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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

위니아딤채 기업분석 주가전망 (회사코드: 071460) 코스닥

by 주식아빠 부업아빠 2021. 4.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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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로 보시면 차트나 그림이 잘 안보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기업분석을 제대로 알고 싶다면 PC로 보시면 보다 편안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차트는 참고용으로만 보세요 진짜 중요한 것은 기업의 실적과 재무제표 및 성장성입니다.

기업이 실적이 있고 성장성이 있으면 차트는 당연히 따라옵니다.

그리고 너무 테마주나 재료에 편승한 주식을 매매하지 마세요.. 정신건강에 해롭습니다. ^^

 

▣ 일봉차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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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봉차트

주봉에 거래량은 중요합니다. 세력들이 다른것은 다 숨길수  있어도 거래량은 속일수 없기 때문에 그 표시가 주봉에서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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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봉차트

장기 투자하시는 분은 월봉차트도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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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무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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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종업종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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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1개월 외국인, 기관 매매동향 거래량

단타를 하시는 분이면 최근에 큰손이라고 할수 있는 기관과 외국인에 거래량이 중요합니다.

주가가 단기간에 성장할지 안할지는 최근 거래량이 모든것을 말하기도 하거든요.

외국인 투자 1개월 매매동향 기관 투자  1개월 매매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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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뉴스공시

호재성 뉴스는 주가를 순식간에 올리기도 하고 악재성 뉴스는 순식간에 떨어트리기도 합니다.

진짜 실력자들은 호재성 뉴스보다 악재성 뉴스에 투자를 해서 이익을 봅니다.

악재성뉴스가 단순한 해프닝이거나 회사가 컨트롤 할 수 있는 문제라면 고수들은 투자를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남들이 팔때 사고 남들이 살때 팔고 수익 실현을 하지요..이점 명심하고 뉴스는 단편으로 보시지 마시고 연관관계를 생각해서 추리해서 보시면 주가의 흐름도 보실수 있습니다.

 

제목 정보제공 날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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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주현황

보통 대주주의 지분이 높은 회사는 주가가 어느정도 안정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유동성이 많은 회사의 주식은 조금한 악재라도 주가가 금방 떨어지기 마련이죠.

물론 대형주 같은 경우(현대,삼성,LG,SK) 는 대주주 지분이 적기는 하지만 그래도 다른 기관이나 외국인.

국내 투자자들이 쉽게 팔지는 않아서 유동성이 다른 주식보다 낮으니 참고부탁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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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업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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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동사는 종합가전제품 제조를 사업목적으로 설립되어 김치냉장고 외 다양한 주방/생활가전을 제조하고 있음.
  • 김치냉장고는 딤채, 전기밥솥은 딤채쿡, 프리미엄 냉장고는 프라우드, 기타 주방/생활가전 상품은 위니아 브랜드명으로 관리하고 있음.
  • 2018년에 이어 2019년에도 IDEA 어워드, 일본 굿디자인, 한국 굿디자인,한국 핀업어워드, 대한민국 디자인전람회 등에서 총 13건의 수상을 받아 디자인 경쟁력이 더욱 강화되었음을 입증함.

투자의견 컨센서스

증권사 투자 의견은 없습니다.

 

▣ 최근연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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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매출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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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개발비 지출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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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원 인원 현황 및 평균연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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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용등급 및 자본금 변동내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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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련 관계사 및 연결대상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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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섹터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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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금감원 공시

금감원 공시는 투자를 하는 사람이라면 꼭 봐야 합니다. 

힘들게 벌어서 기업분석도 제대로 안 하고 투자한다면 그야말로 그것은 투기입니다.

공시 하나만 제대로 봐도 이 회사가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미래비전은 있는지 회사 오너가 무슨 생각을 하는지 대충 알 수 있습니다. 그러니 꼭 보시길 바랍니다.

