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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아빠의 심층 기업분석

시디즈 기업분석 주가전망 (회사코드: 134790 ) 코스피

by 주식아빠 2021. 4.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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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로 보시면 차트나 그림이 잘 안보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기업분석을 제대로 알고 싶다면 PC로 보시면 보다 편안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차트는 참고용으로만 보세요 진짜 중요한 것은 기업의 실적과 재무제표 및 성장성입니다.

기업이 실적이 있고 성장성이 있으면 차트는 당연히 따라옵니다.

그리고 너무 테마주나 재료에 편승한 주식을 매매하지 마세요.. 정신건강에 해롭습니다. ^^

 

▣ 일봉차트

 

 

주봉차트

 

월봉차트

 

재무제표

동종업종 비교

 

 

최근 1개월 외국인, 기관 매매동향 거래량


 뉴스공시

제목 정보제공 날짜
[특징주] 시디즈, 업종강세·호실적에 4거래일 연속 상승세 헤럴드경제 2021.04.22 09:31
시디즈 ‘앉음마 의자’ 국민이 선택한 좋은 광고상 수상 헤럴드경제 2021.03.25 16:53
시디즈, 작년 영업익 198억원...연간 130% 증가 이데일리 2021.02.10 16:00
시디즈, 1주당 300원 현금배당 결정 아시아경제 2021.02.10 14:54
<신제품ㆍ신기술> 시디즈, 집공족 위한 공부의자 ‘아이블’ 출시 헤럴드경제 2021.02.01 10:56
 
퍼시스 "책임경영 강화"···강성문 일룸·이상배 시디즈 사장 승진 서울경제 2020.12.28 18:19
 
[특징주]시디즈, 아마존 라이브 방송 소식에 '급등' 이데일리 2020.12.11 09:50
[클릭 e종목]“시디즈, 영업이익 큰 폭 증가한 2분기” 아시아경제 2020.08.18 08:14
[fnRASSI]시디즈, 52주 신고가...9.23% ↑ 파이낸셜뉴스 2020.07.09 11:36
[fnRASSI]시디즈, 52주 신고가...5.5% ↑ 파이낸셜뉴스 2020.07.09 09:22


주주현황

 

▣ 기업개요

  • 동사는 2010년 12월 15일에 설립되었으며 의자가구 제조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정체된 사업으로 인해 매출 및 이익 악화가 지속되어,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결정으로 관계회사인 (주)시디즈의 의자 제조, 판매사업 일체를 2018년 4월 1일부로 양수하였음.
  • 현재 국내 의자시장 점유율 및 브랜드 인지도 1위의 기업으로 자리잡았으며, 디자인과 기술력으로 차별화된 제품을 국내 의자 시장에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있음.

투자의견 컨센서스

증권사 투자 의견은 없습니다.

 

▣ 최근연혁

 

주요 매출구성

 

▣ 연구개발비 지출현황

 

직원 인원 현황 및 평균연봉

 

 

▣ 신용등급 및 자본금 변동내역

▣ 관련 관계사 및 연결대상회사

 

▣ 섹터분석

 

 

 

최근 금감원 공시

금감원 공시는 투자를 하는 사람이라면 꼭 봐야 합니다. 

힘들게 벌어서 기업분석도 제대로 안 하고 투자한다면 그야말로 그것은 투기입니다.

공시 하나만 제대로 봐도 이 회사가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미래비전은 있는지 회사 오너가 무슨 생각을 하는지 대충 알 수 있습니다. 그러니 꼭 보시길 바랍니다.

 

번호 공시대상회사 보고서명 제출인 접수일자
1   시디즈 사외이사의선임ㆍ해임또는중도퇴임에관한신고

시디즈

2021.03.26
2   시디즈 정기주주총회결과

시디즈

2021.03.26
3   시디즈 사업보고서 (2020.12)

시디즈

2021.03.18
4   시디즈 감사보고서제출

시디즈

2021.03.18
5   시디즈 주주총회집중일개최사유신고

시디즈

2021.03.11
6   시디즈 주주총회소집공고

시디즈

2021.03.11
7   시디즈 주주총회소집결의

시디즈

2021.02.10
8   시디즈 매출액또는손익구조30%(대규모법인은15%)이상변경

시디즈

2021.02.10
9   시디즈 현금ㆍ현물배당결정

시디즈

2021.02.10
10   시디즈 분기보고서 (2020.09)

시디즈

2020.11.16

중소기업 해당여부

본 보고서 제출일 현재 중소기업기본법 제2조에 의한 중소기업에 해당됩니다.
마. 주요 사업의 내용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 2002년 8월 교육인적자원부의 "학교도서관 활성화 종합방안"이 수립된 이후, 

분할존속법인인 (주)퍼시스는 “좋은 교육, 좋은 환경”을 슬로건으로 팀스(TEEMS)라는 교육용가구 전문브랜드를 런칭하여, 기존 교구업체와는 기능적으로 차별화되고 디자인적인 제품 시리즈를 선보여왔으며, 이후 2010년 12월 15일 교육용 가구회사로 인적분할하여 사업을 진행하였습니다.
- 다만 정체된 사업으로 인해 매출 및 이익 악화가 수년간 지속되었고, 이에 당사는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결정으로 관계회사인 (주)시디즈의 의자 제조, 판매사업 일체를 2018년 4월 1일부로 양수하였습니다. 또한 의자 가구 시장에서의 통일성을 유지하기 위해 당사의 사명을 '주식회사 시디즈'로 변경 하였습니다. 

