태입니다.

노란풍선은 2018년까지 매출이 상승하다가 2019년 매출이 줄어들고 2019년 부터 영업이익이 적자입니다.

거기다가 작년에는 매출이 2019년보다 3분의 1 이하로 줄어든 200억원입니다.

영업이익이 63억원 적자입니다. 

영업활동현금흐름 작년에 마이너스고 ROE(%)가  마이너스 11%대입니다.

부채비율 61.27%, 자본유보율 1,971%입니다.

주가는  처음보다 고공 행진입니다.

코로나사태이후 주가는 거의 6배 이상 되네요...

현재 적자기업인데 미래에 여행 경기가 좋아질것으로 생각되어 주가는 상승중입니다.

최근에 기관이나 외국인이 매수를 하는 중입니다.

저라면 현재 엉업이익이 적자인데 주가는 너무 고점이라서 투자하기에는 애매합니다. ~^^

 

끝으로 맺음말

 

주식 투자는 하루하루 주가 변동성에 일희일비하지 않고

오직 기업과 동업한다는 마음으로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그러기에 기업분석은 필수입니다.

또한 기업을 이끄는 오너와 임직원에 대한 능력도 봐야 합니다.

옛날 대기업 1세대들은 힘든 경영 환경을 극복하고 오늘에 한국 경제를 만들었습니다.

처음부터 준비되어서 기업을 이끈 사람들은 없습니다.

사실 도전하고 극복하는 과정에서 회사는 성장하고 국민을 고용하고 세금을 내면서 나라에 이바지하게 됩니다.

이것이 기업에 최고의 복지이며 그것이 기업이 존재하는 이유입니다.

그러기에 어떤 환란이 와도 기업은 살아야 합니다. 그래야 고용도 하고 세금도 낼 수 있습니다.

 

요즘 들어 점점 흙수저가 금수저 되기 힘들다고 하지만 꼭 그렇지 않습니다.

노력하고 극복하겠다고 도전하는 사람만이 금수저가 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모든 것이 힘듭니다.

주식투자도 사자마자 떨어지고 어떨 때는 -30%까지 떨어질 때도 있습니다.

그럴 때 기업분석이 끝난 사람이라면 이것이 외부적인 요인인지 내부적인 요인인지 트렌드가 변한 건지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뚝심 있게 투자를 할 수 있기도 하고 아니면 손절할 수도 있습니다.

 

이제 여러분은 순간순간 변동성에 의지하면서 투자를 할지 아니면 기업과 동업을 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 모든 선택은 여러분이 책임을 져야 하고 그에 따른 보상!! 혹은 손해를 지셔야 합니다.

 

오늘도 꼭 기업과 동업하는 투자자가 되시고

여러분은 일상생활을 열심히 하다 보면 시간이 지나고 나면

투자한 돈이 여러분을 보호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