 

번호 공시대상회사 보고서명 제출인 접수일자
1   위니아딤채 연결재무제표기준영업(잠정)실적(공정공시)

위니아딤채

2021.04.28
2   위니아딤채 타인에대한채무보증결정

위니아딤채

2021.04.02
3   위니아딤채 정기주주총회결과

위니아딤채

2021.03.26
4   위니아딤채 임원ㆍ주요주주특정증권등소유상황보고서

진학성

2021.03.24
5   위니아딤채 [기재정정]사업보고서 (2020.12)

위니아딤채

2021.03.22
6   위니아딤채 [첨부정정]감사보고서제출

위니아딤채

2021.03.22
7   위니아딤채 주식등의대량보유상황보고서(일반)

딤채홀딩스

2021.03.12
8   위니아딤채 의결권대리행사권유참고서류

위니아딤채

2021.03.09
9   위니아딤채 주주총회소집공고

위니아딤채

2021.03.09
10   위니아딤채 주주총회집중일개최사유신고

위니아딤채

2021.03.09
11   위니아딤채 주주총회소집결의

위니아딤채

2021.03.09
12   위니아딤채 [기재정정]회계처리기준위반행위로인한증권선물위원회의검찰고발등

위니아딤채

2021.03.09
13   위니아딤채 임원ㆍ주요주주특정증권등소유상황보고서

박은광

2021.02.26
14   위니아딤채 임원ㆍ주요주주특정증권등소유상황보고서

전성필

2021.02.25
15   위니아딤채 임원ㆍ주요주주특정증권등소유상황보고서

김영찬

2021.02.25

회사의 현황

 

(1) 사업 카테고리별 현황

 

a. 미식가전

당사의 주력제품인 김치냉장고 관련내용 위주로 정리하였습니다.

 

[산업의 개요]

          '90년대부터 주거환경이 일반 주택에서 아파트, 빌라 등 공동주택으로 변화함에 따라 김치냉장고의 수요가 창출되었습니다. 국내 최초의 김치냉장고 딤채를 시작으로, 경쟁사에서 다양한 제품을 시장에 선보이며 국내 김치냉장고 시장 규모는 1조원규모로 성장하였습니다. 한국에서 김치냉장고는 TV, 냉장고, 세탁기와 함께 생활필수가전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김치냉장고는 국내와 해외 교포사회를 중심으로만 한정적인 시장입니다. 이에, 당사는 김치냉장고의 높은 보존성을 앞세워 다용도 신선식품 보관 가전으로 포지셔닝하고, 소비자의 인식을 바꾸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최근 경향]

          최초의 김치냉장고는, 김치독과 같이 땅에 묻는 형태로 개발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뚜껑형 제품에서 보관용기 이동성을 높이고, 다양한 제품 보관이 가능한 형태로 개발 된 것이 스탠드형 김치냉장고 입니다. 최근, 스탠드형 김치냉장고는 용량이 500리터까지 늘어나며, 4도어 대용량 스탠드 김치냉장고가 시장 내 주력 제품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1인 가구에서도 신선식품 보관에 강점이 있는 김치냉장고를 가정에서의 첫 냉장고로 선택하는 사례도 있어 김치냉장고가 일반 냉장고의 보완재가 아닌 대체제로 자리잡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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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의 계절적 요인]

          김치냉장고는 계절성 상품으로 9~12월에 걸친 김장시즌에 연간 판매수량의 55% 이상이 집중되어 있으며, 극성수기인 10~11월 판매량이 전체 판매의 40%
이상을 차지합니다. 극성수기의 시장 시점은 매해 평균기온에 따라 1~2주의 차이를 보이지만, 온도 영향으로 성수기 판매량이 큰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김치냉장고의 대형화 및 필수 가전화로 성수기 집중 비중은 낮아지고 있으며, 지난 3년간의 매출실적을 보면 상반기 매출이 차츰 증가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는, 성수기  매출 집중도가 점차 해소되는 모습을 보일 것으로 예상합니다.

 

[경기 변동과의 관계]

          김치냉장고는 권장사용기한이 7년인 대표적인 내구재로 비교적 일정한 교체주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경기변동에 따라 수요가 변동되기 보단 사용기한 경과 및 신규입주 또는 이사 등의 사유로 구매가 이루어지는 경향이 존재합니다

  

b. 에어가전

공기청정기, 에어워셔 등 공기정화 가전에 관련한 내용입니다.