- 시디즈는 2007년부터 의자 전문 브랜드로 사업을 시작한 이래로, 현재 국내 의자시장 점유율 및 브랜드 인지도 1위의 기업으로 자리잡았습니다. 디자인과 기술력으로 차별화된 제품을 국내 의자 시장에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있으며, 이를 통해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 프리미엄 소파 브랜드 알로소는 2018 리빙디자인 페어에서 출범을 알렸으며, 2019년 5월 프리미엄 가구의 메카 논현 가구거리 인근에 알로소 청담 플래그십 스토어를 오픈하며 본격적인 브랜드 성장 원년으로서의 행보를 시작했습니다

- 향후 전반적으로 국내외 경제 회복 속도가 더딜 것으로 예상되나, 우수한 제품력과 해외 및 온라인 시장 진출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시장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확보해나갈 것입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 당사는 가구업종을 주력으로 영위하고 있어 사업별 부문의 구분방법을 정하고 있지 않습니다.
 

(2) 시장점유율

- 현재 국내 브랜드 의자  시장 규모는 약 3천억으로 추정됩니다. 국내에는 의자 전문 제조 브랜드인 듀오백, 파트라, 부호, 다원 등의 경쟁업체가 있으며 브랜드 제조업체점유율 추정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  2019년 매출 (원) 점유율 비고
시디즈 192,881,844,986  62.9%  
파트라 42,968,340,000  14.0%  
부호 34,147,708,883  11.1%  
듀오백 28,595,363,655  9.3%  
다원 7,961,978,156  2.6%  
총계 306,555,235,680  100.0%  

 

(3) 시장의 특성

- 의자 시장은 다른 가구 품목에 비해 시공의 난이도가 높지 않고, 물류비 및 재고비용이 적어, 다양한 유통 경로를 통해 제품을 공급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타 가구에 비해 부피가 작기 때문에 물류비 부담이 적어 수출을 확대하는데 유리합니다.

- 국내 소비자들은 생활 환경의 변화에 따라 의자를 점차 중요한 가구로 인식하고 있어, 인간공학적인 디자인과 기능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제품을 보유한 업체(브랜드)의 시장 지배력이 점차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의자 제품은 다양한 부품으로 조립되어 완성되고, 각 부품은 전문 업체를 통해 공급받을 수 있기 때문에 제품 차별성이 명확하지 않은 제품의 수는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며, 차별화가 어려운 제품들의 가격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 한편으로는 허먼멀러, 놀, 스틸케이스, 휴먼스케일과 같이 해외 업체의 의자 유통량이 점자 늘어나는 추세이나, 국내에서는 각 브랜드의 인지도가 낮아 당분간 시장에서의 큰 변화는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 2018년 4월 1일, (주)시디즈의 의자 사업 양수를 진행하였습니다.
- 2019년 5월 프리미엄 소파 브랜드 알로소는 청담 플래그십 스토어를 오픈하여  브랜드 시장 진출을 시작하였습니다.

 

오늘의 기업 분석 결론

 

가구업종의 강세로 인해 시디즈 주가가 연일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재건축 규제 완화를 본격화하면서 이사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고 또한 코로나 4차 대유행으로 인해 ‘방콕’ 트렌드 영향 역시 계속될 것으로 보이면서 시디즈가 파는 의자 수요가 있을것 인해 그런것 같습니다.

재무재표상으로도 시디즈는 좋아보입니다. 매출액이 2018년 1,410억원이 2020년에는 2,275억으로 거의 2배 상승했고 영업이익도 작년에 비해 2배 상승한 197억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부채비율은 96%정도 되고 자본유보율이 5,000%가 넘습니다.

영업활동현금흐름도 2018년부터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회사는 건실합니다.

또한 브랜드 의자부분 시장 점유율 1위(자체 시장 추정치)를 하는 업체라서 매출을 어느정도 안정적으로 가져갈수 있습니다.

아직은 큰 업체는 아니지만 시장에 트렌드에 맞추어서 투자하기에 괜찮아보입니다. 다만 최근에 주가가 너무 올라서 지금 현재 투자하기에는 부담이 갑니다. 이점 유의해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끝으로 맺음말

 

주식 투자는 하루하루 주가 변동성에 일희일비하지 않고

오직 기업과 동업한다는 마음으로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그러기에 기업분석은 필수입니다.

또한 기업을 이끄는 오너와 임직원에 대한 능력도 봐야 합니다.

옛날 대기업 1세대들은 힘든 경영 환경을 극복하고 오늘에 한국 경제를 만들었습니다.

처음부터 준비되어서 기업을 이끈 사람들은 없습니다.

사실 도전하고 극복하는 과정에서 회사는 성장하고 국민을 고용하고 세금을 내면서 나라에 이바지하게 됩니다.

이것이 기업에 최고의 복지이며 그것이 기업이 존재하는 이유입니다.

그러기에 어떤 환란이 와도 기업은 살아야 합니다. 그래야 고용도 하고 세금도 낼 수 있습니다.

 

요즘 들어 점점 흙수저가 금수저 되기 힘들다고 하지만 꼭 그렇지 않습니다.

노력하고 극복하겠다고 도전하는 사람만이 금수저가 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모든 것이 힘듭니다.

주식투자도 사자마자 떨어지고 어떨 때는 -30%까지 떨어질 때도 있습니다.

그럴 때 기업분석이 끝난 사람이라면 이것이 외부적인 요인인지 내부적인 요인인지 트렌드가 변한 건지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뚝심 있게 투자를 할 수 있기도 하고 아니면 손절할 수도 있습니다.

 

이제 여러분은 순간순간 변동성에 의지하면서 투자를 할지 아니면 기업과 동업을 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 모든 선택은 여러분이 책임을 져야 하고 그에 따른 보상!! 혹은 손해를 지셔야 합니다.

 

오늘도 꼭 기업과 동업하는 투자자가 되시고

여러분은 일상생활을 열심히 하다 보면 시간이 지나고 나면

투자한 돈이 여러분을 보호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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