 

[산업의 개요]

          한국에서 에어가전은 새집증후군, 황사 등의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도입되었  습니다. 최근 5년 사이 심각해진 미세먼지 문제, 공기 중 유해물질, 주상복합 아파트 환기문제에 대한 해소책으로 에어가전의 수요가 성장하였습니다.

[최근 경향]

          국내 공기청정기 판매량은 2014년 40만대에서 2019년 400만대 수준으로 성장하였습니다. 이는 한 장소에서 각 방마다 에어가전을 설치하여 사용하는 수요가  늘어난 것에서 기인한것으로 해석됩니다. 더불어, 공기청정 효과와  Coverage가    넓은 대용량 제품 하나를 사용하려는 성향도 강해지고 있어 대용량 제품의 판매도  꾸준히 증가세에 있습니다.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필터 타입을 달리 구성한 맞춤형 제품도 등장하며 사이즈의 대형화, 기능에 따른 세분화의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거주지, 사무실에서 사용하는 거치형 제품뿐 아니라 차량용, 휴대용과 같이 소형화 된 제품이 속속 등장하며 에어가전 시장에도 새로운 세그먼트가 성장하는 중입니다.

          국내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대기오염이 심해지며 글로벌 공기청정기        시장은 연평균 10% 내외의 성장률을 보입니다. 특히, 중국과 인도의 공기청정기    보급률이 5% 미만으로 성장 가능성이 높은 시장으로 여겨져, 한국의 인지도 있는   업체들이 적극적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산업의 계절적 요인]

          황사와 미세먼지가 집중되는 봄철에 공기청정기 수요가 집중되어 있었으나, 대기오염이 심각해지며 계절성이 계속 줄어들어 봄부터 가을까지 꾸준히 수요가    있는 카테고리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에어워셔는 가습과 공기청정의 기능이 동시에 가능한 제품으로 가습기의 대체제라는 인식이 있어, 건조한 겨울철에 수요가 집중  되어 있습니다.

 

c. 에어컨

당사의 위니아 에어컨에 관련한 내용입니다.

 

[산업의 개요]

          에어컨은 일정한 공간을 사람이 생활하기 쾌적한 온도, 습도로 유지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되었습니다. 국내에는 1960년대 범양상선에서 일본 다이켄 제품을 수입 판매하며 소개되었고, 1968년 금성사(현재 LG전자)가 미국 GE와 기술 합작으로 에어컨을 출시하며 국내 최초의 에어컨이 출시되었습니다. 이후 당사를 비롯하여 삼성전자, 대우전자에서도 제품을 출시하며 가정용 에어컨의 보급이 가속화되었습니다.

          국내 에어컨 시장은 LG전자, 삼성전자 제품의 시장 점유율이 85% 수준이고  그 외에 당사, 캐리어, 대우, 센추리 등이 나머지 15%를 점유하는 과점형태의 시장 입니다. 


[최근 경향]

          가정용 에어컨은 반제품 형태의 실내기, 실외기를 각 가정의 환경에 맞게     위치하고 배관 연결을 필요로 하는 사업으로 브랜드, 성능(에너지소비효율), 품질,  가격 외에도 설치 비용 및 설치 품질, 성수기 설치 시간도 경쟁의 한가지 요소입니다.또한, 한번 설치하면 사계절 노출되어 있는 제품으로 인테리어적인 요소도 매우 중요하여 디자인 트렌드에도 민감한 편입니다.

          2016년 이후로는 IoT 기술을 활용하여 외부에서도 전원제어가 가능해야      소비효율 1등급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해외 브랜드나 국내 중견업체들에게는 진입장벽이 형성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산업의 계절적 요인]

          에어컨은 대표적인 계절 가전으로, 3~6월에 매출의 80% 이상이 발생합니다. 그러나 환경 변화에 따른 공기조화 이슈가 거의 1년 내내 지속되며, 에어컨은 냉방 기능 외에도 청정, 제습 등 기능을 추가하고 냉난방이 동시에 되는 제품도 출시하며 사계절 가전으로의 변화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계절과 기온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려는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경기 변동과의 관계]

          에어컨은 비교적 높은 가격대의 가전으로, 트렌드 요인보다는 기후 등 환경적 요인과 이사와 같은 물리적 변화나 극단적인 기후 변화로 교체나 신규 구입 필요성이높아져 구매하는 제품입니다. 그 이유로, 경기 호황과 불황에 대체재의 사용으로    수요가 감소할 가능성은 아주 낮은 것으로 판단합니다.

 

d. 세탁가전

당사의 위니아 세탁기, 건조기에 관련한 내용입니다.

 

[산업의 개요]

          과거에 빨래는 특히 체력소모가 많은 가사노동에 속했습니다. 또한, 계절과 상관없이 반복적으로 이루어져 건강을 해치는 요인이 되기도 하였습니다. 이를 해결한 것이 세탁기로, 한국 최초의 전자 세탁기는 '69년 금성사(현, LG전자)에서 일본  히타치와  기술합작으로 출시한 백조세탁기 입니다.

           최초에 세탁기는 3kg 대에 탈수기도 별도로 있었으나, 현재는 일체형에 용량도 15kg 이상으로 발전했습니다. 또한, 탑로드(Top-load, 통돌이) 방식에서 프런트로드(Front-load, 드럼형)으로 진화하며 U.I가 개선되어 소비자의 사용 만족도가    높아졌습니다.

          최근 대기질 하락 이슈로 건조기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건조기 시장이 전반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국내 기업은 수입 제품과의 차별성을 가지기 위해 이불 등 큰 빨래도 건조 가능한 대용량 건조기 개발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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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경향]

          세탁가전은 사용자의 UI를 높이기 위해 기존의 탑로드 방식을 프런트로드로 개선함과 동시에, 스팀세탁/ 알러지케어/ 맞춤건조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IoT기술을 접목하여 원격제어가 가능해지고, 음성인식 기능까지 추가되며 의류에 맞는 세탁/건조방식을 추천하는 스마트 가전으로의 변모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게다가, 물 사용량을 최소화하고 에너지 효율을 높인 모델이 출시되는 등     지속적으로 제품의 환경 유해성을 낮추려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2) 핵심 경쟁력

          종합가전은 대규모의 기술투자, 설비 투자, 유통망 구축, 사후 서비스 체계를 갖춰야 하고 가격대가 높은 대형제품 일수록 이러한 요소에 소비자의 신뢰도가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그러므로, 당사와 같이 대형 가전을 보유한 종합가전 회사가 성장하고 발전하는 데 있어 기술, 디자인, 영업 경쟁력과 서비스 경쟁력은 매우 중요한 요소로 꼽을 수 있습니다.

 

a. 기술 경쟁력 

          연구개발 담당 조직 위니아딤채 연구개발센터는 경기도 성남과 충청남도    아산에 연구개발 기반을 두고 있으며, 성남 연구개발센터에서는 선행 연구 및 제품 개발, 밥맛 연구를, 아산 (성능 및 신뢰성) 시험센터에서는 제품 신뢰성 및 성능 시험,김치에 대한 개발품질 검증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연구개발센터는 CTO (최고기술경영자) 산하에 연구개발센터장, 선행제품개발담당, 냉장고개발담당, 에어가전개발담당, 제어개발담당, 시스템개발담당, 세탁기개발담당을 포함한 12개 팀, 약 80여 명의 연구인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요 연구는 냉동시스템, 열유동 최적화, 소음 및 진동, 구조 최적화, 핵심 요소기술 및 신기술 연구, 김치/밥 맛, 미생물 연구, 다양한 식품 저장성 등 연구 중심으로 미식가전, 주방/생활 가전, B2B 분야의 제품을 개발하여 고객이 필요한 것을 최고로 만들기 위한 활동을 영위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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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 디자인 경쟁력

           가전제품 디자인은 제품의 특성과 구조를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디자인에 녹일 수 있는 역량을 필요로 합니다. 때문에 중견기업의 경우 해당 인력자원이 한정적이어서, 외주 디자인 전문 회사를 통해 디자인을 조달하는 현실입니다. 그러나 이 경우 자사의 디자인 철학을 상세히 반영하기 어려워 디자인 경쟁력을 내세우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당사의 경우, 2014년초 3명의 인원으로 외주 디자인 관리해오던 디자인팀 개념의 조직에서 2016년부터 CEO직속의 디자인센터로 격상시켰으며, 2019년에는R&D와의 긴밀한 협업을 위해 CTO산하 디자인센터 체제로 변경하였으며, 현재 임원 포함 14명 체제로 조직을 강화시켰습니다.

            디자인센터는 계속하여 자체 디자인율을 높이고 제품별 디자인에 당사만의 정체성을 정립해 가고 있습니다. 특히 2018년부터는 위니아전자 인수와 함께, 위니아전자 디자인센터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많은 시너지 효과를 발생 시키고 있습니다. 또한 2017년부터 선행디자인기획Part를 신설하여 선행디자인기획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2018년부터 ’선행/전략 팀’을 신설하여 선행전략기획업무를 본격화 하였습니다.
         

         2017년부터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에서 주관하는 디자인 혁신역량 강화 사업을 필두로 국가기관의 지원과 여러 인프라기업과의 협업을 기획 및 진행하여 선행디자인 개발 및 디자인 혁신역량 강화를 본격화시키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2018년도에는 신규과제1건을 추가로 진행함으로써 선행디자인 혁신역량을 더욱 강화시키고 있습니다. 2019년에는 총2건의 정부지원과제를 수행 하였습니다. 또한 2020년 정부지원과제를 신규1건 수주하였고, 1건의 국책과제를 마무리하여 현재 국책과제 총2건을 수행 중 입니다.


          디자인연구소는 디자인경영조직으로 재조직된2015년부터 세계4대 디자인 어워드인IF, red-dot, GOOD DESIGN, IDEA 등 대표적인 해외 어워드에서 매년 성과를 이뤄내고 있습니다. 특히2017년은 일본GOOD DESIGN을 수상함으로써, 세계4대 디자인어워드 그랜드 슬램 이라는 성과를 이뤘습니다. 또한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디자인진흥원이 주관하는'2017년 글로벌 생활명품' 에 당사의 제품이 선정되어 글로벌 생활명품으로서의 가치도 인정받았습니다. 2018년에는 일본GOOD DESIGN에서도 수상 실적을 이뤄냈으며, 디자인센터 이래 최초로IDEA 컨셉디자인부문에서2건의 수상을 하면서, 선행 컨셉디자인 경쟁력을 입증하였습니다.  2018년에 이어2019년에도 IDEA 어워드에서 총4건의 수상을 받아 디자인 경쟁력이 더욱 강화되었음을 입증하였습니다. 이처럼 디자인연구소는 계속하여 당사 디자인의 우수성을 입증하고 소비자에게 그 혜택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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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영업 경쟁력

          당사는 국내에 양판점, 할인점, 백화점 등의 혼매 유통채널 외에 211개의     전속유통점을 운영하고 있는 위니아에이드로 나뉘어져 있으며, 주력 판매제품인    김치냉장고의 시즌성을 고려 시즌샵의 형태도 탄력있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당사가 전속 유통력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은 매우 큰 장점으로, 당사가 지향하는 종합가전사로의 도약에도 큰 역할을 할 예정입니다.  

 

          김치냉장고 외 다수의 제품군을 확대하여 매출의 시즌 집중도를 완화하려는 작업이 진행 중이며 에어컨 및 냉장고, 세탁기뿐 아니라 건강가전인 신제품 당질저감 50 밥솥 판매등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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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수의 경우 당사는 위니아에이드를 통한 자체 전문점 유통망을 확보하고   있으며, 가전유통의 주요채널로는 양판점 (하이마트/전자랜드)과 온라인 (쇼핑몰)   홈쇼핑, 할인점 (이마트/홈플러스/이랜드리테일), 백화점 영업으로 구분 되어 있습니다. 또한 B2B, 조달시장 등을 타겟으로 신규유통을 지속적으로 창출하여, 국내 외  소비자들의  제품구매 편의를 확대하기 위한 노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수출은 매출 중 5% 규모로 미미한 수준이며, 대부분 중국, 일본, 미국 교민을 대상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외 다양한 지역에 해외 거래선을 발굴하여 수출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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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기업 분석 결론

위니아딤채는 2015~2017년 회계 처리 과정에서 670억원 규모의 매출을 부풀렸다는 사실이 발각돼 올 1월 주식 거래가 정지되어 상장폐지 위기까지 내몰렸지만 임원 해임, 기재정정 등 증권선물위원회 권고 조치를 진행하는 동시에 사과문을 게재하는 등 사태 수습에 적극 나선 덕분에 상장폐지를 면했습니다. 지난 2월 22일 거래재개후 주가 2배 가까이 급등! 김치냉장고 시장 점유율 1위 가전업체인 위니아딤채 주가가 28일 약 4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올초 ‘회계처리 위반’으로 주식거래 정지 처분까지 받는 등 위기를 겪었지만, 가파른 실적 개선에 힘입어 지난 2월 거래 재개 이후 주가가 두 배 가까이 뛰었습니다.

위니아딤채는 대유위니아그룹의 종합가전제품업체로, 김치냉장고 ‘딤채’와 에어컨 ‘위니아’ 등이 주력 제품으로 잘 알려졌습니다.  2018년 김치냉장고 시장 위축과 에어컨 경쟁 심화 등으로 영업적자를 내기도 했지만 최근 3년간 실적이 가파르게 개선되고 있고 지난해에는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141% 증가한 497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현재 매출은 꾸준히 상승하는 중입니다. 다만 회계부정을 해서 이것도 믿음만한 정보인지 의심을 가지만 그랟 믿는다면 2019년부터 매출은 상승하고 영업이익도 흑자로 돌아섰습니다. 그리고 작년에는 2019년보다 2배 넘는 497억원에 영업이익을 기록햇습니다. 올해는 매출이 1조원으로 예상되고 영업이익은 604억원 예상됩니다. 작년 ROE가 15%였고요 부채비율이 359%이고 자본유보율은 419%입니다.

성장성을 있고 앞으로를 지켜봐야 하며 월봉을 보니 경기 사이클 있는 것 같습니다.

현재 김치냉장고 시장 점유율 1위 업체 라는 브랜드 네임이 있는 회사입니다.

 

 

끝으로 맺음말

 

주식 투자는 하루하루 주가 변동성에 일희일비하지 않고

오직 기업과 동업한다는 마음으로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그러기에 기업분석은 필수입니다.

또한 기업을 이끄는 오너와 임직원에 대한 능력도 봐야 합니다.

옛날 대기업 1세대들은 힘든 경영 환경을 극복하고 오늘에 한국 경제를 만들었습니다.

처음부터 준비되어서 기업을 이끈 사람들은 없습니다.

사실 도전하고 극복하는 과정에서 회사는 성장하고 국민을 고용하고 세금을 내면서 나라에 이바지하게 됩니다.

이것이 기업에 최고의 복지이며 그것이 기업이 존재하는 이유입니다.

그러기에 어떤 환란이 와도 기업은 살아야 합니다. 그래야 고용도 하고 세금도 낼 수 있습니다.

 

요즘 들어 점점 흙수저가 금수저 되기 힘들다고 하지만 꼭 그렇지 않습니다.

노력하고 극복하겠다고 도전하는 사람만이 금수저가 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모든 것이 힘듭니다.

주식투자도 사자마자 떨어지고 어떨 때는 -30%까지 떨어질 때도 있습니다.

그럴 때 기업분석이 끝난 사람이라면 이것이 외부적인 요인인지 내부적인 요인인지 트렌드가 변한 건지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뚝심 있게 투자를 할 수 있기도 하고 아니면 손절할 수도 있습니다.

 

이제 여러분은 순간순간 변동성에 의지하면서 투자를 할지 아니면 기업과 동업을 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 모든 선택은 여러분이 책임을 져야 하고 그에 따른 보상!! 혹은 손해를 지셔야 합니다.

 

오늘도 꼭 기업과 동업하는 투자자가 되시고

여러분은 일상생활을 열심히 하다 보면 시간이 지나고 나면

투자한 돈이 여러분을 보호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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